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저번에 같은 제목으로 검은날개 강림지편을 적어봤는데,

 

도움이 조금 되셨는지 모르겠습니다.

 

사실 그때 댓글로 황혼의 성채쪽도 요청하시는분이 많이 계시면 빠른시간내에 쓴다고 했었는데,

 

댓글로는 요청이 없어서 그냥 잊고 있었습니다.

 

근데 오늘 또 시간이 비어서 황혼의 성채쪽도 써보려고 합니다.

 

이번에도 역시 탱전사 역할 위주로 적겠습니다.

 

 

 

황혼의 성채.

 

할푸스 웜브레이커.

-우선 할푸스 웜브레이커는 다섯마리의 용이 존재합니다.

 

시간의 감독관- 원시 고룡이 사용하는 화염구 포화는 매우 빠르게 떨어지고, 목표지점에 도달 할때 까지 대상자를 파악하기 어렵습니다.

하지만 시간의 감독관을 풀어주면 할푸스에게 '시간 지체' 디버프를 사용하는데 '시간 지체'의 효과로 원시 고룡이 사용하는 화염구 포화의 낙사 속도가 느려지고 화염구의 폭격지점이 붉은색 원으로 표시 되어 쉽게 피할 수 있게 됩니다.
대신, 원시 고룡은 전보다 한번에 더 많은 화염구를 사용하고, 스킬사용 빈도도 높아지는데 크게 무리가 없어서,

필수로 풀어야 하는 용중에 하나입니다. 고로 다들 풀고 해야합니다.

어미 잃은 에메랄드 새끼용- 원시 고룡이 광역 화염피해를 주는 '그을리는 숨결'을 사용합니다.
'그을리는 숨결'은 사용 빈도가 높고 피해량도 크기 때문에 힐러들의 광역 힐에 대한 부담이 됩니다.
그리고 원시비룡의 공격력도 감소 시킵니다.

그래서 새끼용도 풀어서 잡게 됩니다.


황천의 후예- 할푸스에게 공격 속도가 100% 증가하는 버프를 줍니다.
힐러의 부담을 줄여주기 위해 황천의 후예를 다른 용들에 비해 우선적으로 풉니다.
또 황천의 후예를 풀게 되면, 할푸스에게 적중률, 공격 속도, 공격력이 25%씩 감소하는 '눈 머는 황천'을 사용하기때문에, 가장 먼저 풀어서 먼저 잡는 것이 좋습니다.

 

폭풍 날개- '암흑 회오리'라는 스킬을 사용하게 되는데, 폭풍 날개를 풀지 않으면 차단 할 수 없는 속도(0.25초)로 시전해서,

한 차례 넉빽+약 34500의 암흑 데미지를 줍니다.
그러므로 꼭 풀어서 시전시간을(1.5초) 늘려서 차단 담당자를 정해서 차단을 하는게 좋습니다.

저희 공대는 고술이나 정술이 담당해서 차단하게 합니다.

 

점판암 용- 점판암 용을 깨우게 되면, 할푸스를 일정 확률로 12초 간 마비시키고, 할푸스가 평소보다 받는 피해량이 증가 합니다.

딜이 좋고, 힐러가 탱커를 잘 살리는 경우 꼭 풀지 않아도 되지만,

풀게 되면 여유가 생기므로 풀고 하면 좋습니다.

 

기본적으로 저희공대는 4탱커+악흑(새끼용 탱커)를 사용 합니다.

 

처음에 새끼용+시간의 감독관+폭풍 날개+황천의 후예를 깨우고 시작합니다.

처음에 눈속 속거 등등 모두 새끼용 탱하는 악흑에게 몰아서 광을 칩니다.

악흑 탱커가 새끼용 탱할때 수양사제의 숫자 만큼 고억+방벽을 이어주면 새끼용이 죽기전까지 생존기 유지를 할 수 있습니다.

악흑 탱커가 위험한 상황은 예전에 속죄 힐때문에 할푸스나 용 탱커들이 모두 모여서 탱을 하는 것 이였는데,

그러므로 인해 할푸스 혹은 다른 용들의 어그로가 악흑탱커에게 넘어가 버리는 것이 가장 위험 합니다.

아무래도 속거 눈속을 받기 때문에 조금 더 위험하고요.

그래서 새끼용 광을 치는 동안 조금 격리해서 처리하는 것이 좋습니다.

전 시간의 감독관을 탱킹하는데, 시간의 감독관이 잡히면 바로 공대원 가막+영웅의 도약으로 점판암에 붙어서 1초라도 빠르게 풉니다.

저희 공대에 경우 새끼용을 처리 한 후에 시간의 감독관-폭풍날개-황천의 후예-점판암 순으로 용을 모두 잡고 할푸스를 잡습니다.
차단은 당연히 딜 술사가 실수하지 않도 꾸준히 해주고, 50퍼센트 이하에서 '사나운 포효'에는 기사들이 무적을 쓰고, 순서대로 정해진 힐러에게 보축을 줍니다. 보축 받은 힐러는 탱힐 하면 됩니다.

전사탱커가 할 만한 건 할푸스 탱커에 경계걸고 새끼용 어그로 튀는것 바로바로 도발,천둥벼락 유지,사기의 외침 유지, 야드탱커가 아닌 탱커가 탱하는 용에 방가 유지 정도입니다.

저는 분쇄걸고 천둥벼락,사기의 외침 유지하면서 방가도 모두 유지하고, 새끼용 도발하면서 하고 있습니다.

주시대상은 무조건 할푸스 잡고 안전빵으로 쿨마다 암흑 회오리 차단도 꾸준히 하고요.


할푸스는 워낙 많이 잡히고, 가장 쉬운 네임드라 딱히 적을게 없어서 공략 자체를 적어 봤습니다.

 

 

발리오나와 테랄리온.

너프가 상당히 많이 된 편인데, 역시 현재 공략으로 적겠습니다.

-우선 발리오나 페이즈/테랄리온 페이즈로 나눌 수 있습니다.

시작하면 발리오나 페이즈로 시작을 하게 되는데, 테랄리온이 공중에서 사용하는 스킬인 '황혼 폭발'때문에 기본적으로 8미터 산개해서 진형을 잡습니다.

기본적으로 전투동안 20초마다 5중첩이 되면 내부로 주변 5미터 공대원들과 함께 내부로 빨려들어가게 되는 디버프를 겁니다.

우선 기본적으로 중첩때문에 탱커가 도발하게 되는 타이밍은,

첫 탱이 3중첩 되면 오프탱이 도발 한 후에 5중첩마다 빨리는거 확인하고 도발 하시면 됩니다.

그리고 내부에 용들이 있는데 이 용들은 외부 공대원에게 어활을 쏩니다. 그리고 꾸준히 젠 됩니다.

그러므로 내부에 들어가서 용 처리를 해야 합니다.

 

발리오나 페이즈에서는 '의식 상실' 이라는 스킬을 사용하게 됩니다.

현재 탱을 하고 있는 탱커 제외 24명이 모두 모여서 데미지를 분산시켜 맞아야 합니다.

의식 상실때 수양사제가 방벽을 던진후 거기서 의식 상실 대상자 힐을 하여서 24명이 같이 데미지를 분산시켜 맞는 것이 기본 택틱입니다.

보통 의식 상실직후에 '파멸의 불길'을 사용하는데 전방으로 180도 범위에 사용합니다.

그러니까 빨리 한틱이라도 맞지 않도록 고개를 보면 반대로 도망가야 하며, 내가 바로 도망을 가더라도 맞는 경우가 생기면, 생존기를 키고 맞을 수 있도록 해야 합니다.

밀리는 맞을 일이 없겠지만 교란이라든지, 껍질이라든지, 정말 바로 피해도 맞는 상황이라면 어쨋든 데미지를 감소 시킬 수 있는 생존기를 킵니다.
발리오나페이즈에서 테랄리온페이즈로 변할때 '현란한 파괴'라는 스킬을 사용합니다.

바닥을 깔게 되는데 바닥에 맞으면 데미지+내부로 빨리게 됩니다.

첫 번째 내부로 들어가는 사람들만 맞고 나머지는 피해야 합니다.

 

테랄리온 페이즈에서는 기본적으로 원거리는 산개, 밀리+힐러는 뭉칩니다.

'근사한 불길'이라는 스킬을 사용하는데 바닥을 깝니다. 간단히 생각해서 바닥이 깔리는게 보이면 바로 피하면 됩니다.

'사로잡힌 마법'이라는 스킬도 사용하게 되는데, 대상자에게 치유량과 공격력을 100%만큼 증가시키며, 치유량과 피해량을 자신 주변 10미터 안에 있는 공대원에게 그대로 피해를 줍니다.

한마디로 사로잡힌 마법 스킬을 사용할때가 되면, 모두 10미터 이상 산개 하지 않은 공대원들은 시전이 길거나 데미지나 치유량이 높은 스킬을 잠시 기다리는 것이 좋습니다.

괜히 스킬이 끝나갈때 쯤 사로잡힌 마법이 걸리게 되면 그 스킬 데미지 만큼 공대원에게 피해를 입혀 공대원을 죽일수도 있습니다.

발리오나가 공중에서 사용하는 스킬인 '황혼 유성'때문에 걸린 사람은 밀리자리로 와서 데미지를 분산시켜 맞아야 합니다.

저희는 밀리쪽에 밀리+힐러+오프탱커까지해서 8명이서 데미지를 분산시켜 맞습니다.

또 공중에서 발리오나가 브레스를 총 3번 쏘게 됩니다.

입구쪽,가운데,입구반대쪽 총 3곳중에 랜덤으로 쏘게 되는데,

보이스로 말해주는 것 잘 듣거나 잘 보고 피하면 됩니다. 맞게 되면 내부로 빨리기때문에 맞지 않도록 합니다.

그리고 조금 늦게 피해도 안빨리고 피할 수 있는 정도니 무조건 움직이면 안빨린다는 생각으로 움직이시면 됩니다.

 

저희공대의 경우 처음에 도적 전부가 빨려서 발리오나와 테랄리온의 피가 25퍼센트 될때까지 내부에 계속 있고, 기사들이 한명씩 순서대로 들어가서 힐 하고 나오는 식으로 합니다.

 

처음 내부 들어가는 타이밍- 발리오나에서 테랄리온 페이즈로 바뀔때 현란한 파괴를 맞고 도적전부+1번 기사가 들어갑니다.

두번째 내부 들어가는 타이밍- 탱커가 5중첩 되서 빨릴때 겹쳐서 빨립니다.

세번째 내부 들어가는 타이밍- 역시 탱커가 5중첩 되서 빨릴때 겹쳐서 빨립니다.

계속해서 탱커가 5중첩되서 빨릴때 겹쳐서(5미터이내) 빨리는식으로 기사들이 순서대로 들어가서 힐하고 나옵니다.

너프전엔 저희가 항상 법사들도 같이 들어갔었는데 이젠 도적만 들어가고 기사가 잠깐만 들어가서 힐해도 충분히 전투내내 도적들이 살 수 있습니다.

 

사실 여기는 탱커가 딱히 할 게 없습니다. 기본적으로 당연히 천둥벼락,사기의 외침,방가 유지합니다.

저 같은경우 테랄리온 페이즈때 발리오나 브레스 위치 얘기해주는 정도.

공대장이니까 지시하는게 많으니 좀 바쁜데 그냥 기본적으로 탱커는 딱히 하는게 많지 않습니다.

내부로 빨렸을때 그냥 빨리 나와서 황혼 유성 데미지 같이 맞아주는 정도인 것 같습니다. 전 이때 역시 영웅의 도약으로 조금이라도 빨리 나오려고 합니다.

 

 

승천 의회.

-우선 1,2,3페이즈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1페이즈- 이그나시우스(불),펠루디우스(물)

2페이즈- 아리온(바람),테라스트라(대지)

3페이즈- 1,2페이즈가 모두 합체된 엘레멘티움 괴물

 

1페이즈는 저희는 기본적으로 가운데를 비워서 4점으로 나눠서 스는 진형을 사용했습니다.

밀리 3~4제외 모든 딜러가 펠루디우스를 딜합니다.

밀리중에 도적이나 분무가 펠루디우스에 붙어서 '물의 창' 차단을 계속합니다.

'빙하 작용'스킬은 3초간 시전하며, 펠루디우스에 가까울 수록 받는 피해가 커집니다.

그러므로 펠루디우스탱+펠루디우스 물의 창 차단조는 빙하 작용 시전때 펠루디우스에서 멀어져야 합니다.

그리고 이 빙하 작용때 물에 젖음 이라는 디버프가 있으면 이속도 느려질뿐더러, 디버프 상태에서 빙하 작용을 맞게 되면, 얼어붙어서 힐로 살리기는 무리가 있을정도라 무조건 풀도록 합니다.

하지만 전투 시작하고 3번째 물에 젖음은 풀지 않아도 됩니다.

이유는 이그나시우스가 시전하는 방패(불길의 비호)스킬이 빙하 작용 직전에 물의 젖음 디버프를 지워줍니다.

하지만 전투내내 3번째 물의 젖음 빼고는 모두 지워야 합니다.

지우는 방법은 이그나시우스가 도약후 돌진(지옥불 돌진)하게되면 불 바닥이 깔리는데 불 바닥위로 올라가면 디버프가 풀립니다.

이그나시우스 탱커는 기본적으로 본진으로 고개가 돌아가지 않도록 탱 해야 합니다.

'화염 격류'라는 스킬이 전방에 화염 피해를 입히게 되는데 탱커가 아닌 사람이 맞으면 안됩니다.

'불길의 비호'라는 방패 스킬을 사용하기 3초전에 펠루디우스 딜하던 모든 딜러들이 방패딜을 위해서 이그나시우스로 타겟을 바꿔서 딜을 합니다.

방패를 깬후 밀리+이그나시우스 탱커가 '솟구치는 불꽃'을 차단 합니다.

 

하드모드는 전화 과부하와 중력 핵이 걸린 사람은 가운데로 모여서 풀어야 합니다.

뭐 혈액과 심장은 걸리면 알아서 딜러들에게 돌리면서 하면 됩니다.

근데 1,2페이즈는 크게 딜이 중요하지 않아서 신경을 따로 쓰지 않아도 상관은 없습니다.

 

기본적으로 1페이즈 탱커 생존기는 펠루디우스의 경우 빙하 작용때 조금 늦게 빠졌다고 생각되면 방벽>장신구(톨바라드)>최저를 우선순위로 키면 됩니다.

이그나시우스의 경우 방패를 사용하고, 솟구치는 불꽃을 시전하게 되면 그냥 바로 생존기를 순서대로 키면 됩니다. 역시 톨바라드 장신구만 켜도 생존기가 충분히 됩니다.

저의 경우 펠루디우스를 탱하는데 빙하 작용 직후에 오는 물의 창때문에 빙하 작용 사용후 보통 돌진으로 붙어서 차단 지원합니다. 도적이나 분무도 전질이라든가 봉쇄등으로 빠르게 붙어서 차단하고요.

빙하 작용 늦게 빠졌다 싶을땐 왠만해선 장신구를 켭니다. 거의 늦게 빠지는일이 없긴하지만요.

2페이즈때 테라스트라를 탱하게 되는데 밀리들이 붙어있어서 소용돌이나 접지를 받기가 애매한 타이밍에 그냥 위험하게 가지 않고 방벽을 켜버립니다.

 

2페이즈는 밀리는 테라스트라,원거리는 아리온을 딜 합니다.

테라스트라가 단단한 껍질이라는 스킬을 사용하는데 딜 술사+테라스트라 탱커+밀리딜러들 모두가 차단을 해야 합니다.

또 분출이라는 스킬을 사용하는데 맞으면 공중으로 뜨고 데미지도 함께 들어옵니다. 피할 수 있으면 피하되, 피하느랴고 벼락 막대나, 소용돌이, 접지 등 안맞아야 하는 것에 맞지 않도록 합니다. 밀리딜러들은 만피 상태에서 상황이 안좋으면 피하지 않아도 상관 없습니다.

2페이즈에서 가장 중요한건 소용돌이(돌풍),접지(중력 우물)를 받아서 지진,천둥 충격을 피해야 합니다.

소용돌이는 하늘로 띄워서 지진을 피하게 해주고, 접지는 바닥으로 내려서 천둥 충격을 피하게 해줍니다.

2페이즈 시작하자마자 나오는 소용돌이는 무조건 바로 받아야 합니다.

첫 지진 시전이 빠르기 때문에 그렇습니다.

그리고 지진을 시전하면 왠만해선 바로 접지를 받고, 천둥 충격을 시전하면 왠만해선 바로 소용돌이를 받는게 좋습니다.

하지만 이때 벼락막대가 걸린 상황이면 무조건 벼락막대 대상자는 먼저 빠졌다가 천천히 받아도 됩니다.

40초 주기이기때문에 40초라는 시간이 있습니다.

주의할건, 소용돌이 받아야 하는 타이밍에 접지 위치 못보고 무빙하다가 접지 빨려서 지진 맞고 죽는것.

접지 받아놓고 소용돌이 움직이는거 못피해서 천둥 충격 맞고 죽는것.

한마디로 소용돌이를 받았으면 접지 위치 확인해서 지진 직전에 빨리지 말고, 접지를 받았으면 소용돌이는 꾸준히 움직이니까 잘 피해다녀서 천둥 충격 직전에 빨리지 말아야 합니다.

아리온이 점멸(분산)후에 번개 작렬이라는 스킬을 사용하는데 이것이 끝난 후에 벼락 막대 대상자에 연번을 쏘는 경우가 많음으로 차단을 시전 막바지에 해주는게 벼락막대 대상자들이 빠지는 시간을 2~3초라도 더 벌 수 있습니다.

 

그리고 가장 핵심이 되는 얼음 구슬을 불 장판에 넣기.

우선 얼음 구슬은 생기기전에 얼음 고리로 위치를 알려주고, 불 장판도 빨간 바닥으로 위치를 알려줍니다.

우선 얼음 고리가 생기면 공대원들은 무조건 얼음 고리에서 멀어집니다. 빨간 바닥은 멀어질 필요는 없고 그 위에서 피해서 바닥 깔릴때 데미지를 맞지 않도록 해야 합니다.

얼음 고리에서 얼음 구슬이 생성되는데 대상자 한명을 찍고 따라갑니다. 그럼 대상자는 불 장판에 그 얼음을 넣으면 얼음 구슬과 불 장판이 동시에 사라집니다.

중요한건 얼음 고리가 생기면 공대원들이 멀어지고 얼음 구슬이 생성되면 대상자가 빠르게 캐치해서 불 장판에 넣어 없애는 것. 위험하면 사제 땡기기로 지원해줍니다.

 

3페이즈는 저희 공대의 경우 2명씩 8자리로 총 원거리 16명이 자리를 잡습니다. 용암 씨앗에도 움직이지 않고 고정 딜,힐을 합니다.

지금 현재 기준으로 보통 3 중력붕괴를 볼거고, 조금 밀리면 4 중력 붕괴를 볼텐데, 3중력을 보면 2중력부터 평온+찬가 등을 사용하고, 4중력을 본다면 3 중력부터 평온+찬가를 사용합니다. 천수가 있다면 천수도 사용합니다.

자리 잡은 16명의 공대원은 절대로 움직이지 않는게 관건이고, 3페이즈 시작하자마자 무조건 자리부터 빠르게 잡습니다. 밀리의 경우 바닥이든 용암 씨앗이든 절대 맞지 않고 딜해야 합니다.

3페이즈 탱커는 바닥을 잘 보고 무빙을 꾸준히 하여야 되는데, 약간 걸친거보다 2~3미터 더 밖으로 뺀다는 느낌으로 바닥 생기자마자 무빙 하면 됩니다. 가끔 바닥 깔자마자 중력붕괴를 시전해서 커지는 경우가 있는데, 그런경우를 대비해서 살짝 더 밖으로 돌면 자리잡은 16명에게 바닥 데미지가 가지 않습니다.

 

저의 경우 3페이즈 탱을 하는데, 생존기는 3중력 붕괴 전후에 사용합니다. 그때는 탱힐은 기사1명만 보고 모두 공대힐을 지원하라고 합니다. 장신구는 혹시 무빙때 바닥이나, 용암 씨앗을 맞아야 하는 상황에 킵니다.

 

사실 2페이즈가 가장 복잡한데 2페이즈 잘 넘긴다면 3페이즈는 자리만 잘 잡으면 정상적인 딜의 공대라면 잡을 수 있습니다.

 

 

초갈.

-우선 1,2페이즈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하드모드는 1페이즈때 쫄이 양쪽에서 모두 나오고, 2페이즈때 큰 촉수가 생깁니다.

저의 경우 첫 탱을 시작하고, 초갈의 격노시전하면 보축을 받고 오프탱커가 바로 도발합니다.

초갈의 격노에 보축을 받으면 디버프가 생기지 않습니다.

그리고 주기적으로 생성되는 암흑 군주, 불 정령은 총 4명(저희 공대는 냥꾼+조드+암사 정도)가 담당해서 지원 합니다.

쫄 나왔을때는 바닥도 피하면서 해야해서 한명정도 더 지원해서 딜 합니다.

그리고 저는 보축받고 인계 한 후에 1페이즈 동안 꾸준히 타락의 추종자만 탱을 합니다.

저는 초갈 입구를 6시라고 했을때, 9시 쪽엔 다야 징표를 찍고, 3시 쪽은 주시를 잡고 탱을 합니다.

2마리의 피 조절도 해야하고 한쪽이 밀릴때 보이스로 밀리는 쪽으로 타겟들을 바꾸라고 합니다.

본진은 2점으로 나누고 양쪽에 냥꾼이 처음에 눈속으로 붙여 줍니다.

당연히 부패의 충돌(바닥)은 전원 피하면서 딜,힐,차단 합니다.

저희 공대의 경우 딜술사가 한마리씩 담당해서 차단을하며, 딜술사가 한명 일 경우 한쪽은 밀리들이 차단을 합니다.

아마 모든 공대가 타락의 추종자를 4번 보고 5번째 나오거나 나오면서 2페이즈를 넘어갈 겁니다.

저 같은경우 타락의 추종자 탱을 할때

1번 추종자/방벽+방막

2번 추종자/최저+방막+장신구+수호

3번 추종자/방벽+방막

4번 추종자/최저+방막+장신구+수호

신성사제가 2명이라면 1,3번도 수호를 받습니다.

타락의 추종자 탱할때 무슨 장신구(톨바라드)냐 하실텐데, 이건 추종자가 나오면서 초갈이 암흑 군주를 먹고 광역 데미지를 사용합니다.

암흑 데미지기때문에 조금이라도 덜 아프게 맞기 위해서 킵니다. 키는 타이밍은 추종자를 시전한 후에 그냥 바로 키면 3대를 다 킨 상태로 맞을 수 있습니다.

그리고 추종자 탱커를 전사가 하는게 유리한 이유인 영웅의 도약을 이용한 쫄 겹쳐 나오게 하는 방법이 있는데,

저의 경우 다야(9시)주시대상(3시)중에 한마리가 15퍼 센트되면 미리 깔려있는 바닥에 최대한 붙도록 영웅의 도약을 사용합니다. 물론 이땐 밀리는 빠지고, 술사나 차단조는 끝까지 차단을 합니다. 술사가 없는 경우 법사가 차단 지원을 했습니다.

물론 완벽하게 겹쳐죽지 않는 경우도 꽤 됩니다만, 최대한 걸치게되면 조금이라도 뭉쳐 나오게 되서 광처리가 훨씬 잘 됩니다.

근데 광처리를 할때 밀리는 바닥때문에 빠져있고, 모든 원거리가 광처리를 하다보니, 노는 밀리들이 암흑 군주를 한번 딜을 해줍니다. 역시 4명이면 충분히 처리합니다.

저 같은경우 날고특성으로 바닥에 걸쳐서 날고 다 걸어서, 냉덫에 닿기전에 이속감소를 최대한 시켜서 광 시간을 조금이라도 벌어줍니다.

그리고 1페이즈 내내 사용하는 '개종' 공대원을 정배하고 1.5초 이전에 풀어주지 않으면 초갈이 강력해지는 버프를 갖게 되는 스킬입니다.

호드라면 비격도 가능하고, 뭐 모든 스턴, 모든 차단기가 정배를 풀어줍니다.

저희는 비격, 밀리쪽엔 안걸린 밀리가 차단, 어격+사제 안움직이는 공포후 대무+쿵쿵따 등등 모두 사용해서 최대한 개종이 안쌓이도록 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1페이즈때 한 탱커가 꾸준히 탱을 하려면 초갈의 격노 스킬을 다른 사람이 맞아 주어야 하는데, 저희는 2죽기가  빅윅 2~3초 남으면 도발해서 맞아줍니다. 죽기가 한명이면 징기도 참여해서 번갈아가면서 도발해서 격노를 대신 맞아줍니다.

격노 이펙트가 전방에 레이저광선 비슷한걸 쓰는데, 그거에 맞아도 걸리지 않고 현재 대상자에게만 디버프를 걸기때문에, 본진 신경쓰지말고 도발하면 됩니다. 중요한건 평타를 1대 넘게 맞으면 안되기때문에 좀 뒤에서 도발해야 합니다.

저 같은경우 이때 도발자(죽기나 징기)가 개종때 정배를 당하면 바로 돌진으로 풀어주고 있습니다.

전사는 돌진 봉쇄 영투등등 많기 때문에 개종때 전 최대한 먼 공대원들 위주로 풀어주고 있습니다.

 

2페이즈는 들어가면 처음에 불 바닥이 깔려있는 상태이기때문에 이동하는것은 좋지 않고, 첫 작은 촉수들을 보면 방향을 나눠서 처리하고, 처리 한후에 다들 하고 계신 초갈 의자쪽으로 올라갑니다.

그 다음부터 작은 촉수들은 충격파+비격+쿵쿵따+어격 등등으로 처리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여기서 중요한건 작은 촉수들이 시전하는동안은 디버프에 걸리지 않으므로, 시전 막바지에 스턴이나 차단을 한다던가, 시전을 다 한걸 본 직후에 스턴이나 차단을 하는것이 2~3초라도 처리 시간을 더 벌 수 있습니다.

큰 촉수는 그냥 피하지 않고 자리잡은 후 말뚝 딜,힐 하고 있으며, 기사들이 무적켜서 촉수쪽으로 가서 무적동안 맞아주면 좋습니다.

역시 찬가+평온은 정상적인 타락 수치로 갔다면(1페이즈때 10정도) 7~8퍼에서 혹은 타락 수치를 보고 50넘어간 사람들이 많으면 키면 됩니다.

 

 

시네스트라.

-1,2,3페이즈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시네스트라 전투에 가장 중요한건 '파멸'과'암흑 구슬'입니다.

파멸은 알려진대로 총 60초짜리고, 기본적으로 40,25,10때 해제를 하게 됩니다.

가끔 시네스트라 탱커가 걸리면 그냥 톨바라드 장신구 킵니다.

변수가 되는건 새끼용 탱커인데, 암흑 데미지를 더 받는 디버프를 새끼용이 꾸준히 쌓습니다. 그러므로 파멸 해제를 좀 빨리 해줘야 하는데, 기본적으로 해제하는 사람이 해체 한 후 15초있다가 해제 해야 한다는 생각을 하고 있고 새끼용 탱커 해체 한 시간을 알아야 합니다.

첫 파멸자에게 희손을 50초에 주고 40초에 해체하며, 이제 생존기 없이 25,10초에 해제 한다는건 15초마다 해제한다는 소리가 됩니다.

변수가 되는 새끼용 탱커가 걸리면 7~8초만에 해제해주고 시간을 기억해서 15초뒤에 해제하는식으로 해야합니다.

 

여러가지 택틱이 있는데, 저희 공대의 경우 2탱 5힐 18딜러로 1페이즈 블러드로 새끼용을 10마리 보고 2페이즈가는 택틱입니다.

 

한마디로 1페이즈때는 새끼용을 전혀 딜하지 않고 2페이즈로 넘어가는 순간에 들어온 입구쪽에서 죽여서 바닥을 깔고, 그 옆으로 빼서 한번 더 잡습니다.

 

새끼용은 총 2번 죽여야하는데, 처음 죽이면 보라색 바닥이 생기고 시간이 지남에 따라 꾸준히 커집니다.

그리고 그 바닥에 있으면 새끼용이 만피가 됩니다. 죽었던 새끼용은 죽기직전에 어그로를 유지하고 있고요.

한마디로 10마리를 동시에 모두 죽여서 바닥을 깐 후, 그 바닥에서 나와서 한번 더 죽여야 하는 이유가 바로 보라색 바닥이 새끼용 피를 채우기 때문입니다.

 

그리고 1페이즈와 3페이즈는 동일한데, 1페이즈는 원래 시네스트라의 60퍼센트의 힘만 갖고 전투를 하고 3페이즈는 100퍼센트의 힘으로 전투를 하기때문에(피통도 1페이즈는 60->30으로 까면 2페이즈 돌입)피 별로 안단다고 피할거 안피하지 말고, 1페이즈를 3페이즈 한다는 느낌으로 꾸준히 연습하시는게 조금이라도 빨리 킬 할 수 있는 요령입니다.

 

1,3페이즈 모두 파멸,화염숨결,암흑 구슬을 사용하며, 암흑 구슬 잘피하고, 파멸 해제자들이 파멸 해제 잘하면서 숨결때위험한 타이밍에만(공대피가 전체적으로 적을때+파멸이 해제 직전일때) 오숙이나 천수 등 킵니다.

전 제가 위험한 타이밍에만 누가 어떤거 키라고 보이스로 주문합니다.

역시 1페이즈때도 연습삼아 키면 좋고요.

또 하나 중요한건 파멸 대상자가 암흑구슬에 걸려서 공대에서 먼곳으로 빠져야 할 타이밍이 옵니다.

게다가 해제까지 해야하는 타이밍에 빠져버리면 곤란한 상황이 오게 되는데,

해제자들이 암흑구슬 대상자가 빠지는쪽으로 좀 치우쳐서 서서 합니다.

그리고 개인 생존기를 켜야하는 타이밍은 정해져있습니다.

3페이즈때 파멸이 걸린상태에서 암흑구슬때문에 본진에서 빠졌는데 화염숨결이 오는 타이밍입니다.

한마디로 모두 다 겹친 타이밍인데 이때는 생석+본인 생존기(데미지 감소시킬 수 있는)를 무조건 켜야합니다.

딴 타이밍에 키지말고 이때 켜야됩니다.

하지만 이때 아니여도 화염숨결을 시전하고있는데 내가 백프로 죽는다. 그럼 그때 생석이나 생존기를 켜서 절대 아무것도 안하고 죽는 경우는 없도록 공대원 전체가 화염 숨결에 신경써야 합니다.

적어도 본인이 죽기전에 생석,본인 생존기도 못키고 죽으면 안되겟죠.

1페이즈는 새끼용을 전혀 건들지 않지만, 3페이즈는 새끼용을 10마리씩 모아서 총 2번 죽입니다.

죽이는 자리는 맨 처음 2페이즈 가면서 광쳐서 죽였던 자리에 최대한 붙여서 구석에 보라색 바닥을 깝니다.

그리고 디버프때문에 또 새끼용을 탱 할 수 없으므로 시네스트라탱커와 탱인계를 해야합니다.

이때 새끼용 탱커는 새끼용 잡는동안 개인생존기를 모두 사용하고, 시네스트라 탱 인계때는 외부 생존기를 받은 상태로 도발해야 한번에 죽어버리는 경우가 없습니다. 그리고 기사들이 탱인계때 무조건 신축도 지원해서 주도록 합니다.

하지만 보호기사면 무적으로 한번 지울 수 있습니다.

어쨋든 이런식으로 새끼용 10마리씩 2번만 죽이고 그 다음에 나오는 새끼용은 무시하고 시네스트라만 딜하다보면 전투가 끝나게 됩니다.

 

2페이즈는 시작과 동시에 시네스트라 자신에게 마나 방벽을 걸어서 생명력을 다 채우고 모든 피해를 마나로 다 회복하게 합니다. 그리고 마나 방벽을 시전한 후에 '황혼의 종말'을 사용하게 되는데 이때 캘렌이 보호막을 쳐 준 곳으로 들어가지 않으면 죽습니다. 캘렌의 보호막은 입구쪽으로 쳐 줍니다.

 

그리고 알2개를 깨야 하는데, 알은 기본적으로 무적 상태고, 시네스트라를 딜하고 캘렌을 힐해서 캘렌과 시네스트라의 레이저 광선싸움에서 캘렌이 강해져서 시네스트라에 닿으면 알을 딜 할 수 있음. 양쪽 다 딜 할 수 있는데 저희 공대의 경우 황혼의 원한인도자 처리 조 빼고는 한쪽가서 한쪽 알 깨고, 이동하면서 시네트스라 딜해서 다시 알 딜 할 수 있게 만들어서 알을 깨는 택틱으로 갑니다.

기본적으로 황혼의 원한인도자 처리는 딜러 7명이서하는데 밀리+냥꾼이기때문에 알을 깬 후에 시네스트라 딜 할 타이밍에 인도자 처리가 밀리지 않으면 냥꾼도 시네스트라 딜을 지원합니다.

황혼의 원한인도자는 정수 방해라는 자신에게 버프를 거는데, 시전은 1.5초입니다.

저희 같은 경우에 도적들이 매크로로 타겟잡히자마자, 후려치기 넣고, 흑마 한명이 전담해서 그냥 2페이즈 내내 공포만 사용합니다.

처음에 후려치기 넣는 이유는 걸어오는 동안은 인도자 타겟이 잡히지 않는데,

타겟이 잡히자마자 시전하게되면 서버렉등등 해서 공포를 사용해도 못 끊는 경우때문에 처음만 도적들이 후려치기로 차단해주고 공포 담당흑마도 무조건 타겟 잡히는대로 공포만 시전합니다. 가끔 여유 생기면 도트 정도는 넣더군요.

하지만 차단을 못하면 10초동안 10%씩 피가 달기때문에 무조건 차단을 해줘야 합니다.

스턴을 넣으면 주변을 넉빽시키므로 절대 스턴기도 넣지 않도록 합니다.

 

2페이즈 탱은 새끼용을 탱 한 탱커가 인도자 탱을 하고, 디버프가 없는(새끼용 탱하지 않은)탱커가 비룡을 탱하게 됩니다. 비룡 브레스가 암흑데미지 이기 때문입니다.

3페이즈로 넘어갈때 비룡탱커가 비룡을 단 상태로 시네스트라를 같이 탱 합니다.

 

저 같은경우 처음에 1페이즈 시네스트라를 쭉 탱하고, 2페이즈때는 비룡탱을, 3페이즈때는 돌입때 생존기키고 비룡+시네트스라 탱을 한후에 인계를 하는데.

중요한건 새끼용 어그로 먹는다고 암흑 구슬 못보고 스치거나 구슬끼리 이어지는 절단기에 죽는일이 없어야겠고,

새끼용 어그로를 확실하게 먹고 광처리하라는 싸인도 잘 보내줘야합니다.

가장 기본적인 것 이지만, 탱커의 생명인 생존기 타이밍을 잘 마춰줘야 합니다.

저는 새끼용 10마리 탱을하게 될때 8마리째 달면 톨바라드 장신구 키고, 10마리되면 바로 최저+분노의 재생력+위험하면 생석, 시네스트라 도발직전에 방벽키고 외부 생존기+신축 등등 모두 받고 도발.

아무래도 새끼용이 나오자마자 힐어그로도 있고 광을 쌔게치기때문에 어글 문제도 있고해서 여기는 천둥+분쇄 특성으로 합니다. 첫 새끼용한테 분쇄 걸고 3마리되면 천둥 한번 5마리되면 천둥 한번더 이런식으로 어그로 먹습니다.

그리고 새끼용 스턴 안됩니다.

 

 

글이 좀 길어졌는데요.

 

레이드 참 오래하면서 항상 생각하는거지만 어차피 전투중에 네임드나 쫄이 사용 할 스킬은 정해져있기때문에 대처하는 방법만 알고 있다면 금방금방 자기역할 할 수 있는게 레이드라고 생각합니다.

그 만큼 많이 알고 있으면 실수도 줄어들고, 혹여 실수했다고 하더라도 당황하지 않고 대처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어차피 네임드들은 순차적으로 움직이고 스킬을 사용하기때문에 장난감이라고 생각하시고,

어차피 난 니가 다음에 뭐 할지 알아, 니가 그렇게 하면 난 이렇게 한다를 머리속에 넣고 좀 갖고 노신다고 생각하시면,

레이드가 아무리 어려워도 한결 마음도 편하고 실수도 줄어드실겁니다.

 

어쨋든 전사탱커 하시는분들께 조금이라도 도움이 되시길 바라는 마음에서 몇자 적어 봤습니다.

혹시나 궁금하신거나, 더 본문에 대한 혹은 그냥 질문있으시면 댓글로 달아주시면 대답해드리겠습니다.

네 바람쪽도 필요하시다는분들 좀 계셔서 댓글로 달아주시면,

빠른시간내에 네 바람쪽도 올려보도록하겠습니다.

저는 처음에 네 바람 1넴을 날고 문양(날고 10미터->15미터)을 안박고해서 고생 좀 했던 기억이 있네요.

 

아 마지막으로,

Demise 공대에서 더 나은 레이드를 위해 공대원을 모집합니다.

 

모집 클래스는 전사탱커 제외 모든 클래스.

 

지원방법.

간단한 자기소개글,레이드 경험등을 적어서 하이잘서버 오빠믿고눕자로 우편 보내주시면 됩니다.

 

일정.

트라이기간/월~금+일요일 8시 30분~약 1시

파밍기간/일요일 제외, 월~금중 2~3일 선택해서 진행.

 

지원시 참고사항.

1. 공략시 자신의 실수를 파악하고 수정하실 줄 아셔야 합니다.

2. 공략기간시 일부 마스터콜 제도를 사용하니 템이 목적이시면 안오시는게 좋습니다.

3. 어느정도는 단체생활에 대한 이해를 하실 줄 아시는분 이셔야 합니다.

4. 공대에서 영약과 요리는 지원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