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아즈샤라 서버에서 암사를 플레이하고 있는 '여러분의힐링캠프'입니다.
인벤 계정이 없었던 지라 지인의 계정으로 어둠땅 1시즌에도 공략글을 작성했었는데, 생각보다 많은 분들이 도움을 얻어가신 것 같아 뿌듯했던 기억이 있어서 다시 한 번 작성하게 되었습니다. 특히나 이전 확팩을 하고 오신 분들께서 이번에 추가된 스킬과 변경된 딜사이클 때문에 힘들어하시는 분들이 많이 계신 것 같아 부족한 실력이지만 이번 용군단에서 다시 한 번 공략글을 작성합니다.



 필자의 현신의 금고-영웅 로그입니다. 신화는 2킬까지밖에 못했으며 게시판에 공략글을 쓰기에는 턱없이 부족하고 부끄러운 실력이지만, 적어도 '딜을 할 줄은 아는 놈이구나', '이 사람이 하는 대로 하면 여기까진 뽑을 수 있구나' 정도로만 봐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사제 게시판에는 저보다 훨씬 경험과 실력이 뛰어나신 분들이 많이 계시기에, 저는 암사를 처음 하시는 분들도 비교적 쉽게 접근하실 수 있도록 최대한 풀어서 설명해드릴 예정입니다. 또한, 글을 쓰는 재주가 없어 제 글을 읽으시다가 이해가 안되거나 의문점이 있으시다면 댓글이나 쪽지로 알려주시면 최대한 이해하시기 쉽게 답변드리고 공략글에 반영하겠습니다. 제 능력이 부족한 만큼 여러분들과 함께 채워나가는 공략글이면 좋겠습니다.
 또한, 이 글은 필자의 주관과 경험이 담긴 글이며, 암사를 플레이 하는데 있어서 더 나은 방법이 얼마든지 존재할 수 있음을 미리 공지합니다.

 암흑 사제는 '사제' 직업군 중 유일한 공격 특성화 이며, 다중 도트와 특성을 활용해 이격된 대상에게도 동시에 딜링이 가능한 원거리 딜러 입니다. 용군단 출시 이후 상향 패치 전까지는 상당히 암울한 퍼포먼스를 보였으나, 패치 이후로 꽤나 숨통이 트여 실력에 따라 중간 이상은 갈 수 있는 딜러입니다.
 

목차
1. 세팅
2. 기초 스킬 및 특성 설명 - 암사를 할 줄 아신다면 패스
3. 딜 사이클
4. 쐐기 및 던전(공사 예정)




1. 세팅

 암흑 사제는 기본적으로 가속>특화>치명=유연 순으로 스탯을 가져갑니다. 가속이 붙은 장비를 최대한 챙기시면서 부가적으로 특화를 챙기시면 되겠습니다. 필자의 경우 현재 가속이 30%정도로 나오고 있습니다.

1-1 방어구
 레이드와 던전을 포함해서 가장 이상적인 파밍 방어구는 다음과 같습니다.

머리 : 용족 제사장의 주교 두건(티어) - 가특 / 레이드 - 라자게스 드랍
목 : 정기의 올가미줄 - 가특 / 주문제작
어깨 : 용족 제사장의 지혜(티어) - 가유 / 레이드 - 혈족지기 디우르나 드랍
망토 : 방화 외투 - 가특 / 던전 - 루비 생명의 웅덩이
가슴 : 용족 제사장의 의복(티어) - 치가 / 레이드 - 쿠로그 그림토템 드랍
손목 : 마나고문자 손목띠 - 가특 / 던전 - 별의 궁정
손 : 용족 제사장의 손장갑(티어) - 치특 / 레이드 - 다테아 드랍
허리 : 하늘 안장 장식끈 - 가특 / 루비 생명의 웅덩이 or 마가타의 영혼 장식띠 - 가특 / 레이드
다리 : 소용돌이 치는 룬의 다리보호구 - 가특 / 용맹의 전당
발 : 마나 고문자 덧신 - 가특 / 별의 궁정
반지 : 자식의 도리 인장 - 가특 / 레이드 - 디우르나 or 티탄의 통찰 반지 - 가특 / 주문제작 or 고리 결속 모래시계 - 가특 / 주문제작

 위의 세팅은 가능한 챙겨주시면 좋지만 어디까지나 이상적인 템세팅이므로 치/가, 가/유 등 가속을 1순위로 챙기고 부스탯은 자신의 여건에 따라 어느정도 타협하셔도 괜찮습니다. 참고로 필자는 이번 시즌에 가특 반지 획득처가 거의 없기 때문에 반지 두개 모두 주문제작 했습니다. 템렙 차이가 크면 2차스탯보다 지능 상승폭이 더 클 수 있기에 심크를 활용하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1-2 장신구

분노한 성난 깃털(★) - 노쿠드 공격대(던전 이름임 레이드 아님) 
착효(착용시 자동 발동 효과) 중에서도 상당한 딜 지분을 차지하는 장신구입니다. 상위 랭커 암사들 대다수가 사용하고 있기에 기회가 되면 꼭 파밍하시길 추천드립니다. 필자가 착용중입니다

공허 치유사의 음영석(★) - 어둠달 지하묘지
1분 30초 쿨의 사효(사용시 효과 발동) 장신구입니다. 쿨기와 함께 묶어서 사용합니다. 15초간 치명타 상승량이 어마어마합니다. 단, 힐러 전용 장신구이므로 파밍을 위해선 전리품 획득 전문화를 신성이나 수양으로 변경하신 후 파밍하셔야 합니다.

속삭이는 현신의 징표(★) - 현신의 금고(레이드) 원시 의회 
탱커와 힐러가 함께 착용하고 있다면 효과가 극대화되는 착효 장신구입니다. 혼자서 착용하셔도 업타임 자체가 상당히 쏠쏠합니다. 필자가 착용중입니다, 어둠땅 기준 1사효 1착효가 국룰이었기에 깃털+징표 착용을 여러번 고민했는데, 상위 암사 유저들도 은근히 많이 사용하는 조합이고, 사용해보니 결과가 괜찮아서 이대로 가고 있습니다.

용맹의 뿔피리(★) - 용맹의 전당
30초간 깡 지능을 올려주는 2분 쿨의 사효 장신구입니다. 쿨기와 함께 딱 맞아떨어지지만, 착용 스탯이 지능이 아닌 유연입니다. 상위 암사들도 파밍 상황에 따라 많이 사용하고 있습니다.

창조된 혹한구() - 현신의 금고, 원시 의회 
1분 쿨의 깡 데미지를 입히는 사효 장신구입니다. 간혹 사용하는 유저가 있지만 타 장신구에 비해 영향력이 미미하고, 마나가 65% 이하에서 사용할 경우 데미지를 입히는 것이 아닌 마나 회복 능력으로 바뀝니다. 실수로 치유 주문이나 대무(대규모 무효화) 시전 후 바로 사용하시면 없는 장신구가 되어버립니다.

스코발드의 눈() - 용맹의 전당
공격 주문 사용시 일정 확률로 유성을 떨어뜨려 광역 피해를 입히는 장신구입니다. 타겟 수가 적은 곳에선 효과가 낮고, 쐐기에선 의외로 딜 지분이 괜찮습니다.

절박한 기원사의 전서(?
심크값은 꽤 높으나 개인적으로 체력 리스크가 있는 장신구를 좋아하지 않습니다.


1-3 무기
꼭 심크를 돌려보셔야 합니다. 템렙 차이가 크면 지능 차이가 상당하기 때문에 2차스탯 차이조차 이기는 경우가 있습니다. 이상적인 무기는 다음과 같습니다.

코롤레스의 우지직거리는 단검(한손 무기) - 가특 / 노쿠드 공격대
원시 용암 마법 단검(한손 무기) - 가특 / 주문제작
아이스래스의 집중 전도체(보조 무기) - 가특 / 원시 의회
최종 학점(양손 무기) - 가특 / 알게타르 대학




2. 기초 스킬 설명 (암사를 할 줄 아신다면 패스)

 암사가 가장 많이 사용하는 스킬들을 설명드립니다. 암사는 광기 라는 특수 자원을 쌓고 이를 소모하여 딜을 내는 방식의 직업군입니다.

2-1. 상시 유지해야 할 것 

신의 권능: 인내 신의 권능: 인내
자신을 포함한 모든 파티원과 공격대원의 최대 체력을 5% 증가시키는 시너지 스킬입니다. 사제의 존재 자체만으로도 모두에게 큰 도움이 되는 기술입니다. 반드시 사용하셔야 합니다. 

어둠의 형상 어둠의 형상 
다른 사제와 암사를 구분케 하는 암사의 마스코트 스킬입니다. 활성화시 캐릭터가 어두운 보랏빛으로 물들며 주문 공격력이 10% 증가합니다. 반드시 사용하셔야 합니다. 


2-2. 주 딜링 스킬  

흡혈의 손길 흡혈의 손길(이하 흡손) 
주 도트 피해와 함께 소량의 광기를 생성하는 암사의 메인 도트 스킬입니다. 주 타겟에게 필수로 활성화 시켜야 합니다.  

어둠의 권능: 고통 어둠의 권능: 고통(이하 고통) 
주 도트 피해와 함께 소량의 광기를 생성하는 암사의 메인 도트 스킬입니다. 주 타겟에게 필수로 활성화 시켜야 합니다. (후술할 특성인 불행 에 의해 흡혈의 손길 시전 시 자동으로 고통이 함께 활성화 되므로 이번 시즌에서는 단독으로 누르게 되는 상황이 손에 꼽습니다)  

정신 분열 정신 분열(이하 정분)
적당한 광기를 생성하는 캐스팅 스킬입니다. 광기 생성 기술 중 높은 우선순위를 가집니다. 최대 2개까지 보유할 수 있습니다.  

공허 연사 정신의 쐐기(이하 정쐐, 쐐기) 
스킬 아이콘이 없어 위 아이콘으로 대체합니다. 소량의 광기를 생성하는 필러 스킬입니다. 후술할 특성과 연계하여 필러가 아닌 딜사이클에 추가되기도 합니다.   

정신의 채찍 정신의 채찍(이하 채찍) 
소량의 광기를 생성하는 필러 스킬입니다. 후술할 특성과 연계하여 필러가 아닌 딜사이클에 추가되기도 합니다. 정신의 쐐기를 기용하는 경우 최대한 사용하지 말아야 합니다.   

공허의 화살 공허의 화살(이하 공활)  
후술할 특성인 공허 방출 사용 시에만 활성화되는, 많은 광기를 생성하는 즉발 스킬입니다. 단일 딜 기준 파멸의 역병과 함께 1순위 사용 우선순위를 가집니다.  

어둠 붕괴 어둠 붕괴(이하 어붕) 
많은 광기를 생성하는 30초 쿨의 논타겟 즉발 광역 피해 기술입니다. 대상(최대 8타겟)에게 자동적으로 흡손과 고통을 활성화 하거나 갱신해주기에 이번 시즌에서는 단일, 광 등 모든 상황에서 사용됩니다.  

어둠의 권능: 죽음 어둠의 권능: 죽음(이하 죽음) 
암사의 강력한 즉발 마격 딜 스킬입니다. 후술할 특성에 의해 마격 상황이 아닐 때에도 사용됩니다. 


2-3. 광기 소모 스킬
 
파멸의 역병 파멸의 역병(이하 파역)  
광기 50을 사용하여 단일 대상에게 시전하여 강한 즉발 딜과 도트 데미지를 입히는 기술입니다. 암사의 단일 딜 지분 중 가장 큰 퍼센트를 차지합니다.  

정신 불태우기 정신 불태우기(이하 정불) 
틱당 광기 25(글쿨당 50)을 소모하여 대상과 주변 대상에게 광역 범위 피해를 입히는 캐스팅 기술입니다. 사용시 최소 50의 광기를 필요로 하며 끝까지 당길 경우 최대 100의 광기를 소모합니다. 암사의 광역 딜 지분 중 가장 높은 퍼센트를 차지합니다. 


2-3. 쿨기  

공허 방출 공허 방출(이하 방출) 
어둠의 승천과 같은 선상에 있는 2분 쿨의 스킬입니다. 사용시 해당 스킬이 공허의 화살로 대체되며 공허의 형상에 돌입합니다. 예전에는 공활을 사용할 때마다 지속시간이 연장되었는데, 이번 확팩에서는 광기를 25 소모할 때마다 연장됩니다. 따라서 공허 방출 활성화 시에는 상황에 따라 파역과 정불을 최대한 많이 사용하여 가능한 길게 공허의 형상을 유지해야 합니다.  

어둠의 대천사 어둠의 승천(이하 승천) 
공허 방출과 같은 선상에서 선택하는 1분 쿨의 스킬입니다. 사용시 비주기적인 암흑 피해가 25% 증가합니다. 비주기적인 암흑피해란, 지속적으로 들어가는 데미지(채찍, 흡손, 고통 등)를 제외한 불규칙적으로 들어가는 데미지를 의미합니다.(정분, 파역의 첫 즉발데미지, 정쐐, 죽음 등) 

마력 주입 마력 주입(이하 마주)
사제 공통의 2분 쿨기로, 20초간 대상의 가속을 20% 상승시킵니다. 말이 필요없는 필수 스킬입니다. 위의 쿨기와 묶어서 사용하시면 됩니다.  

환각의 마귀 환각의 마귀(이하 마귀)
특성을 찍지 않으면 3분 쿨의 어둠의 마귀로 대체되는데, 이번 시즌 당분간 찍지 않을 일이 없을 것 같아 환각의 마귀로 설명합니다. 1분 쿨이며, 소환수가 나타나 전투를 돕습니다. 위에 서술한 쿨기와 묶어서 사용하시면 됩니다. 공허 방출의 경우 2분 쿨이기에 마귀 쿨이 오자마자 사용하시면 다음 공허방출에 맞출 수 있습니다.  

정신 조작정신 조작(이하 조작)
설명이 복잡하지만 간단하게 강력한 사제 공통 단일 피해 스킬이라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광기를 생성하지도, 소모하지도 않습니다. 보통 위에 설명한 방출이나 승천 업타임에 사용합니다. 


2-4. 유틸리티  

침묵 침묵 
암사의 유일한 대상 스킬 차단 기술입니다. 부가효과로 사용한 대상의 스킬 시전을 4초간 차단합니다.  

대규모 무효화 대규모 무효화(이하 대무) 
지정한 범위 내 최대 5명의 아군에게 걸린 해로운 마법 효과를 제거하고, 적 최대 5명에게 걸려있는 이로운 마법 효과를 제거합니다. 활용 범위가 넓기 때문에 후술합니다.  

마법 무효화 마법 무효화(이하 마무) 
적 대상이 지닌 이로운 마법 효과를 제거합니다.  

영혼의 절규 영혼의 절규(이하 영절) 
자신과 가까운 주변 적 5명에게 공포를 겁니다. 차단이 없을때 몹에게 붙어서 차단 대용으로 사용하곤 합니다.  

정신의 위안 정신의 위안(이하 위안, 사비터) 
지정한 범위 내 인간형, 용족 대상의 감지 범위를 축소시킵니다. 쉽게 말해서 애드가 나는 범위가 줄어든다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활용 범위는 후술합니다.  

흡혈의 선물 흡혈의 선물(이하 흡선) 
암사의 광역 힐링 스킬이자 준 공생기 입니다. 한 대상에게 입히는 단일 공격 피해의 일정량 만큼 자신과 공격대원의 체력을 회복시킵니다. 효과가 크진 않지만 나름대로 조금은 쓸모가 있기에 트라이 공대나 신화 레이드처럼 힐 요구량이 빡빡한 경우 공생기(공격대 생존기)로 사용하기도 합니다.  

소실 소실 
상대에 대한 자신의 탐지 범위와 위협수준을 낮춥니다. 쉽게 말해서 애드가 덜 난다고 보시면 됩니다. 자신에게로 어그로가 넘어왔을 때 사용하시면 매우 쏠쏠합니다.  

구원의 기도 구원의 기도(이하 구기) 
사용 즉시 자신의 최대 체력이 일정량 증가하며, 증가분 만큼 체력을 회복합니다. 달달한 개인 생존기 입니다.  

분산 분산 
암사의 가장 강력한 생존기입니다. 사용시 5초간 어떠한 공격도 하지 못하는 대신 이동 방해 효과에 면역이 되며 받는 피해량이 매우 감소합니다. 사용 중 다시 누르는 것으로 취소할 수 있습니다. 기절 중에도 사용 가능합니다. 쿨이 길기 때문에 최후의 최후까지 아껴 써야 하지만, 쓰지도 못하고 죽는 것 보단 일단 쓰고 보는 게 백 번 낫습니다.



3. 딜 사이클
레이드를 기준으로 설명 드립니다. 쐐기에서 해당 항목은 알맞지 않습니다. 쐐기 항목에서 따로 설명드릴 예정입니다.


3-1. 딜 사이클을 설명하기에 앞서

*이전 확팩에 비해 이번 시즌, 특히 어둠의 승천을 사용하는 암사의 딜사이클은 다소 복잡하고, 운의 요소가 늘어났고, 불규칙적입니다. 또한 현재까지 암사는 딜 관련 스킬 중 별에 별 버그들이 많아서 '이게 더 낫다' 라고 정립하기가 모호한 부분들이 간혹 있습니다. 자신만의 방법이 있다면 그렇게 하시되,
딜사이클을 열심히 돌리는 것 같은데 왜이렇게 딜이 안나오지? 하시는 분들은 이 항목을 정독 하시는걸 추천드립니다.

공허 방출과 어둠의 승천을 고르는 기준은 후술할 레이드와 묶어서 설명해드리겠습니다.


필자는 현재 레이드의 모든 네임드에서 정신의 쐐기 특성을 사용하고 있습니다.

정신의 쐐기를 사용하는 순간부터 우리의 필러 스킬은 오직 깡쐐기 뿐입니다.


매우 중요
(요약: 채찍광기는 승천이 활성화된 상황이 아니라면, 광기가 100에 가깝지 않다면 풀로 땡기세요)
정신의 채찍: 광기(스킬 아이콘이 없어 죄송합니다) 특성에 관한 설명입니다.

 많은 분들이 가장 헷갈리시고 실수하시는 부분입니다. 해당 특성의 효과는 파멸의 역병 사용 시 다음 정신의 채찍이 정신의 채찍: 광기(이하 채찍광기)로 변경되는 특성인데, 채찍광기는 깡채찍과는 전혀 다른 스킬입니다. 중간에 다른 스킬 불 들어오면 도중에 끊는 필러류가 절대 아닙니다. (1)예외의 경우를 제외하고 채찍광기는 가능한 한 풀 캐스팅 해주셔야 합니다.

채찍광기를 풀 캐스팅 해야 하는 이유
우리에게 필러류 스킬은 깡채찍과 깡쐐기가 있습니다. 깡쐐기의 광기 수급량은 시전당(1글쿨) 4, 깡채찍의 광기 수급량은 틱당2 (0.5글쿨)입니다. 같은 생성량이라면 우리는 당연히 비교적 데미지가 더 높은(특성에 따라 정분을 강화해주기도 하는)깡쐐기를 사용하는 것이 맞습니다. 하지만 채찍광기는 틱당 4로, 2글쿨의 풀캐스팅을 하면 무려 16의 광기를 얻고, 데미지도 깡스킬을 사용하는 것보다 훨씬 강력합니다.

같은 시간동안 깡스킬에 비해 얻는 광기가 두 배 이기 때문에, 특히 다른 꽁스킬이나 파역을 사용할 광기가 부족할때는 반드시 채찍광기를 풀로 땡겨주셔야 그 다음 광기가 부족한 상황에서 깡스킬 필러를 오랫동안 사용할 확률이 적어집니다.

예시) 
른 스킬이 없고 광기가 34인 상황에서 광기채찍을 풀로 땡겼다 -> 2글쿨만에 광기 50이 되어 파역 사용 후 다음 채찍광기를 사용하며 돌아오는 타 스킬을 사용

다른 스킬이 없고 광기가 34인 상황에서 광기채찍을 두 틱 만에 끊었다 -> 1글쿨에 광기 42가 되어 남은 애매한 한 광기를 깡쐐기 두 번으로 채운 후 파역 사용(위 방식에 비해 글쿨과 데미지 손해)

예외
어둠의 승천이 활성화되어있을 때는 다른 스킬(꽁쐐기, 정분, 파역, 조작, 죽음, 격류 등)이 시전 가능하다면 채찍광기를 끊고 사용해줍니다. 이유는 어둠의 승천 효과가 비주기 스킬의 피해량 25% 증가이기 때문에, 채찍광기는 주기적으로 데미지를 입히는 스킬이기에 승천의 효과를 받지 못합니다.
단, 중간에 끊어도 사용할 다른 비주기 피해 스킬이 없다면 마찬가지로 풀로 땡기셔야 합니다. 쉽게 말해 승천 업타임 중에는 이 때 만큼은 채찍광기가 필러라고 생각하셔도 됩니다.


매우 중요2
(요약: 승천 활성화중이 아니라면 채찍광기 꼭 소모하세요)
많은 암사분들이 이번 시즌 가장 많이 실수하시는 부분입니다. 제가 앞서 말씀 드렸듯이, '정신의 채찍: 광기' 특성을 사용하는 순간 채찍광기는 절대로 그냥 넘기는 필러같은 스킬이 아닙니다. 파역을 사용해 채찍광기가 활성화 되는 순간, 소모해야 할 또다른 스킬이라고 생각하셔야 합니다. 조금 더 자세하게 말씀드리겠습니다. 개인적인 노하우 이기에 설명이 두루뭉술한 점 양해 부탁드립니다.

1. 승천이 켜져있을 때
마주나 블러드가 올라가 있다면 거의 그럴 일이 없지만, 승천을 단독으로 사용중일 땐 마귀가 광기를 함께 채워준다고 해도 간혹 모자랄 때가 있습니다. 저는 깡쐐기의 지분을 최대한 줄이기 위해 광기가 적고 사용할 다른 스킬이 없을 때에만 승천이 활성화 중이어도 채찍광기를 땡겨주는 편입니다. 물론 중간에 다른 스킬이 돌거나 파역을 사용할 광기가 충족되면 바로 끊습니다.

2. 승천이 꺼져있을 때
가장 강조하고 싶은 부분입니다. 워낙 실수하시는 분들이 많기에 다시 설명합니다. 정신의 채찍: 광기절대 필러가 아닙니다! 특히나 광기가 모자란 상황에선 더더욱이요. 광기가 100에 가까워지고 꽁정분 꽁파역이 뜬 정도가 아니라면 반드시 써주셔야 하는 스킬입니다. 

= 파역을 쓰고 채찍광기를 띄웠는데 광기 50이 찼다고 채찍광기를 쓰지도 않고 파역 다시 누르지 말란 얘깁니다.

광기가 100 이상으로 오버될 정도가 아닌 이상, 파역은 쿨타임이 아니라 일정 자원을 사용하는 기술이기 때문에 여유롭게 쓴다고 해서 손해보는 일이 없습니다. 그러나 채찍광기를 소모하지 않고 연달아서 파역을 써버리면 스킬 하나를 날려버리는 꼴이 됩니다. 이는 스킬 하나를 날려버리는 것 이상의 파급효과를 가져옵니다.
광기도 모자라고 꽁스킬이라도 뜨지 않으면 허공에 깡쐐기만 날려야 합니다. 



승천과 방출에 대하여
상위권 암사들의 로그를 살펴보면 승천을 사용한 유저와 방출을 사용한 유저가 공존합니다. 취향의 영역이라고 할 수는 있지만 그래도 주류가 존재하기에, 두 특성 중 더 많이 사용되고 필자가 사용하는 방향으로 설명을 드리려 합니다.

복잡하시다면 크게 두가지로 생각하시면 되겠습니다.
(금방 죽는 작은 쫄이나 소수 멀티 타겟을 포함한)단일은 승천 (에라노그, 테로스 등)
(큼지막한 쫄이 여러 마리, 여러 번 등장하는)광딜은 방출 (원시 의회, 디우르나 쫄조 등)

-> 광딜의 대부분을 차지하는 정불은 주기적 피해이기 때문에 승천은 사실상 효과가 미미하고, 방출은 활성화와 동시에 기본 주문 공격력 10%증가하며 정불을 사용할 수록 방출의 지속 시간이 길어집니다.



3-2. 단일 


가장 기본이 되는 단일 특성 및 사이클입니다. 필자는 원시 의회와 디우르나 쫄 조를 배정 받았을때를 제외하면 대부분 위의 트리를 사용합니다. 세나스처럼 자유롭게 딜링이 힘든 네임드에서는 취향에 따라 승천을 방출로 바꾸어 사용하기도 합니다.

저의 경우 오프닝을 카운트 1초에 어붕(조만간 쓸 곳이 있다면 어붕 대신 흡손, 예시로 에라노그) - 마귀 - 승천(마주, 장신구,물약) - 정분 - 죽음 - 파역 - 정분 순으로 진행했습니다.
어둠 붕괴 -  환각의 마귀 - 어둠의 대천사마력 주입 - 정신 분열 - 어둠의 권능: 죽음 -  파멸의 역병 - 정신 분열

이후 1분 주기로 (마귀,승천) - (마귀,승천,마주) 같은 방식으로 묶어서 사용하시면 되겠습니다.

이후 스킬 우선 순위는 승천이 활성화되어 있을 때 기본적으로(마귀 활성화 시 죽음 > 정분 )(마격시 죽음) > 파역 > 정분 > 꽁쐐기 > 채찍광기 > 깡쐐기 입니다.

그러나, 조금씩 변경되는 부분이 있습니다.

1. 광기가 100 이상으로 오버되려 한다 = 파역 우선
2. 정분이 2충전 되려 한다 = 정분 한개 꼭 소모  
3. 꽁쐐기가 3충전 되어있다 = 꽁쐐기 최소 한개 소모
4. 정신포식자(꽁정불or꽁파역)가 떴다 = 반드시 사용 후 정분 사용(다음 정분에도 꽁파역 로또를 노리기 위함)

복잡하시죠? 네 저도 복잡합니다. 여기서 광기가 100가까이 찼는데 정신포식자와 꽁쐐기 꽁정분이 모두 떴다면? 네 부끄럽지만 저도 머리 터집니다. 그럼 어떻게 해야 하냐?

=> 공략글에서 이런 말씀을 드리긴 죄송하지만, 불 들어온 아무거나 누르세요. 되도록이면 꽁파역 부터요. 분명히 이런 상황에서도 우선순위는 존재할 것이지만, 그 우선순위를 생각하느라 아무것도 누르지 않으면 안됩니다. 광기는 넘치고 이것 저것 꽁스킬이 갑작스럽게 불들어왔을 때 우리는 무엇을 눌러야 할 지 1글쿨이 돌기 전에 판단을 완료해야 합니다. 뭘 누를지 고민하다가 글쿨 이상을 날리시면 절대 안됩니다. 당장 보이는 뭐라도 누르세요. 그러다 보면 글로는 설명하기 힘든 자신만의 판단이 서기 시작합니다. 
 


공허의 격류(이하 격류)랑 조작은 언제 씀?
보통 격류는 위의 오프닝을 돌리고 나서 광기가 40 이하인 상황에서 사용합니다. 스킬이 없는데 광기가 40 이상 50 미만이라면 채찍광기를 잠깐 땡겨 광기 50을 쌓고 파역을 사용한 후 격류를 사용해 광기 수급과 딜링을 해주시면 됩니다. 조작은 승천 업타임중에 어떻게든, 오프닝이 끝나고 되도록 빨리 넣어주시면 됩니다.


님아 격류는 비주기 스킬이 아닌데 왜 승천을 올리고 씀? ㅡㅡ
격류는 암사가 가진 딜스킬중 가장 높은 dps를 가집니다. 승천 업타임중 광기를 채우는 용도로도 사용되지만, 또다른 이유는 승천 특성의 바로 밑칸 태고의 광기 태고의 광기에 있습니다. 승천 사용시 치명타 확률이 증가하고, 시간이 지나며 점점 감소됩니다. 이러한 이유로 가장 강력한 스킬을 가능한 최대한 치명타로 적중시키기 위해 승천 업타임 초반에 사용합니다.


쐐-쐐-정(정쐐-정쐐-정분) 하시나요?
정신의 쐐기 밑줄 특성 정신 녹이기를 찍었을 때 받을 수 있는 질문입니다. 굳이 의식해서 사용하진 않습니다. 딜사이클도 상당히 난해해질 뿐더러 상위 로그를 살펴보아도 쐐쐐정을 의식해서 돌리는 유저는 보지 못한 것 같습니다. 보통 꽁쐐기나 깡쐐기좀 치다 보면 자연스럽게 사용하게 되는게 제일 편한 것 같습니다.


3-3. 광딜

원시 의회


레이드 원시 의회 전용 광딜 특성입니다. 4타겟 베이스의 네임드기 때문에 사실상 전투가 끝날 때 까지 광딜인 네임드라고 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정불 스킬이 메인이 되며, 자연스럽게 공허 방출과 영혼의 연결, 도트 리필이 필요 없는 정신의 부식 특성을 필수로 가져갑니다. 또한 최대한 많은 정불과 정불을 위한 광기 수급을 위해 크툰-요그사론 특성을 채택했습니다.



디우르나 쫄조


혈족지기 디우르나에서 쫄 조에 배정 받았을 때 사용하는 특성입니다. 원시 의회와 차이점을 보자면 크툰이 아닌 이샤라즈를 사용하고, 광기의 손길을 빼고 꼭두각시 조종자, 어둠의 조종자와 함께 채찍광기를 채용했습니다. 그 이유는, 오로지 얼마나 많은 정불을 땡겼냐에 따라 dps가 달라지는 4타겟 원시 의회와 달리 디우르나에서는 중간 중간 네임드나 큰쫄 등 단일 딜에 가까운 딜을 해야 하는 상황도 존재하고, 작은 쫄들이 금방 죽어버릴 경우 크툰 특성으로 기댓값을 뽑아내기 어려우며 광기의 손길 또한 흡손이 적용된 대상이 오랫동안 다타겟 살아있어야 빛을 보는 특성이기 때문입니다.

*디우르나 네임드 조에 배정받았을 경우 광특보다 위에 제시한 단일 특성에서 어느정도 손보셔도 무방합니다.


저의 경우 오프닝을 카운트 1초에 어붕(조만간 쓸 곳이 있다면 흡손) - 마귀 - 정분 - 죽음 - 정분 - 방출(마주, 장신구, 물약) - 정분 - 공활(광기가 넉넉하다면 바로 정불(단일은 파역)) 순으로 진행했습니다. 
어둠 붕괴 -  환각의 마귀 - 정신 분열 - 어둠의 권능: 죽음 - 정신 분열 - 공허 방출 마력 주입 - 정신 분열 - 공허의 화살 or 정신 불태우기

공허 방출 사용시 정분 스택이 초기화되므로 마귀를 먼저 뽑고 정분 2개 소모 후 방출을 사용합니다.

이후 장신구와 쿨기를 방출에 맞추어 (방출,마주,마귀,장신구) - (마귀) - (방출,마주,마귀,장신구) 느낌으로 사용하시면 됩니다.

광딜은 단일 딜에 비해 비교적 단순합니다. 광기가 넉넉하다면 정불을 쓰고, 다른 스킬로 광기를 채우고, 다시 정불을 씁니다. 솔직히 말해서 암사의 광딜은 얼마나 사이클을 잘 돌렸냐 보다, 얼마나 꽁정불이 잘 떠줬냐가 더 중요합니다. ㅋㅋ;



정불은 될때마다 바로바로 쓰면 됨?
암사의 티어 2셋 효과에 정신분열 사용시 다음 정신 불태우기 또는 파멸의 역병이 최대 3중첩 강화되는 옵션이 붙어있습니다. 광기가 50이 되어 정불이 사용 가능하다고 해도, 그대로 스택을 소모하는것은 아깝습니다. 그렇다고 광기 100을 채우고 사용하자니 오버되는 광기가 아쉬워 필자는 타겟이 금방 사망하는 상황이 아니라면 최소 75, 최대 90정도에서 정불을 땡기는 편입니다. 물론 꽁정불은 끝까지 땡겨주시면 됩니다.


3-4. 단일, 광 공통 참고 사항

1. 마귀가 곧 돌아올 때, 되도록이면 정분과 마귀의 쿨을 계산해 마귀를 켜자마자 정분 2개를 사용할 수 있도록 킵해줍니다. 최소 한개는 모아주는 것이 좋습니다.

2. 마격시 마귀 쿨타임이 20초 이하일 때, 어둠의 권능: 죽음을 킵해줍니다.

3. 네임드가 수 초 내로 사망하려 할 때, 모든 딜사이클을 무시하고 가장 강력한 스킬(격류, 파역, 죽음)을 1순위로 때려넣어 줍니다.

4. 흡손과 고통은 남은 지속시간이 7초 이하일 때 리필하시면 손해가 없습니다.

5. DBM을 보고 무빙을 해야 할 패턴이 곧 온다면 즉발이 가능한 스킬(되도록 꽁정분보단 꽁쐐기, 파역, 꽁파역)을 킵해준다면 무빙할 때 딜적인 손해를 줄일 수 있습니다. 누를게 아무것도 없다면 보호막, 천사의 깃털, 고통밖에 누를게 없기 때문입니다. 예를 들어 다테아에서 빨아들이는 패턴이 올때 즉발이 가능한 스킬이 여러개라면 저항하면서도 딜을 넣을 수 있지만, 그렇지 않다면 그저 고통이나 누르면서 기다려야 합니다. 하지만 꽁정분을 킵하기엔 정분 충전량이 2개를 초과할 확률이 높고, 꽁파역을 띄울 기회가 늦어집니다.
이 때를 위해 저는 이 순간 만큼은 쐐-쐐-정을 활용해 깡쐐기를 두 번 꽂아놓고 다음 정분을 즉발 정분으로 바꿔둡니다.

6. 패턴을 피해 도망다닐 때 급하게 움직이느라 보호막이나 천사의 깃털을 쓰는 게 아니라면 어둠의 권능: 고통 이라도 난사하세요. 이전 확팩 공략글에서도 언급해드렸지만, 전투가 시작된 이상 아무것도 누르지 않는다는 선택지는 없습니다.



4. 쐐기 및 던전

정불 트리


필자는 더이상 특성 마지막 줄 크툰을 사용하지 않고 이샤라즈-요그사론으로 고정하고 있습니다. 단일 딜의 지분이 많이 내려갈 뿐더러 운의 요소가 너무나 크기에 선호하지 않는 편입니다. 위의 특성은 얼마 전에 사제 게시판에 올라온 정쐐와 정불을 동시에 기용하는 특성으로, 채찍과 정불 피해를 입는 대상들의 도트를 연장시켜주는 정신의 부식까지 함께 가져가고 광딜을 넣는 방법이 비교적 단순하기에 알게타르 대학이나 노쿠드 공격대처럼 빅풀이 예상되는 던전에서는 보다 편하게 딜할 수 있습니다. 많은 분들이 정쐐까지 추가하게 되면서 난항을 겪고계신 것 같은데, 위 특성은 비교적 부담이 덜하기에 암사가 익숙하지 않은 분들이 사용하시기에 적합한 것 같습니다. 취향에 따라 암흑 사도 1포인트를 빼고 정신 녹이기에 투자하셔도 좋습니다. 광기가 차오르는 대로 정불에 소모하시면 됩니다. 보통은 공허 방출을 가져가는 분들이 많은데, 승천을 기용하셔도 괜찮습니다. 

노정불 트리


정불을 과감하게 포기하고 채찍광기, 꽁쐐기, 정분을 메인으로 딜링하는 특성입니다. 어렵지만 재밌습니다. 꽁쐐기 꽁정분이 시도때도 없이 돌아오며 광기는 항상 차고 넘칩니다. 어붕이 쿨이라면 도트를 수동으로 리필해줘야 하기 때문에 고가속이 반 필수이며, 암사 숙련도가 낮으시다면 상당히 어려우실 수 있습니다. 또한 금방 녹아내리는 쫄들(어둠달 새끼거미 등)을 상대로는 파이를 챙길 수가 없습니다. 장점으로는 승천을 기용하기에 단수가 높아질 수록 무리마다 쿨기를 털어낼 수 있으며, 탱커가 드리블하다가 필연적으로 이격되는 타겟에게도 동일한 딜링을 할 수 있으며, 용맹의 전당 1넴앞 천둥술사나 용처럼 찍어쳐야 하는 대상이 있을 때 파역을 이용해 광기를 소모하므로 소위 말하는 깔때기 딜에 유리합니다. 필자는 모든 던전에서 사용중입니다.

참고로 필자는 5타겟 이상이고 타겟을 찍어 칠 이유가 없는 곳에서는 '대상의 파역이 유지된 상태에서' 파역의 우선순위를 미루는 편입니다. 대상의 풀도트를 유지시켜 특화 최대치를 얻고, 이는 곧 영혼의 연결 특성에 의해 다른 대상에게도 영향을 미치기 때문입니다. 꽁정분 > 꽁쐐기 > 채찍광기 > 파역 정도로 보시면 될 것 같습니다.


4-1. 정신 지배 사용법
(정배가 끝난 후 대상에 대한 어그로 수치가 탱커의 도발 정도로는 넘어오지 않을 정도로 높기 때문에 소실과 생존기가 동반되어야 합니다)

1. 원한 주간 자신을 대상으로 소환된 망령을 정배하시면 편안한 프리딜이 가능합니다. 자신에게 사거리 여유가 있고 힐러를 대상으로 원한이 등장했다면 정배로 달달하게 지원해줄 수 있습니다.

2. 경화 주간 옥룡사 1넴 앞 3인방과 막넴 앞 개노답 5형제를 상대할 때 한마리를 정배함으로서 부담을 덜 수 있습니다. 파티와 상의 후 사용하셔야 합니다.

3. 노쿠드 공격대 막넴 사잇페 쫄을 정배할 수 있습니다. 차단이 부족하거나 위태로울 것 같으면 사전에 협의 후 사용하시면 됩니다.

4. 용맹의 전당 펜리르 앞 늑대를 정배할 수 있습니다. 경화주간 3마리 링크는 탱커조차 녹여버릴 수 있기에 협의 후 사용하시면 됩니다.


4-2. 대규모 무효화 사용법

모든 던전 쫄이 사용하는 대부분의 강화 효과(어픽스 강화 아님)을 제거할 수 있습니다.
☆파열 어픽스를 대무로 해제☆할 수 있습니다.

1. 별의 궁정 
마나 호랑이가 도약한 후 남기는 디버프를 지울 수 있습니다.
그림자 여주인이 사용하는 홀리기 스킬 차단에 실패했을 경우 지울 수 있습니다.
1넴이 사용하는 마법 구속(점프 3번)을 해제할 수 있습니다.
2넴 캐스팅 차단에 실패했을 경우 생기는 디버프를 해제할 수 있습니다.
막넴 회오리 바닥을 밟아 기절한 대상을 해제할 수 있습니다.

2. 어둠달 지하묘지
공허 치유사가 사용하는 디버프를 제거할 수 있습니다.

3. 노쿠드 공격대
2넴 앞 쫄 '폭풍예언자'가 시전하는 돌개바람이 늦게 차단되어 디버프가 남아있을 때 제거할 수 있습니다.
2넴 앞 돌아다니는 5마리 작은 회오리 쫄을 대무로 즉시 제거할 수 있습니다만 마법사가 있을 경우 마훔을 위해 남겨두시는 것이 좋습니다.
3넴 앞 쫄에게 부여된 돌풍(가속 증가) 효과를 제거할 수 있습니다.


4. 용맹의 전당
천둥술사가 시전하는 도트데미지 디버프를 제거할 수 있습니다.
파수병이 시전하는 보호막을 제거할 수 있습니다.

5. 옥룡사
1넴 앞 쫄이 사용하는 '타락의 물결' 디버프를 제거할 수 있습니다.
2넴 가는 길의 시앙과 지앙의 디버프를 제거할 수 있습니다.
막넴의 도트데미지 디버프를 제거할 수 있습니다.

6. 루비 생명의 웅덩이
2넴 가는 길의 불꽃술사들의 강화효과를 제거할 수 있습니다.
2넴 가는 길 불꽃 무용가의 사망 직전 바닥 뿌리기를 차단하고 즉시 처치할 수 있습니다.
막넴 앞 작은 회오리 쫄들의 보호막을 대무로 즉시 제거할 수 있습니다만 동시에 자폭 공격을 시전하므로 사전 협의와 무빙에 유의가 필요합니다.

7. 하늘빛 보관소
시작지점 부근 식물 쫄들의 '신비한 증기' 차단이 샜을 때 디버프를 대무로 제거할 수 있습니다.
2넴 가는 길 파수병의 강화 효과를 제거할 수 있습니다. 
2넴 가는 길 쫄들 중 '깨어나는 독백' 과 수면 바닥, '얼음 속박'을 모두 제거할 수 있습니다.
막넴의 슬로우 디버프를 제거할 수 있습니다. 소환된 구슬이 힐 어그로를 보고 추적하므로 발이 묶인 힐러와 탱커진을 향해 사용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글쓰는 재주가 없어 알려드리고 싶은 노하우를 한번에 적어서 설명해드리려고 하니 글만 점점 난잡해지고 갈수록 난해해지는 것 같습니다 ㅠㅠ 시간 나는대로 틈틈이 보완해서 제가 레이드를 진행하며 터득한 네임드별 팁과 쐐기에서의 특성 및 공략도 올려드리겠습니다. 또한 지금까지 서술한 내용도 이해가 잘 안가거나 앞뒤가 안맞는 점이 보이신다면 말씀해주시면 빠른 시일 내에 수정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