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다른분들 수드 마탑공략들도 많지만, 수드에 대한 이해도? 그런거 콩까라하고 그냥 장비빨로도 충분히 찍어누를 수 있다는걸 알려드리고자 작성해봅니다.
(+ 장비 세팅만 하면 그냥 코파면서 깰 정도로 쉬우니 어디 인벤에 그지 쌀먹충들이 돈받고 대리 뛰어준다는데다 맡겼다가 계정 털리고 정지 당하고 하지 마시고 그냥 본인이 직접 깨시는걸 추천 드립니다. 그래도 나름 "도전" 모드인데 남이 깨주면 그게 뭔 맛입니까..)

시간 날 때마다 짬짬이 마탑을 하나씩 클리어 하고 있었는데,
수드난이도가 워낙 어렵다고들 많이 하셔서 탱 마탑 제외하고 6가지 클리어 해두고 두시간 정도 파밍을 한 뒤에 가장 마지막으로 수드로 진행하였습니다.

결론부터 말씀드리면 장비를 좀 신경써서 맞췄더니 탱 마탑 공략도 모르고 수드도 태어나서 단 한번도 해보지 않은 상태에서 유튜브로 수드 마탑 클리어 하는 영상 두 개 정도 돌려보고 30분만에 끝냈습니다.
장비 세팅에 골드는 대략 7~8만골 정도 들었던 것 같습니다.
이 정도의 골드도 아깝다면 그냥 가지고 계신 둠땅 장비로도 현 시점에선 시간 들여 패턴이나 공략에 익숙해 지신다면 충-분히 클리어 가능해 보이지만 7~8만골로 짧게는 몇시간 길게는 열시간 넘는 쓸데 없는 트라이 시간을 아낄 수 있다면 전-혀 아깝지 않은 골드 정도로 생각됩니다. 
(트라이마다 도핑하시는 분이라면 몇 시간만 트라이 하신다고 해도 도핑값도 무시 못할테니 더더욱이요.)

-----------------------------------------------------------------------------------------------------------------------------------



★일단, 마탑 깰 때 제 장비 세팅입니다★

1. 머리,어깨,가슴,장갑,바지는 "제작된 가혹한 검투사의 고룡가죽 ~~~" 세트 입니다.
판다리아 pvp 제작템이라고 하는데 부위당 만골정도 줬던걸로 기억합니다.
민첩 보석 박으라고들 하시는데 고유 아니고 여러개 박을 수 있는 민첩 보석 하나에 가격이 2~3만골씩 하길래 워낙 개창렬이라 그냥 싼 가속 보석 박아 썼습니다.
(재빠른 모래 첨정석 <- 가속 보석인데 개당 100~200골 사이에 박아 쓴듯합니다.)

2. 목걸이는 군단 고고학 목걸이인데, 이거 만드는데 약 30분~1시간 소요 되었던 것 같습니다.
https://www.inven.co.kr/board/wow/1896/40180 <- 고고학 목걸이 만드는법
재료를 경매장에서 구매하셔서 만드셔도 되는데 이 또한 재료 가격이 워낙 창렬이라 저는 그냥 유튜브 보면서 직접 캐서 만들었습니다.
여기에 크라켄, 거대괴수, 호랑이 이렇게 민첩 보석 세 개 박았습니다. (민첩 보석값 합쳐서 5천골 미만)

3. 망토, 손목, 반지, 허리는 대충 그냥 원래 있었던 둠땅꺼 썼습니다. (둠땅 가속보석 박음)
둠땅템 없으신분은 군단 레이드 몇군데 도시면서 보홈뚫린 가죽 드시면 거기에 군단 가속 보석 박아 쓰시면 베스트일거고 보홈템 못드신다 해도 그냥 일반 장비로 진행하셔도 딱히 상관없어 보입니다.

4. 무기는 계귀템 장창에다 50렙까지만 오르도록 만든 후에 성전사 마부 발라썼습니다. (6천골정도 줬던걸로 기억)

5. 장신구는 군단 에메랄드 악몽 1넴 니센드라가 주는 "훼손된 씨앗 꼬투리", 어둠땅 저편 "피로 칠갑된 피늘" 두개 썼습니다.
특히, 에악 1넴 꼬투리 이건 꼭 드시길 바랍니다. 이게 주 코어 핵심템입니다. 
(공찾,일반,영웅,신화 총 네 번의 득 기회가 있음)
저편 피칠갑은 드루다 보니 그냥 일반 던전 들어가서 은신하고 학카르만 조지고 나와서 리셋하고 해서 3트만에 땄습니다.

-----------------------------------------------------------------------------------------------------------------------------------

다음으로는 공략법입니다.
특성은 1313311로 진행하였고 둠땅 영약, 어둠핵 기름, 둠땅 유연 음식, 둠땅 증강, 굴레물약, 북 이렇게 사용해서 깼습니다.


★ 1페이즈는 간단했습니다★
오프닝 : 뿌엉이로 시작, 야생의 정수 쓰고 그냥 크룰 빡딜했고 최대한 신경써서 중간중간 눈까리 나오는건 나오자마자 바로바로 달섬or태섬 한번 발라줬습니다.

첫쫄 : 나오자마자 재생 써서 바로 저한테 오도록 어글 먹어줬고, 첫번째 쫄때는 보스쪽으로 붙어서 광포한 재생력 쓰고 장신구 꼬투리 쓴 다음 난타,짓이기기,휘둘 세개만 썼습니다. (꼬투리가 개사기라 그냥 첫쫄은 그냥 녹습니다.)
첫쫄은 다녹이고 나면 뭐 대충 바닥 중첩이 4중첩쯤이었던듯 합니다. 쫄 다잡고 바닥에서 나와서 재생 몇번 감아주고 풀피로 채웠습니다.

둘째쫄 : 마찬가지로 재생으로 어글먹은 뒤 보스쪽으로 붙어서 광포한 재생력 써주고 이번엔 피칠갑 쓴 다음 난타, 짓이기기, 휘둘 세개만 썼습니다. 
피칠갑은 꼬투리만큼 딜이 나오진 않아서 바닥이 4중첩이 될때까지도 쫄이 녹진 않는데 4중첩인것 보고 밖으로 나와서 쫄이 스킬 시전 끝내기 바로 직전에 행동 불가의 포효 써서 한번 끊어주고 녹였습니다.
마찬가지, 쫄 다잡고 재생 몇번 감아주고 풀피로 만들어줬습니다.

셋째쫄 : 첫쫄과 동일.

넷째쫄 : 장신구 쿨없어서 구슬하나 사용

다만, 주의할 점은 공략을 보니 중간 중간 지옥불정령 나오는건 붙으면 넉백 시킨다고 하더라구요. 시간이 지나면 자동으로 피가 점점 깎이면서 지불정은 사라지기 때문에 굳이 지불정에 딜은 넣지 않았고 달섬정도만 발라두고 멀리 떨어진채로 드리블 치면서 할 것 했습니다.
이러면 1페이즈가 아주 쉽게 넘어갑니다.



★ 2페이즈는 더욱 더 간단했습니다 ★
2페이즈는 시작과 동시에 굴레물약, 북 쓰고 난타, 짓이기기, 휘둘 세개로 최대한 풀딜 박았습니다.
1페와 마찬가지로 첫쫄은 꼬투리, 둘째쫄은 피칠갑, 셋째쫄은 꼬투리로 녹였습니다.
1전멸은 생본, 광포한 재생력
2전멸은 화신,나껍 
3전멸은 생본,광포한 재생력으로 넘겼습니다.
뒤틀린 반영은 당연히 짤 잘해줬구요.
생석, 치물 그냥 피가 많이 빠졌다 싶을 때 먹었고 구슬 먹는것도 딱히 타이밍 재가면서 먹진 않았습니다.
위험한가? 싶을때쯤 그냥 쿨하게 하나씩 먹어줬습니다.
결론은 위처럼 하니 위험하다 싶을만한 구간도 없이 그냥.. 그냥.. 깼습니다.. 
끝에 보니 구슬도 하나 덜 쓰고 잡았더군요..


다른 마탑은 다 그냥 둠땅 장비로 쉽게 깼지만 힐러 마탑은 힐러를 한번도 안해본 상태에서 둠땅 장비로 시작했더니 진짜 토나오기 직전까지 트라이 했었어서 수드 마탑도 하도 어렵다고들 하시기에 마음에 준비를 하고 장비 세팅부터 싹 하고 들어갔는데 30분만에 깨니 좀 허탈했습니다.

결론은, 제가 잘했다기 보다 장비 세팅을 하는게 그냥 존나 장땡이다. 세팅을 하고 안하고는 아주 그냥 하늘과 땅차이다 정도 되겠습니다.
-----------------------------------------------------------------------------------------------------------------------------------

마지막으로, 무쇠가죽 중첩 신경 못쓰는분들
#showtooltip
/시전 난타
/시전 무쇠가죽
이걸로 그냥 묶어쓰시면 난타 칠때마다 알아서 무쇠가죽 중첩됩니다.
저도 무쇠가죽 중첩 생각하기 귀찮아서 그냥 묶어서 매크로 만들어 썼습니다.


다음은 어떤 폼이건 간에 짤키 누르면 곰으로 변신 후 짤하는 매크로입니다.
생명력 흡수 짜를때 굉장히 유용히 잘썼습니다.
#showtooltip 두개골 강타
/시전 [nostance:1/3] 곰 변신; [stance:1] 두개골 강타; [stance:3] 두개골 강타


바닥중첩, 뒤틀린 반영, 전멸 위크오라는 다른분이 올려주신거 퍼와서 썼습니다. 아래에 링크 남겨드려요.
https://www.inven.co.kr/board/wow/40/115318?name=subject&keyword=%EC%9C%84%ED%81%AC%EC%98%A4%EB%9D%BC