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드는 일반적으로 방어적인 관점에서 유연=>특화>가속>치명 순으로 알려져 있지만 문제는 장막어픽스에서 유연을 스택당 1%밖에 주지 않기 때문에 그냥 유연을 고르는 것이 맞을까 하는 고민에 휩싸이게 됩니다

장막이 제공하는 스탯은 다음과 같습니다

특화는 70당 1%이며, 장막스택당 69(0.99%)를 준다
유연은 40당 1%이며, 장막스택당 1%(40)를 준다
치명은 35당 1%이며, 장막스택당 2%(70)를 준다
가속은 33당 1%이며, 장막스택당 2%(66)를 준다

여기서 치명은 장막스택으로 오른 경우 회피가 오르지 않는 것으로 확인되었기 때문에 아예 계산에서 배제해도 되며, 특화의 방어적 가치는 심크에서 제대로 출력해주지 못하기 때문에 유연을 통해 간접계산합니다
손계산을 열심히 해보면 일반적인 스탯분배상황에서 1특화는 0.9유연~1.05유연 정도입니다(스탯분배에 따라 효율변화)

그러면 제가 이 글이 가장 쓸모있어야 하기 때문에 제 캐릭 기준으로 계산할 것이며, 우선순위가 매우 작은 차이인 경우 스탯분배상황에 따라 결과가 달라질수 있다는점 고려하세요

현재 제 캐릭의 스탯은 아래와 같고 심크 설정은 5타겟 탱킹으로 설정합니다
풀버프이지만 블러드는 적용하지 않았습니다
치명18%(+276), 가속12%(+402), 특화16%(+868), 유연23%(+935)

심크 결과상 중요한 부분은 TMI(급사관련, 낮을수록 좋음)이며, 각종 효과를 고려한 TMI효율은
유연 1당 -92.56, 가속 1당 -29.89로 나오고 있습니다

즉, 유연은 스택당 -3702, 가속은 스택당 -1973으로 유연이 우월해보입니다
하지만! 1특화가 0.9유연~1.05유연 정도이므로 이에 따라 계산하면 특화는 스택당 -5746.18~-6703.87로 훨씬 효과적입니다

직접제작한 유특댐감 계산기에 제 스탯을 대입해보면
기본상태일때 댐감률 24.13%
유연 10스택(+400) 댐감률 28.28%
특화 10스택(+690) 댐감률 30.05%
등으로 특화가 좋게 나옵니다

다만 최근 심크개발에서 탱커에 대한 관심이 매우 적기 때문에 발생할수 있는 오류와(곰탱이 특화 성능을 제대로 계산 못한다던가...) 가속의 사용편의성에 대해 고려하면 장막에서 가속을 고르는 것도 좋은 선택일수 있습니다


결과정리
수드 장막스탯은 특화>유연은 확실하다
가속vs유연(특화)는 심크상으로는 유연이 좋아보이지만, 오류와 실제 편의성 등을 고려하면 확실한 답을 내리기 어렵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