원래는 지금쯤 100레벨을 향해 랩업을 하고 있어야 할 시간인데,

확팩이 미뤄지는 바람에 이틀간의 여유가 생겨서 글을 쓰게 됩니다.

 

제목이 탱커학개론이라 해서 탱커입문자들을 위한 글은 아님을 미리 밝혀둡니다.

탱커에 대해 좀 더 심층적으로 연구하고 싶은 분들을 위하여

확팩이 늦어진 덕에 개념을 공유하고자 시작하기로 하였으며

출발은 TMI에 대한 개념 이해로 하겠습니다.

왜 TMI부터 설명하는지는 나중에 적을 글들까지 보게 되시면 아시게 되실 것입니다.

 

TMI에 대한 설명은 다음에 나와있습니다.

 

http://www.sacredduty.net/theck-meloree-index-standard-reference-document/

 

영어와 수학을 잘 몰라도 이해가능하도록 좀 더 쉽게 설명해드리겠습니다.

 

어떤 탱커가 피통이 10 (x10k가 생략되었다 생각해도 좋습니다. 일단 계산의 간략화를 위해) 이고,

2초간격으로 다음의 데미지를 맞고, 4초쿨의 스킬로 2씩 자힐을 했다 가정해보죠.

D   0  5  7  0  0  3
H   0  2  0  2  0  2

 

D-H  0  3  7  0  0  1  데미지가 힐로 완화되어 상쇄된 것을 계산하면 이와 같습니다.

이와 같은 계산은 2초간격이든 6초간격이든 10초간격이든 합산하면 얼마든지 할 수 있습니다.

 

*여기까지가 MA를 구하는 과정이며 x초간격이란게 TMI-T에서의 T를 의미합니다.

 

TMI에선 이것을 health로 나눈 값을 사용하는데 개념 이해를 위해서 일단 그 개념은 차후에 입히도록 하고

개념 및 계산의 단순화를 위해서 그대로 가보겠습니다.

 

이제 이 값들을 활용해야겠는데, 단순히 그냥 합산하게 되면

총 전투의 받은 데미지 - 상쇄시킨 힐량 밖에 되질 않습니다.

 

우리가 원하는건 생존에 별 위협을 안준 데미지는 상대적으로 무시할 수준으로 만들고

생존에 위협을 가할만큼의 데미지가 얼마나 크게 자주 들어왔는가를 알 수 있게

위협적인 데미지들에 가중을 둔 합산수치이므로

 

합산하기 전에 몇가지 사전작업(제곱이나지수함수등)을 고려해 볼 수가 있는데,

제곱은 8,9,10등의 아주 큰 위협도에 대한 가중이 약하므로 TMI에선 지수함수를 활용하게 됩니다.

 

예를들어

3,3,3으로 순차데미지를 받는 탱커A와

3,6,0의 탱커B 둘다 평균을 구하면 3이지만 받는 위협도가 같지는 않죠?

데미지를 어느정도 받는지는 물론이고, 위협적인 데미지가 어느정도 들어오는지까지 +@로 표현하길 원한다면

 

제곱한후 합산하여 1/2승을 하게되면 각각 A: (3^2+3^2+3^2)^1/2 = 27^1/2   B: (3^2+6^2+0^2)^1/2 =45^1/2

 

이와같이 B의 탱커가 더 불리함을 나타낼 수가 있게 됩니다.

 

허나 6이라는 데미지가 탱커 만피에 육박하는 데미지라면

제곱하여 합산하는 것만으론 위협적인 데미지에 충분한 가중을 두지 못한다 보이죠,

 

그래서

A: ln(2^3+2^3+2^3) = log24   B: ln(2^3+2^6+2^0)=log73

(TMI는 합산후에 자연로그를 취하기 위해 e^x로 계산 하지만 여기서도 개념이해를 위한 간략계산을 위해 2^x로)

 

이런식으로 큰 데미지로 인한 위협이 더 부각될 수 있게 지수화 시켜서 합산한 것이

TMI라 보시면 됩니다.

 

마지막으로, 위에서 TMI는 힐로상쇄시키고 남은 데미지를 health로 나눈다고 했었죠?

피통이 10인 탱커와 20인 탱커가 각각 7이라는 데미지를 받았을때의 위협도는 다르므로

이는 위협도산출의 아주 당연한 작업이며,

health로 나누면 7/10, 7/20 등의 작은 값을 갖게 되므로(이러면 큰 수치를 부각시킬 수 없게 됩니다.)

e^(10*MA) 이 부분에 적정계수 10을 곱해주는 것입니다.

 

여기까지 제대로 이해하셨다면(사실 뭐 별건 없습니다만)

TMI는 편차의 개념도 아니고

(편차의 개념이라면 일정뎀or완전방어의 탱커를 가정할 시 30%완방의 탱커와 70%완방의 탱커의 값은 같아야 합니다)

완방 역시 TMI를 줄이는데 약한 정도이긴 하지만 기여를 하게 되며

(다만 dtps를 산출할 시 가장 효율좋은 stats인 완방은

사실 강한 데미지가 들어오는 실전에서의 탱커가 사냐 죽느냐를 결정하는데는 기여치가 낮은 편이므로)

dtps나 hps와 어떻게 조화롭게 같이봐야 할 지는 모르겠으나 같이봐야만 하는

단편적인 끔살에 대한 척도 개념도 아니며

 

TMI란 dtps나 hps등의 단순 합산격의 지표론 탱커의 성능을 가늠하기 힘들기 때문에,

실전에서 탱커의 생존을 더 좌우할 수 있는 stats값들의 효율이 가중될 수 있게 만드는 작업후에 합산한

즉, 탱커의 성능을 가늠하기 위해 고안한 종합적인 지수

(이미 damage,health,hps등이 곱연산격으로 다 포함되어 이 수치들 모두 TMI에 영향을 주고 있음을 이해)

라는 것이 자연스레 머리속에 그려지신다면 거의 다 이해하신 것입니다.

 

결국 무슨 얘기를 하려는 것인지는

수요일까지 제가 생각했던 만큼 전부 다 적을 시간이 될런지는 모르겠으나

다음편부터 적어보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