요즘 바빠져서 와우할 시간도 줄어들다 보니, 자연스럽게 암사할 시간도 줄어서 비교할 표본이 너무 적긴 하지만...
나름 분광경 2주 정도 써 본 후기를 써볼까 합니다.

1. 탈바, 촉수 전설과의 비교.

[촉수<분광경<=탈바]

우선, 확실한 부분은 촉수 전설은 이제 더이상 안쓸 것 같습니다. 사실 쐐기 기준에서는 불악을 사용할 때 필요한 광기 수급을 위해 촉수 전설을 썼는데, 분광경은 어느 정도 이 부분을 보완도 하고 3~4링크에서도 높은 효율을 보여줬습니다.
따라서 촉수 전설보다는 분광경이 더 좋다고 생각합니다. 다만, 탈바와 비교했을 경우 큰 차이점은 못 느꼈지만 설계를 잘 짠다면 탈바보다 더 좋은 효율을 낼 것으로 보입니다. 포텐셜이 있는 전설이므로 한동안은 분광경에 집중해 연구를 해 볼 가치가 있다고 보여 지네요.

2. 특성

[쐐기 기준 (17~20 단)]


(15)정신의 요새-(25)육체와 영혼-(30)불타는 악몽-(35)정신적 두려움-(40)어둠 붕괴-(45)환각의 마귀-(50)굶주린 공허

고통의 투기장을 제외하고는 이렇게 찍었을 때 제일 딜이 잘 나왔습니다.
특히 승천의 경우에는 오른쪽 루트로 갔을 경우 위 트리로 갔고, 왼쪽 루트는 저 특성으로 가니 불행 상서 or 연결 특성이랑 큰 차이가 나진 않았습니다.
고투는 불행, 상서로 갔는데, 나름 만족했습니다만, 탈바랑 큰 차이를 못 느꼈네요.

[레이드 기준]

(15)정신의 요새-(25)육체와 영혼-(30)뒤틀린 운명-(35)정신적 두려움-(40)상서로운 영혼-(45)환각의 마귀-(50)굶주린 공허

캘타스, 막넴은 쐐기 특성으로 했고, 나머지는 위 특성으로 진행을 했습니다.
탈바와 큰 차이는 나진 않았지만, 좀 덕 익숙해 지면 분광경이 좀 더 딜이 잘 나올 것 같습니다.
그렇게 생각하는 이유는 암사의 딜 중에 제일 강한 파역을 더 많이 넣을 수 있기 때문입니다.
물론 탈바로 인해 증가하는 정분의 대미지도 상당히 높지만, 파역을 많이 쓰면 원혼도 많이 나가기 때문에, 탈바와의 딜 간격을 좁힐 수 있을 것으로 생각 되어 그렇게 판단 하였습니다.
실제로 킬디피 비교를 했을 때는 별로 차이 나지 않았습니다. 다만, 넘치는 광기, 죽음 사용 실수 등 여러가지 미숙한 숙련도를 보완한다면 더 좋을 수 있을 것 같습니다.

3. 딜사이클

[레이드]

오프닝
(칸트2초) 정분-흡손-고통-나페-마귀-죽음-정분-장신구+공허방출-물약+마주+공활-파역-정분-파역-공활-정분-파역-...-죽음-정분-파역-공활-...

분광경 스킬 우선 순위
환마 켰을 때) 죽음>=파역>정분>=공활 입니다.
환마 쿨일 때) 기존 탈바와 동일 (단, 죽음은 환마 쿨 16초 이하라면 사용 금지)


[쐐기]

오프닝
레이드와 동일

광 딜사이클
2~5마리
흡손 작업 - 환마+장신구 - 죽음 - 정분 -공허방출-마주+공활or불악(1틱)-정분-정분-불악(2~3틱)-불악 or 죽음
6마리 이상
흡손 1~2마리 - 환마+장신구 - 죽음 - 정분 -공허방출-마주+공활or불악(2~3틱)- 불악(2~3틱)-...

링크가 2~5 마리일 경우 불악을 쓸지 분광경을 이용할지는 취향 차이로 나뉠 수 있지만, 6마리 이상에선 불악이 더 딜이 좋은 것 같습니다. 개인적으로 6마리부터는 불악을 더 많이 사용 했습니다.
그리고 불악질 중에 광기가 더이상 차지 않아 미래가 불투명해 질 경우에만 불악 도중 환마가 켜져 있다면 죽음이나 정분을 섞어서 다름 불악질에 힘을 실었습니다.



좀 두서 없이 쓰긴했는데, 따로 데이터를 저장해 가면서 비교한 게 아니라,
그냥 재미로만 봐주세요.

나중에...휴가쓰고 기회되면 로그까지 비교 분석해 보겠습니다.

다들 주말 잘 보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