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드/야드(라는 고난과 역경의 길)를 하는 복귀유저입니다.

딜링 시 키리안/나이트페이 둘 중 어느것이 좋은가에 대해 지금까지도 결론이 나지 않았지만, 수드를 같이 해야 하므로 어쩔 수 없이 키리안을 선택했습니다.


키리안 성약단 스킬

1. 청지기 소환 (쿨 5분)
스킬을 사용하면 평온의 약병 3개가 자동으로 가방으로 들어옵니다. 단축바에 넣고 쓰시면 됩니다. 처음할때 가방 안보고 약병 어떻게 쓰는지 몰라서 청지기 우클릭해서 하나하나 눌러본건 함정

그 외 1분 동안 비전투시 특성을 변경 가능하게 해주는 기능이 있습니다. 다만 쿨이 4시간이라 광구간에서 광특성 타고 넴드앞에서 단일특성을 다시 타는 등의 플레이는 불가능합니다.

다른 잡다한 기능은 따로 쓰지 않겠습니다.

2. 야생의 영혼 (쿨 1분)
두번째 성약단 스킬은 직업마다 다르며 드루이드의 경우 야생의 영혼입니다.
야생의 영혼은 아군에게 걸어놓으면 1분마다 쓸 수 있는 쿨기로 바뀝니다. 사용 시 나와 상대방에게 효과를 부여합니다. 자신에게도 사용 가능한데, 파티원에게 거는것보다 수치가 낮아서 비추입니다.

스킬 사용 시 상대방에게 주어지는 효과
수드: 상대방이 받는 피해 40%를 나에게 이전
야드/조드: 상대방이 입히는 피해의 20%를 추가 비전 피해로 부여
회드: 치유량의 30% 상대방에게 복제

스킬 사용 시 나에게 주어지는 효과
(현재 나의 특성에 상관없이 어느 역할 담당에게 스킬을 썼느냐에 따라 다음 효과가 부여됩니다.)
탱특에게 사용: 내 피해 40%를 상대방에게 이전
딜특에게 사용: 내가 입히는 피해의 20%를 추가 비전 피해로 부여
힐특에게 사용: 상대방이 사용한 치유 30% 나에게 복제


특성별

1. 야드의 키리안
나이트페이의 4초 뽕맛을 느낄 수는 없지만 쎈 딜러분께 영혼결속 걸고 1분마다 딜 뻥튀기를 할 수 있습니다.
물론 상대 딜러가 힘세고 강한데다가 결속 썼을때 둘다 극딜 타이밍이어야 하고, 전투중 죽지 않아야 한다는 전제가 있지만요.
아직 전설템 및 레이드 택틱등이 완성되지 않은 상태라 키리안의 능력을 100% 끌어낼 수 없어서 나이트페이가 딜링에는 더 좋은듯 하지만 상위 정공 등의 추후 완성 단계에서는 키리안이 우위에 설 수 있다고 봅니다.

2. 수드의 키리안
전체적으로 성약단 능력들이 탱에 도움이 많이 되고 일단 평온의 약병 하나부터 봐도 키리안을 추천하는 이유가 됩니다.
평온의 약병은 회복도 회복이지만 부가 효과가 상당합니다. 질병, 독, 저주, 출혈을 지워주죠.
여기서 질병, 독, 저주는 외부에서 해제가 가능하지만 출혈은 외부에서 해제 가능한 기술이 없는 만큼 특히 보스가 강력한 출혈 디버프를 거는 상황에서 상당히 유용하게 쓰일 수 있습니다. 아 물론 약병으로도 지울 수 없는 출혈 디법도 존재합니다.
도관 효과로 약병 사용 시 8초 동안 해당 효과들에 면역을 부여할수 있는 점도 상당히 좋습니다. 도관 라인에 그 밖에 약병 관련 능력도 꽤 있는 편이라 더욱 좋죠.

그 외에 영혼결속 파티원의 받는 데미지 40%를 자신에게 이전하는 쿨기 등 탱으로 플레이할 때 효과가 좋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