와우 계정도 끝나고 할것도 없어서 최근 투기장 2대2 3대3 달리면서 느낀점들 적어보겠습니다

머 당연한 사실이기도 하지만 그냥 사제 pvp 시작해보려는 사람들한테 도움이 되었으면 해서


일단 pvp를 하기전에 사제에 대해서 재확인을 해보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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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사제의 힐 

-소생 틱당 2500~3500 12초, 보통 가속 세팅 안하니까 5틱 먹음
-순치 힐량 은총 버프 제외 16000~18000, 캐스팅 1.3~1.5초 , 은총 생성
-보호막 흡수량 22000~25000, 즉시시전, 약화된 영혼 15초 
-회개 틱당 5500~6000, 정신집중, 첫틱 즉시시전, 쿨 10초, 은총 생성
-회복의 기원 첫틱이 8500 힐, 즉시시전, 쿨 10초
-신성한 폭발, 즉시시전, 3500~4000 힐량


2. 생존기

-고통 억제, 피해 40%감소, 지속 8초
-신의권능 방벽, 방벽 내부 피해 25% 감소, 지속 10초, 방벽 내부 시전밀림 없음
-구원의 기도, 사제 체력 30%힐 ( 40000정도 힐함 )


3. 유틸기

-내면의 집중력 , 마나소모 없이 (순치 결치 상치 치기) 시전 가능, 극대화 25%증가, 사용시 5초동안 침묵면역
-신의의 도약, 1분 30초 쿨 시전거리 40미터
-공포의 수호물, 3분쿨
-어둠의 마귀, 5분쿨 지속 15초
-희망의 찬가
-천상의 찬가
-대규모 무효화, 30미터에 15미터 반경, 즉 37.5미터 리치를 가짐
-마법 무효화 ( 아군은 40미터, 적군은 30미터 )
-질병 해제

-내면의 열정 
-내면의 의지, 즉시시전기 마나소비량 15퍼 감소, 이속 16퍼 증가

-마력주입, 2분쿨 15초 지속 ( 소비마나 감소, 주문 시전속도 감소 )

-마나연소 ( 사용 마나 3000, 상대방 마나 10% 깍고 0.5배만큼 딜 )


4. 매즈기

-영혼의 절규, 즉시시전, 지속 8초, 쿨다운 27초, 광역기
-언데드 속박, 캐스팅 1.5초, 언데드류 ( 죽기 리치혼, 가고일, 구울 ) , 지속 8초
-정신 지배, 캐스팅 2.5초, 정신집중 지속 8초 ( 사제 차단, 스턴 당하면 풀림 )


5. 딜

도트 2개에
즉시시전 죽음
1.5초 캐스팅 쐐기
2초 캐스팅 신불

몇개 더 있지만 캐스팅 딜은 쐐기만으로도 충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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위 의 스킬들은 기본적으로 꺼내 놓고

매크로로 글로벌 쿨타임을 먹지 않는 스킬 ( 내면의 집중력, 마력주입 ) 들은 1초라도

효과를 더받기 위해 매크로 지정을 하자

ex) 내집 마주 순치, 내집 순치, 내집 상치

해제도 대상 해제 말고 여유가 되면 매크로로 우리 팀원 /cast [target=우리팀원] 마법 무효화 를 지정해두자

주시대상 죽음 매크로도 만들어서

법사 양변정도는 가볍게 씹어주는 노력을 한다.


힐 운영

수사는 보호막이 효율이 너무 좋다고 생각한다
보호막 마나 6000에 즉시힐 24000 정도가 들어오고 보호막이 데미지에 의해 깨지면 환희 마나를 돌려받음

보호막의 단점은 약화된 영혼이라는 15초 디버프를 남긴다는것인데
따라서 수사는 맞고있을때
소생을 유지하며 보호막을 쓰고 순치를 그사이 1~2번은 꼭 땡겨서 
약화된 영혼 디버프를 지운다는 생각으로 버티면 됩니다

하지만 pvp중에 순치 1.5초를 그냥 땡기게 나두지는 않는데
모든 딜러 클래스는 캐스팅을 차단할수 있는 차단기와 매즈기가 있기 때문이다

그렇다면 상대방의 매즈기,차단기를 한번 알아봐야겠는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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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록을 적어보면

법사 - (물딩얼회 얼회 냉기돌풍) -> 동결, 서리고리, 마차, 양변

돚거 - (비전투시)혼절시키기, 실명 / 발차기 / 급소가격 후려치기

흑마 - 똥개 소환수 주문잠금, 공포, 공울, 죽고

전사 - 돌진 쓰러뜨리기 / 자루공격 / 가끔 자루공격, 투척에 입막음 트리를 타는 경우도 있음

냥꾼 - 산탄 사격, 얼덫 / 침묵의 사격 / 버릇없는 손 (원숭이 펫)

성기사 - 참회, 심망 / 비난

주술사 - 사술 / 칼바람

죽음의 기사 - 정신 얼리기, 질식 / 갈망의 한기 ( 냉죽 ) / 물어 뜯기 ( 부죽 )

드루이드 - 회오리, 야돌, 두개골 강타

( 빠진거 추가 바람 )

그리고 블엘 종족 특성 비전격노와 타우렌 발구르기가 추가로 종족마다 존재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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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시 본론으로 돌아와서

이 많은 차단기와 스턴기들을 피해가면서 순치를 사이사이 2번만 땡길수 있다면

적어도 무평까지는 달수 있을것임

상대방의 차단을 막고 순간 치유를 땡기려면 훼이크와 시야가 중요한데

훼이크는 사람마다 다 다르고 딜러마다 언제 차단을 누르나가 다르기 때문에

정답은 없지만

내가 사용하는 훼이크는 보호막 감고

회개 풀 -> 회개 차단 당하면 다른 차단기 살피면서 순치 걍 땡기기
           -> 회개 차단 안했다 ( 은총 3중첩 ) -> 소생 리필  -> 순치 40% 훼이크 

를 사용함

가끔 훼이크고 뭐고 차단을 안하는 사람이 있는데

저평이라서 그런점일수도 있고

힐러의 심적 부담감을 주기 위해서 일부러 안끊는 사람이 존재함

따라서 훼이크는 "이번 힐이 차단 당하면 난 죽는 시나리오로 빠진다" 라고 생각 될때만 쓰는게 좋다고 생각함

Interrupt bar 이라는 애드온을 깔고

앞마당 투기하는 사람들한테 인사하고 깃꼽고 언제 자기가 끔살당하는지

언제 사람들이 딜을 몰고 차단을 시작하는지 이건 직접 몸으로 부딫혀 봐야 느낌이 올것임

시야를 이용하는거는

원거리나 우리 딜러에 의해 이동속도 감소기가 걸린 적 밀리들한테 해당하는건데

상대방의 시야에 안나오게 움직인후 시전을 하면 됨


하지만 결국 투기장이 진행이 되다보면 시야에도 나오게 되고 밀리들도 결국 사제에게 붙게 되는데

그럴때 유용한게 내면의 집중력입니다


침묵 면역 5초

이정도면 순치 2번은 당연히 땡길수 있는 시간이지만

침묵에만 면역이지 스턴이나 매즈에는 면역이 아니라는점이 중요합니다

따라서 위에 매즈기에서 상대방의 매즈가 쿨인지, 들어올수 있는지( 시야, 우리팀에게 딜을 맞고 있다 ) 판단해서

땡겨야 효과적으로 사용할수 있어요


버텨야 할때는 위에 적어둔 힐 목록의 모든 힐을 글쿨 낭비 없이 다 쓰면서 버티고 

( 차단 시야가 오픈이고 도저히 땡길 힐이 없으면 신폭질 하면서 기둥을 돌아도 좋다 , 단 울팀 매즈를 유의해 가면서 

팀 법사가 상대 전사 양해준다고 했는데 풀리면 큰일남 )

상대방 딜러가 쿨기를 꺼냈을땐

( 급장, 구기, 고억 ) 3개중 하나를 적절하게 골라서 쓰면 됩니다.

방벽은 보통 밀리딜러 맞딜 하고 있거나 사제 물릴때 복구용으로 자주 씁니다.


어쨌든 이런 판단들이 자동으로 될때 쯤에

( 투기장을 하면서 자기한테 무슨 매즈가 들어와도 후회하지 않을 생존기 사용이 될 쯤 )

이제는 투기장 전체의 판을 짜야 합니다.


3대3 같은 경우에는 그냥 기둥 뒤에서 소생과 보호막 지원 중간에 3영절 또는 상대방 매즈에 영절 이어주고 숨기가

사제가 하는 거의 전부 이지만

2대2 같은 경우에는 좀더 공격적으로 운영 할 수 있습니다

2대2에서 2딜은 사제가 버티거나 못버티거나로 끝나지만 힐딜 조합을 만나면 이야기가 좀 다양합니다.

상대 딜러가 우리 딜러를 물면 사제는 말을 타고 빙 돌아 상대 힐러로 붙고 우리 딜러에게는

즉시시전 힐 보호막 소생 회기를 넣어주고 영절 마연 정배로 상대 힐러를 괴롭힐수 있습니다.

우리 딜러가 상대 힐러를 노리는데 상대 딜러는 우리 딜러를 노린다

그러면 반대로 상대 딜러를 정배하고 상대 힐러를 해제 지원을 해줍니다.


하지만 보통의 경우에는 상대 딜러가 사제를 물게 되는데

그러면 딜러는 사제 자신을 따라오게 되므로 투기장에 존재하는 기둥을 이용해서

나를 무는 상대 딜러를 상대 힐러와 기둥을 끼게 위치하게 무빙을 합니다 

( 적힐러 (기둥) 적딜러 ,나 ) <- 이런식으로

힐시야가 안나오니 상대 힐러는 들어오게되고 그때 2영절을 27초마다 계속 지르는 운영을 하시면 좋습니다


힐러는 결국 매즈 차단기와 매즈기를 조심 해야 한다

힐러 자신이 물리고 있지 않다고 해서 기둥 뒤에만 숨어 있으면 우리편 딜러가 까이게 되고

힐을 감으려 나올때 칼같은 매즈가 이어지게 된다

따라서 우리편 딜러가 적 매즈 시야 안닿게 힐러가 힐을 감을수 있는곳으로 무빙을 하거나

매즈가 가능한 적군을 우리 딜러가 차단을 하면서

내면의 집중력으로 침묵 차단을 무시하면서 힐을 땡겨야 한다.

따라서 항상 힐러는 상대방의 스킬 사용과 전체적인 아군 적군 위치를 항상 살펴야 한다


마지막으로 마나 효율에 관해서

깨지지 않을 보막은 되도록 아낍시다



추가 내용은 쭉쭉 업데이트 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