뭐 좀 도발적인 제목이긴하나
자신의 클래스 특히 특성인 '암흑' 에 대해 얼마만큼 이해를 하고계시는지에 대해 짚고 넘어가고자 글을씁니다.

100% 자신의 클래스에 이해력이 충만하다/10딜을 하고있다 하시면
뒤로가기 하세요. 뻘글이 될터이니 :)

글의 요지는 각 스킬/발동버프류를 보며 어떻게 딜을 해야할지를 알려드리는 초보적인 글임을 알려드립니다.
(스압을 주의합시다.)



암사의 딜중 가장 중요한 요지는
3도트의 유지 및 리필 / 채찍을 얼마만큼 잘쓰느냐버프류를 보며 정분을 넣는것과 / 죽음스킬 사용의 선택

이정도로 보여집니다. (그만큼 딜이 단순한 클래스는 맞습니다. 오히려 마나양과 폭딜을 밀때 마나를 생각해야하는 비법이 더욱 고차원적이라고 생각됩니다. / 암사야 엠이있으면 걍 무한딜을 할수있겠지만 , 비법은 마나자체가 마르는 클래스므로 아예 딜을 못하는 경우가 발생하기때문입니다)


1. 스킬의 이해.

아주 기본적인겁니다. 툴팁을 찬찬히 읽어보셨다면 알수있는 내용입니다.
각종스킬의 유용성과, 간략한 데미지, 시전속도등을 파악할수있습니다
(잡다한 기초적인 문구로 쓰여있다면, esc > 인터페이스 설정 > 도움말 > 초보자 툴팁 체크를 해제하시길바랍니다)

흡혈의 손길
어둠의 권능 : 고통
파멸의 역병

으로 구성된 3개의 도트류 스킬

이것이 암사다! 라고 말해줄수있는 채널링 스킬
정신의 채찍

대격변나오고나서 엄청난 변화를 겪은 (혹은 새로나온)
정신분열
어둠의 권능 : 죽음
정신의 쐐기

마지막으로 펫수준인
어둠의 마귀

아주 간단히 추려보자면 8개의 딜 스킬이 있습니다.

도트류는 강한 데미지가 한번에 들어가는것이아니라, 시간마다 (와우에선 초마다) 일정한 텀을 가지면서 서서히 들어가는 데미지입니다.(2만의 데미지가 10초에 나뉘어 초당 2천씩 < 이런식)
자, 그럼 3개의 도트중 어느도트를 먼저 적에게 선사할까?

여기서 리카운트 / 스카다 등의 딜,디피 표준척도의 개념을 잠시 짚고 넘어가겠습니다.
보통 딜을 하실때 미터기를 보시면서 딜이 나온다 안나온다를 판가름하실터인데
미터기상에서 최대한의 디피를 보여주려면, 동일한 시간내에 얼마만큼의 딜양과, 초당 데미지를 보여주었느냐를 알려주는겁니다. <딜양이야 말그대로 시간내에 얼마만큼의 숫자데미지를 누적하였는지 / 디피는 초당 평균적으로 어느정도의 데미지를 주었는지를 말합니다.>

첫 데미지를 주었을 때 정신분열이나 파멸의 역병처럼, 데미지가 빡! 뜨는 스킬 이후에 서서히들어가는 도트류를 건다면, 시간상 초당 데미지를 주는 계수가 매우 미미합니다.
즉, 결론은 처음 전투시작때, 데미지가 바로 뜨는 스킬이아닌, 적에게 선사한후 몇초뒤에 데미지가 뜨는 도트류가 더욱 좋다는 것임을 알수 있습니다.

그런 도트가 암사에겐 흡혈의 손길 / 어둠의 권능 : 고통 입니다 (파멸의 역병은 앞서 말씀드렸듯이 시전직후 바로 데미지가 뜹니다)

하지만, 흡혈의 손길은 캐스팅 도트 , 고통은 즉시시전류이기 때문에
흡손 > 고통으로 시작되는 도트가 되는것입니다.
그후 파멸의 역병을 넣습니다.

도트를 모두 적에게 선사하였다. 그다음에 암사가 해야할일은?
도트시간이 다될때까진 지속적으로 무엇인가 딜을 해주어야합니다. 그것이 바로 채찍입니다.
어떻게 보면 암사의 최대스킬이며, 가장 찌질해보일수도있는 스킬이고, 이펙트없는 아주 무난한 스킬이지만.
이 스킬로인해 암사를 만든다고 보시면 되겠습니다. (모든 개극딜의 시작은 채찍에서부터 시작합니다.)

채찍은 희한하게도 캐스팅스킬이아닌 채널링(소위 꼽꼬있다. 빨대를 꼽았다 라고 표현)스킬임과 동시에 도트류에 속한다고 보겠습니다.
무엇이냐면 채찍을 만약 4초동안 꼽고 있으면, 시전 직후 바로 데미지가 들어가거나, 4초뒤에 데미지가 빵 터지는형식이 아닌 4초동안 지속적으로 데미지가 들어간다고 생각하시는겁니다.

고로, 채찍은 정말 급한일이 아니라면 꼭 풀로 다 쓰신후에 그다음 행동을 하시길 권유합니다
(이는 ,나중에 말씀드릴 구슬과 큰 연관이 있습니다.)

정신분열 은 어찌보면 가장 밋밋할수 있는 암사에게 '큰한방'을 선사하는 아주 귀여운 스킬입니다.
특성상 쿨은 6.5초, 시전은 보통 1.5초 미만으로 생각하시면됩니다.
적게는 1만,2만 ~ 많게는 10만까지 나올수 있는 스킬이므로,
쪼렙이시거나 혹은 갓만렙의 경우는 거의 쿨마다 사용하십시오.
하지만 점점 파밍이 이루어지고 좀더 높은딜을 하고싶다면, 뒤에 다시 설명을 하겠습니다.

암사의 펫인 어둠의 마귀
뭐 솔직히말해서 '사제의 펫' 이지만은 ,
특성과, 문양 등을 비롯해서 암사가 더욱 자주쓰고, 힐러들이 사용하는 엠수급용이아닌 딜러용으로 사용되기때문에
약간의 의미는 다릅니다. (마귀가 한대 후려팰시, 그마귀를 꺼낸 사제는 3%의 엠을 얻습니다.)
한가지 짚고 넘어갈점은, 마귀를 쿨마다 돌려주는것이 더욱 이득이며 (특히 현 티어12 2셋이상 암사에겐), 마귀를 꺼냈을시에 생기는 스킬중 '어둠포복' 은 자동 시전이 되겠지만 왠만해선 직접 눌러주시고 (청지기같이 뜀박질하는 네임드에서 ㅄ이되는 마귀가 많습니다. 직접눌러줍시다), 블러드나 영웅심을 키는 극딜타이밍을 아신다면 블러드 받고 마귀를 꺼내는것 보다는 블러드쓰기 전에 마귀를 꺼내는것이 좋고 (마귀도 블러드받아요), 가능하다면 물약/발동/사용 장신구가 모두 터졌을때 써주는것이 좋다(정술 불정령과 비슷합니다).
근데 솔까말 이거 다볼려면 머리터지니까 걍 블러드타이밍만 보면서 마귀써주는것만으로도 충분합니다.

어둠의 권능 : 죽음
툴팁을 보시면 생명력 25% 미만인 대상에겐 3배의 데미지를 준다고 되어있습니다.
한마디로 마격(마무리일격) 스킬입니다.
하지만 요놈이 희한하게도 back뎀, 즉 되돌아 오는 데미지를 가진 스킬이라 어찌보면 암사에게 축복,혹은 암덩어리가 될수있는 놈입니다. 하지만 마격타임 (암사에겐 25%미만) 때는 쿨마다 써줍시다.

이와 마찬가지로 정신의 쐐기 또한 소격변을 거쳐서 블리자드가 선사해준 선물입니다.
캐스팅 즉시시전기류중 쿨이없는 스킬이며 (정신분열은 쿨이있지요. 즉 마구 난사를 못한다는 말입니다)
시원시원하게 꼽히는듯한 느낌을 들게해주는 암사에게 새로운 지평을 열어준 스킬입니다....만
레이드에선 특정상황아니고선 안씁니다^^;
이유는 쐐기데미지가 들어갔을시, 도트류 스킬이 사라지기 때문입니다.
쐐기 한방이냐, 3도트의 데미지냐.
당연히 도트지여 ㅋ_ㅋ 그래서 쐐기는 특정상황 아니고선 안씁니다.

아, 참고로 쐐기를 쓰면 한방당 쐐기 크리가 30%씩 증가하는데, 아래쪽에서 언급할 '정신녹이기' 특성과 연계해서 보면
쐐쐐정 or 쐐쐐쐐정 정도를 쓰게 만들어줍니다 (단시간에 폭딜을 해줄수있는 암사의 스킬)
쐐쐐정은 정분 크리 60%를 보정받고, 정신분열이 즉시시전이 되게 해주고
쐐쐐쐐정은 정분 크리 90%를 보정받고, 정신분열이 역시 즉시시전이 되게 해줍니다.
어떻게 쓰실지는 여러분손에 달려있습니다. (전 보통 너~무 급한상황아니라면 쐐쐐쐐정을 쓰는편이긴합니다.)



2. 특성과 그로인한 버프로 보는 암사의 딜.


좀더 고차원적인 문제에 돌입하겠습니다.

위에 명시한것처럼 어떤식으로 암사가 딜을 해야할지는 보셨을껍니다.
하지만 위에있는대로만 한다면 절대 쩔 암사가 될수없습니다. 쩔암사들의 요구조건이자, 거쳐야하는 관문인 특성류 발동버프에대한 언급을 하겠습니다.

'정상적인' PvE (레이드) 용 암사특성을 찍으셨다면 이란 가정하에 들어가겠습니다.

수양 칸 2번째 줄에 위치한 '사도'를 찍으셨을껍니다. 한번봅시다.

우리는 암사이므로 암사쪽만 본다면, '어둠의 사도'란 효과가 보여집니다. 그효과는 발동되면 버프창에 이렇게 보여집니다.

위쪽 특성란의 툴팁을보시면 '정신채찍을 시전하면, 사도효과를 얻는다. 그사도효과는 5번까지 중복되며, 하나의 사도효과가 주기적인 암흑데미지(도트류) 공격력을 2%증가시킨다' 입니다.
다시 요약하자면 > 채찍을 주기적으로 꼽아만 준다면(20초내에 리필만해준다면) 너는 도트류 데미지가 10%증가할꼬야.
라고 보시면되겠네요. 쉽죠?
(채찍을 5번 꼽아야하는것이아닌, 채찍할때 들어가는 데미지가 5번 들어가면 됩니다. 즉, 2번 빨대를 꼽으면 자동 5중첩이 완성됩니다)

또한 수양 칸에 같은줄에 위치한 '대천사'를 보겠습니다.

소위말해서 암사들이 자주사용하는 '날개핀다' '대천사' 라는 스킬이 이것입니다.
음 뭔가 복잡하네요. 자세히, 또 간략하게 이해하기쉽게 풀어보겠습니다.
이 대천사란놈은 앞서 언급한 사도효과를 받았을때 발동할수있습니다.
(사도가 어떻게 발동되는지는 위에서 말씀드렸습니다.)
'암흑'특성의 경우 대천사를 발동시키면.
사도효과하나당 마나 5% 회복하고, 채찍이랑 쐐기, 정분, 죽음 공격력이 4%증가되!
대신 18초밖에 못쓰고 1분 30초의 쿨을 가지고있지.

다시 종합해서 5중첩 사도효과를 받고 대천사를 키면요
> 마나는 25%회복하고 , 채찍,쐐기,정분,죽음 데미지가 20%증가되!
입니다. 거의 필살기라고 봐도 되겠지요?
(5중첩 사도를 받고, 대천사가 쿨이아니라면 노~랗게 스킬이 변해서 '나 좀 빨리 써줘 현기증난단말야 앗흥~' 이라고 말합니다.)
물론 5중첩이하의 사도효과를 받은채 대천사를 키지는 않으시겠지만,
사도효과가 하나라도있으면 대천사를 킬수는 있습니다. 하지만, 정상적인 암사라면 채찍의 비중이 높아서 5중첩이하의 사도를 생각하긴 힘들긴합니다;;; 그럴일없겠지만, 대천사를 킬땐 5중첩 대천사를 킵시다 ;;
 - 역으로 생각한다면, 대천사를 키고나서는 사도가 사라지기때문에 도트류 스킬의 데미지 증가 10%가 사라집니다. 대천사키고 첫정분을 날린이후에 바로 채찍꼽아서 다시 사도버프는 리필합시다 :)

암흑 칸 3번째 줄에 위치한 '구속된 어둠' 을 보겠습니다.

채찍과, 고통으로 피해를 입히면, 구슬 얻을 확률이 8%가 증가한답니다.
어? 근데 구슬이뭐지? 한번보지요
특성칸에서 개요보기 를 눌러보시면, 초창기 특성을 찍을때 간략하게 알려주는 툴팁이 나옵니다. 한번봅시다.

네 이런 놈이라고하네요. 즉 어려운말을 빼고 정리를하자면
'구슬은 너희가 고통과 채찍을 쓸때 버프가 생겨. 이녀석은 3중첩까지 쌓을수도있구. 또한 이구슬이 쌓였을때 정신분열이나 쐐기로 딜을하면 이구슬 쌓은건 사라져. 근데 그 구슬이 1개당 데미지를 nn%증가시켜주지. 또, 구슬 사용했을때, 15초동안 니가 걸어놓은 도트류의 데미지가 nn% 증가되!'
(nn%라고 한것은, 각개인의 특화도에 따른 %이기때문입니다. 특화력이 높다면 저 숫자도 당연히 높아집니다. 특화 1당 1.75% 증가합니다.)
어떻게 보면 암사 폭딜과 엄청난 딜양의 핵심인놈입니다. 구슬을 잘 다스리고 잘 쓰는자가 암사를 잘한다고해도 거의 과언이 아니라 저는 생각합니다. 암사에게 있어서 큰 한방인 정신분열이나, 3종도트류의 데미지가 증가한다는데 얼마나 중요하겠습니까.

구슬이 버프창에 발동이 되면 요렇게 뜬답니다.

또 착하게도, 3중첩이 된다면, 쐐기나 정분 스킬이 노~랗게 떠서 '나 빨리좀 써줘 앗흥~' 이라고 말합니다.
(3중첩이 되지 않았을경우엔 노랗게 뜨지않습니다. 구슬이 생긴다면, 암사의 주위에 구슬이 생기며 "샤악"하는 소리가 들립니다.)

다음으로 보실것은 '암흑' 칸에 4번째 줄에 위치한 '정신녹이기' 입니다.

간단히 말하자면
니가 마격타임에 평소보다 데미지 3배가 증가하는 죽음을 쓰잖아? 근데 요 특성을 찍으면 그 죽음 데미지 피해가 또 30%증가한다 이말씀이야!
또, 니가 쐐기를 쓸때마다 정신분열 시전시간이 50%씩 깎여 근데 이게 2번 중첩이 되.
다시말하면 쐐기 2방연속해서 쓰면 (6초안에 다시 쓰면) 그다음 정신분열이 시전시간이 없는 즉시시전 스킬이 되는고야.
입니다.
레이드에서 주가되지못하는 쐐기가 아닌, 우린 죽음 데미지 향상을 눈여겨 보아야합니다.
(쐐기를 아예 안쓴다는 말은 아닙니다.)

'암흑' 특성에서 6번째 줄에 위치한 '죄와 벌'을 보겠습니다.

우리가 여기서 볼건 아랫쪽 툴팁 '채찍 크리떠서 데미지 들어가면 마귀쿨이 10초씩 감소해!' 입니다.
우리의 귀여운 펫인 마귀가 나오는 타이밍이 10초씩 줄어든다는것이 얼마나 딜에 영향을 주시는지는 스스로 아시리라 생각됩니다.

마지막으로 알아볼 '암흑' 특성에서 6번째 줄에 위치한 '그림자 원혼' 입니다.

뭐 다른건 쭉 잃어보시면 아실꺼고, 우리가 주의깊게 보아야할것은
'고통이 걸려있는상태에서 암사가 무빙을 하면 이 원혼이 나올확률이 60%증가한다. (덧붙여 4개밖에까지안되)' 네요.
<소격변, 즉 대격변이 나오기이전에 이 그림자원혼이 무한대로 발동되는 그런시절이 잠시있었습니다.
정복의섬이나 알방같은 대규모 전장에서 암사가 3분이상이였다면, 진짜 그림자원혼때문에 렉 엄청나던 시절이 있었지요.
걍 고통 일일이 한사람한테 걸어놓으면서 무빙만하면 진짜 소름끼칠정도의 그림자 원혼이 발생했었습니다.
소위 말하는 렉유발자 ㅡㅡ>


종합해보겠습니다.

1. '사도'는 5중첩까지 쌓을수있고 5중첩쌓으면 도트류 데미지가 10%증가한다. > 채찍 많이 꼽자. 그게답이다.

2. '사도' 가 생기고 나서는 '대천사'를 킬수있다. 이녀석은 무엇보다 정신분열과 죽음, 쐐기, 채찍 데미지가 20%증가한다.(5중첩일때) > 블러드or영웅심 타임이나, 마격타임이나, 시즈 극딜타임이나, 발동류 장신구나 사효장신구를 쓰고나서 등 모든 최적의 조건때 쓰고 개극딜하자. (정말 마나없을때, <전투부활받았을때> 마나채우기로 쓰자 ㅋㅋㅋㅋ)

3. '구슬'은 니가 고통을 걸고 데미지가 들어올때, 채찍을 사용했을때 걍 일정확률로 발동이된다. 구슬 3중첩까지 쌓아서 정신분열or쐐기를 날리면 좋다. > 요놈은 특화력에 영향을 받고, 무엇보다 무리하게 3중첩을 쌓아서 한방 날리는것보다 도트류 데미지 버프효과도 있기때문에 그 효과가 지워지기전인 15초안에 한방을 써주자 (도트류 데미지 증가 버프의 이름은 '어둠 강화' 입니다)

4. '마귀' 쿨을 줄이고싶고 한번이라도 더쓰고싶으면 채찍 많이 꼽자 > 마귀도 딜한다. 무시 ㄴㄴ

5. 무빙 중일 시엔 '고통'이 꼭 걸려있는지 확인해라 > 원혼딜이 구리긴하다만은 그래도 무시 ㄴㄴ. 고통이야 꼭있어야하는 도트기때문에 없진않겠지만, 간과하진말자.



3. 기타 그외에 좀더 사소하지만 높은딜을 뽑아볼수있는 팁.


기본적인 모든 것은 알려드렸습니다. 조금더 종합해서 의견을 말씀드리겠습니다.
기본적인 딜싸이클이라는건 없지만
언급한대로
흡손 > 고통 > 파역 > 채찍 2(대천사 발동 준비완료!) > (구슬이 쌓인것을보고) > (3구슬이면) 흡손과파역을 바로 리필후 대천사 > 정분 > (정분쿨오기전까지) 채찍 > (채찍도중에 정분쿨이 돌아왔으면) 정분 > .... 이런식인데

좀더 고급딜을 원하는시는분들이 이글을 볼것이므로 결론부터 말하자면 (왜 위처럼 적어놓았냐면)
대천사를 킬때는 구슬의 유무를 보자.(특히 3중첩인지)
또한 대천사를 키기전에 흡손과 파역을 풀리필하자. (정분을 한방이라도 더쓰기위해서입니다)
대천사효과일때만큼은 채찍을 컷캐스팅하고 정분쿨오면 그냥 바로 날리자. 입니다.

대천사 효과 18초동안, 최대 넣을수 있는 정분은 3방입니다.
그런데 밋밋하게딜이나오시는분들이나, 딜을 잘모르시는분들은
위의 툴팁을 읽어보시지 않고, 그냥 누구나 알려주는 기본싸이클대로만 딜을하시기때문에 딜이 안나오는겁니다.

무슨뜻이냐하면
대천사동안 정분데미지 증가합니다. 근데 그 대천사가 18초밖에 유지되지 못합니다. 근데 대천사 기껏해서 켜놓고 기본딜싸이클인 채찍 연타에 도트류 리필해주면서 그냥 정분쿨올때 한방씩 써주는 싸이클이라면 평균적으로
2방밖에 못넣는다는겁니다. (또한, 정분데미지 보정때문도 있지만, 채찍도 데미지가 올라갑니다. 그 대천사때 채찍한방이라도 더 안꼽고, 도트류 넣고있다면 엄청난 손해지요. 따라서 대천사켰을땐 도트류를 신경안쓰고 채찍과 정분질을 해야합니다. 그래서 풀도트를 넣고 대천사를 키는거고요.)
대천사가 켜져있을때만큼은 혹은 키기전에는 풀 도트를 유지하고 정분쓰는것만 집중합시다.
(티어 12 4셋부터는 급격하게 정분 데미지 증가로인해 암사 총딜양의 2위를 차지합니다. 그만큼 지금 현시점에선 정분을 얼마만큼 잘쓰느냐가 씹딜 암사의 기본 주제라고 생각됩니다.)

대천사가 쿨이거나 쓰지않을경우엔 무리하게 채찍 컷캐스팅하시기보다는
풀채찍 유지하시는것이 좋구요. 이때는 정분을 쿨마다 날리지마시고, 최대한 구슬 많이 쌓은후에 날리시되, 그 기준을 도트류 데미지 증가 버프인 '암흑 강화' 가 사라지기전 15초안에 날리어서, 그 버프가 사라지게 하지말자.
가 핵심입니다.

처음엔 당연히 안보입니다. 도트걸고 채찍하면서 정분날리기 바쁜데 이거보랴 저거보랴 힘드실꺼에요.
하지만 익숙해지면 보입니다. 발동버프류 체크해주는 에드온 섞어쓰셔도 좋습니다.
최대한 정분을 유리있게 잘쓰는게 현시점 암사의 과제라고 보여집니다.

또, 요근래 알았던거지만. 저같은경우 레벨업하면서 정분과 죽음을 같이 쓰는 버릇이되어서
레이드하면서도 저도모르게 마격타임이 아닌데 정분과 죽음을 같이 날렸었습니다.
죽음 한방 날리시기보다는 역시 정분후 바로 채찍을 꼽는게 더 이득이라고 생각이되었고
그버릇을 고친후에 디피 2천정도 상승을 보았습니다. (하지만 역시 무빙시엔 죽음과 파역난타가 갑입니다)
혹시나 저처럼 정분후에 무조건 죽음을 날리시거나, 엠수급용으로 자주 죽음을 사용하시는분이 있다면 자제하시길바랍니다. (솔직히 마귀만으로도 충분히 엠수급되요... 덤으로 주는 대천사 엠수급도있고..)

마격타임 25%미만일때는 역시나 환경이 되는한은 죽음을 연타해줍시다.
(거의다 문양박으셨겠지만, 적이 25%미만일시 죽음날렸을때 죽지않으면 꽁죽음 한방을 줍니다. 죽음 날려라. 두번날려라)
(또, 여기서 문양박고 25%미만적에게 죽음날릴때 첫타 쿵 넣고, 잠시 딴짓하다가 다시 쿵, 쏘시는분이 계실지도 모르겠으나, 정말 비추입니다. 첫 죽음이후 쿨이 돌아가는게아니고, 꽁죽음이후 쿨이 10초 세기때문에 결과적으로 죽음을 더못쓰는 사태가발생하거든요? 꼭 25%미만적에게 죽음을 날릴땐 동시에 연타 두방 줍시다잉!)
환경이 되지않는 시점 (오주마트 / 발레록 / 키마이론 등, 딸피일때 죽음이라던지, 암흑데미지 받는 수치가 증가인상태에서 죽음이라던지, 나의 데미지가 너무높은상태에서의 죽음이라던지는 걍 본인이 백뎀에 Die합니다. 상황맞춰서 씁시다..ㅎㅎ..)

세팅에 대해 살짝 언급하자면 티어 12 4셋이 된시점이후론
3도트류가 걸려있을시에 정분데미지가 25%상승합니다.
현재까지 최대한의 상황을 연출하여 정분 데미지 상승 %를 보정해보면

ㅌ12 4셋 3도트류 모두 걸려있을시 = 25%
5중첩 사도 > 대천사 = 20%
채찍and고통으로 쌓은 구슬 = nn% (특화력에따른 상승)
이정도로 분류가 됩니다.

정신분열의 극단적인 딜을 올리기위한 수단은 앞서말한 구슬밖에 없으며,
구슬을 쌓고나서 데미지를 올리기위한 계수는 '특화도' 입니다.
사제게시판에 암사에대한 적정가속수치와 기본적인 팁은 5분정도만 투자하면 바로 다 나옵니다.
적정가속 맞춘후엔 치타나 특화중 무엇을 고민할까 하시는분들이 많으신데
저같은경우는 2가지로 모두나누어서
로또성짙은, 하지만 포텐이 터졌을땐 정말 쩌는 '치명타'
치타보다 더높은딜은 기대할수없겠지만, 평균적으로 높은 '특화도'
라고 분류하겠습니다. 저같은경우는 특화쪽에 손을들어주지만, 어떤세팅을 하시던 그건 자유이고, 이것이 나의 스타일이다라고 생각하시면 실천에 옮기시면 그만이라 생각합니다.



4. 마치며..


정말 기본적인것만 쓰려다가 너무 길어졌습니다.
최대한 편하게보시라고 분류도해보고, 이미지작업도 일일이해서 거의 2시간만에 글을 작성해보았는데
실질적인 도움이 되리라곤 생각하고있진않습니다.
다만, 그저 딜해야지, 어떻게하나? 라는 점때문에
아주 기본적인 스킬의 발동형태, 어떤 버프, 등의 스킬지식에대한 기본 소양을 간과하신 분들에게 조금이나마 도움을
드리고자 적어보았습니다. (일례로 그런분들 은근히 많습니다)
그저 어떤장신구에 어떤세팅하고, 딜싸이클은 뭐고에 관심을 가지시는분들이 너무많은것같아서 적어본것이 사실입니다.

자신이 하는 클래스에 자부심을 가지고 특히나 딜러들은 미터기싸움에 급급해지는것이 사실입니다.
템렙이올라갈수록 더나아지는 나의 딜양과 디피 그것을보면서 행복해하고 서운해하면서 좀더 나아갈수있는길을찾는,
누가보면 딜딸친다라고 하겠지만. 주어진 역할수행을하며 자신이 해줄수있는 최대한의 딜을 해주는것이
진정한 딜러라고 생각합니다. 딜러에겐 딜이 중요한 동기부여가 되는셈입니다.

자신의 특성과 스킬자체를 무시한테 그냥 이렇게해서 이렇게하는거야 라고만 숙지하는 사람에겐
발전도 없을뿐더러 더나은 앞의 미래를 발견할수도 없을것입니다.
조금더 뒤를 돌아보고 기초적인것부터 공부하면서, 차근차근 밟아나가신다면 정말 엄청난 딜을 뽑아주는 완소한
딜러, 암사가 되시리라 믿습니다.

저또한 아직 매우 부족한 상태의 암사이고, 더욱더 많이 배우려 사게나 여러가지글들을 많이 참고하고있습니다.
모두들 건승하시길빌며 글마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