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아즈샤라 서버에서 암사를 메인으로 와우를 즐기고 있는 '여러분의힐링캠프' 입니다. 용군단 확장팩의 마지막 운명 시즌임에도 불구하고 암사를 입문하시는 분들도 많이 계시고, 그에 따라 다양한 질문을 주시는 분들이 많아, 감히 공략글을 올릴 실력은 되지 않지만 조금이라도 도움이 되셨으면 하는 의미에서 나름대로 짜집기 해서 글을 작성하게 되었습니다. 하지만 제가 말씀드릴 내용들은 '정답'이 아니며, 어디까지나 제가 한 확장팩 동안 암사를 플레이하면서 얻게 된 노하우를 서술하는 것이기에 틀린 내용이 있을 수 있습니다. 또한 디테일한 부분을 어느정도 짚고 넘어가기 때문에 완전 처음 암사를 입문하신다면 조금 어려움이 있으실 수 있습니다. 이 점 양해 부탁드립니다. (5/22추가)(5/24추가)


자주 묻는 질문 - 공통

소모품(룬, 약병 등등) 뭐 쓰나요?
룬의 경우 자신의 2차 스탯 상황을 보고 사용하시면 되는데, 1순위로 가속 - 울부짖는 룬, 2순위로 특화 - 곡성의 룬, 3순위로 치명 - 윙윙거리는 룬을사용하시면 됩니다.
약병은 타락한 분노의 얼어붙은 약병이 가장 기댓값이 높고, 그 다음으로 미온한 유연성의 약병이 좋습니다. 이외의 약병은 쓰지 않습니다. 생존에 문제가 있을 경우 유연 약병이 좋습니다.
딜 물약은 궁극의 힘의 정기 물약을 사용합니다.
치유 물약은 꿈 나그네의 치유 물약, 혹은 연금술 레벨이 높아 패널티가 적을 경우 메마른 꿈의 물약을 사용합니다.

마부는 뭘로 해야 하나요?
머리 - 백열의 정수(아미드랏실 공격대 퀘스트)
가슴 - 깨어나는 능력치
허리 - 암흑의 허리 죔쇠 띠(필수 아님)
다리 - 서리 마법 실타래 or 희미한 방어구 강화도구
발 - 감시자의 토양(체력), 평원 여행자의 산들바람(이속)
망토 - 능란의 광역회피
손목 - 광역회피의 헌신
무기 - 실바람의 헌신
반지 - 가속or치명or특화or유연성의 헌신

장식은 뭐 쓰나요?
쐐기건 레이드건 현재 2안감(푸른 비단 안감)이 대세입니다.

오프닝 사이클을 알려주세요! (어렵다면 박스 안의 내용만 보시면 됩니다)
시작 전 참고사항
1. 레이드에서 천상의 별 특성 선택 시 풀링 카운트가 올라가기 전에 가능한 3번 이상 허공에 천상의 별을 사용해 광기를 미리 모아줍니다.(선풀 및 애드 절대 주의, 풀링이 시작되면 광기를 얼마나 쌓았건 25로 초기화됩니다.)
2. 레이드에서 후광 특성 선택 시 풀링 카운트 약 2.5초에 후광을 사용하여 광기를 미리 생성합니다.(후광은 비전투 대상에게 적용되지 않아 선풀 위험이 없습니다. 또한 투사체가 꽤 느리기에 2.5초쯤 사용하면 풀링이 시작됨과 동시에 깨알 후광 딜이 들어갑니다.)

이와 같은 사전작업을 완료했을 때
흡혈의 손길(또는 어둠 붕괴) - 마귀 - 정신분열 - 정신분열 - 공허 방출(물약+마주+장신구) - 공허의 화살 - 파멸의 역병(광기가 부족하다면 정신분열 우선) - 정신분열 - 정신분열 - 공허의 화살 - 공허의 격류 - 공허의 화살 - 파멸의 역병 - . . . 

팁) 공허 방출을 사용하고 마주, 장신구 등을 누르는게 힘드시다면 공허 방출을 연타해 첫 공허의 화살을 바로 날리고 그 글쿨동안 물약, 마주, 장신구를 누르시면 글쿨 손해 없이 누르실 수 있습니다. 필자는 이렇게 합니다. 


스킬 우선순위를 알려주세요! (어렵다면 박스 안의 내용만 보시면 됩니다)
단일 기준 
(공허 방출을 썼을 때) 공허의 화살 > 2충전 정신분열 > (대상 체력 20% 이하 마격 시)죽음 > 파멸의 역병 > 정신분열 > 강화 정신의 채찍 > 깡채찍 입니다. 

단, 여기서 고려해야 할 사항이 몇가지 있습니다.
1. 광기가 최대치(기본 100, 공허에 물듦 특성 채택시 150)을 넘어가려 한다면 파멸의 역병을 1순위로 사용합니다.
2. 블러드 + 마주가 올라가 광기 수급이 매우 빠른 상황이 아니라면 파멸의 역병이 가능한 만료되기 전에 재사용합니다. => 암사 특화 효과 어둠의 매듭(3도트 적용시 최대 딜)과 단일 특성 '퍼지는 분노'를 최대한 활용하기 위함입니다.
3. 정신 조작은 광기를 10이나 주기에 가급적 쿨마다 사용합니다.
4. 후광은 광기를 10이나 주기에 자주 사용하셔도 괜찮습니다.
5. 천상의 별은 광기 6을 제공하나 쿨이 짧습니다. 남용하실 경우 딜적으로 손해를 볼 수 있습니다. 피치 못할 상황(패턴 대처나 무빙 등)에 사용하시는게 좋습니다. 아니면, 파멸의 역병이 곧 끝나가는데 사용할 수 있는 스킬이 깡채찍밖에 없고 다음 파역을 위한 광기가 소량(6 정도) 부족할 때 1글쿨짜리 천별을 사용해 깡채찍보다 조금 빠르게 광기를 수급할 수 있습니다. 깡채찍은 1글쿨에 광기 4를 제공합니다.
6. 마격 상황에서 죽음은 매우 강력하나 1글쿨당 4의 광기만 제공합니다. 우선적으로 사용하시되, 정신분열이 2충전 되지 않고 파멸의 역병이 끊기지 않으려면 광기 상황을 보시면서 죽음을 누르시면 좋습니다. 단, 죽음은 되도록 2연속해서 사용하시는 것이 좋습니다.(죽음을 두번 쓰게 하는 죽음과 광기 특성은 10초에 한번 발동하기 때문 -> 텀을 두고 사용하면 죽음 쿨이 늦게 돕니다) => 솔직히 어렵습니다. 
6. 블러드 + 마주가 올라가 광기 수급이 매우 빠른 상황이 아니라면 강화 채찍은 가능한 풀 캐스팅합니다. 그러려면 파역이 약 2초 이상 남은 상황에서, 공허의 화살을 날린 후 가급적 빠르게 사용하셔야 파역이 비거나 공활이 노는 경우가 적어집니다.
7. 깡채찍은 아무때나 끊으셔도 상관없습니다. 

공허의 격류는 언제 써요?
쿨마다 사용하시면 됩니다. 혹은 순간적으로 강력하게 딜을 몰아야 할 때(ex. 하늘빛 보관소 막넴 경화된 수정)사용하시되, 너무 오래 킵하시는건 좋지 않습니다. 격류를 최대한 강하게 활용하시려면
1. 방출을 쓰고 가급적 빨리(태고의 광기 효과를 받기 위해)씁니다.
2. 파멸의 역병이 2.5초 이상 남았을 때 씁니다.(특화 효과와 퍼지는 분노 특성 선택시 이득을 보기 위함)

Q. 지금 격류 쓰면 공활이랑 정분 2개가 노는데요?
A. 공활은 어쩔 수 없고, 정분은 2충전 되지 않도록 하시는게 좋지만 보통 격류가 노는게 더 아깝습니다.
 
사이클 돌릴 때 티어 효과(파역 4번 사용시 원혼 증뎀) 의식 하시나요?
단일의 경우 필자는 거의 신경 안 씁니다. 마주+블러드가 있을 땐 어느정도 몰아치셔도 괜찮은데, 하나라도 없을 경우 뒤에서 광기가 모자라 파역이 끊기는 손해가 더 큽니다. 단, 특정 구간 딜을 몰아야 할 때(사카레스 쫄 등장, 넬타리온의 메아리 쫄 등장 등)는 파역이 너무 놀지 않는 선에서 2~3스택으로 맞춰두고 광기를 조금 모아 몰아치는 편입니다.

도트 리필은 언제 하나요?
흡혈의 손길과 어둠의 권능: 고통은 6.3초 이내로 남았을때 리필하시면 손해가 없습니다.

2차 스탯 어떻게 맞추나요?
고단 쐐기 유저나 레이드 로그 랭커 유저들을 봐도 저마다 조금씩 차이가 있습니다. 하지만 대부분 특화는 약7000(2안감 적용 기준)을 거의 초과하지 않고, 가속 수치도 다양하긴 하나 '일반적으로' 6500~7000 사이의 양상을 보입니다. 나머지는 치명과 유연을 적절히 섞어 올리시되, 레이드가 중점이신 분은 유연보다 치명타에 조금 더 초점을 두시면 좋습니다.

디우르나의 간택자 인장(에라노그 반지) 좋은거 맞나요?
암사에게 해당 반지의 데미지 지분은 머리 마부, 한손 무기 바카쉬로(혹은 타오르는 어둠의 그릇 장신구) 화염 데미지를 넣어 얻을 수 있는데, 평균 0.4%, 아무리 잘 쳐줘도 1% 내외입니다. 해당 반지가 좋다는 것은 모든 장비 파밍을 마치고 암사에게 가장 중요한 가속과 특화 수치를 만족시킨 상황에서 한 톨이라도 더 딜을 끌어내기 위해 착용하는 것이지, 파밍 초반 단계부터 2차스탯을 망가뜨리면서까지 해당 반지를 챙기는 것은 좋은 선택이 아닙니다. 반지 주제에 딜을 한다 정도로만 생각하셔야 합니다.

고요한 별의 목소리(사카레스 망토) 좋은거 맞나요?
발동 효과는 좋습니다만, 업타임이 매우 저조합니다. 마찬가지로 망토 주제에 딜을 도와준다 정도로 생각하시면 됩니다. 하지만 체력이 붙지 않는 망토이므로 쐐기에서는 좋지 않고, 레이드에서도 생존이 어려우시다면 추천하지 않습니다. 

장신구 뭐 쓰나요?
필자는 레이드에서는 거의 넬타루스의 전리품과 넬타리온의 고통의 부름을, 쐐기에서는 불안정한 마력의 고서와 부름을 착용중입니다.
1. 엄브렐스컬 안좋나요? - 단수가 높아지면 좋습니다. 필자는 팀 쐐기를 할때 힐러나 타 딜러가 고서를 착용중이라면, 엄브렐스컬을 착용해 처형 로또를 노리는 편입니다. 해당 장신구는 우두머리만 아니라면(대학 문지기나 넬타루스 중보 같은)모두 5% 미만 적 처형이 발동하기에 상당히 쏠쏠합니다.
2. 쐐기에서 넬타부름 별로 아닌가요? - 발동만 하면 고점은 높습니다. 또한 기본 스탯이 유연이기에 생존을 위해서라도 착용합니다. 부름을 빼고 전리품을 사용하셔도 좋습니다.

넬타루스의 전리품 효과 트래킹 하시나요?
안합니다. 어떤 스탯도 암사에게 의미가 없지 않으며, 특정 스탯을 기다리는 것보다 방출+마주와 함께 제시간에 올라가는 장신구가 훨씬 기댓값이 큽니다. 괜히 서로 쿨 안맞아서 다음번에 장신구가 씹히거나 하는 것도 신경쓰기 귀찮구요.

정수나 현신의 징표는 안좋나요?
좋습니다. 하지만 현신의 징표는 탱/딜/힐 모두 챙기기 어렵고 정수 또한 아직 시즌이 오래되지 않아 보유하고 있는 유저가 적어 스탯 효과를 보기 힘듭니다. 단독으로 사용한다고 해도 안좋은 장신구는 아닙니다.

제작 어디 하나요?
필자는 손목과 신발을 제작했습니다. 해당 부위는 최종 아이템 레벨이 528이지만 다른 부위보다 비교적 스탯이 적어 최종 세팅이 완성되었을 때 손해가 덜합니다. 필자는 레이드에서 고요한 별의 목소리 망토를 사용합니다만, 주 컨텐츠가 쐐기이신 암사분들은 손목 대신 망토나 목걸이를 제작하시는 것도 좋은 선택입니다. 나중에 전투부활 제작장비 '지나치게 공학이 접목된 소매 연장기'는 손목으로만 제작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또한 암사를 육성한지 얼마 되지 않아 가속과 특화가 낮으신 분들은 목걸이 제작을 통해 스탯을 챙겨갈 수 있습니다. 목걸이와 반지가 2차 스탯 증가폭이 가장 큽니다.

종족은 뭐가 좋나요?
쐐기에 진심이시라면 나엘 혹은 드워프를(현재 나엘이 강세), 레이드에 진심이시라면 고블린을 하시면 됩니다. 그래도 취향이 먼저인 것 같습니다.

공허방출을 최대한 오래 유지하나요?
개인적으로 광에서는 네, 단일에서는 아니오 입니다. 단일의 경우 광기 수급이 매우 제한적이기 때문에 방출의 지속시간을 어거지로 늘리려 광기를 모두 털어버리면, 방출이 끝난 이후에 파역을 사용할 광기가 없어 망해버리기 쉽습니다. 정답이 아닐 수도 있지만, 필자는 방출이 끝나가려 하더라도 자연스럽게 하던대로 사이클을 굴려 광기를 여유롭게 들고 갑니다.

어둠의 승천(방출 대신)은 안쓰나요?
네. 원혼이 주력데미지인 이번 시즌 승천은 원혼 발생 트리거가 없기 때문에 사장되었습니다.

전시즌에 죽음 쿨마다 쓰지 않았나요?
3시즌 티어 효과때문에 그렇습니다. 이젠 마격때만 사용합니다. 

오프닝에 마귀를 뽑았는데 마귀가 사라졌어요;;
보통 어붕을 던지고 마귀를 뽑으실때 생기는 현상입니다. 풀링이 너무 빠르면 어붕이 닿기도 전에 마귀가 도트보다 먼저 풀링을 하게 되어 탱커가 접근하기도 전에 마귀가 먼저 등장해 네임드에게 맞고 죽습니다.


자주 묻는 질문 - 쐐기

쐐기 특성을 알려주세요!

 보통 이렇게 찍고 어픽스와 던전에 따라 동그라미 친 사제 공용 특성을 바꾸시면 됩니다.

광딜이 안나와요 ㅠㅠ
1. 단수의 문제(깡신~주차 단수)
암사는 버스트 딜이 약합니다. 온전히 쿨을 털 때까지 쫄이 살아있어야 DPS가 최대로 상승합니다. 반면 초반 폭딜로 파이를 가져가는 클래스(징기, 냥꾼 등)가 있을 경우 쫄이 순식간에 녹기에 당연히 불리합니다. 하지만 암사의 최대 강점은 '주요 대상 찍딜'입니다. 전체 미터기를 보고 크게 상심하지 않으셔도 됩니다. 찍딜(보통 가장 체력이 많거나 가장 위험한 몹)을 잘하시는게 클리어에 더 도움이 됩니다.

2. 사이클의 문제
5타겟을 넘어가는 상황에서는 어지간해선 파역이 상시 유지됩니다. 파역이 사용 가능할 때마다 바로바로 사용하셔도 괜찮습니다. 적응 되시면 티어 스택 상황을 고려하면서 사용하시면 더 좋습니다.

3. 풀링의 문제
암사는 8타겟 이상의 빅풀을 잘 소화합니다. 소극적인 풀링을 많이 하냐, 과감한 풀링을 많이 하냐에 따라서 종합딜이 크게 왔다갔다 합니다. 상심하지 않으셔도 됩니다.

4. 쿨기의 문제
암사나 쐐기를 처음 접하시는 분들이 흔히 하시는 실수입니다. 쿨기를 꽤 오래 킵합니다. 심한 경우 보스와의 전투가 아니면 쿨기를 사용하지 않는 분들도 계십니다. 아무리 단수가 낮더라도, 풀링이 소규모더라도 지금 쿨기를 켜면 다음 넴드전에서 쿨기가 오는지, 위험한 쫄이 있기에 내가 털어서 빠르게 녹여주는게 맞는지 등 쿨기를 능동적으로 사용하실 수 있도록 적응되셔야 합니다.

5. 어붕의 문제
글로벌에서 처음 합을 맞추는 파티원과, 특히 탱커님과 처음 쐐기를 돌 때 생기는 문제입니다. 어쩔 수 없습니다. 몹이 최대한 모일 때까지는 이격된 대상(되도록 캐스터 몹)에게 수동 도트를 걸다가, 천천히 어붕을 정확하게 쏘시는게 좋습니다. 다급하게 쐈다가 빗나간 어붕보다 천천히 많이 맞춘 어붕이 훨씬 셉니다.
또한, 저단에서 몹들 체력이 애매하게 낮을 경우 어붕을 킵하시는 것이 나을 수도 있습니다. 다음 풀링때 어붕 쿨이 많이 남았다면 고달파집니다.


꼭 모든 대상 풀도트 해야하나요?
감당이 안 될 정도로 많은 작쫄(대학 나무쫄, 담쟁이 1넴 뒷 구간 덩굴손 등)은 무시하셔도 됩니다. 하지만 체력이 어느 정도 있는 쫄들은, 특히 위험한 쫄들은 가급적 빼놓지 않고 도트를 걸어주시는 것이 좋습니다. 암사의 딜 매커니즘 상 도트가 적용되지 않은 대상에 가하는 데미지는 0에 가깝습니다. 이번 시즌 아무리 큰 빅풀이라고 해봤자 노쿠드 첫 무리(로머+한 무리)정도 규모일텐데, 충분히 풀도트 할 수 있습니다. 

담쟁이같은 곳은 풀도트가 너무 어려운데요 ㅠㅠ
탱커가 몹을 때려서 풀링을 하는 것을 확인하고, 천천히 한땀 도트를 시작합니다. 중요한 쫄, 이격되기 쉬운 쫄(원거리나 캐스터), 체력이 많은 쫄을 우선으로 도트를 걸고, 어느정도 몹이 뭉쳤을때 아무나 맞아라 느낌으로 어붕을 던지고 사이클을 시작합니다. 도트가 묻지 않은 쫄은 사이클 중간중간 하나씩 추가해주시면 좋습니다.
ex) 담쟁이 나무 구간에서 힘들어하시는 분들이 많은데, 실제로 힘든거 맞습니다. 탱커가 빅풀을 할 때 가급적 큰 쫄(반드시 도트를 적용해야 하는 쫄-장로, 슬라임 등)을 수동으로 도트를 걸어주시고, 4~5타겟 정도 해당 작업이 완료되면 어붕을 던져 누가 맞아도 상관 없게끔 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도트를 추가하고 싶다면 공활, 정분이 놀지 않는 선에서 하나씩 흡손을 추가해 주시면 좋습니다.

어픽스 대처 쉽나요?
매우 좋은편입니다. 
1. 속박 어픽스는 '환상' 특성을 찍어 소실로 해제할 수 있습니다.
2. 괴로움 어픽스는 '질병 정화' 특성을 찍어 해제할 수 있습니다. 괴로움이 등장하자마자 칼해제를 본다면 남은 하나가 터지기 전에 쿨이 돌아 두 개 모두 커버할 수도 있습니다.
3. 무형 어픽스는 '언데드 속박'과 '정신 지배' 스킬로 메즈할 수 있습니다. 단, 정신지배의 경우 해당 무형 몹과 주변 쫄이 가깝다면 애드를 낼 수 있습니다.
4. 쿨타임이 길어지긴 했지만 '대규모 무효화'로 고중첩 파열을 지울 수 있습니다.

제 암사는 왜이렇게 말랑할까요 ㅠㅠ
1. 소실을 자주 누르는 습관을 들이시면 좋습니다.
어글이 튀었을때 생존률을 '매우' 높여줍니다. 탱커가 풀링을 하고 몹을 모으기 시작할 때 도트작업을 '미리' 시작하실 계획이라면 소실을 항상 염두해두세요. 아직 다 모이지도 않았는데 도트 바르다가 어글 튀어 죽으면 본인 탓입니다. 탱커의 몸풀링의 경우 소실로도 커버 안됩니다. 도트를 적용하려는 대상이 탱커가 때려서 풀링한 건지 체력바를 확인하셔야 합니다.
또한 반투명 형상 특성으로 인해 만료될 때까지 뎀감10%를 부여합니다. 사제를 하다가 다른 클래스를 하면 소실의 유무가 매우 큰 체감이 됩니다. 따라서 한방 데미지가 크게 들어오는 구간, 특히 '속박 어픽스' 주간에 소실을 신중히 사용하시면 좋습니다. 큰 데미지를 소실로 막을 지, 불편한 어픽스를 소실로 지울 지 판단하세요.
부가 효과로 소실 사용시 주변 적의 탐지 범위가 줄어듭니다. (애드가 덜납니다)

2. 확정적으로 큰 데미지가 들어올 때(ex. 하늘빛 보관소 1넴 흡수, 막넴 경화된 수정) 사전에 순간 치유를 자신에게 발라두면 좋습니다. 사제 공통 '보호의 빛' 특성으로 인해 자신에게 순치 사용 시 10초간 뎀감 10%를 부여합니다.

3. 구원의 기도, 보호막, 분산을 잊지 마세요. 특히나 분산은 정말 위험할 때 무적에 가까운 효율을 보여줍니다.

=> 총합하여 소실+순치+보호막 사용 시 강인한 정신 특성과 함께 암사의 생존률을 크게 상승시킬 수 있습니다.

어둠의 마귀(3분)는 언제 쓰나요?
딜 지분이 미미하기에 쿨마다 아무때나 쓰셔도 됩니다. 하지만 필자는 되도록 풀링이 작을 때(소규모 풀링이나 넴드 단일 등)사용하는 편입니다. 빅 풀에서는 광기가 널널하게 수급이 되지만, 타겟 수가 적으면 마귀가 가져오는 광기가 좀 더 유의미해집니다.

광 칠때 강화채찍 끊어도 되나요?
네.

파역은 한 대상에게만 쭉 거나요?
네. 현실왜곡을 쐐기에서 찍는 경우는 거의 없기에 한 대상에게 집중하시되, 되도록 가장 체력이 많거나 가장 위험한 쫄을 대상으로 하시고, 해당 쫄이 얼마 못가 죽는다면 파역 타겟을 전환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광칠때에도 오프닝 사이클대로 해야하나요?
아니요. '대부분의' 단수에서는 공허방출이 만료되기 전에 정리됩니다. 앞서 단일 오프닝에 게시한, 방출보다 앞서 나오는 마귀 - 정분 - 정분을 스킵하셔도 괜찮습니다. 그리고 실제로 빠르게 정리되는 주차 단수 미만의 쐐기에선 가능한 빨리 방출을 터시는게 더 높은 딜을 기대하기 쉽습니다.


쐐기 팁 - 쫄딜 맛있게 먹기
풀링이 마무리 되어갈 때 다음 풀링을 위해 광기를 모으시면 좋습니다.
ex. 체력이 약 5% 남은 쫄이 한 두마리 있는데, 위험한 쫄이 아니라면 채찍이나 정분을 사용하고 파역을 아껴 광기를 들고 가시면 다음 풀링때 유의미한 딜을 내실 수 있습니다.

풀링이 마무리 되어갈 때 티어 스택 상황을 보시면 좋습니다.
ex. 체력이 약 5% 남은 쫄이 한 두마리 있는데, 위험한 쫄이 아니라면 채찍이나 정분을 사용하고 파역을 아껴 티어 스택을 2~3개 들고 가시면 다음 풀링때 원혼 증뎀이 빠르게 적용되어 유의미한 딜을 내실 수 있습니다.

이동 동선이 길 때 허공 천별과 어붕으로 광기를 고정하거나 모으시면 좋습니다.
다만 애드에 주의하세요.

기본적인 포지션은 가까운 것이 좋습니다.
원혼은 매우 느린 속도로 날아가 적에게 꽂힙니다. 원혼이 닿기도 전에 쫄이 죽어버리면 원혼 데미지는 0이 됩니다. 또한 티어 4스택 발동 시에도 최대한 빠르게 많은 원혼이 꽂혀야 하며, 그게 아니더라도 '상서로운 영혼' 특성 때문에 빠르게 원혼이 꽂혀야 오프닝 가장 강할 타이밍에 광기 수급이 빨라집니다. 뿐만 아니라, 암사가 가지고 있는 유일한 광역 cc기인 영혼의 절규의 사거리는 8미터기 때문에 항상 영절을 사용할 수 있는 포지션을 잡아야 합니다.

돌을 꼽기 전 티어 스택을 미리 가져갈 수 있습니다. (5/22 추가)
돌을 꼽기 전에 허수아비나 앞의 쫄 한 두마리를 이용해 티어 스택을 모으고 돌을 꼽으시면, 스택이 초기화 되지 않고 유지됩니다. 단, 던전 밖으로 나가시거나 밖에서 안으로 입장하시면 초기화됩니다.

어붕을 던지고 바로 파역보단 한 박자 쉬거나 다른 스킬을 사용하시면 좋습니다. (5/24 추가)
앞무리 전투가 끝나고 광기를 여유롭게 들고 다음 무리를 풀링한다고 가정하겠습니다.
최대한 빠르게 딜을 넣기 위해 어붕을 쏘고, 이어 글쿨이 오는 대로 파역을 누르면, 어붕이 채 닿기도 전에 파역이 먼저 발리게 됩니다. 이는 두 가지 파급 효과를 가져옵니다.
1. 흡손이 발리기 전에 파역이 먼저 들어가 첫 틱 데미지가 영연에 적용되지 않습니다.
2. 흡손이 발리기 전에 파역이 먼저 들어가 원혼이 발생하지 않습니다.

'죽음과 광기' 특성 활용하기(안하셔도 무방) (5/24 추가)
마격 구간 죽음을 최대 두 번 사용 가능하게 하는 사제 공통 특성입니다. 추가적으로 '대상이 죽음에 적중당한 후 7초 안에 사망하면 8의 광기를 생성'하는 효과가 있습니다. 이 효과는 생각보다 꽤 많은 광기를 모을 수 있습니다. 이 효과의 특징은,
1. 이 효과는 한 대상에게 중첩되지 않습니다.
2. 대상이 '죽음' 스킬로 즉사할 시 효과가 발동하지 않습니다(백뎀을 받고 7초 내로 사망해야만 효과가 적용됩니다) => 죽음의 기본 광기 제공량인 4(+2)만 줍니다.
이 특성을 활용하기 위해선, 체력이 낮아 곧 사망할 두 마리의 몹에게 죽음을 '각각' 사용하면 좋습니다. 각 죽음이 부여된 몹이 7초 내 사망시 10의 광기를 얻게 됩니다. 특성 효과로 8, 사제 공통 특성 '극렬한 고통'(고통이 적용된 적 사망 시 2의 광기 제공)이 함께 적용되기 때문입니다. 광기가 낮을 때 이렇게 얻게 되는 20의 광기는 꽤나 쏠쏠합니다.
*단, 효과를 얻기 위해 너무 신경 쓰지 마시고 이런 테크닉이 있다 정도로만 알고 계셔도 좋고, 어렵거나 귀찮으시다면 패스하셔도 무방합니다. 대학 미니덩굴손같은 의미없는 작쫄에는 사용하지 마시고(흡손이 안붙어있다면 더더욱) 본래 타겟에 집중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던전 별 쐐기 팁

루비 생명의 웅덩이
신의의 도약을 찍어 서로 합의하에 1넴이 시전하는 빨아들이기 패턴 대상을 빠르게 구출할 수 있습니다. 
불꽃 무용가가 죽기 전 자폭 공격인 영광의 빛을 마법 무효화(마무)로 즉시 제거할 수 있습니다.
3넴 가는 길의 원시 뇌운을 대규모 무효화(대무)와 마무로 체력을 없앨 수 있습니다.

노쿠드 공격대 - 질병 정화 추천
노쿠드 전쟁창의 돌진을 나에게 닿기 직전 영절을 사용하면 끊을 수 있습니다.
2넴 구간의 원시 돌풍을 마무와 대무로 즉시 제거할 수 있습니다.
2넴의 에너지 쇄도 버프를 마무로 제거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마나를 많이 먹으므로 생존기 로테이션이 필요한 단수에서는 조심해야 합니다.
3넴 구간 오후나의 '부패하는 바람' 차단이 샜을 경우 질병 정화를 통해 해제할 수 있습니다. 
 
하늘빛 보관소
1넴 가는 구간 식물 쫄의 '신비한 증기'가 샜을 때 대무로 디버프를 제거할 수 있습니다.
수정의 격노가 사용하는 '비전 격노'를 마무 및 대무로 제거할 수 있습니다.
비전의 정령의 '깨어나는 파멸'이 남에게 샜을 때 대무로 제거할 수 있습니다.
룬 봉인 수호자의 '얼음 속박'이 샜을 때 대무로 제거할 수 있습니다.
금고 경비병과 비늘 파멸 부관이 사용하는 강화 버프를 마무 및 대무로 제거할 수 있지만, 자주 사용하기에 마나가 많이 타고 딜로스도 생길 수 있습니다.
어깨빵맨은 위안 면역입니다.

알게타르 대학
벡사무스쪽 책 쫄이 사용하는 '단조로운 강의'가 남에게 샜을 때 대무로 해제할 수 있습니다.
벡사무스가 사용하는 비전 보주(공) 디버프를 대무로 제거할 수 있습니다.
신비로운 작렬과 약탈자(큰 지렁이)돌진은 시야 플레이가 가능합니다.

주입의 전당 - 환상(소실 이감) 특성 추천
격리 기구가 사용하는 레이저를 환상을 찍은 소실로 제거할 수 있습니다.
돌격병이 사용하는 정기의 집중 차단에 실패했을 때, 최대한 빠르게 마무로 지워줘야 합니다.
빙하의 원시용이 사용하는 광역 스킬 '극심한 한기'의 디버프를 대무로 제거할 수 있습니다.
빙하의 원시용은 위안 면역입니다.

울다만 - 환상 특성 필수, 질병 정화 추천
바실리스크의 '가시 껍질'을 대무나 마무로 제거할 수 있습니다.
광전사가 사용하는 깨물기 스킬의 디버프를 질병 정화로 제거할 수 있습니다.
브로마크(2넴) 쫄 소환시 등장하는 위치에 어붕을 던지고, 이후 쿨마다 사용하면 쫄이 젠될때마다 사용할 수 있습니다.(조금 밀릴 수 있음)
대지의 수호자 쫄이 사용하는 쉴드를 마무로 지울 수 있습니다.
대지의 수호자가 사용하는 돌의 저주가 샜을 때 환상을 찍은 소실로 제거할 수 있습니다.
엠버론이 이글거리는 손뼉 사용 후 생기는 디버프를 대무로 제거할 수 있습니다.
무한의 시간 파괴자가 사용하는 가속 감소 디버프를 대무로 제거할 수 있습니다.
막넴이 사용하는 시간의 천공(슬로우)디버프를 대무와 환상 특성 소실로 제거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폭풍날개(밀치기)에 대한 생존기로 소실 사용 시 다음 시간의 천공 대처가 어려울 수 있습니다.
*보통 풀링이 시작되면 시간의 천공 시전과 함께 폭풍날개 패턴이 오기 때문에 매우 아픕니다. 바로 대무를 사용해 파티 부담을 덜어주는 것을 추천합니다.

넬타루스 
사슬 오브젝트를 활용한 풀링 시 오브젝트가 활성화되었을 때에는 도트작업을 멈추고 최대한 빨리 많은 딜을 우겨넣는 것이 좋습니다.(증뎀 활용) 불사조까지 일일히 풀도트를 '굳이' 안 하셔도 됩니다.
코끼리 방 골렘쫄의 쉴드를 마무 및 대무로 제거할 수 있습니다.

담쟁이 덩굴 골짜기 - 질병 정화 필수
위안과 소실을 활용해 1넴 앞 다섯 개의 감옥을 모두 전투 없이 열 수 있습니다.
전쟁 파멸자는 위안 면역입니다.
1넴 토템이 생성되고 탱커에게 거는 행동불가를 대무로 제거할 수 있습니다.
2넴 가는 길에 소환되는 메마른 토템 캐스팅이 완료되었을때 부여하는 디버프를 질병 정화로 제거할 수 있습니다.
막넴 가는 길 부식 술사가 사용하는 디버프를 질병 정화로 제거할 수 있습니다. 캐스팅이 완료된 후 제거 가능합니다.



레이드 팁

생단일 특성 (1번 특성)



쫄딜을 챙기는 단일 특성(ex. 넬타리온의 메아리) (2번 특성)



광 넴드 or 의회형 넴드(ex.자칼리의 습격, 원시 의회) (3번 특성)

Q. 로그를 보니까 광기의 손길 말고 정신 포식자를 찍기도 하던데?
=> 취향입니다.
Q. 마음의 눈 대신 현실 왜곡 특성을 찍기도 하던데?
=> 취향입니다만, 다중 도트가 미숙하실 경우 비추천합니다. 현실 왜곡은 최대한 다양한 대상에게 파역을 골고루 퍼뜨려야 합니다. 

사제 공통 특성은 큰 틀을 벗어나지 않는 선에서 취향껏 바꾸셔도 됩니다.


현신의 금고

에라노그 - 2번 특성
쫄 바닥이 뜨고 차원문이 생성될 때 어붕을 던지시면 쫄이 등장하자마자 맞습니다. 최대한 많이 맞추시면 됩니다.

원시 의회 - 3번 특성
간혹 짤이 안되서 네임드 한 두마리가 이격 될 때가 있는데, 가능한 뭉쳐있는 대상을 찍고 딜을 하시는게 좋습니다. 공허의 촉수가 아닌 공허 덩굴손이 생성되며, 틴드랄의 조류 환상(머리마부)와 고서 장신구가 유의미하게 발동할 확률이 높아집니다. 

테로스 - 1번 특성
최대한 패턴을 숙지하여 낙진이나 바닥 스킬에 캐스팅이 끊기지 않도록 하시면 좋습니다.

세나스 - 1번 또는 2번 특성
어붕이나 흡손, 또는 고통을 이용해 최소 한 마리의 새끼 거미에게 도트를 적용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뒤틀린 운명 특성을 띄우기 위함입니다.
사제 공용 특성 '환상'을 찍으시면 소실을 사용해 거미줄 디버프 관리가 수월해집니다.

쿠로그 그림토템 - 영웅은 1번, 신화는 2번 특성
사잇페이즈때 생성되는 작쫄에게 도트를 적용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뒤틀린 운명 특성을 띄우기 위함입니다.

다테아(올스타 제외) - 영웅은 1번, 신화는 2번 특성
스킬이 놀지 않는 선에서 빨아들이기 패턴에 대비해 광기를 모아두시면 좋습니다. 안그러면 보막 깃털 죽음 고통밖에 못씁니다. 짬짬히 캐스팅을 하도록 숙련되시면 좋습니다. 
큰쫄 사망시 발생하는 넉백에 대비해 자리를 잡습니다. 고블린이 매우 유리합니다.

디우르나(올스타 제외) - 2번 혹은 3번 특성
쫄조에 배정되셨다면 최대한 어붕을 예쁘게 던지시고(빠른 타이밍에 새로운 쫄이 등장하는 타이밍을 주의해야 합니다. 그럴땐 앞서 나온 쫄을 수동도트를 하고 뒷쫄을 어붕을 사용하시는 것이 좋을 수 있습니다. 대개 뒤에 나오는 쫄이 더 수가 많습니다)
본진조에 배정되셨더라도 짬짬히 쫄이 비교적 가까운 위치에 있을 때는 어붕이라도 던져 딜지원과 뒤운 특성을 띄워주시면 좋습니다.
신화에서 탱커에게 부담이 가는 쫄들의 버프를 마무 및 대무로 제거할 수 있습니다.
신화에서 넴드가 막페에 사용하는 얼음 수의 감옥을 대무로 제거할 수 있습니다.

라자게스 - 2번 특성
패턴은 어렵지만 딱히 암사가 숙지해야할 사항은 따로 없습니다. 페이즈 전환 구간이 아니라면 쿨마다 쿨기를 사용하셔도 괜찮습니다.
1페이즈 이후 쫄 사잇페의 경우 쫄 등장 전까지 파역이 너무 놀지 않는 선에서 티어 스택과 광기를 모아주시면 좋습니다. 이후 다수의 쫄이 나올 때 어붕을 바로 던지시면 몇 마리 빗나갈 확률이 높고, 약 1초정도 이후에 쫄이 모이기 시작하기에 그때에 맞추어 던져주시면 좋습니다.


어둠의 도가니 아베루스

지옥벼림 카자라 - 1번 특성
열심히 패시면 됩니다.

융합체의 방 - 1번 특성
열심히 패시면 됩니다. 중간 네임드가 합체하는 구간에는 딜이 들어가지 않으므로 광기를 최대한 모아주시면 됩니다. 합체되기 전 투타겟일 때 최대한 파역이 끊기지 않는 선에서 광기를 털어주시면 좋습니다.

잊힌 실험체 - 영웅은 1번, 신화는 1번 or 2번 특성
중간에 나오는 불안정한 정수 쫄에게 도트를 적용해 뒤운을 띄우시면 좋습니다.

자칼리의 습격(올스타 제외)
이제는 넴드라고 부르기도 민망한 넴드입니다. 공대 취지에 맞는 특성을 가져가시면 됩니다.

라소크 - 1번 특성
멀리서 굴러오는 슬라임의 방향을 미리 파악하고 캐스팅을 끊기지 않게 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도약 패턴을 3번 보고 전방기가 오는데, 미리 자리잡을 수 있도록 넴드와 근접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지스카른 - 1번 특성
쫄이 보통 산발되기에 어붕은 잘 찍지 않고 수동 도트를 겁니다. 풀도트 하시면 좋습니다. 여유가 있다면 쫄들이 영연이 적용되는 거리인지 확인하면서 자리를 잡으시면 좋습니다.

마그모락스 - 1번 특성
넉백때 관문 잘 타셔야 합니다. 고블린이 유리합니다.

넬타리온의 메아리(올스타 제외) - 2번 특성
막페 쫄 등장 시 이쁘게 뭉쳤을 때 어붕을 던지고 '최대한 붙어서' 딜하셔야 합니다. 쫄이 순식간에 녹기에 원거리 딜링시 원혼이 닿기도 전에 녹아내릴 수 있습니다. 쫄 등장 직전 티어 스택이나 광기를 모아 가시면 좋습니다.

사카레스 - 2번 특성
1페이즈 불덩이 패턴 때 유도가 이쁘게 됐다면 중간 중간 1캐스팅을 할 여유가 있습니다. 신화도 마찬가지입니다. 너무 어렵다면 캐스팅류 스킬을 미리 소모하고 파역 등의 즉발 스킬을 무빙시에 사용하시면 좋습니다.
2페이즈 진입 시 네임드 무적구간에 광기를 모으고, 티어 스택을 1~2로 맞춰두시면 좋습니다. 이후 밖으로 나와 브레스와 함께 쫄이 등장할때 최대한 근접해서 몰아치시면 좋습니다.
영웅 3페이즈 진입시 넴드 무적 구간에 검은 바닥을 밟고 들어가 가속 버프를 받고 나오면 좋습니다. 숙련자만 하셔야 합니다.


꿈의 희망 아미드랏실

옹이뿌리 - 2번 특성
풀링 전 자순치와 보호막, 소실을 누르시면 좋습니다. 5초 내로 작은 광역 데미지가 들어오는데, 안감 업타임을 올리는데 도움을 줍니다.

이기라 - 2번 특성
창 캐스팅이 절반정도 올라갔을 때 어붕을 던지시면 나오자마자 맞습니다. 신화 기준 6개의 창 모두 맞추기는 어렵고, 차라리 한 쪽에 치우치게 던져서 적어도 4개의 창을 확실하게 타격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볼코로스 - 1번 특성
열심히 패시면 됩니다. 중간중간 뭉쳐서 맞는 바닥으로 이동하는 타이밍이 언제인지 의식하여 무빙을 최소화하시면 좋습니다.

라로다르 - 2번 특성
쿨기 타이밍에 보주를 먹으면 베스트입니다. 3마리 쫄 소환 바닥이 보임과 동시에 어붕을 던지시면 등장하자마자 맞습니다. 뿌리가 나오면 빠르게 캐치한 후 도트를 바릅시다.

꿈의 의회 - 3번 특성
오리가 걸리지 않기를 기도합시다. 타겟이 멀리 이동할 때 영연 거리가 나오는지 의식하시면 좋습니다.

니무에 - 1번 특성
열심히 피하고 패시면 됩니다. 사잇페이즈 큰 쫄이 수 초 내로 죽을 예정이라면 파역을 갱신하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스몰데론 - 1번 특성
사잇페 직전 파역이 너무 놀지 않는 선에서 적당히 광기를 모아 가시면 좋습니다. 딜을 몰아야 하는 구조이므로 도트리필같은 작업을 사전에 해두시면 좋습니다.
저주의 낙인 뭉치기 대상은 미리 캐스팅 스킬을 소모하고 공활, 파역 등 즉발 스킬로 최대한 로스를 줄이면서 무빙하시면 좋습니다.

틴드랄 세이지 스위프트(올스타 제외) - 2번 특성
열심히 공장님의 오더를 들읍시다.

피락 - 2번 특성
피락이 곧 이륙하는 패턴이 아니라면 쿨마다 쿨기를 터셔도 됩니다.
신화 - 꿈 분쇄 직전 강화채찍 등 가능한 모든 캐스팅류 스킬을 소모해 광기를 킵해둡니다. 그래야 이어서 오는 긴 무빙 패턴 동안 파역, 즉발 정분 등으로 버티면서 천별, 깡고통, 깡죽음, 보호막의 빈도를 낮출 수 있습니다.
2페이즈에서는 쫄이 이쁘게 뭉치는걸 보고 어붕을 던지셔야 합니다. 큰 쫄 위주로 점사하되, 하나의 큰 쫄이 곧 죽는다면 파역 타겟을 바꾸는 것이 좋습니다.


레이드 - 극한의 딜딸(재미로만 보십쇼)
풀링 직전 순치, 보호막을 감아둡니다. 패턴이 오기 전 소실이나 구원의 기도를 사용합니다.
몇몇 네임드는 전투가 시작되고 빠르게 데미지가 들어오는 패턴이 있습니다. 이는 안감의 업타임을 낮춥니다. 덜아프게 맞으면 좋습니다. 비슷하게 패턴이 오기 전에 글쿨이 없는 생존기를 미리 올려두면 좋습니다. 예전엔 살아남으려고 생존기를 켰지만 이젠 세게 치려면 생존기도 잘 돌려야 합니다.

손님이 있다면 풀링 직전에 소생을 감아둡니다.
레이드 파티에 깡손님이 계실경우 빠르게 눕는 분들이 계실건데, 소생을 미리 발라두시면(마무를 빼고 찍으시면 됩니다) 오프닝 단계에서 뒤틀린 운명(마격 특성)이 발동될 확률이 높습니다. 이유는 뒤운 특성이 체력 35% 미만인 아군 치유시에도 발동되기 때문입니다.

쫄 정리 구간에서 티어 스택을 2개 들고 갑니다.
티어 스택은 네임드를 리셋한다고 사라지지 않습니다.(특성을 바꾸면 사라집니다) 스택을 두 개 정도 들고가면 오프닝 시 파역 이후 격류 사이클이 끝나고 바로 티어 효과를 터뜨려 장신구+마주가 있는 가장 강한 타이밍에 빠르게 원혼 증뎀을 가져올 수 있습니다. 한 번 죽거나 전멸하면 못씁니다.

이격된 타겟 멀티 도트를 할 때(꿈의 의회나 지스카른)대상과의 거리를 생각해야 합니다.
영혼의 연결 특성으로 광역 딜을 하는데, 영연에도 나름대로 40미터의 거리 제한이 있습니다. 항상 다른 타겟들과의 거리를 염두하셔야 합니다.

보호막도 광기 4나 줍니다.
패턴을 피하려 무빙할 때에는 절대 움직이기만 하는 것이 아닙니다. 뭐라도 누르셔야 합니다. 보호막이나 깃털을 사용해 빠르게 움직이던, 천별이나 죽음, 파역, 즉발 정분, 고통 난사를 하던 반드시 뭐라도 누르시는게 좋습니다.

글쿨동안 무빙하는 테크닉을 기릅시다.
자잘한 무빙을 요하는 패턴이 올 때에는 공활, 파역, 죽음 등 선 발동 후 글쿨이 도는 동안 무빙하시면 딜적인 손해가 없습니다.

흡선과 생명석, 치유 물약은 딜장신구가 될 수도 있습니다. (5/22 추가)
뒤운 특성이 체력 35%미만인 자신이나 아군 치유시에도 발동하도록 바뀌었기 때문에, 자신의 체력이 낮아졌을 때 대상에게 발려있는 흡혈의 손길에 의해 자연스럽게 뒤틀린 운명 특성이 발동됩니다. 또한 공대의 생명력이 낮을 때 흡선을 올리면 아군에 대한 치유가 적용되기에 마찬가지로 뒤운이 발동합니다. 반대로 생석과 치물은 자신의 체력을 빠르게 회복하기에 안감 업타임을 올려줍니다.

------------------------------------------------------------------------------------------------------------------

제가 사용하는 플레이터 프로필을 추가했습니다. 첨부된 텍스트 파일 다운로드 후 플레이터 프로필에서 불러오시면 됩니다.(5/22 추가) 
흡혈의 손길 적용 시 체력바가 초록색으로 변합니다. 체력 20%미만인 적의 체력바 테두리가 붉게 표시됩니다.
*필자가 임의로 수정한 부분(쐐기 주요 타겟 색상, 중요 캐스팅 총소리로 알림 등)이 있기때문에 익숙하지 않으시다면 플레이터 모드 부분만 따로 빼가시는걸 추천드립니다.





생각나는 대로 몇 개씩 추가하느라 정리도 안되어있고, 글을 쓰는 재주또한 부족하기에 읽기에 난잡하실 수 있습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한 확팩동안 공략글을 쓸 때마다 큰 관심을 가져주셔서 정말 감사했습니다. 그 외 궁금하신 내용은 인게임 (얼라)여러분의힐링캠프 로 연락주시거나 댓글을 달아주시면 확인하는 대로 답변해드리겠습니다. 잘못된 내용에 대한 비판은 얼마든지 환영합니다. 얼마 남지 않은 용군단 확장팩을 즐겁게 마무리 하시기 바랍니다. 내부전쟁 때 뵙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