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제 게시판에 거의 눈팅만 하다 6하드 완료후 특성 및 힐 스타일에 대해 간략하게 써 본 후

저도 아직 뭐 제대로 하는 것은 없지만 생각 외로 많은 분들이 수양사제의 특성에 고민하시는 것 같아

제가 생각하는 수양사제의 이미지를 간단히 써 볼까 합니다.

6하드 수양사제의 특성및 힐방법글 http://www.inven.co.kr/board/powerbbs.php?come_idx=38&l=43831

 

딜러와는 다르게 힐러는 이렇다 할 정해진 공식 없이 자신의 취향대로 셋팅을 할 수 있기 때문에

제가 말한 것이 100% 정답이라 할 수 없고 참조정도만 활용하세요.

스압이 예상되므로 미리 죄송하다는 사과 한마디 할게요-0ㅠ

 

 

차례

1. 수양사제의 타힐러 대비 차이점

2. 수양사제의 능력치 배분

3. 수양사제의 특성 및 그 특징

 3-1 속죄수사

 3-2 보막수사

4. 수양사제의 유틸기

5. 수양사제의 문양

6. 수양사제의 생존

 

 

 

1. 수양사제의 타힐러 대비 차이점

기본적으로 수양사제는 언제 어떤 데미지가 올 것인가를 정확히 파악해야 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신사/회드/복술/신기와 같은 경우 데미지가 들어오고 그 피통을 메꿔주는 형식을 취해야하지만

수사는 보호막과 신의보호, 은총 유지로 데미지가 들어오는 구간을 파악하여

데미지가 들어오기 전에 더 적은 힐로 그 여백을 메꿀 수 있게 하는 예방주사와도 같은 역할이라 생각합니다.

 

탱이 만피라고 손 놓고 있는 것이 아니라 그 뒤에 올 데미지를 고려해 보호막을 거는 식으로 하되

보호막을 걸며 생기는 마나의 가뭄을 어떤 식으로 이겨낼 것인가 고려해야 합니다.

여기서 마나관리의 측면에서 여러가지 특성이 나올 수 있습니다.

정식 명칭은 없지만서도 통상적으로 보막수사/속죄수사 라고 나뉩니다.

이 안에서도 여러 개성넘치는 특성이 있지만 기본적으로 이 두 특성으로 나뉜다 할 수 있겠네요.

이것은 나중 특성의 설명때 다시 한 번 말씀 드리겠습니다.

 

 

 

2. 수양사제의 능력치 배분

수양사제는 정신력으로 돌아오는 마나리젠보다 지능으로 돌아오는 마나수급량이 훨씬 좋습니다.

그 이유는 보막이 깨진 후 들어오는 환희에 의한 마나량이라던가 대천사를 활성화 시켰을때 들어오는 마나량이

자신의 마나통을 기반으로 정해지기 때문입니다.

 

고로 지능을 중심으로 가속/치타/특화/정신배분이 중요합니다.

빠른 힐을 가능하게 하는 가속이냐,

200%의 힐을 할 수 있는 확률을 높이며 신의보호를 띄울 수 있는 치타냐,

높은 보호흡수량을 보이는 특화냐,

꾸준히 오랜 힐을 가능하게 하는 정신이냐,

이 문제는 각자가 생각하는 특성과 취향에 맞게 적당히 조절해야 하지만

기본적으로 지능에 크게 의존하고 있다는 것을 감히 말씀드리고 싶네요.

 

마부는 워낙 다양해서 취향대로 해주시면 될 것 같고 보석은 그 종류가 몇 개 없으니 얘기해드리자면

빨간색 보석홈에는 지능 40, 노란색에는 지능20+치타/특화/가속20. 파란색에는 지능20+정신20을 끼워주시면 되겠습니다.

 

가속or치타or특화or정신 중에 고민하시는 분들도 매우 많으실텐데

기본적으로 이 부가능력치는 자신의 특성이 무엇인가 판단하신 후에 그에 따라 올리시는 것이 좋습니다.

이 역시 따로 얘기드릴게요.

 

 

 

3. 수양사제의 특성 및 그 특징

들어가기 앞서 제가 제시한 특성이 100% 정답은 아니라는 것을 다시한번 알아주셨으면 합니다.

제가 생각하는 서로 다른 수양사제의 특징과 잘 들어맞는 특성이라 생각하여 찍은것이고

실제로 유동적으로 찍어 주시면 됩니다.

 

3-1. <속죄수사> : 가속중심의 빠른 힐과 딜 보조

 

사제 본인의 생존기를 고려하지 않은, 순수한 무작or일반막공 등에서 사용 할 수 있는 특성입니다.

속죄수사의 기본은 신성한 불꽃과 성스러운 일격으로 적을 공격하고 15미터 안의 피가 빠진 아군에게

공격한 양보다 좀 적은 힐을 랜덤하게 주는 방법입니다.

수양사제의 예방힐에는 조금 어긋나는, 빠진 피를 색칠해주는 방식이지만

보막을 사용하고 있고 수양사제라면 모두 찍는 신의보호를 찍기 때문에 타힐러들보다 데미지의 예방률이 높기는 합니다.

 

주 스텟의 배분은

신성한불꽃과 성스러운일격 모두 시전 공격이기 때문에 가속을 올려야 하는 것이 당연하다고 보이며

주문력이 큰 영향을 미치기 때문에 앞서 말씀드렸듯이 지능이 높아야 됩니다.

보호막의 흡수량에 대해서 생각보다 신경을 덜 쓸 수 있는 힐 방식이므로 특화보다는

꾸준히 딜과 힐을 할 수 있도록 정신에 투자하는 것도 괜찮은 방법이라 생각합니다.

좀더 세게 힘차게 딜하고 그 힐을 받고 싶으면 치타를 가속다음으로 두어도 괜찮을거에요.

 

그러나 수양사제의 본분은 들어올 데미지를 예측해 예방하는 것이므로 100% 파워 속죄힐!!!!!!!!!!!!!!

이러면 막공에서 분제당해요. ㅠ_ㅠ

속죄힐이 들어가는 범위는 15미터로 치기보다 좁습니다.

고로 퍼져있는 상태에서는 속죄하나 시전하는 1.5/2.5초의 시간에 차라리 순치/상치를 넣는 것이 좀 더 힐량이 높아요.

아군이 넴드에게 모여있는 구간에서 파워 속죄힐로 딜도하고 힐도하는 두마리 토끼를 다 잡으시는 게 좋습니다.

 

보호막은 환희에 의한 마나수급용으로 15초 쿨마다 하나씩 탱에게 감아두시고

탱힐은 급하지 않으면 성격과 신불로, 급하다면 회개,상치로 채우시고

성격/신불로 인한 사도 5중첩이 쌓였을때 날개를 힘차게 키시면 마나의 5%를 회복받으며 15%의 치유량이 증가합니다.

18초 지속에 30초 쿨입니다.

 

탱이 그렇게 아프지 않은 구간에 힘찬 속죄질로 5중첩 사도를 쌓고

공대원의 피가 좀 빠졌다 싶을때 대천사를 키신 후 15%의 힐량증가 버프를 받고 치기를 쳐주시던지

탱이 아픈 구간에 키신후 상치를 시전하시던지 하는 것이 좋습니다.

힐량증가 15%의 버프를 어느 구간에 활용할건가를 항상 중점적으로 봐야한다고 할 수 있겠습니다.

 

요약 및 정리

 마나수급 : 30초마다 5%대천사, 12초마다 7%환희

 힐방식 : 아프지 않을땐 탱힐은 속죄로, 아플땐 상치,회개로.

             파티힐은 모여있고 다음 광역피해가 천천히 온다면 속죄로, 퍼져있고 빨리온다면 치기로.

 특징 : 성격/신불로 딜하고 그 힐을 랜덤하게 15미터 안 공대원에게 주는 형식. 가속 중요.

 장점 : 힐도 딜도 가능하다. 힐밑딜도 간혹 무작에서 보고 넴드의 광폭예방에 한몫했다는 기쁨을 누릴 수 있다.

 단점 : 사도중첩의 활용이 생각보다 안쉽다. 딜에 심취해 탱힐을 잘 안보게 된다. 무리한 시전으로 소비마나가 더 클수도.

 

3-2. <보막수사> : 특화중심의 데미지 예방중심

 

보막수사는 제가 생각해도 너무 무궁무진해서...

대격변 시작하고 나서 가장 잘 알려진(혹은 저만 그렇게 생각하는) 특성을 제시했습니다.

속죄가 아예 없는, 순수 깡힐을 올리는 방식으로 힐하며

대천사가 없기 때문에 30초마다 5%의 마나수급을 받을 수 없으므로 속죄수사보다 힐이 힘들거라고 생각할 수도 있어요.

 

그러나 보막수사는 빠진 피를 우겨넣는 방식의 힐이 아니라

빠질 피를 미연에 방지해 더 적게 빠지게 해 상치를 땡길 구간에도 치유로 여유롭게 마무리 할 수 있게 하며

치기를 시전 할 시 그에 따르는 힐량의 30%+@를 추가로 보호막으로 쌓을 수 있어

3번 치기 칠 시 4번의 치기를 친 효과라고 생각하시면 좋습니다.

 

이런 특징을 잘 활용하려면 특화가 중심이어야 된다고 생각합니다.

특화는 흡수량을 더 높여주기 때문에 보막 하나, 신보 하나에 지대한 영향을 미치게 되며

그에 따라 큰 데미지를 받고도 피 1도 달지 않는 뽕맛(...)을 선사합니다.

여기에 탱힐과 같은 단일 힐을 넣을때도 그 신의보호 영향력을 보여주고 싶다면

치타확률을 올려서 단일 힐에도 신보가 쌓일 수 있게 셋팅하는 것이 좋다고 할 수 있겠습니다.

 

굳건한 정신이 1포인데 찍으려면 다 찍던가 찍지말던가 왜 1포만 줘? 하는 물음에 설명 드리자면

상치/치유/순치를 때리면 보막디버프 약화된영혼이 1포를 줬을 시 2초 감소되는데

보막(글쿨1초)-소생(글쿨1초)-회기(글쿨1초)-회개(1.5초)-치유(2.5초)-치유(2.5초)-잠깐의 휴식(0.5~1초)

의 탱힐 사이클이 끝났을 때 치유 2번으로 인해 4초의 약영디버프가 감소되며 대충 계산시 도합 11초의 사이클이므로

15초의 약영디버프가 모두 지워집니다!

그 후 보막을 다시 시전시 글쿨 1초의 영향때문에 환희의 쿨 12초와도 정확히 맞아 마나수급이 바로 되죠.

마나관리가 좀 힘드시다 하는 분들은 저거 1포 주시고 한번 이 사이클에 맞춰 해보세요.

회기와 소생은 치기로 대체할 수도 있고, 본인의 취향에 맞게 적절한 스킬을 짬뽕믹스해보셔요:-)

잠깐의 휴식은 보호막시전시 시간벌기버프가 회개까진 영향을 안받고 그 뒤의 치유를 2.2~3초로 줄여주며

가속이 좀 높은 분들도 고려해서 넣어봤습니다...

 

또한 생각의가지를 2포 주어 상치시전시 내집쿨 5초 감소를 받으므로 거의 20초당 한번씩 내집을 쓸 수 있습니다.

공짜 치기or상치가 20초마다 들어온다고 생각하면, 대천사의 마나수급량을 부러워 하지 않아도 되겠죠?

 

요약 및 정리

 마나수급 : 12초마다 7%환희 20초마다 돌아오는 내면의집중

 힐방식 : 아프지 않을땐 탱힐은 치유로, 아플땐 상치로.

             파티힐은 빨리 급격하게 들어오는 데미지라면 닥보막, 여유있게 들어온다면 치기로.

 특징 : 끊임없는 시전힐로 보호막 디버프를 지워가며 데미지를 예방하는 힐스타일. 특화 중요.

 장점 : 파티원의 피가 이퀄라이저처럼 춤을 추지 않는다. 급할땐 보막하나걸어주고 살리면서 희열을 느낀다.

 단점 : 많이 빠지는 피를 복구시키기가 생각보다 쉽지 않다. 보막둘둘로 인한 엠소모가 심해 손 놓는 일도 발생한다. 

 

 

 

4. 수양사제의 유틸기

수양사제는 그야말로 무궁무진한 유틸기를 가집니다.

공대원에게 나 유틸기 써요!라고 광고할 수 있는 유틸기로는 단일대상 보호막, 고억,마주와 전체대상 방벽이 있으며

알게모르게 나혼자만 알고 좋아하는 비시전and자가유틸기로는 시간벌기, 신의보호, 은총, 내집이 있습니다.

 

보막, 방벽과 고억,마주는 그 효과를 스킬툴팁에서 충분히 읽어보시고 많이 활용하실테니 설명하지않고

매우 조용하지만 큰 파워를 발휘하는 시간벌기, 신의보호, 은총, 내집을 설명하자면

 

시간벌기는 보호막을 시전시 6초안의 다음 주문의 가속을 14%증가시킵니다. 주문 시전후 없어집니다.

중요한 사실은! 회개는 이 효과를 받으면서도 이 버프를 잡아먹지 않아요!!

그래서 보호막 다음에 빠른 회개로 단일 피를 채워 준다음 남은 시간에 여유롭고 빠른 상치나 치유를 시전할 수 있습니다.

 

신의보호는 치기시전시나 단일힐이 크리가 떴을 때 치유량의 30%가 보호막으로 재생성되기 때문에

앞서 말했듯이 치기 3번에 치기 1번 더!의 효과를 볼 수 있습니다. 3+1 묶어팔기 으하하...

특화력을 올리면 더 흡수량은 많아지며 치타를 올리게 되면 그만큼 신의보호가 잘 뜹니다.

예방힐을 올리는 수양사제의 특징과 가장 잘 맞는 유틸기가 아닐까 생각됩니다.

 

은총은 단일대상 치유시 그 대상에게 하는 치유랑을 8%씩 3번 증가시킵니다. 회개 한방에 은총 쌓는거죠.

그래서 보통 회개다음에 상치로 큰 힐을 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치기에는 적용 안되기 때문에 보통 단일 힐을 많이 먹는 탱에게 쌓이죠. 혹은 전딜...이나 쌍수냉죽....이나 조드...????

 

내면의집중력, 일명 내집은 45초마다 공짜 순치,상치,치기를 한번씩 할 수 있는 효자스킬입니다.

글쿨도 없기때문에 매크로로 묶어서 써도 그만인 스킬이고,

생각의가지 특성을 찍을 시 상치시전시 50/100% 확률로 쿨도 5초 감소되서 적절한 엠 세이브를 도와줍니다.

보통 치기에 묶어서 많이 쓰게 되더라고요. 취향에 맞게 쓰세요.

 

 

 

5. 수양사제의 문양

역시 개개인의 취향에 따라 나뉘지만서도 추천하는 문양을 말씀드리자면

 

상급문양

치유의기원 : 6초에 걸쳐 치유량의 20%를 추가 치유

보호막 : 흡수량의 20%를 즉시 치유

회개 : 회개의 재사용 시간 2초 감소

방벽 : 방벽안에서 치유량 10%증가

 

주문양

대규모무효화 : 대무의  시전시간 1초 감소(Rones님 제보로 수정)

마법무효화 : 마해시 대상 체력의 3% 즉시회복

회복의 기원 : 회기의 최초치유량 60% 증가

천상의 적중력(속죄전용) : 성격/신불이 만적중이 됨

성스러운 일격(속죄전용) : 신불맞고 도트걸린 대상에게 성격때릴 시 공격력 증가. 속죄로 먹는 치유량도 증가.

영혼의 절규 : 쿨 3초 증가하지만 영절걸린 대상이 안움직임. 급한 애드에 좋음.

 

보조문양

어둠의 마귀 : 예상치못한 마귀의 즉사시 5%마나 회복

공중부양 : 공부 시전시 재료 필요 없음

인내 : 마나소모 50% 감소. 레이드 도중 전부받고 일어난 공대원 버프챙겨주기 그만인 문양

어둠의 보호 : 지속시간 증가

 

요즘은 가루만 들고 다니면 편하게 스왑할 수 있으니

레이드에서 넴드별로 필요하다 싶은 문양으로 바꿔서 끼우시면 됩니다 :-)

 

 

 

6. 수양사제의 생존

하드를 트라이하시는 분들 대다수가 수양으로 트라이 하실텐데

하드라는 것이 똑같은 데미지면 그게 하드겠습니까. 엄청나게 아픕니다.

그런데 힐러라는 게, 다른 사람 살리고 죽어버리면 그 희생정신에 박수쳐주기 보다는

힐러 하나가 없어 힐이 밀려 결국 전멸이 되기 때문에 기본적으로 남을 살리려고 애쓰기보다는

나부터 살고보자!! 라는 마인드가 매우 중요합니다.

그런데 공대원들의 피는 미친듯이 빠지고 내 피도 미친듯이 빠지는 상황에서

내 체력에 신경쓴다면 또 혼나겠죠. 넌 도대체 누구를 힐 하냐고. 알지도 못하면서 쳇-ㅅ-(보고있나 공장? 앙?)

 

그래서 내 체력은 좀 덜 신경 쓸 수 있게 하면서 남 힐을 더 해줄 수 있으려면

<의지집중-받는 피해 5/10%씩 감소 두번 중첩>

<내면의 성소-받는 주문피해 2/4/6%감소>

<구원의기도: 30% 즉시힐>

이 특성들이 매우 큰 도움이 됩니다.

사제 본인에게만 적용되는 특성이나 생존력이 바퀴벌레마냥 질기게 되서

나는 보막 하나만 걸고 다른 사람에게 상치를 땡겨주는 자비도 보이게 됩니다.

하드트라이 하시는 분들 정도면 각자 택틱과 생존방식이 있을테니 이것 역시 정답은 아니고

취향에 맞게 선택해주세요:-) 저는 자신이 없어서 저저번주까진 저 3특성 모두 포를 줬습니다.

 

 

 

이러저러 쓸데없이 다 아실 얘기지만 혹시 모를 도움이 되고자 쓴 글이니

길다고 구박하지마시고 예뻐해주셨으면 좋겠어요....헤헤

학교 과제 레포트보다 더 열심히 썼어요 ..ㅜ_ㅜ

다시 한 번 말하지만 제가 생각하는 수양사제는 저 두 방식이 정답이 아니에요.

힐이란게 예측 가능할 때가 있고 위급할 때가 있어서 꼭 정답이란 것이 없다고 생각하고

결국 손에 익은 특성이며 셋팅을 찾는 것이 쩔힐러가 되는 지름길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근데 왜 저는 아직 쩔힐러가 아닐까요...................ㅠㅠㅠㅠ 

 

여담이지만 라그하드는 수양으로 트라이하지 않을 것 같습니다.

아무래도 신사로 트라이 할 것 같은데, 기대되네요:-D 사제고수륌들의 많은 도움이 필요합니다!!

 

이상 헬스크림 얼라에서 활동중인 하양별잉이라는 사제는 여기서 인사드릴게요^.^

모두 즐거운 레이드 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