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들어가기에 앞서.. ::


먼저 본인 캐릭터의 각 특성들을 하나하나 읽어봐주시기 바랍니다.

:: 기본 지식 ::

1. 무기
잠행 도적은..
주무기에 느린단검(1.8)을 사용합니다. 도검이나 둔기 등을 사용 하지 않고 단검을 사용하는 이유는 주력 기술인 기습을 사용하기 위해서입니다. 
보조무기에는 빠른단검(1.4)를 사용합니다. 아래 [독] 파트에 나와있듯이 보조무기에 신경마비독을 바르기 때문에 공격속도를 높혀 중독확률을 높히기 위함이죠. 더불어 독칼은 무기 속도가 빠를수록 기력을 적게 먹기 때문에 더더욱 빠른무기를 착용해야만 하는 이유가 됩니다. 
원거리 무기에는 투척무기를 사용합니다. 사용빈도가 낮긴하지만 원거리 대상을 공격할 수 없는 도적에게는 칼날 부채와 죽음의 투척은 상대방의 이동속도를 감소시키는데 매우 효과적이기 때문이죠.

2. 주력 기술
기본적으로 과다출혈 / 기습 / 절개가 피해를 입힐수 있는 기술 세가지이고, 과다출혈은 [붉은 핏줄](대상에게 출혈이 걸려 있을 때 입히는 피해 16%증가) 이라는 특성의 효과를 얻기위해 출혈만 거는 용도로 사용하고, 기습으로 주력 딜링을 하며, 마무리 일격은 절개로 합니다. 파열은 종종 쓰긴하지만 효율이 매우 낮습니다. 
또한 은신 / 어둠의 춤 지속시간일때만 사용 할 수 있는 매복은 기습과 피해량은 비슷합니다만 크리율이 매우 높고 버블도 하나 더 주기 때문에 사용할 수 있을때는 기습을 매복으로 대체합니다. 목조르기는 피해량 자체는 높은편이 아닙니다만 침묵 4.5초의 기능을 하기 때문에 효율적으로 사용하실 수 있어야 합니다.

3. 사전준비
2번의 주력 기술들을 효율적으로 사용하기 위해선 
1) 만회가 켜져있어야 한다.
 - [왕성한 회복력] 특성 때문입니다. 기력수급을 위해선 필수입니다.
2) 난도질도 켜져있으면 좋다.
 - 평타 피해량도 만만치 않습니다.
3) 대상에게 출혈이 걸려있으면 더더욱 좋다.
 - 앞서 말씀드린바와 같이 [붉은 핏줄] 특성 때문입니다.
4) 대상에게 약점포착 디버프가 걸려있으면 매우 좋다.
 - 약점 포착은 도적의 필살기급입니다. 다른클래스가 어둠의 춤을 무서워 하는 이유는 이 약점포착 때문입니다. 
5) 뒤를 잡아야 한다.
 - 뒤를 잡지 못하면 기습이나 매복을 사용 할 수 없습니다.

위 다섯가지 조건이 성립하면 도적은 최고의 조건으로 딜을 할 수 있습니다.

※ 물론 이것들은 '딜'만을 위한 조건이고 팀원이 위험하거나, 상대방이 힐을 받거나 생존기를 쓴다던가 본인이 무장해제를 당하거나 하는 등의 경우는 배제 했습니다.

:: 독 ::

※ 주무기 / 보조무기 / 투척무기 순서
(보편적)
또는
(캐스터 상대시)

저는 맹독을 추천하지 않습니다.
신독 해제 방해등의 용도로 분명 좋긴합니다만, 맹독 중첩 쌓을 시간도 별로 없을 뿐더러 후려치기가 풀리기 때문입니다.

:: 특성 ::

※ 아래 특성들은 제가 주로 사용하는 것으로 유저마다 의견이 약간 다를 수도 있습니다.

▼ 딜링형


[쾌속] 2포인트를 빼고 [만회 연마]를 찍은다음 신발에 [암살자의 발걸음] 마부를 할 때도 있습니다.
[선제 공격] 2포인트를 빼고 [밤추적자]나 [습격]에 몰아 넣기도 합니다.

▼ 생존형

- 기존 만회의 능력은 향상되고 [만회 연마]의 능력은 너프된 최근엔 잘 안쓰이지만 생존에 가장 강한 트리임은 분명합니다.

▼ 밸런스형

[쾌속] 2포인트를 빼고 [만회 연마]를 찍은다음 신발에 [암살자의 발걸음] 마부를 할 때도 있습니다.
(제가 제일 자주 쓰는 특성입니다. 최근엔 쾌속을 만회연마로 돌렸습니다.) 
 

:: 문양 ::


- 국내에선 거의 안쓰지만 [어둠의 춤]문양을 빼고 [난도질]문양을 넣기도 합니다.
- 보조문양은 개인취향이지만 보통 위 세가지를 사용하며, 전장에서는 [독]문양보다 [낙법]문양이 더 효율적입니다.
 

:: 능력치 우선순위 ::

1. 치명세팅 : 근접적중 5% > 민첩 > 치명타 > 가속 > 특화 = 숙련
가장 보편적인 세팅으로 치명타율을 끌어올려 도둑의 명예와 기습문양 효과를 최대로 이끌어 내며 딜링도 가장 잘되는 세팅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상대방의 무기막기와 회피에 약하다는 단점이 있습니다. 그래서 나온것이 숙련세팅입니다.
 
2. 숙련세팅 : 근접적중 5% > 민첩 > 숙련 > 치명 > 가속 > 특화
매 상황마다 뒤를 잡을 수 있다면야 숙련따위 필요없겠지만 PvP, 특히 투기장에선 사실 힘듭니다. 그래서 저도 숙련세팅을 하고 있습니다.

3. 가속세팅 : 근접적중 5% > 민첩 > 가속 > 치명 > 숙련 > 특화
가속은 분명히 잠행 PvP에 좋은 능력치이지만 현재 투기장 장비로는 만족할만한 수준의 수치까지 올리는게 힘듭니다. 때문에 레이드 템을 섞어 착용하기도 하는데 효율성은 그리 좋지 않습니다. 고작 10%보다 약간 좋은 수준이니까요. 과거 8시즌에 가장 적당한 가속의 퍼센티지가26%였으니 그리 추천하진 않습니다.



:: 보석세팅 ::

1. 얼개보석


묻지도 따지지도 말고 이거 쓰시면 됩니다.

2. 일반 보석
위에서 말씀드렸다시피 민첩은 아주 좋은 스탯입니다. 
때문에 보석 색깔을 맞추면서 민첩은 최대로 올리기 위해 아래와 같이 보석을 끼워맞춥니다.
물론 ALL 민첩세팅으로 하시는분도 계시지만 어디까지나 제 스타일임을 다시한번 강조드립니다.

- 붉은색


- 노란색


- 푸른색

(세팅에 따라 민첩20 / 체력30 보석을 사용하기도 합니다,)



:: 마법 부여 ::

- 머리 : 흉포한 민첩성의 영석(민첩성+60 / 탄력도+35)
- 어깨 : 흉포한 민첩성의 상급 새김무늬(민첩성+50 / 탄력도+25)
- 망토 : 일급 민첩성(민첩성+22)
- 가슴 : 비할데 없는 능력치(모든 능력치+20)
- 손목 : 손목보호구 마법부여 - 민첩성(민첩성+50)
- 장갑 : 상급 민첩성(민첩성+20)
- 허리 : 흑단강철 허리 죔쇠(보석 소켓+1)
- 바지 : 용비늘 다리방어구 강화 가죽(전투력+190 / 치명타+55)
- 신발 : 일급 민첩성(민첩성+35)  or  암살자의 발걸음(민첩성+25 / 이동속도+8%)
- 주무기 : 산사태(공격시 일정확률로 전투력+1000)
- 보조무기 : 황철 무기사슬(적중도+40 / 무장해제 지속시간 60%감소) 



:: 마무리 일격류 기술 사용법 ::

버블은 쌓여가는데 뭘 해야 할지 모르겠으면 아래규칙대로 해보시길 바랍니다. 

1. 만회가 안켜져있나요? 당장 만회 단축키를 누르세요. 아, 상대방의 체력이 10%도 남지 않았는데 그러시진 말구요.

2. 만회의 지속시간도 많이 남았고 버블은 쌓여있는데..
- 발이 묶였나요?
- 타겟을 바꿔야 하는데 끌어쓰기가 쿨인가요?
- 은신중인데 팀원의 치명타로 인해 버블이 쌓여가나요?
- 혹은 지금은 딜을 몰아봤자 상대방이 쓰러질것 같지 않나요?
그렇다면 난도질을 켜시길 바랍니다. 

3. 1번과 2번의 경우가 아니라면 절개를 사용합시다.

4. 팀원이 위험할때, 메즈를 이어줄때, 연막탄을 사용할때, 대상이 기절 점감중이 아닐때에는 급소가격을 사용해 줍시다.

※ 이게 꼭 정답은 아닙니다.



:: 도적과 점감이 겹치는 타직업 기술들 ::

◆ 후려치기 / 혼절시키기 : 
 -

빙결의 덫(사냥꾼), 
변이(마법사), 
서리고리(마법사), 
사술(주술사), 
재우기(드루이드)

◆ 급소가격 / 비열한 습격

 -

충돌(마법사)을 제외한 모든 스턴류 기술

◆ 실명

 - 공포(흑마법사), 영혼의 절규(사제), 위협의 외침(전사) 


:: 독칼로 해제 가능한 기술들 ::

※ [독칼]은 대상의 격노를 해제합니다.

전사
광전사의 격노 - 10초간 공포와 행동불가(혼절시키기/후려치기 등)에 면역.
죽음의 소원 - 30초간 공격력 증가

죽음의 기사
부정의 광기 - 30초간 근접 및 원거리 가속 20%증가 / 3초마다 최대생명력의 2%의 피해 받음

드루이드
야생의 포효 - 자동공격의 공격력이 80%만큼 증가

 
 
 
 
 
 
 
 
 
 
※ 수정기록
[2011/07/09] 최초 글 게시
[2011/07/11] 몇몇 오타 수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