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둔지만 돌리는 부케가 여럿 있습니다. 돌캐고 풀캐는 건 지겨워서 더 이상 안하지만 동물원 일퀘는 아직 꾸준히 돌리고 있네요. 매일 같은 일퀘를 여러 번 하다보니 자연스레 조금이라도 더 빠르게 깨는 방법에 관심이 가더라구요. 하루 한 번 하는 일퀘라면 조금 느리고 빠른게 별 의미가 없겠지만 여러 케릭이 되면 차이가 은근 커지니까요.


6.1 이후 일퀘 펫이 약해지고 쩔펫을 끼워넣는게 의미가 없어졌지만 그에 맞춰 달라진 공략은 눈에 잘 띄지 않더군요. 그래서 직접 공략을 찾거나 만들면서 언젠가 올려볼까 생각만 하고 있었는데 다른 포럼에 같은 목적의 글타래가 생긴 걸 보고 이러다 영영 못쓰겠다 싶어 서둘러 작성합니다.

 

주둔지 동물원 3단계 일일퀘스트 완료 보상은 애완동물 부적 8~10개와 무작위 훈련석 1개입니다.

부적을 훈련석으로 환산하면 '무결한' 약 3개, 수수께끼 가방을 구입한다면 무작위로 최소 4개가 됩니다. 한 가방에서 여러 개가 나올 수 있으니 실제 얻는 갯수는 더 많습니다.
이동거리와 시간까지 고려하면 펫이 직접 경험치를 먹지 않지 않더라도 충분히 매력적이라고 생각합니다.

 

 

- 일단은 '라운드=전투 시간'을 전제로 합니다.

스킬 시전 시간에 따라, 선공후공에 따라 적은 라운드의 공략과 시간상 빠른 승리가 일치하지 않을 수도 있습니다.

 

- 아직 소유한 와켓몬이 다양하지 않은 분들을 위한 공략은 이미 많은 분들이 올려주셨기 때문에, 여기선 펫의 희귀성보단 효율성을 더 고려합니다.

 

- D-데이는 본격적인 쩔이 가능한 <딥스, 타이리, 퍼즐>팀이 방문하는 날입니다.

(6.1 이후 유일하게 경험치가 너프되지 않은 팀입니다.)

 

 

D-Day : 딥스, 타이리, 퍼즐

 

* 모두 쩔펫을 끼워넣은 전략입니다.

 

<출처 링크>

■ 마력 깃든 빗자루 ()-2-2

■ 꼬마 해체자 ()-2-2

쩔펫 (딥스의 [무력화]를 맞습니다. 피 165 이상, 비행형이라면 247 이상이어야 합니다)

 

1) 쓸어내기

2) 꼬마 해체자 교체

3) 상심

4~6) 격분의 땅울림 --퍼즐 죽음

7) 쩔펫 교체

8) 마력 깃든 빗자루 교체

9) 태엽 감기

10) 쓸어내기 --딥스 죽음

11) 태엽 감기

 

[어둠 소환]을 쓰지 않아 변수가 적습니다. 가끔 [격분의 땅울림]이 퍼즐에게 치명타로 들어가면 피가 적어 6라운드에 [차원문]을 씁니다.

 

<출처 링크>

■ 마력 깃든 빗자루  ( )-2-2

■ 꼬마 누더기골렘  1-( )-( )

쩔펫 (전혀 피해를 입지 않습니다)

 

1) 쓸어내기

2) 쩔펫 교체

3) 꼬마 누더기골렘 교체

4~11) 회전베기 --딥스, 타이리 죽음

12) 넘기기 (퍼즐이 살아있으면 [차원문]을 씁니다)

13) 쓸어내기

 

안정적입니다. 변수도 없고 쩔펫도 안전합니다. 골렘이 왕복하는 거리가 참 길게 느껴진다는게 흠이라면 흠이네요.

 

 

D-14 : 브루터스, 루커스 (*이름에 와우헤드 해당 페이지 링크가 있습니다)

■ 강철의 샛별 (H/H 제외) : 1-()-1

■ 강철의 샛별 (H/H 제외) : 1-()-1

1) 태엽 감기
2) 초자력 충전
3) 태엽 감기
4) 다음 강철의 샛별 교체
5) 태엽 감기
6) 초자력 충전
7) 태엽 감기

 

두 번째 샛별이 P/S나 P/B면 루커스보다 빠릅니다.

 

 

D-13 : 끔찍군, 당근눈, 몰캉이

 

■ 영원의 소금쟁이 (P/S) : 1-()-2

■ 진홍빛 새끼용 : 2-2-1

 

1) 수압

2) 수압

3) 수압

4) 물 분출 --끔찍군 죽음

5) 수압

6) 진홍빛 새끼용 교체

7) 꼬리 휩쓸기 --당근눈 죽음

8~9) 비상

10) 불타는 대지

11) 꼬리 휩쓸기

 

몰캉이가 마법형이라 아무리 강한 스킬을 써도 공격을 세 번은 넣어야 합니다.

75%의 적중률로 스킬 세 번을 썼을 때 모두 적중할 확률은 약 42%, 한 번 빗나갈 확률은 약 42%, 두 번 빗나갈 확률은 약 14%, 모두 빗나갈 확률은 약 2% 입니다. 스킬 세 번이 적중하는데 <3.8 라운드>를 기대할 수 있습니다.

 

[비상]으로 회피를 하고 안하고는 10.8 vs 11 라운드로 별 차이가 없으니 안정적으로 디버프 없이 가는게 좋아보입니다.

 

 

D-12 : 기계부리

■ 마력의 탑 새끼용 (P/P) : ()-2-2

1) 비전 폭풍
2~4) 마력의 폭풍

 

 

D-11 : 여왕 플로렛, 왕 플로렛

 

■ 익키 : ()-1-1

■ 아무 드레노어 게 (P/P) : 1-()-2

■ 예비 펫

 

1) 검은 발톱

2~4) 무리 --여왕 플로렛 죽음

5) 무리

6) 도려내기

7) 핏물

 

익키가 3라운드에 죽을 경우를 대비해 세 번째 펫을 준비합니다.

(처음부터 연속 치명타를 맞는다면 2라운드에 죽을 수도 있지만 확률이 400분의 1밖에 안됩니다.)

시험삼아 무릎야금이와 덥석이를 넣어봤는데 둘 다 괜찮네요.

 

익키 죽음 - 무릎야금이 입장 - 피송곳니(여왕 죽음) - 검은 발톱 - 무리 사냥 - 피송곳니 (8라운드 승리)

또는 덥석이 입장 - 물 분출(여왕 죽음) - 도려내기 - 핏물 - 게 교체 - 핏물 (8라운드 승리)

 

 

D-10 : 크롬리, 그롬리

 

■ 태어나지 않은 발키르 (B/B) : ()-2-1
■ 누더기 강아지 : 1-2-()

 

1) 유령 출몰
2) 야수 울음

3) 감염된 이빨

4) 감염된 이빨 --크롬리 죽음
5) 발키르 교체
6) 파멸의 저주
7) 누더기 강아지 교체
8) 야수 울음

9) 감염된 이빨

10) 감염된 이빨

 

변수가 전혀 없는 방법입니다. ([파열]의 기절은 [유령 출몰]로 피하고 [비장의 주먹]은 모두 맞아도 됩니다)

발키르가 H/H면 [파열]에 맞고 기절할 확률(25%)이 있습니다.

 

■ 태어나지 않은 발키르 (B/B) 또는 유령 해골 (H/B) : 부정한 희생
■ 병든 다람쥐 : 1-1-2

■ 새끼 유령 서리늑대 : 귀신 물기

 

1) 부정한 희생

2) 광기의 일격

3) 감염된 이빨

4) 감염된 이빨

5) 감염된 이빨 --크롬리 죽음

6) 광기의 일격

7) 시체 폭발

8) 귀신 물기

 

[감염된 이빨]의 최저최고 피해량 차이가 심해서 간혹 5라운드에 크롬리가 죽지 않는 경우가 생기네요.

그럼 6라운드에 두 번째 [파열]을 쓰게 되는데, 한 라운드가 늘어남은 물론이고 병든 다람쥐 P/B는 크롬리보다 빨라서 괜찮지만 H/P는 맞고 기절할 수도 있습니다.

 

기절을 완벽히 피하려면 발키르는 B/B, 병든 다람쥐는 P/B를 요구하는데... 이건 조건이 너무 까탈스럽네요.

 

 

D-9 : 송충하초, 칼날손톱, 맹독침

 

■ 작은 청색 새끼용 : 1-1-1
■ 마력의 탑 새끼용 (P/P) : ()-2-2

1) 비전 폭풍
2) 발톱
3) 발톱
4) 발톱 --송충하초 죽음
5) 마력의 쇄도
6) 행동불가
7~8) 마력의 폭풍

 

보통 8라운드에 끝나지만 종종 11라운드까지 갈 때가 있습니다.

(6라운드에 작은 청색 새끼용의 피가 너무 적으면 칼날손톱이 [약탈]로 피를 채웁니다.)

 

<출처 링크>

■ 머칼롯 : 정의로운 독려
■ 블랙퓨즈 꼬마 폭탄 (P/P) : 아마겟돈
■ 마력의 탑 새끼용 (P/P) : ()-2-2

1) 정의로운 독려
2) 아마겟돈
3) 비전 폭풍
4~6) 마력의 폭풍

 

흔한 펫들이라 할 수는 없지만 가지고 계신 분들은 이 공략을 한번 써보세요. 변수없고 빠르네요.

 

 

D-8 : 자한, , 아르키메데스

 

■ 마력의 탑 새끼용 (P/P) : ()-2-2


1~?) 마력의 폭풍

 

 

D-7 : 엘레노어

 

■ 익키 : ()-1-1

■ [도토리 세례]를 가진 다람쥐류

[도토리 세례]가 명중하면 (80%)
1) 검은 발톱
2) 무리
3) 도토리 세례 --엘레노어 언데드 특성
4) 넘기기

[도토리 세례]가 빗나가면 (20%)
1) 검은 발톱
2) 무리
3) 도토리 세례
4) 나무갈갈이 또는 긁기 --엘레노어 언데드 특성
5) 넘기기

 

 

D-6 : 틸스, 피에로

 

■ 익키 : ()-1-1
■ 좀스트록 : 1-()-1

 

1) 검은 발톱

2~4) 무리 --틸스 죽음

5) 무리

 

피에로의 [대격변]이 명중하면 (50%)

6) 물고기 소용돌이

(+ 감염된 발톱)


피에로의 [대격변]이 빗나가면 (50%)

6) 무리

7) 물고기 소용돌이

 

<출처 링크>

■ 영원의 소금쟁이 (P/S) : 1-()-2
■ 좀스트록 : 물고기 소용돌이

 

1) 수압

2) 수압

3) 수압

4) 물 분출

5) 물 분출 --틸스 죽음

6) 수압

 

피에로의 [대격변]이 명중하면 (50%)
7) 물고기 소용돌이


피에로의 [대격변]이 빗나가면 (50%)

7) 좀스트록 교체
8) 물고기 소용돌이

 

 

D-5 : 무쇠이빨, 바위갈이, 산성이빨

 

<출처 링크>

■ 으스스한 상자 : ()-1-2
■ 태어나지 않은 발키르 : ()-2-2
■ 새끼 화석 랩터 : 2-()-2

1) 죽음의 손아귀
2) 뼈폭풍
3) 발키르 교체
4) 파멸의 저주
5) 부정한 희생
6) (으스스한 상자) 뼈폭풍
7) 랩터 교체
8) 뼈폭풍
9) 해골 물기

10) 해골 물기

 

 

D-4 : 빛의 진수


■ 판다렌 물의 정령 : ()-2-2
■ 크로미니우스 : ()-1-2

1) 간헐천
2) 소용돌이
3) 크로미니우스 교체
4) 야수 울음
5) 마력의 쇄도

 

익키를 이용한 4라운드 공략을 썼었는데 시간 차이가 없고 가끔 라운드가 늘어날 때도 있어서 그냥 판물+크로미 콤보가 낫네요.

 

 

D-3 : 블링트론 4999b, 수호로봇 022481, 수호로봇 011803

 

*블링트론의 공격이 일정하지 않아(스킬 선택, 다단공격) 변수를 최대한 줄이는 공략을 쓰는게 좋습니다.

 

■ 태어나지 않은 발키르 또는 유령 해골 : 부정한 희생
■ 꼬마 해체자 : 2-2-2
■ 바위파쇄기 : 2-1-()

1) 부정한 희생
2) 상심
3~5) 격분의 땅울림
6~) 해체자는 죽을 때까지 [난타], 바위파쇄기는 나와있는 수호로봇의 피가 적고 뒷열의 수호로봇이 살아있으면 [벼락], 그리고 [나무갈갈이]

 

보통 9~10라운드에 끝납니다. 6라운드 이후 진행이 유동적이지만 실패와 연결되지 않아 안정적입니다. (두 기계펫의 부활 특성)

 

<출처 링크>

[때리기 + 유리 거미줄 + 새끼거미 떼] 조합의 거미 3마리

■ 블링트론보다 빠른 거미A : 거미(S/S), 사막거미(S/S), 새끼 숲거미(S/S)
■ 수호로봇보다 빠른 거미B : 속도 276 초과

■ 수호로봇보다 빠른 거미C : 속도 276 초과

 

1) 유리 거미줄

2) 때리기

3) 새끼거미 떼 --블링트론 죽음

4) 유리 거미줄

5) 때리기

6) (거미B) 새끼거미 떼 --수호로봇 #1 죽음

7) 유리 거미줄

8) 때리기

9) (거미C) 새끼거미 떼 --수호로봇 #2 죽음

 

아직 직접 시험해보진 못했습니다.

 

<출처 링크>
■ 아기 원숭이 (P/P) : ()-()-2
■ 크로미니우스 : 1-1-2
■ 야수형 공격 기술을 가진 아무 펫

1) 통 던지기

2) 통 던지기

3) 통 던지기

4) 통 던지기

5) 물기
6) 야수 울음
7) 마력의 쇄도
8) 야수 기술

 

두 번째 [통 던지기]공격을 쓰기 전에 아기 원숭이가 죽을 때가 있습니다. 

 

 

D-2 : 작은 누더기


■ 판다렌 물의 정령 : ()-2-2
■ 크로미니우스 : ()-1-2

1) 간헐천
2) 소용돌이
3) 크로미니우스 교체
4) 야수 울음
5) 마력의 쇄도 --작은 누더기 언데드 특성
6) 행동불가

 

 

D-1 : 마노스, 하노스, 파토스

 

■ 진홍빛 새끼용 : 1-2-1

■ 센진 우상 : 2-2-1


1) 용숨결
2) 불타는 대지
3) 용숨결 --마노스 죽음
4~5) 비상
6) 불타는 대지
7) 용숨결 --하노스 죽음
8) 용숨결
9) 마법 폭주 또는 화염 숨결
10) 화염 숨결

 

글 아래에도 있지만 대체 가능한 펫은

진홍빛 새끼용 = 야생 진홍 운룡

센진 우상 = 부두교 조각상, 우상족 주술사, 이글거리는 불덩이, 지옥 불길, 여름의 정령, 길들지 않은 새끼용, 죽음의 발톱 새끼 수호병

 

 

빠른 일일퀘스트 진행을 위해 애드온 2개를 추천드립니다.

 

 

Turn In (http://www.curse.com/addons/wow/turn-in)

 

동물원 엔피시를 클릭하는 것만으로 자동 퀘수락&완료, 자동 펫 치료가 가능해집니다.

설치 후 엔피시와 대화를 하면 선택 가능한 지문들이 저장됩니다. 우선 순위를 조정하고 체크 박스를 눌러줍니다.

애완동물 물품을 구입할 때는 "쉬프트를 누르고 클릭"하면 됩니다.


 

명령어는
/ti on(off) 작동(중지)

/ti window 설정창 불러오기

 

(은근히 여러 곳에서 유용하게 쓰입니다. 전쟁 준비실 3단계 인장받기, 모든 애완동물 대전 일퀘 "당신과 싸울 준비가 됐습니다!", 다크문 축제 텔레포트 등등...)

 

 

Rematch (http://www.curse.com/addons/wow/rematch)

 

이건 실제 사용하는 걸 예로 들어볼께요.

글 작성 당시 동물원을 방문한 <마노스, 하노스, 파토스>팀 공략을 짜보려고 합니다.

 

> 첫 상대 마노스는 비전 폭풍+마력의 폭풍 콤보를 사용합니다. 일단 생각나는건 마법형 공격에 강한 펫을 사용해보는 것, 검색을 해봅니다.

 

검색창 왼쪽의 'Type Bar' 버튼을 누르고 'Tough vs'에서 마법형을, 'Strong vs'에서 마법형을 클릭합니다. 결과는 딱 하나 나오네요. 기계형이면서 용족 공격 기술을 가진 판다렌 기계용입니다. 미끼로 실명까지 막을 수 있으니 완벽하네요.

 

 

다만 아쉬운 점은 공격력이 낮아 상대 첫 펫을 죽이는데 4라운드가 걸릴 경우가 생기고, 미끼로 실명을 막고 나면 할 일을 다한 셈이지만 나도 적도 빨리 죽지 않으니 조금 답답합니다.

 

 

> 더 나은 대안이 있을지 모르니 이번엔 날씨를 바꿔보는 방법을 생각해 봅니다. 마법에 강한 용족 기술인 [불타는 대지]가 괜찮을 듯 하네요. 검색을 해보니 용족이 많이 보이네요. 그럼 용족에게 많이 보이는 [비상]으로 실명을 막을 수 있지 않을까요?

 

실명 공격을 하는 하노스의 속도는 236이네요. "불타는 대지 speed>236"으로 [불타는 대지]를 가지면서 속도가 236보다 빠른 펫을 찾아봅니다. 검색으로 나온 10마리의 펫 중 [비상]을 가진 진홍빛 새끼용과 야생 진홍 운룡이 보입니다.

불타는 대지+용족 기본 공격+비상 콤보가 딱 맘에 드네요.


 

Rematch 검색 조건 활용 방법

 

  • 펫 이름 (예: 진홍빛 새끼용)
  • 획득 위치나 방법 (예: 영원의 섬)
  • 스킬 이름 (예: 불타는 대지)
  • 스킬 설명에 있는 단어 (예: 얼어붙은)
  • 펫 레벨 (예: level=25 또는 level>10 또는 level=8-13)
  • 펫 능력치 (예: health>700 또는 speed=250-350 또는 power>=276)

 

검색 조건은 동시에 여러 개 넣을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level>22 출혈 speed>=289

: 레벨이 22보다 높고 출혈과 관련된 스킬을 가지고 있으면서 속도가 289이상인 펫을 검색합니다. 조건 순서는 상관없습니다.

 

 

> 이제 두번째 펫을 고를 차례입니다. 마법형 펫의 특성상 최대 HP의 35% 이상의 피해를 입힐 수 없으니 한 번에 큰 피해를 주기보단 여러 번에 걸쳐 피해를 주는 기술을 찾는게 유리해보입니다.

 

http://www.wowhead.com/petabilities=1
http://www.warcraftpets.com/abilities/dragonkin/

 

3개가 눈에 띄네요. [불타는 대지], [화염 숨결], [뾰족한 외피]
불타는 대지는 이미 있으니 화염 숨결과 뾰족한 외피를 검색해 보면,

- <부두교 조각상, 센진 우상, 우상족 주술사> 묶음

언데드라 불타는 대지에 피해를 적게 받고, 마법 폭주로 도트를 강화시킬 수도 있으니 딱이네요.

 

- <이글거리는 불덩이, 지옥 불길, 여름의 정령> 묶음

정령이라 불타는 대지에 피해를 받지 않고, 점화를 섞어 쓸 수도 있어 좋아 보이네요.

- 길들지 않은 새끼용, 죽음의 발톱 새끼 수호병

뾰족한 외피로 불타는 대지 피해를 줄이면서 동시에 반사 피해를 주고, 용족 기본 공격 스킬까지 있으니 적절하네요.

 

(실제로 위 모든 펫을 넣어서 진행해 봤는데 큰 차이가 없더라구요. 어떤 펫을 넣어도 모두 10라운드에 끝났습니다.)

 

 

> 팀을 만들었으니 이제 저장을 합니다.

동물원에 도착해서 제일 먼저 마주치는 애를 클릭하고 '저장'을 눌러 팀 이름과 엔피시ID를 저장합니다. 좀 더 생각없는 일퀘 진행을 위해(?) 노트까지 적어놔도 좋습니다. (팀 목록에서 우클릭 - Set Notes)

 

 

 

> 설정을 눌러서 몇 가지가 체크돼있는지 확인합니다.

  • Auto Load : 팀과 함께 저장된 ID와 일치하는 엔피시에 마우스를 올리면 팀을 자동으로 불러옵니다. 직접 클릭을 해야 불러오게 하려면 On Target Only까지 체크합니다.
  • Show Note in Battle : 전투 시 적어둔 노트를 보여줍니다.
  • Show on Injured : 팀을 불러왔을 때 부상당한 펫이 있으면 창을 띄워 보여줍니다.

 

 

> 쩔펫을 끼워넣는 팀의 경우 미리 몇가지 설정을 해두면 팀을 불러올 때 자동으로 쩔펫을 골라 넣어줍니다.

  1. 먼저 쩔펫을 고르고 (펫 목록에서 펫 우클릭 - Start Leveling(지금) 또는 Add to Leveling Queue(예약))
  2. 팀에 쩔펫 자리를 만들고 (Rematch 창에서 펫 3자리 중 한 곳을 우클릭 - Put Leveing Pet Here)
  3. 효율적인 쩔을 위해 좀 더 세밀한 설정을 합니다. (팀 우클릭 - Edit)

 

 

(쩔펫을 자동으로 불러올 때 피 165 이상 또는 마법형(뎀감)이나 기계형(부활)을, 비행펫의 경우 피 247 이상인 펫만 불러오고 22렙이 되면 다른 쩔펫으로 교체하도록 설정한 상태입니다.)

 

 

이제 모든 준비가 끝났습니다.

로그인 후 동물원으로 달려가 동물원 관리인을 클릭하면 퀘스트를 알아서 받고, 가까운 대전 상대를 클릭하면 알아서 팀을 불러오고, 대전 후 관리인 클릭으로 퀘스트를 자동 반납하는 편리한 시스템이 됩니다.

 

 

(출처를 어떻게 적느냐가 고민 되더군요. 주둔지 동물원이 나온지 벌써 반년이 지났고, 지금 내가 처음 생각해낸 것 같은 공략도 언젠가 지나가듯 달렸던 많은 댓글 중 하나와 같은 내용일 수 있거든요. 그렇다고 그 많은 글을 일일이 검색해서 댓글을 살펴볼 수도 없는 일이구요.
일단 다른 곳에서 보고 그대로 가져온 공략에만 출처를 적어놨습니다. 혹시 살펴보다가 이 공략은 이 분께 공이 돌아가야한다 싶은 내용이 있으면 말씀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