막공을가든 정공을가든 죽는사람은 항상 죽고 힐 안나오는 사람은 템을 먹어도 힐이 안나오고

실력이라 불리우는 센스, 반응속도는 100트는 해야 그제서야 알것같은 느낌이 드는  

고개숙인 힐러에게 이 글을 바칩니다

 

 

1.기본기

레이드를 한다면 기본으로 쓰는 매크로,에드온이 존재합니다

 

 1) 레이드 프레임(추천:인벤 레이드프레임3)

- 블리자드에서 기본으로 제공하는 레이드 프레임이 존재 하지만 외부 에드온으로 쓰는 레이드 프레임에는 기본 프레임보다 강력한 2가지 정도의 좋은 기능이 있습니다

ㄱ. 클릭캐스팅: 알트클릭 컨트롤클릭 쉬프트클릭 좌클릭 우클릭등 프레임에 찍으면 지정된 스킬이 나갈 수 있게 설정이 가능합니다 옛 장로분들은 프레임에 의존된 힐을 반대하는 분들이 계셨지만 한두가지 정돈 유용히 쓸 수 있습니다

ㄴ. 디버프 추가: 네임드마다 치명적인 디버프가 존재합니다 힐러로써 해제 가능하다면 빨리 해제 해줘야 하죠. 누가 디버프에 걸렸는지 무슨 디버프에 걸렸는지 확실한 색 구분으로 재빠른 해제를 도와줍니다 클릭캐스팅에 해제를 설정해둔다면 '그나마' 칼해제가 가능해집니다

ㄷ. 생존기 표시: 이건 기본 프레임에도 존재하지만 탱커가 무슨 생존기를 사용중이고 몇초나 남았는지 알려줍니다

생존기 연계시 또는 외부생존기 지원시 다른 외부생존기와 겹치게 들어갈 확률을 줄여줍니다  

 

 2)공격대 경보(추천:dbm,bigwigs)

-보스가 가진 스킬이 언제 나올지 알려주는 에드온입니다 이미 블리자드는 에드온이 없다면 공략이 불가능하거나 수천배 어려워질 네임드를 만들어냈을 정도로(운속H) 공격대경보 에드온은 필수 에드온으로 자리잡습니다

ㄱ.칼해제: 예를 들어 엘레곤에서 폐쇄회로를 생각해보면, 몇초간의 차이는 두고 폐쇄회로 디버프를 쓰지만 나올때가 됐다며 해제를 준비할 때가 진정한 칼해제 입니다. 출롱 낮페이즈 칼해제, 카오란 번개덫 칼해제등 물론 일반난이도에선 몇초 늦는다고 치명적일 건 없습니다 하지만 하드모드에선 몇초가 힐러 마나를 말리고 딜러 dps요구치를 높이게 됩니다

ㄴ. 무빙: 피해야할 바닥이 언제 나올지 알게된다는것 또한 많은 절름발이들을 빠르게 반응하게 합니다

ㄷ. 생존기 타이밍: 특히 위험한 스킬을 언제 써야할지 가늠하게 하며 이또한 적절한 사용타이밍을 잡게 합니다

 

 3)각종 매크로(추천: 아무 게시판 유용한 매크로 검색)

- 자기가 하고싶은 행동을 한큐에, 또는 더욱 빠르게 할 수 있게 하는 기능입니다

가장 간단한 예로 생존기 돌리면서 자기 생존기 돌렸다고 뭔가를 말하고 싶을 때 원버튼으로 편리함을 제공합니다 매크로는 알아갈수록 단축키 갯수를 줄일 수 있다던지 더 빠른 대처를 한다든지 파워한 기능성을 제공합니다 검색 후 쓸만한 것들을 찾아보시기 바랍니다

 

 

 

 

2.훈련

미리 준비할 수 있고 더 빨리 반응할 수 있는 도구들을 가진걸로는 안됩니다 고개숙인자가 된 이유는 경험으로 축적되는 훈련들이 비효율적으로 경험치를 쌓고 있는지도 모릅니다

 

 1)시야

-자신이 절름발이가 된 이유는 따로 없습니다 시야가 14인치 모니터든 27와이드 모니터든 자신이 가진 시야는 레이드 프레임에 고정되어 있지 않은지 생각해보시기 바랍니다 빈칸이 생기면 채우고 한가할땐 미터기,보스의 현재 피통이나 보는 등. 자신을 제외한 모든것이 어디에 있는지 왜 나는 공장이 부르기전까지 이상한곳에 있는지 모르는 이유는 자신의 시야 문제입니다 

 

 2)공격대장 의존

-공격대 경보를 본인도 분명 깔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공대장이 치명적인 스킬에 대한 언급이 있기전까지 공격대 경보 에드온을 무용지물로 만들어 버리는점 또한 손고자 무빙고자 소리를 듣는 이유이며 돌발상황을 만들어내는 이유입니다 

"xx팟 만들어주실 공장님 안계신가요?" "xx팟 만들테니 공장 잡아주실분" 이런 파티글을 종종 보셨을겁니다

공략 숙지가 안됐지만 자신이 할일만 알고있다-->공격대장 의존자-->신체부자유자 입니다 종종 막공마인드라고 불리우는 이런 사람들은 자신의 시야 안에서 자신과 관계없는 모든 정보를 흘려버립니다 최소한 힐러여선 안됩니다

 

 3)우선순위,판단

-공대가 무너지는 이유는 두가지입니다 다살렸는데 딜이안나와 광폭화, 다못살려서 탱,딜이 안돼서 전멸

전자는 딜러들만이 해결할 수 있는 문제고 후자는 힐러들만이 해결할 수 있는 문제입니다 

누구를 먼저 힐을 줄것인지 특정상황에 무엇을 해야 하는지는 상황별로 모두 다르기 때문에 하나하나 짚고 넘어갈 순 없습니다 하지만 에드온을 통해 언제 큰데미지가 오는지 누구를 만피를 만들어야 하는지는 알 수 있기 때문에 경험만이 해결할 수 있는 문제라고 생각합니다

 

 4)반응속도

-자신에게 무슨 디버프가 들어와있는지도 모르고 본인 또는 공대원을 학살하는건 참 슬픈일입니다. 에드온을 통해 해당 경보를 확인하고 해당스킬 사용시 자신의 디버프창을 보는 습관을 들인다면 그나마 빠른 대처가 가능할 것입니다

 

 

 

 

 

 

3.심화

여기까지 우리가 레이드시에 행동하는 방법은 각이 잡혔습니다. 전투 시작후 중요한 경보를 확인하며 시기 적절하게 힐을 해내고 바닥,디버프에 빠르게 대처하고 최적의 위치를 잡으며 더이상 코발트 덫,바폭을 밟지 않고 나뭇진 5중첩을 단 채 말뚝힐을 하지 않으며 공대가 불안정할 타이밍에 쓸 공대생존기가 없을 상황은 없습니다

 

 1)마나관리,힐량

-자신의 스킬이 무엇인지 알고 최적의 효율을 낼 방법을 생각하고 같은 공대원의 힐러와 손발을 맞추는것부터 시작합니다 한번 죽여본 네임드는 전체적인 흐름을 인지하고 있기 때문에 어떨때 마나를 많이 쓰게될지 언제 정신집중을 먹을 수 있을지 가늠하여 자신이 원하는 힐을 한다면 마나관리는 어려운게 아닙니다

힐량은 딜만큼 중요한게 아닙니다 채우는 힐보다 살리는 힐을 하려 하세요 힐러 마나는 힐러가 둘이든 여섯이든 고르게 소모되는게 좋습니다

 

 2)세팅

-각 힐러마다 자신의 힐특성에 맞는 최적에 가깝거나 개개인 취향에 맞는 세팅이 있습니다 남들이 말하는 세팅에 머물지 말고 더 좋은 힐세팅,더 나아가 그로인한 더 좋은 힐택틱을 찾아내시기 바랍니다 

 

 3)멀티태스킹

-사실 말이 쉽지 경보 보면서 주변 상황 보면서 힐을 하기란 숙달되지 않다면 어려운 일입니다 연습을 통해 최소한 프레임만 바라보는 자신을 탈출하는것부터 시작합니다

 

 4)공대장

-용기를 내어 오더를 내리는 공격대장으로 전투를 해보시기 바랍니다 그러기 위해선 각 탱딜힐러들의 특성과 기술, 네임드의 세부공략을 어느정도 숙지 해야하지만 과거의 자신과 같은 절름발이를 찾아낼 시야가 생길 것 입니다

그치만 분명 본인은 보고 들은게 있으므로 막상 해보면 어렵지 않다는걸 알 수 있습니다  

처음은 분명 말을 하는것조차 떨릴 수 있지만 횟수가 늘어날 수록 자신은 점점 프로와우저가 되가는걸 느낄것 입니다

 

 

 

 

마치며

저또한 신체부자유자지만 사람 살리는게 재밌어서 힐러를 선택했다면, 누가 하라그래서 어쩔수없이 하게됐더라도

그만죽고 그만죽이고 좋은 힐러가 됩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