늘 깨알 같은 정보를 얻어가다가

신사의 마나 관리에 대한 글이 별로 없고 뻘글이 많아서

이렇게 한 번 개인적인 마나관리법을 올려봅니다.

 

나는 잔달라 다니면서도 탐한번 없이 돈다 싶으신 분들은 그냥 뒤로 가기를 살포시 눌러주시면 됩니다.

 

이 글은 말 그대로 초보를 위한 팁입니다.

저는 신사를 키우면서 착귀템 하나 안 사고 영던파밍 끝내고 레이드를 입장했기 때문에

지진해일을 사세요. 같은 뻘소리는 하고 싶지 않습니다.

그리고 초보들을 위한 팁이기 때문에 공격대의 어떤 특수한 네임드 같은 경우는 배제하겠습니다.

 

그럼 템에 운운하지 않는 가장 기본적인 관리법을 적어보겠습니다.

 

 

※ 기본

 

 - 차크라는 반드시 '평온' 상태로 합니다. 현재 성역은 이펙트만 먹어줄뿐.. 또한 5명 전원 성역을 받는 경우는 거의 없습니다.

 - '보호막'은 반드시 생존기 용도로만 씁니다. 육체와 영혼 특성에 의한 이속 증가와 순삭을 방지하는 용도 정도입니다.

 - '구원의 기도'는 S급 스킬입니다. 쿨이 2분밖에 되지 않고 마나 소모 없이 자기 피의 30%를 채워주기 때문에

    자신의 피가 50% 밑으로 내려가면 무조건 써줍니다. (이 부분은 댓글 참고하세요.)

 - '수호의 영혼'은 생각보다 쿨이 짧습니다. 거기다 받는 치유량 증가도 있으니 되도록 쿨마다 써줍니다. (이 부분도 댓글에)

 - '순간 치유'는 정말 급할 때 쓰는겁니다. 왠만해선 손에 대지 마세요.

 -  빛샘은 자힐용! 내 옆에 깔아두고 혼자 다 먹기. 우걱우걱. (사실 이게 최고의 효율을 자랑하지만 아무도 안 먹어서..)

 

1. 단일힐(탱)

 

  우선 소생은 늘 유지가 되어야 합니다. 소생을 유지시키는 방법에는 치유,순치,상치,결치,평온이 있습니다.

  왜 평온에 강조를 하느냐? 평온은 마나가 1500정도밖에 안 들지만 효율은 굉장히 좋습니다.

  순치 정도의 치유량에 다음 6초 동안 받는 치유주문 크리 확률 증가 버프가 걸리기 때문입니다.

  거기다 소생 유지까지 되니, 반드시 탱은 쿨마다 평온을 넣어줘야 합니다.

  따라서 탱의 베이스 힐은 평온+치유가 되겠습니다.

  치유의 마나 또한 1500 정도로 전투중 리젠과 거의 비슷하기 때문에 아무리 치유 난사를 해도

  영던 파밍급 힐러라면 엠이 마르지 않습니다. 또한 치유로 인한 공짜 순치가 발동되기 때문에 자주 써주시면 좋습니다.

  특히 탱이 튼튼해서 피가 잘 안 빠진다 싶을 때는 더더욱 치유를 많이 써주시면 그만큼 공짜 순치가 잘 뜨기 때문에

  탱은 치유 + 평온(쿨마다) 베이스 힐을 추천해드립니다.

 

  하지만 잔달라급이나 영던 네임드 같은 경우, 혹은 피가 훜훜 나가는 광역구간에선 치유를 쓸 틈이 없습니다.

  조금 아픈 구간에선 평온은 역시 쿨마다 유지해주시고, 순순상보단 우선 상치를 베이스로 하는걸 추천해드립니다.

  순순상으로 우행을 발동시키는 건 좋으나, 넴드전에서 계속 순순상을 하면 엠이 마릅니다.

  순순상은 정말 급한 경우에 쓰는겁니다. 예를 들면 탱 피가 30% 미만이라거나..

  순순상의 경우에는 수호의 영혼과 함께 써주면 좋습니다. 수호 + 순순상을 하면 바로 탱느님이 만피가 돼버립니다.

 

  그럼 여기까지를 간단히 정리하자면,

  평소엔 소생 + 치유,평온 베이스로 가다가 탱커가 피가 2만쯤 빠졌다 싶을 때 상치를 시전합니다.

  그 이후에는 피가 빠지는 상황을 봐서 치유와 상치를 적절히 바꿔서 써줘야합니다.

  상치가 주힐이 되는 순간부터 엠이 마르는 분들이 계신데, 그 주 원인은 바로 오버힐입니다.

  마나 관리의 최고팁은 오버힐을 적게하라입니다.

  모든 힐러들은 예측힐과 파워캔슬이 중요합니다.

  예를 들어 탱커피가 2만쯤 달아서 상치를 시전하고 있었습니다.

  그런데 탱의 완방이 좋아서 피가 더 이상 안 빠지고 소생과 반향으로 인해 오히려 피가 차고 있다 싶을 때는

  과감히 무빙을 해서 캐스팅을 끊어줍니다.

  (점프는 비추합니다. 올라갔다 내려오는 시간에 상황이 급박해질수도 있기 때문입니다)

  상치 같은 경우 마나 소모량이 크기 때문에 한 번 오버힐 뜨면 손실이 큽니다.

  반면에 치유 같은 경우에는 그냥 들어가게 내버려두는게 더 좋습니다. 행여나 공짜 순치가 뜰수도 있기 때문이죠. 

  

  혹은 수많은 경험으로 인해 나는 네임드가 시전하는 스킬까지 보면서 힐을 할 여유가 된다 싶으신 분들은

  네임드를 주시대상으로 설정해놓고 네임드가 기술을 쓰는 타이밍에 맞춰 상치(혹은 치기)를 예측해서 시전하는 법도

  오버힐과 급사를 줄이는 좋은 방법이 될수도 있습니다.

 

 

2. 파티힐

 

  파티힐은 신사를 조금만 하신 분들이면 다들 잘하실거라 생각하는데요..

  나는 광역힐을 하고 나면 엠이 말라있다! 하시는 분들만 보시면 됩니다.

 

  파티힐 하기 전에 우선 차크라는 성역으로 바꿔줍니다. 성역은 쓰지 말고 그냥 차크라만 바꿔주세요.

  차크라 성역 상태일 경우 광역 및 소생 치유량 15% 증가 상태가 되기 때문입니다.

 

  우선 파티힐의 기본은 회기,치마,결치,치기 정도가 되겠습니다.

  회기는 마나 대비 효율이 최고이기 때문에 쿨마다 던져주는 것이 좋습니다.

  하지만 회기가 5번 다 튕기기 전에 다시 리필해주는 것은 역시 마나 낭비입니다.

  그리고 자기한테 회기가 들어왔을 때 '죽음'을 사용해서 회기를 튕겨주는 분들이 계시는데

  회기 문양을 박을 경우 처음 대상자의 치유량이 무려 60%나 증가하게 됩니다..

  따라서 저는 죽음으로 튕겨주기보단 다시 리필하는 걸 더 추천해드립니다. (죽음 스킬 또한 마나가 들기 때문이죠)

  하지만 이건 어디까지나 나는 광역데미지를 받을 가능성이 0 일 경우에만 리필하는 것이지

  나도 언젠가 맞을 거라 생각되면 놔두는 것이 좋습니다.

 

  치마 또한 예전에 비해 효율이 많이 올라가서 쿨마다 써주는 것이 좋습니다.

     

  광역힐을 할 때 미친듯이 치마 치기 치기 치마 치기 이렇게 계속 클릭하는 것보단

  치마를 쓰고 결치를 탱과 한번 내지 두번 써주고 치기를 쓰는걸 추천해드립니다.

  그렇게 되면 우연한 행운 특성으로 인해 치기의 시전시간이 단축되고 마나 소모도 감소하고 시전도 빨라집니다.

  (하지만 광역피가 미친듯이 빠지는 구간은 회기 치마 치기 연타가 해답입니다..그송성채1넴 마지막 페이즈 같은 경우)

  그리고 치기 문양으로 인한 도트 치유량은 다시 치기를 쓰면 리셋이 되기 때문에

  그 사이에 결치,평온,치마를 적절히 섞어서 치기 문양이 낭비되지 않도록 해줍니다.

  (왠만해선 치기 연타를 할만큼 급박한 상황은 안 나오기 때문에..)

 

  결치를 탱한테 쓰는 경우는 광역 데미지를 받을 경우 공대원은 광역 데미지만 받지만

  탱은 네임드한테 평타로 맞거나 추가 스킬을 맞으면서 광역데미지까지 받기 때문에

  탱 생명력은 결치로 추가회복을 시키는겁니다. 결치로 인한 우연한 행운 발동 + 소생 리필을 잘 활용하셔야 합니다.

  우연한 행운 2중첩이 마나 소모 20% 감소라는 점을 잊지 마시기 바랍니다.

  하지만 탱이 여유있는 상황이면 가장 피가 낮은 대상자에게 결치는 날려도 무방합니다. 센스껏 타겟팅하세요.

 

  특히가 결치가 빛을 발하는 구간은 영던 중에선 줄구룹 1넴이라고 생각합니다. 잘 활용해보세요.

  3소생 유지하면서 결치와 상치로 맹독 고리 대상자와 자신,탱, 모두 커버 가능합니다.

  

3. 이외 잡다한 팁

 

  - 탱 혹은 파티원 한명과 나만 피가 빠졌다, 싶을 땐 무조건 결치입니다. 결치(+결치)상치를 추천해드립니다.

    결치는 신사의 꽃이기 때문에 잘 활용하셔야 합니다.

 

  - 소생은 절대 끊겨선 안됩니다. 탱 소생 유지가 익숙해지시면 3소생 유지도 연습해보시길 바랍니다.

     탱은 평온으로, 파티원1명과 자신은 결치로 유지하면 3소생도 유지가 가능하게 됩니다.

 

  -  파티원 1~2명만 피가 빠진 애매한 상황이다. 과연 순치로 피를 채워야할까?

     대답은 No입니다. 그냥 소생 한방씩 주고 마는겁니다. 그리고 나서 소생 끝나기 전에 치유로 리필해주면 됩니다.

     금방 끝날 전투면 그냥 소생만 주고 전투 끝나고 탐하게 내버려둬야합니다.

 

  - 장판 위에서 춤추는 딜러or탱커가 있다. 폭힐을 해서 살려줘야할까?
    이럴 때를 대비해서 땡기기가 있는겁니다. 단축키에 넣고 자주 활용해줍시다.

    장판 위에서 땡겨주고 소생 한 방 넣어주고 다시 탱힐 보면서 치유로 소생 리필만 해줍니다.

 

 

 

  어쩌다보니.. 이렇게 장문의 글이 되어버렸네요..

  다들 알고 계신 내용을 쓰는 거지만, 이런 기본적인 것조차 모르는 신사분들을 많이 만나봐서

  그분들도 아마 다들 잘하고 싶으시겠지만 정보가 없어서, 연구가 부족해서, 힐을 못하시는거라 생각해서

  이렇게나마 제가 힐하는 방식으로 방향을 잡아드리고 싶어서 글을 써봤습니다.

 

  저는 불성 때 사제를 만들어 꾸준히 활동하면서 암사,신사,수사를 거쳐 현재는 신사로 레이드 다니고 있는 유저입니다..

  나름 많이 했다고 생각했지만 와우가 워낙 변동이 많았고, 제 자신이 우물안 개구리일지도 모른다는 생각도 들기 때문에,

  아직 부족한 점이 많아 다 적지 못한 사항들이나 실수한 점들이 많이 있을테니, 

  고수분들께서 리플로 까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그러면서 저 또한 새로운 사실도 알게 되고 ,

  혹여나 이 글을 진지하게 탐독하실 초보분들도 제가 실수해서 기재한 잘못된 정보를 얻어가지 않을 것 같습니다.

 

  읽어주신 모든 분들께 감사드립니다.

  모두 득템하시고 즐와하세요 

 

 

 

 

   ※ 댓글로 좋은 정보 많이 달아주셔서 감사합니다. 제가 잘못 알고 있던 정보는 수정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