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탱을 처음 해서, 방올 업타임이 얼마나 나와야 하나 궁금하던 차에 개인적으로 보려고 정리해봤습니다.
잘못 쓴거 있으면 댓글 부탁합니다.
특성은 방돌보루, 최저방올, 참전입니다.

방올 가능한 스킬
1. 방올
쿨타임이 초록색이므로 가속 영향 받는것으로 보임
가속 12% 기준 14초쿨, 8초 지속 (현재 렙업중이라 가속 낮음)
고가속 기준 12초쿨 8초 지속 예상 (가속 높으신분 제보좀...)

2. 방패 돌격
45초쿨, 8초 지속

3. 최후의 저항 (특성적용)
2분쿨, 15초 지속

잠깐 계산해보기
전투 전 / 후 낭비되는 시간은 서로 상쇄된다고 가정
( 투척/돌진 후 몹한테 첫타 맞을때까지 방올이 비어있는 시간
 == 방올을 올리고 8초 이내로 무리가 정리되어 발생하는 낭비 )

방올 쿨타임이 12초이고,
방돌 / 최저를 섞지 않는다고 가정하면
업타임 60% 이상이 나와야 하는 것으로 여겨짐 (8/12 = 1/3 = 66.6%)

여기에 최저, 방돌을 활용하여 업타임을 늘릴 수 있음.

3분 (180 초) 동안 방올로 확보 가능한 업타임 15 * 8  = 120초
방돌로 확보 가능한 업타임 4 * 8 = 32초
최저로 확보 가능한 업타임 2 * 15 = 30초
합산하여 182초 (업타임 100%)

실제로는 풀링과 풀링 사이, 패턴과 패턴 사이 방올을 쓰지 않아도 되는 시간이 있으므로,
이보다 수치상 높거나 낮을 수 있음
전투 전/후 낭비되는 방올에 따라 업타임이 오르내릴 수 있음

가정
정말 완벽하게 돌릴 경우 업타임은 90% 근처, 실제로는 80% 이상이 이상적일 것으로 추측
가속에 따라 다를 수 있기 때문에 쿨타임별로 계산 필요

주의사항: 최적화 여부
방올은 낭비되지 않음. 방돌/방올/방올을 다 올리면 버프 낭비 없이 24초의 방올이 부여됨.
최저 방올도 낭비되지 않음. 최저 지속시간동안 방올이 올라가 있는게 아닌, 최저 지속시간만큼의 방올을 부여하는 매커니즘임.

즉 오프닝을 방돌천벼방올방올최저로 해도 버프 시간은 24 + 15 = 41초가 되며 낭비되지 않음.

풀컨디션 방올 최대유지시간
분노가 무한대 + 방올 쿨이 12초라고 가정하면

0s: 방돌방올방올최저 ( 방올 41초 )
12s : 방올 ( 방올 37초 )
24s : 방올 ( 방올 33초 )
36s : 방올 ( 방올 29초 )
45s : 방돌 ( 방올 28초 )
48s : 방올 ( 방올 37초 )
60s : 방올 ( 방올 33초 )
72s : 방올 ( 방올 29초 )
84s : 방올 ( 방올 25초 )
90s : 방돌 ( 방올 27초 )
96s : 방올 ( 방올 29초 )
108s : 방올 ( 방올 25초 )
120s : 방올최저 ( 방올 36초 )
132s : 방올 ( 방올 32초 )
135s : 방돌 ( 방올 37초 )
144s : 방올 ( 방올 33초 )

... 끝이 안날거같아서 그냥 코드로 작성해본 결과
손쿨/글쿨 감안해서 0초가 되는 시점이 아니라 4초 아래로 내려가는 시간을 "끝나는 시간"으로 취급

방올 쿨 12초 기준으로, 방올이 끝나는 시간 346s
방올 쿨 12.5초 기준으로, 방올이 끝나는 시간 210s
방올 쿨 13초 기준으로, 방올이 끝나는 시간 115s
방올 쿨 13.5초 기준으로, 방올이 끝나는 시간 107s
방올 쿨 14초 기준으로, 방올이 끝나는 시간 83s

코드를 짠김에 계산해보는 업타임
1200초 전투 (20분 전투 기준)
방올 쿨 12초 기준으로, 1174초간 켤 수 있음. 업타임 97%
방올 쿨 12.5초 기준으로, 1142초간 켤 수 있음. 업타임 95%
방올 쿨 13초 기준으로, 1114초간 켤 수 있음. 업타임 92%
방올 쿨 13.5초 기준으로, 1086초간 켤 수 있음. 업타임 90%
방올 쿨 14초 기준으로, 1062초간 켤 수 있음. 업타임 88%

최저 / 방돌을 쓰지 않을 경우 업타임
1200초 전투 (20분 전투 기준)
방올 쿨 12초 기준으로, 808초간 켤 수 있음. 업타임 67%
방올 쿨 12.5초 기준으로, 776초간 켤 수 있음. 업타임 64%
방올 쿨 13초 기준으로, 748초간 켤 수 있음. 업타임 62%
방올 쿨 13.5초 기준으로, 720초간 켤 수 있음. 업타임 60%
방올 쿨 14초 기준으로, 696초간 켤 수 있음. 업타임 58%

최저 / 방돌의 쿨타임을 50%정도 낭비했을 때 업타임
최저, 방돌의 경우 전략에 따라 바로 안 쓰고 들고갈 수도 있습니다. (사실 쿨기들은 이렇게 하는게 일반적이죠)
빅풀 전에 최저를 일부러 안쓰거나 다음 무리 어글을 이쁘게 잡기 위해 방돌을 한턴 아껴준다던가.

그러한 경우 최대 낭비량을 50%로 계산하고 (최저의 경우 놀고 있는 시간이 1분, 방돌의 경우 최대 22.5초)

1200초 전투 (20분 전투 기준)
방올 쿨 12초 기준으로, 1057초간 켤 수 있음. 업타임 88%
방올 쿨 12.5초 기준으로, 1025초간 켤 수 있음. 업타임 85%
방올 쿨 13초 기준으로, 997초간 켤 수 있음. 업타임 83%
방올 쿨 13.5초 기준으로, 969초간 켤 수 있음. 업타임 80%
방올 쿨 14초 기준으로, 945초간 켤 수 있음. 업타임 78%

결론
왠지 13.5초 쿨이 많을거 같아서 해당 쿨 기준으로
1. 방돌, 최저를 전혀 활용하지 않은 경우 업타임은 가속 13.5초 기준 60%
2. 방돌, 최저를 완벽하게 활용한 경우 업타임은 가속 13.5초 기준 90%
3. 방돌, 최저를 50%정도 활용한 경우 업타임은 가속 13.5초 기준 80%

해당 환경은 1200초간 끊임없이 전투가 이어지며 무한한 분노가 있다는 가정 하에 작성된 것
실제로는 더 높거나 낮을 수 있음.

이번 전투가 끝나는 시간에 딱 방올이 끝나게 맞춰주고,
이동하는 시간동안은 방올이 없고,
다음 전투를 시작하자마자 방올을 올리는 식으로 동선 최적화를 한다면 수치는 이보다 높다는 뜻

여담
딜러도 마찬가지지만, 탱커는 단순한 계산으로 결정되는 포지션은 아닙니다.

원래 양조 유저기에 양조 기준으로 말하자면 정화주를 쿨마다 먹어서 쿨을 돌려주는게 이론상 최고지만,
곧 다가올 고 시간차를 예상하고 한 턴 정화주를 아껴주는(쿨타임을 낭비하는) 게 옳은 판단일수도 있습니다.
반대로 골분주 뿌리고 범장을 치면서 술 쿨을 줄일 자신이 있다면 써주는게 옳겠죠. 판단의 연속입니다.

전사도 마찬가지로, 다음 무리가 개아프고 이번 무리는 할만하다면 이번 무리는 고감만 올려서 방올 2스택까지 쿨타임을 돌리고 다음 무리 들어가자마자 방올 유지를 풀로 땡겨주는게 옳을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즉, 여러분 파티의 전탱은 제가 위에서 작성한 파이썬 스크립트보다 높은 업타임을 보일수도, 낮은 업타임을 보일 수도 있습니다.
이 자료가 누군가의 실력을 비난하는 용도로 쓰이지 않았으면 좋겠습니다.

+
대충 짠 파이썬 코드에 글쿨도 없는거로 계산했고... 값이 틀릴 여지가 많다고 생각합니다.
잘못된 것 있으면 말해주세용.