만렙 2주차인지 3주차인지, 22 1750+ 33 1950++을 달리고 있는 양민흑마의 흑마 투기장 개론서.


불성때 첫캐릭으로 흑마를 키우고, 나중에 여러 캐릭을 전전하다
대격변에 다시 흑마로 복귀한 라이트 투게입니다.


요즘 pvp에 관련된 글들이 많이 보여, 간단한 몇 가지 노하우를 공유하기 위해 글을 씁니다.
글의 주 타겟은 투기장 입문자들이니, 2000++에서 노시는 분들은 전혀 보실 필요가 없습니다.
말 그대로 초보를 위한 글이고, 2:2 2딜 위주로 썼습니다.

개인적인 경험+외국 포럼의 몇 가지 글들을 참조해서 썼습니다.


1. 흑마의 개론.


극단적으로, 현재의 흑마는 단순하게 플레이하기에는 법사보다 나은 점이 전혀 없다.
흑마에게는 얼회-애미고리로 이어지는 고아원 메즈콤보도 없고
얼창-얼창-얼창-얼창으로 이어지는 존나쎈 딜싸이클도 없고
얼방/점멸의 모친부재중인 생존기도 없다.

 

다만 고흑의 즉시공울, 악흑의 도약+공울, 파흑의 어격이라는
상황에 따라 한타에 주도권을 얻을 수 있는 메즈가 있고
2딜로 힐딜조합의 엠통을 말려서 승리를 가져다주기도 하는 불통과
시즈모드 들어가면 존나 신컨법사만 가능하다는 매우 어려운 딜싸이클인

얼창-얼창-얼창-얼창-얼창-얼창만큼의 데미지를 보여주는 탈태가 있으며
각과 상황에 따라 점멸보다 유리한 상황을 약속해주는 마법진이 있다.

 

불성-리분까지의 흑마는 법사에 비해 '덜 세련되지만, 대체로 강한' 클래스였다면
현재 대격변의 흑마는 법사에 비해 '세련되지만, 상황적으로 강한' 클래스라고 볼 수 있다.

모든 클래스가 그렇겠지만, 내 플레이 자체보다 상대의 플레이나 상황을 주시하며
전체 판세를 운영하는 게 좋은 클래스란 것이다.


2 단일스킬 의존성


흑마의 세련미이자 치명적인 약점의 궁극은, 단일스킬 의존도가 매우 높다는 데 있다.
얼화가 마반당해도 양변과 점멸이 있고, 양변이 마반당해도 얼방과 얼창이 나가는 벗바와 달리
고흑/악흑은 대부분의 기술이 한 school에 속해있는걸로 모자라
불통/제물을 구겨넣지 못하면 아무것도 못하는 병신이다.

 

고통과 파괴 양쪽에 능수능란하게 병신스러운 악흑? 탈태와 굴손의 의존도가 높다.
암흑/화염 양쪽으로 계산되는-게다가 악흑 시즈딜의 핵심인-굴손이 마반당하면
하늘이 노래진다.

2분쿨 죽고는 매우 좋은 스킬이지만 2분쿨이다. 힐러를 한번 끊을 건가? 쿨돌린 딜러를 끊을껀가?
쉽지 않은 결정이 된다.


3. 파워한 몸빵과 최상급 메즈.

 

너프가 예정되었지만, 그래도 흑마의 마갑/악갑과 영고, 생석은 흑마에게 상당한 생존력을 보장해준다.
마법진은 상황에 따라 점멸보다 훨씬 좋은 기술이 된다.
고흑의 도트질과 악흑의 탈태 600% 방어력상승, 파흑의 20초에 한번 오는 광역스턴은 흑마를 불사의 존재로 만든다.

쿨 없고, 잘 안풀리고, 게다가 각종 디버프를 파워하게 쌓아서 해제를 어렵게 만드는 흑마와 연동된 공포는
사실상 와우에 존재하는 최상급 메즈라 할 수 있다.
아, 얼회-애미고리는 빼자.

 

결국 무슨 흑마를 타든, 그렇기에 핵심은 '잘 버티면서, 주력 스킬을 꾸겨넣고, 한놈을 메즈한다'가 기본이 된다.
뭐. 사실 이건 무슨 클래스나 마찬가지다. 도적은 안 그렇고, 법사는 안 그런가. 뭐 메즈 구린 전사나 징기따위 빼고.

그럼에도 흑마에게 이게 핵심인 이유는 위에서 설명한 것과 같다.
흑마는 생존력에 있어서 정말 잘 버티는 클래스기이게 이를 극대화하며 때로 몸대주며 낚시도 해야하고
주력 스킬이 짤려나가면 그야말로 병신이 되는 클래스이기에 주력 스킬에 목숨을 걸어야 하고
최상급 메즈를 가지고 있기에 이를 잘 활용해야 한다.

딜은 그 다음이다.


투기장 입문자가 흔히 하는 착각이 있다.
'존나 신컨하면 내가 안맞고 상대를 존나 빠르게 녹일 수 있지 않을까'
법사해라. 아니면 전사해라. 죽기도 괜찮다.

흑마는 그런거 못하는 클래스다.
대신 흑마는 좀 맞아도 안죽고, 상대랑 쎄쎄쎄 하다 보면 언젠가 상대가 죽는 클래스다.
아까 말하지 않았나.
흑마낀 2딜조합은 1힐/1딜 조합을 상대로 상대 힐러의 엠을 다 빼서
천천히 죽이는 것까지 가능한 클래스다.


사실 흑마 2딜이 그렇게 좋은 조합은 아니다.
근데 투기장은 입문해보고 싶은데 아는 복술은 없다. 이러면 2딜 ㄱㄱ 아니겠는가?
자, 남자의 길을 걸어보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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템세팅 : 악고파 상관없이 풀탄력템에 빨간보석 지능, 노란보석 지능가속을 때려박자.
제작템둘둘에 명템 맞춰가며 근성으로 시작하는 2,3주전 내모습 수준의 초입 투게라면
빨간보석 지능탄력, 노란보석 탄력40을 때려박다가 탄력이 3000 넘어가면 세팅을 바꾸는 걸 추천한다.

재연마/마부는 고파의 경우 기본적중 4프로와 관통망토+관통마부 이후에 풀가속 세팅,
악흑은 기본적중 4프로/관통 이후에 풀특화 세팅을 추천한다. 이는 이후에 특성별 팁에 설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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특성별 공략.

파흑은 잘 못해서 스킵한다.
그리고 비추천이다. 외국 포럼이나 한국에 읽을만한 글들을 봐도 현재 파흑은 답이 없다.
파흑의 핵심은 제물+캐스팅딜인데, 제물은 빠르게 해제당하고 캐스팅을 시작한 순간 넌 이미 죽어있다.
파흑 좋은데요? 나 파흑으로 2200++ 찍었음. 하고 태클걸 분들은 글 첫머리를 참조하길 바란다
<2000++에서 노시는 분들은 전혀 보실 필요가 없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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고흑과 악흑. 둘다 정말로 매력적인 특성이다.


한줄요약하자면,

고흑은 좀비같은 생명력과 상당한 지속딜, 그리고 나름대로의 어느정도 순간딜을 뽑을 수 있는 특성이며
악흑은 탈태 한방으로 남자의 한타를 가능하게 해준다.

 

꼴리는거+주위에 같이 입문하는 사람의 직업과 성향을 봐서 하자.
투기장은 어떤 클이든 파트너와 조합이 90% 먹고 들어간다.
같이 하는 친구가 도적/법사등의 만능형 pvp 클래스이며 판세를 잘 읽고 잘 운영하는 사람이라면 악흑을,
내가 좀더 리딩을 잘하는 것 같거나 파트너의 클래스가 전사, 죽기같은 파워하지만 절름발이 클래스면 고흑을,
징기나 조드라면 새로운 파트너를 선택하자.
 
사실 전체적으로는 고흑이 악흑보다 상당히 좋긴 한데
입문용으로는 악흑이 더 재밌다.


그리고 어차피 입문하는 투게가 괜찮은 힐러를 물어서 할 확률은 0에 수렴하기에
흑마 2딜조합 기준으로 기본 택틱을 한번 써보겠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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악흑의 기본 전략 (2딜)

문양 :
탈태 부패 필수. 선택은 제물(노멀함) 소각(아군딜러가 잘할경우) 지옥수호병(튀어보고 싶은경우)
암불 마법진 필수. 선택은 영고나 생석. 영고가 좀더 나은듯.

템세팅 닥특화.이유는 탈태때 못죽이면 못이김/어차피 악마영혼, 영불연마 받으면 가속 킹굿임. 물론 영불연마 이제 ㅂㅂ..

파트너 : 절단도적. 분무돼지(레알 탈태와 절단or분무면 상대가 생존기 버튼 누르기 전에 싸게 만듬)
랭법. 죽긔(그냥 사기클)


악흑은 시원하게 딜을 땡길 수 있는 클래스라는 즐거움과
쿨에 지나치게 의존하는 절름발이 클래스라는 짜증이 공존한다.
쿨돌린 악흑의 시즈모드는 pvp 기준 거의 최강의 데미지를 자랑하지만
쿨빠진 악흑은 딜도 메즈도 생존도 그냥저냥하다.
게다가 쿨제외 스킬에서도 굴손의 딜/유틸이 압도적으로 좋아서
(라기보다 다른 스킬이 압도적으로 구려서)
굴손 활용이 엇나면 빠른 ㅈㅈ밖에 답이 없다.

 

탈태는 생존용으로도 좋고 딜용으로도 좋지만
생존용 탈태를 돌린 순간 패배는 거의 확정적이다.
최대한 아군 딜러에 의존하며 버러지처럼 개기다가
딜타이밍이 나올 때 탈태하여 적을 먹도록 하자.


탈태, 영불사영불, 악마의영혼을 켜고, 굴손, 지옥폭풍, 악마의 도약 세개만 박으면 이긴다.
명예템에 풀특화셋+사용지능 장신구를 차고 탈태를 켜면 굴손 툴팁 데미지가 2만 나온다.
적당히 얃얃해가며 상대 생존기나 급장을 한두개 뺀 후에
도약으로 두놈 꿍해주고 공울 이은 후에 점사대상에 굴손박고
거기에 지옥폭풍 박고 나는 소각소각소각하고 아군 딜러가 파워하게 서포트해주면
옆에서 무적쓴 신기가 풀힐 땡기고 있는 판금클이라도 자기 생존기 안돌리면 찢겨나간다.

 

이기는 그림이 나오는 건, 아군 딜러가 도적/법사등의 스턴/메즈 좋은 딜러인 경우
점사대상에 스턴셔틀/비점사 메즈하며 보조해주고 (외국에선 이런걸 babysitter라카더라. 흑마애기를 봐주는 보모들..)
여기에 악흑이 쿨돌려서 풀딜 박는 시나리오다.

 

지는 시나리오는 위의 시나리오가 안 뜨거나, 위의 시나리오가 떴는데 못 잡는 경우다.

시나리오가 안 뜨는 경우

1. 상대가 죽힐이다 -> 캐삭하고 죽기를 키운다.
2. 내가 처음에 과하게 물려 생존용 탈태를 돌려버렸다 -> 그 상황을 만든 아군 딜러를 존나 깐다.
3, 굴손 마반으로 탈태 전 1차딜타이밍에 딜을 못했다 -> 자살한다

시나리오가 떴는데 못이기는 경우

1. 점사대상이 기둥을 빤다 -> 아군 딜러를 존나 깐다. 상황을 못 보고 내가 쿨을 돌렸으면 자살한다.
2. 점사대상 생존기+비점사대상의 적절한 서포트 -> 아군 딜러를 존나 깐다
3. 굴손 마반으로 탈태시 극딜타이밍에 딜을 못했다  -> 자살한다.


악흑 컨의 가장 중요한 핵심은
1. 굴손 마반당하지 않기
2. 악마의 도약으로 두명먹기
3. 도끼질 되도록 비점사대상에 넣기
4. 적당한 타이밍에 악마의 권능 넣어주기.

 

3이 중요한 이유는, 스턴점감 때문이다. 보통 아군 딜러 스턴이 더 유용한데(급가, 동결등)
어이없는 도끼질에 스턴점감 뜨면 난감해진다. 도끼는 물론 원거리 솬수스턴이라 처음 시작할때 점사에 넣기엔 좋으나
전투 중반 이후로 왠만하면 점사에 도끼질 하지 말자. 점사대상은 아군스턴에 맞기고 도끼는 비점사에 넣고
추격+지옥포풍으로 점사대상을 먹자.

4가 중요한 이유는. 싸우다보면 펠가드 이 부모상실한 솬수가 공포에 날라다니고 애미고리 밟고
진짜 별에 별 메즈에 다당한다.
근데 보면 알겠지만 펠가딜이 정말 상당하다. 스킬이야 말안해도 S급이고, 평타도 굉장한 수준이다.
저거 은근히 신경쓰이는데, 확실히 신경써주자.


전체적인 운영은

1. 아 왜 악흑타서 2딜뛰어야 되는지 난 왜 이것밖에 안되는지 잠시 신세를 비관한다.

2. 적당히 얃얃한다. 항상 신경써야 할 것은 '생존용으로 탈태 쓰면 이판 망한다' '굴손 마반당하면 자살한다'
3. 악흑은 힐러/비점사대상에 공포연계를, 그틈에 아군 딜러가 적당히 쿨기를 돌려 점사대상을 물기 시작한다.
4. 상대 급장이나 생존기가 한두개 안빠지면 자살하거나 /춤 치고 투기장 나가기를 누른다.
5. 상대 급장이나 생존기 한두개가 빠지고, 아군의 스턴쿨이 다시 오면, 상대 점사대상에 스턴을 박고 나는 변신.
6. 영도+공울로 확실한 상황을 만들고 시즈탱크가 된 기분으로 쿨을 쏟아부어 점사대상을 극딜한다.
7. 상대가 죽지 않을 경우 3분간 다시 얃얃하다 탈태 쿨이 오면 다시 1번으로.

 

운이 나쁜건지 좋은건지 모르겠지만, 탈태 네번 쓰고 이긴 판도 있었다 (도흑vs전드)

다시 한번 강조하지만, 절대로, 절대로 굴손은 안전한 타이밍에 박자. 필살기다.

마반페이크에 99%의 자신감이 있더라도 굴손가지고 마반페이크하다 1%컷에 걸리면 파트너 떠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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고흑

문양 :
유출 부패 불통. 유출빼고 고통박는게 딜이 더 좋다는데 그런 짓 하지 말기를 추천.
영혼바꾸기 필수. 공울 암흑불길 마법진 이게 다 좋아서 뭘 고르기 힘듬. 물론 공울>암불>마법진이긴 함.

템세팅 닥가속이 편함.


파트너 : 잠행도적 킹굿(레알 좀비조합) 의외로 분무도 자힐이 나쁘지 않아서 낫배드.
쌍사기클 죽법.


고흑은 상대하기 매우 짜증나는 클래스이며, 강하다.
쿨기 의존도는 악흑에 비해 매우 적지만, 스킬 의존도는 악흑급으로 심하다.

핵심은 불통과 유출이다.
요즘 왠간한 딜러들도 자생기가 꽤 좋아서
4도트(고통 부패 불통 유출)가 유지되지 않으면 사실상 나는 딜을 못한다고 생각하자.

불통과 유출을 제외한 도트는 기본적으로 도트가 아니라고 생각하자.
불통과 유출이 박혀야 딜다운 딜이 들어간다. 즉시시전 2도트는 만회로 차는 피가 더 많고
불통 박히면 피가 고정, 유출까지 박혀야 피가 깍인다.

게다가 힐딜조합을 상대할 경우, 불통쉴드 없이는 도트가 쓱쓱쓱 지워진다.
(33으로 가면 이건 더 심해진다)


즉시도2트는 단지 '거드는' 도트에 불과하다.
어떻게든 타이밍을 만들어서 불통을 박고, 다음 타이밍에 유출을 박자.

아, 펫에 박는 건 즉시 2도트로도 꽤 쏠쏠하다.
고흑조합이 뭘로 짜든 한방찍이 아니라 버티기게임이 되는데, 그럴 경우 펫에 도트유지는
펫을 언젠가 잡게된다는 장점과, 부패 발동효과(가속, 일몰, 생착)의 확률을 높혀주는 것이니까.

상대가 펫 어정쩡하게 두면 쌩큐해주고 3도트 박은 후에 미리미리 복제해뒀다가
본체가 오면 옮겨주자.


글쿨이 쉬면 안된다.
할일 없으면 상황에 맞게 저주스왑이라도 하자.

술사조합 상대할때는 얼창으로 토템을 계속 부숴주자.


고흑조합은 악흑조합에 비해 딱히 정해진 시나리오랄께 없다.
버티고, 도트유지하고, 버티고, 도트유지하고, 버틴다
딜타이밍이 나오면 원저를 박고 영불사생흡이나 영흡질을 한다.
딜타이밍 한발짝 전에 유출을 박는 건 필수고.

 

시나리오랄껀 없지만 유의점은 몇 가지 있다.

1. 몸대주고 낚자. 고흑은 딜러중에 꽤 생존력이 좋은 딜러다. 물론 2밀리에는 멀록처럼 찢긴다.
2. 틈이 나면 생존보다 불통/유출리필에 주력하자. 생존력은 어차피 좋다. 물론 2밀리에는 듀로타 맷돼지처럼 찢긴다.
3. 굴손처럼 즉시폭딜이 아니니, 상황에 따라 마반 맞을 각오로 불통 올리자. 물론 2밀리에는 그냥 찢긴다.
물론 마반페이크 잘 되면 더 좋고.
4. 부패는 박을 수 있는 모든 대상에 박아두자. 생존력과 딜이 매우 상승한다. 물론 2밀리에는 답이 없다.
5. 토템을 잘 깨자. 물론 고술 2밀리라면 허수아비처럼 찢긴다.
6. 한타보다는 장기전 지향으로 가는게 안전하지만, 한타를 두려워해서는 안된다.
풀도트에 어선3중첩 대상에게 악마영혼돗리필+영불사생흡은 생각보다 훨씬 강한 순간딜을 보여준다.
7. 누차 강조하지만, 어느 정도 상황만 잘 만들면 상대 힐/딜 조합을 엠뽕으로 먹을 수 있다. 버티자.
8. 아군 딜러도 딜할 생각 집어치우고 그냥 버티라고 오더하자. 버티면 이긴다. 물론 2밀리는 버틸수가없다.

 

 

 

 

용어 몇개 설명

 

스턴점감 : 대부분의 스턴기/메즈들은 연속으로 맞으면(정확히는 풀린시점 기준으로 15초였나) 지속이 짧아지는데, 이를 스턴점감이라고 부릅니다. 즉, 도끼박아 스턴 하고 이후 15초 내로 그 대상에 급가가 들어가면 6초가 아니라 3초, 분무 문양봉쇄는 4초가 아니라 2초가 됩니다. 비효율적이 됨.

기둥빨기 : 말그대로 기둥을 돌면서 적의 시야 밖으로 도망치는 것.

 

마반페이크 : 상대 마반류 스킬(법사/똥개마반. 발차기. 자루치기. 정얼. 대가리뽀개기. 뭐 등등)이 온일때

캐스팅을 한 중간정도 올리고 캔슬하는 것. 상대가 캔슬한 타이밍에 마반이 들어오면 상대는 마반 날림 나는 감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