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 공개 된 용군단 암사 특성 찍어보고 느낀 점을 적어보고자 합니다.

아시겠지만 저에게 있어서 암사는 실력보단 애정이 더 크고 공개된 내용은 아직 극초기이기 때문에 어떻게 변할지, 그리고 각 특성의 수치가 어떻게 정해져 있는지 모르기 때문에 무엇이 최적의 특성이고 이것만 찍어라 라는 가이드를 작성할 능력과 수준이 안됩니다. 글의 뉘앙스가 이럴때 좋다라고 느껴져도 모든 가능성을 열어두고 읽어주시고 반드시 추후에 실력 있는 분들이 올리실 연구 글들과 가이드 글들을 꼭 보시면서 방향을 잡아 나가시길 바랍니다.
 정보 정정과 제가 못본 관점 등 환영하며 건설적인 토론이 오갔으면 좋겠습니다.


<1> 사제 공통 트리
빨간색 : 딜링 필수 / 녹색 : 유틸 / 노랑 : 상황에 따라..


1.    엄청난 유틸이 하나 더 생겼다.


 개인적으로 마력 주입이 다음 용군단으로 넘어가는게 썩 기쁘진 않지만 태양여사제의 쌍둥이가 저 위치라면 오히려 좋지 않나 싶어요.

다른 클래스들이 어떤 유틸이 생기고 없어졌느냐에 따라 달라지겠지만 지금에 비교하면, 쌍둥이 2포인트(상대 주면 나도 100% 효과)를 들고 있는 사제면 레이드, 쐐기 모두에서 경쟁력이 생긴다고 생각합니다. 심지어 마력주입과 쌍둥이 태양사제의 위치가 분광경까지 찍고도 남는 포인트로 충분히 찍을 수 있는 위치라서 신수암 모두 부담 없이 찍기 좋은 위치입니다. 결론적으로는 현재 있는 유틸들을 다 들고 넘어가는데 마력주입 제공 유틸까지 생긴거나 다름 없다고 생각합니다.


 

2.    그런데 다른 유틸이 빠진다?


현재 암사는 기본으로 질병해제/신의의도약/언데드 속박을 사용 할 수 있습니다. 그런데 정신조작까지 찍도록 포인트를 딜에 집중하면 질병해제를 제외한 도약과 속박은 가져가기 어려울 것 같네요. 전투에 도약이나 속박이 필요하다면 정신조작 또는 Puppet master 에서 포인트를 빼서 유틸에 투자해야 할 것같습니다. 제일 좋은 건 도약이나 속박이 필요없이 딜에 몰빵하는 게 좋긴 하겠지만 혹여나 공략에 필요하다면 정신조작 / 특화 +3% or +6% 간에 딜 계산을 해보고 선택을 하는게 좋을 것 같습니다. 정신조작 한방데미지() + 반전 힐량() / 마귀시간 동안 특화 +3% or +6%로 추가되는 딜량을 계산해 보면 될 것 같습니다.



<1> 암흑 전문 특리

빨간색 : 필수 / 녹색 : 유틸 / 노랑 : 상황에 따라..



1. 뒤운/불행/불악 택1의 강제성을 벗고 좀 더 창의적인 방식이 가능해졌다.


  현재는 뒤운/불행/불악 중에 택1이 강제되어서 답답한 문제가 있습니다. 단일/소규모 다수/대규모 다수로 나뉘는 적 개체수에 따라 특성 선택이 강제되고 있습니다. 허나 용군단에서는 뒤운이 사제 공통 스킬로 넘어감으로써 뒤운+불행/뒤운+불악으로 조합이 되었네요. 단일과 소규모 다수 모두에서 불행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아니면, 단일이나 2타겟 전투에서는 불행을 아예 찍지 않고 아비규환을 찍어버리는 것도 괜찮은 선택이 될 것 같습니다.

  정신의 요새와 침묵을 얻기 위해 정신 불태우기가 강제되는 트리 구조인데 채찍/정분 강화를 위해 정불을 가져가야하는게 어떤 연관과 의도가 있는지 잘 모르는 것 처럼 아직 트리 구조의 배치가 완벽히 만족스럽지는 못합니다.

 

2.  ! 광굴 돌아오냐?


 현재 막줄 특성인 태광/굶공/광굴 역시 굶공+태광/광굴+태광으로 조합이 가능해졌습니다. 이렇게 되면 쐐기나 레이드 중 적이 마구 죽어나가는 전투에서 광굴의 존재감이 좀 커질 것 같습니다. 공허 방출 쿨일 때, 원하는 타이밍에 한번 더 태광이 묻은 공허의 형상을 받는 다는 것은 대상이 다수일 때 상당히 매력적인 것 같네요. 물론 안 죽어야겠지요. 허허

 

3. 어떤 고대신을 섬길 것이냐?


 이제 4명의 고대신 중 하나를 선택해야하네요. 근데 문제는 트리 구조 상 이샤라즈/느조스 중 택1 또는 크툰/요그사론 중 택1 이라는 겁니다. 그리고 그 곳으로 가는 트리 경로의 6, 7줄 특성들을 보면 딜링 스타일이 거의 상극이고 또 고대신 기대 효과 역시 또 제각각 다르기 때문에 많은 연구와 시도가 필요할 것 같습니다.

일단 신고대신 쪽(이샤라즈/느조스)은 영혼의연결, 어붕이 있고 구고대신 쪽(크툰/요그사론) 꽁공활과 격류가 있네요. 제가 이해하기론 6, 7줄 트리에 한해서는, 신고대신 쪽은 광역/다타겟전문, 구고대신쪽은 단일 전문으로 보이네요. 다음 8, 9 줄 특성은 딜 증가 조건인데 신고대신은 흡손() 또는 보호막() 유지에 따른 딜량 상승, 구고대신은 정분/채찍 회전율에 따른 딜량 상승을 의미하는 것 같습니다.

 

여기에 이제 고대신 기대 효과를 끼얹어보겠습니다.


1-1. 이샤라즈(마귀 강화) : 적 체력이 80% 이상이면 암사와 마귀 공격력 증가. 그 외에 기절, 공포, 광폭 등에 따라 추가 효과가 있습니다.(흐앗타앗님 게시물 참고 https://www.inven.co.kr/board/wow/1896/41326) 아무 효과도 받을 수 없다면 마귀 지속시간 증가를 기본으로 받습니다.

1-2. 느조스(3도트 유지 광역 딜) : 3도트를 유지하면 확률적으로 광역(격아 메공)


2-1. 크툰(채찍 or 정불 시 추가 딜) : 현재 어둠땅 촉수 전설이랑 같습니다.

2-2. 요그사론(너도 당해봐라) : 격아 타락 수치 높아지면 나오는 저 너머의 존재가 원혼 50개 뽑을 때 마다 생성. 격아때처럼 달려가서 박는지, 체력은 있는지, 단일로 터지는지 광역으로 터지는 지, 얼마나 쎈지는 모르겠네요.(내가 맞을 땐 개 아팠는데 후..)

 

자 이제 이걸 트리 경로 랑 섞으면


1.    영혼 연결 + 어붕 -> 흡손 또는 보호막 유지 -> 이샤라즈 or 느조스

해석) 이격 딜도 나쁘지 않고 광역집중 45초 주기 스파이크 딜도 나쁘지 않을꺼야. 그런데, 마귀강화 해서 분광경 씨게 때릴꺼야? or 3도트 잘 유지해서 광역딜 보너스 받을꺼야?

의견) 느조스 메공 성능(딜량과 발동 내부 조건 및 난이도)에 따라, 이격 대상 딜에서는 파역을 여기저기 잘 뿌리는 파일럿 능력에 따라 그냥 이샤라즈 원툴이 될 수도 있습니다.

 

2.    꽁공활 + 격류 -> 정분,채찍 쓰면 보너스 파역/원혼 -> 크툰 or 요그사론

 해석) 그냥 한 놈잡고 채찍이던 불악이던 준나 팰껀데 가끔 귀여운 촉수 보내서 단일이나 광 도와줄께 or 오랜만에 원혼폭격기 해보쉴?

 의견) 요그사론 저 너머의 존재가 광역딜로 터지면 정말 좋을 것 같은데 단일 딜로 터질 것 같네요. 크툰은 촉수 딜량이 폭발적으로 버프되지 않는 이상 분광경이 기본으로 들어온터라 기용 가능성은 지금이랑 비슷할 것 같습니다.

 

개인적으로 벌써부터 재밌을 것 같으면서도 뭔가 불안한게, 조합 가능성이 다양하고 한 트리를 탔다고, 한 고대신을 선택했다고 단일/광역 몰빵이라고 보기가 어렵습니다. 모든 조합이 단일/광 포텐셜이 어느정도 있어서 어떤 상황에 어떻게 쓰냐에 따라, 파일럿의 판단과 능력에 크게 좌우할 것 같습니다. 이 말을 달리 말하면... 이도저도 아니게 될 수도 있고 또 밸런스 못 잡아서 어둠땅처럼 쓰는 전설만 쓰는 꼴 날 수도 있다는 말이죠 ^^


4. 아무도 섬기지 않는다. 내가 고대신 그 자체다!



이것도 됩니다.ㅋㅋㅋ 이게 뭐냐고요? 원혼 강화 된 어둠땅 4셋이요 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 아무도 섬기지 마시고 직접 고대신이 되시는 것도 쌉가능

 

 

 

<총 평>

 

1. 뒤운이랑 분광경+환각의 마귀를 기본으로 먹고 암흑 전문 특성을 조합 할 수 있다는게 조금 숨통이 트인다.


2. 태양 여사제의 쌍둥이로 마주 유틸이 기본으로 생겨서 쐐기나 공대 TO에 경쟁력이 생겼다. (응~ 신사 수사 데려갈꺼임 ^^)


3. 태광 묻은 광굴 써보쉴? 껄껄껄


4. 고대신 선택은 연구가 정말 필요할 것 같음. 가능성이 지금으로썬 너무 많고 데이터와 경험이 많이 쌓이고 밸런스 팀이 귀찮으면 하나로 고착화 될 수 있지만 밸런스팀의 역량에 따라 진짜 다양한 선택이 가능한 다이나믹하고 재밌는 클래스가 될 수도 있음.(심크 : 허수아비 치는 소리하네 ㅋㅋㅋㅋ)



마지막으로, 오랫 만에 다시보는 저 너머의 존재 (제 영상 아닙니다. 허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