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정게 망할흑마님 글
https://www.inven.co.kr/board/wow/1896/42208

암흑
- 어둠 붕괴 : 흡손 4>8명에게 적용
- 느조스의 우상 : 이제 파멸의 역병에 발동하지 않음
- 고통과 흡손으로 피해를 입힐때 20>30%로 메아리치는 공허 발동
- 메아리치는 공허 : 피해량 60% 감소, 대상 5명이상부터 피해량 감소, 적 사망시 즉시 발동
- 메아리치는 공허는 이제 최대 4타겟까지만 적용됩니다.
- 그림자 원혼 : 이제 인던과 공격대에서 아군에게 보이지 않음
- 파멸의 역병, 공허의 화살, 정신 분열 극대화시 2명의 그림자 원혼 대신 피해량 100% 증가
- 정신 불태우기 : 피해를 입힐때마다 50%로 흡손 걸린 모든 적에게 그림자 영혼 발사
- 요그사론의 우상 : 재설계, 그림자 영혼 생성할때마다 중첩 쌓임, 25중첩시 저 너머의 존재 20초간 소환
( 적에게 암흑피해+피해량 30% 광역 피해) 
저 너머의 존재 : 공허 쐐기 피해량 60% 감소
- 공허 쐐기 : 특화 받음, 시전 시간 1.5>2초로 증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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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느조스의 우상 
파역을 없애고 고통흡손 발동률을 올려준건 이거 단일 말고 광에서 써라 라는 뜻인데
불운보정(죽었을때 남은스택 다 터짐)이 적용되었다지만 피해량 감소에다 5타겟 이상 피해량 감소까지.. 너프가 꽤 아프네요.. 원문보니 하나가 더 있었네요. 도트 건 모든 대상에게 적용되던게 최대 4타겟까지만 적용이네요.

  • Echoing Void’s debuff can apply to up to 4 targets.

대체 너프가 몇개지;; 엄청 두들겨 맞았네요.

사제 디코에 고정된 내용으로는 이제 공허형상, 어둠의형상, 뒤운 적용을 받는다고는 하네요
원래는 형상에 붙어있던 주문데미지 10% 증가를 받지 않았던 듯?
- Idol of N'Zoth now scales with Voidform, Shadowform, and Twist of Fate

- 요그사론의 우상 
데미지를 줄였지만 발동트리거를 1/4로 줄이고 광역피해 + 특화 적용까지 나쁘지 않아 보이네요
시전시간 감소는 20초 기준 3발 덜 쏘는거니까 17% 정도 데미지 감소. 60% 너프까지 생각하면 기존대비 33.2%
수치상으로는 나쁘지 않아 보이는데, 써봐야 알 듯?

기존에 발동 트리거가 좀 직관적이지 않았던 부분(크리 상관없이 1스택만 올라감)을 그림자원혼 크리시 2개 발동하는 대신 100% 데미지증가 수정으로 반영한것 같구요.

사제 디코 쭉 올려서 내용 보다보니..
Yogg is currently only generating 1 stack per ghost event, not for every ghost
이라는데.. 이 말이 맞다면 타겟 수 상관없이 원혼 발동하는 트리거 1번당 1스택만 올라간다는 얘기라..
예전 다중타겟일수록 자주 발동되는게 아니라 단일이든 다중타겟이든 상관없이 발동시간은 비슷할 듯?

이러면 이거 나가린데..

- 어붕 8타겟
이건 PTR에 이미 적용되었었죠. 좋은 패치입니다.
근데 이러면 검은공허는 진짜 쓸 필요가 거의 없네요.

- 정신불태우기 원혼 발동
이것도 좋네요. 정불이 원혼이랑 상호작용이 없다보니 요그사론 찍으면 손해를 보는 상황이었는데, 그부분을 좀 긁어준 느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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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 생각으로는 용군단 암사는 도트유지가 정말정말정말 중요할 듯 합니다. 중요한 요그사론의 우상, 느조스의 우상 발동도 근본적으로는 다 도트에 기반하는 것이고 그 외 특성들도 도트에 영향받는 것들이 꽤 많죠. 광기 수급이라던지, 정신의 쐐기 발동 등등..

사실 근본 도트딜러라고 하면 이게 맞긴 한데, 과연 레이드에서 격아때의 위상을 찾을 수 있을지는 아직 잘 모르겠네요. 음.. 쐐기는.. 다들 익숙하시잖아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