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0.6 패치 이후 영격 너프로 대표되는 탱전사의 데미지 감소로 어글수급에 불안을 느낀다는 글들이 많아졌네요..

 그래서 4.0.3 때와 비교해 볼때 실제로 얼만큼 어그로가 증가/감소 했는지, 적중/숙련과 증감이 도대체 어느정도

 효과가 있는지를 좀 살펴볼려고 합니다.  (첨부된 사진이 깨질경우 클릭하면 커집니다..)

 

 예제가 되는 샘플전사는 풀버프후 템렙 357, 숙련 4, 적중 2.17%, 회피 11.82%, 무막 13.73%, 방막 54.11%의 제

 탱전사 입니다.

 

 1. 영던 및 보스몹 탱 시작시 (복수심 축적도 0% 가정)

 

   

 

    4.0.6 패치 후 자료입니다. 계산의 편의를 위해서 와우상에 존재하는 모든 버프와 디버프가 몹에게 걸려있다고

    가정했음 을 염두에 두시기 바랍니다. 영격은 내분을 1분중에 30초간을 풀로 사용했다고 가정하였습니다. (1분에 30회)

    1분간의 전투에서 이상적인 사이클로 어그로 사이클을 돌렸을때의 초당데미지(DPS)가 5934.52, 초당위협수준(TPS)

    이 21132.5가 나오는군요. 이 경우 초당위협수준이 큰 스킬은 (방막)방밀 - 충격의 일격 - 방밀 - 분쇄 - 복수의

    순입니다.

    의외로 충격의 일격의 위협수준이 큰데, 초반 어글 사이클 돌릴때 고려하시면 좋을 듯 합니다.

    이 초당 위협수준은 컴퓨터가 하듯이 정확한 타이밍에 정확한 스킬을 돌렸을때의 값이므로, 사람이 운용할 경우

    이보다는 떨어진다는 점을 감안하면, 눈속/속거의 지원이 없을경우 초반 폭딜해서 순간DP가 23천이 넘어가는

    근딜러, 27천이 넘어가는 원딜러들에게는 기술적으로 봤을때 어그로가 튈 수 밖에 없는 상황이라는 점을 살펴볼 수

    있습니다.

 

2. 영던 및 보스몹 탱 시작시 - 특화도 일부를 적중과 숙련에 투자할 경우, 복수심 축적도 0% 가정

    현재 이 전사의 특화도 수치는 2588 입니다. 이 중에 488을 깎아서 적중에 244, 숙련에 244를 투자하게 되면 이 전사는

    적중 4.20%, 숙련 12까지 올라가게 됩니다. 이 경우에 DPS와 TPS가 어떻게 변하는지를 한번 살펴보도록 하죠.

   

   

 

   적중 4.20%, 숙련 12인 탱전사의 어그로 수치입니다. 초당데미지(DPS)로는 326.24, 초당 위협수준(TPS)로는

   1178.19 만큼 올라가고 있습니다. 개인적으로는 특화도 488을 희생해서 올릴만큼 많은 어그로 수치는 아니라고

   판단되는데, 이 판단은 글을 보시는 개개인 각자의 취향에 따라서 다를테니 어느게 정답이라고 할 수는 없을것

   같습니다. (방막)방밀 - 충격의 일격 - 방밀 - 분쇄 - 복수의 어그로 스킬 순위는 바뀌지 않는군요..

 

 3. 보스몹 탱킹 중간 - 보스전시 전사의 평균 복수심 축척도로 알려진 65% 가정. 숙련4, 적중 2.17%의 경우

   

 

     복수심이 풀로 축적된 후에 제 전사의 초당위협수준 과 초당데미지 입니다. 역시 복수심 파워가 놀랍네요..

     초당 데미지가 10905.6, 초당 위협수준이 38527로 현존하는 어떤 딜러의 어그로도 감당할 수 있을듯 합니다.

     늘어난 전투력의 영향으로 영웅의 일격의 초당위협수준이 확 치고 올라온걸 확인하실수 있습니다. 역시 촉발은

     버려서는 안되는 특성이 되겠네요.. 어글스킬 순위는 방막방밀 - 충격의일격 - 방밀 - 충격파 - 영투 - 영격의

     순이네요.. 충격의 일격과 영웅의 투척은 긴 전역대기 시간을 갖긴 하지만 쿨이 되는대로 써 주는게 좋은듯 합니다.

 

4. 보스몹 탱킹 중간 - 보스전시 전사의 평균 복수심 축척도로 알려진 65% 가정. 숙련12,  적중 4.20%의 경우

   

     마지막으로 2번의 경우와 마찬가지로 특화도 488을 깎아서 적중과 숙련에 반반씩 분배할 경우의 어그로시트

     입니다. 3번의 경우와 비교해 보았을때 초당데미지로는 587.56, 초당 위협수준으로는 2108.9가 차이 나네요..

     희생되는 방어척도의 수준과 얻게되는 DPS, TPS의 수준의 크기에 대한 비교는 역시 글을 읽는분마다 다를테니

     수치만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이미 충분히 큰 수치라서 개인적으로는 좀 회의적이네요.. ^^;;

 

5. 4.0.3a 에 비해서 도대체 DPS, TPS가 얼마나 떨어진거야.....

  

   

   복수심이 풀로 축적된 레이드 전투 도중의 TPS, DPS 수치를 4.0.3a 버젼으로 계산해 본 자료입니다.

   4.0.6에서 초당위협수준이 38527.34, 초당데미지가 10905.60 이었으니 초당 위협수준으로는 6212.87, 초당데미지

   로는 1850.92가 떨어져 버렸네요.. 욕나오네요.. ㅋㅋㅋ...

   이미 충분히 큰 수치라서 딜러들의 딜을 커버하지 못할 수준은 아니지만, 상당히 떨어진것은 사실입니다. 그나마

   내분에 의한 영격이라도 있어서 다행이라는 생각이 듭니다.

 

6. 마치며.....

   앞에서도 잠깐 말씀드렸지만 이 검토에서는 컴퓨터가 잡았을때처럼 쿨타임에 사용 가능한 모든 스킬을 쿨마다

   또박또박 썼을때의 어그로 수준이라서 실제 플레이어가 잡는 케릭터는 이보다는 떨어질것이 확실합니다.. 그리고,

   계산의 단순화를 위해서 검방특성에 의한 압도방밀 초기화는 고려하지 않았습니다...

 

   이 계산에서 사용한 시트는 얼마전 제가 번역한 시트의 4.0.6 버젼이며 약간의 버그나 미스가 있을수 있지만 수치

   몇십에서 몇백 정도의 차이일 것이므로 개괄적으로 검토하기엔 무리가 없을거라고 생각합니다.

 

   이 글과 앞의 그 글에도 오늘 사용한 시트를 게재하도록 하겠습니다.

 

 ps. 탱용 얼개 방어도와 방막 2종류의 최종 데미지 감소율을 비교하면, 방막이 최종 뎀감율이 약 0.3% 내외로 큽니다..

      뭐 그렇다고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