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베이스 비교

 

죽기 : 체력17%, 피해감소14%, 힘2%, 특화력 피의 보호막(죽격 회복량 비례 절대값)

 

전사 : 체력15%, 피해감소10%, 받는치유6%증가, 방패막기15%, 결방10%,

특화력 방막(30%흡수)+결방(60%흡수) 확률 추가증가

 

보기 : 체력15%, 피해감소10%, 받는치유6%증가, 특화력방막증가(흡수율40%)

 

야드 : 체력16%, 피해감소12%, 마법피해감소6%, 회피10%, 특화력 야생의방어(전투력기반 절대값)

 

 

기본 피해감소와 체력증가 퍼센트는 죽기가 제일 높고 그다음이 야드. 전사와 보기는 같습니다.

 

기본 피해감소가 좀 높아서 다행이라 생각할지 모르겠지만, 드루보다 높은 죽기가 생존+자생까지 더 좋습니다;

 

마법피해는 드루가 제일 작네요(12 + 6)

 

 

현재 방막이 확률, 뎀감 모두 야방보다 우월하고, 특화력이 올라갈수록 이 차이는 심해집니다.

 

이에 관해선 뒤에 다시..

 

 

2. 생존기

 

죽기 - 가장 다양한 생존기. 마법전용 대마법보호막. 우월한 1분쿨 흡혈

 

전사 - 1분쿨 피해감소기가 없고 무장해제보유. 방어합이 오를수록 강력해질 30초쿨 방패막기

 

보기 - 최대생명력증가 생존기 없음, 헌수 타이밍 맞추면 자체영석가능

 

드루 - ....특징없음;  광포문양시 피뻥30%+치유량30%(자생은 ㅈㅈ)

 

 

생존기도 평준화덕에 큰 차이가 없습니다. 특징만 몇가지 남았네요.

 

 

3. 자생

 

죽기 - 30초마다 10%(룬전환), 2분쿨 25%(서약), 리치변신+자힐, 자힐쩌는 죽격  + 힐량 강화 흡혈로 보조.

 

전사 - 3분쿨 30%회복(분노의자생력), 마격탐시 노쿨로 5%회복연사(연전연승) - 문양시 7.5%, 붕대특성포함9%

 

보기 - 낭비없는 자힐(영광의서약), 평타자힐(통찰문장), 10분쿨 100%회복(신축), 필요하면 광역힐까지(신성한광휘)

 

드루 - 6초쿨 4%회복(무리), 3분쿨 생명력 최대60%회복(광포)

 

 

탱드루의 꾸준한 자힐(4%)은 힐러 엠 절약에 도움이 될듯하지만, 정작 급할때의 자생력은 보기나 죽기비해 꽤 밀립니다.

 

전사는 마격타임때 자생이 쩌는군요

 

 

4. 아이템 고려, 결론 - 그냥 개인적 생각입니다. 자료마저 부족

 

두서없는 스압이니 싫은분은 밑줄만 보세요

 

 

 

일단 체력은 같은 레벨 아이템은 동등하다고 알고있습니다.

 

주 스텟인 힘민지 역시 동급. 나머지 옵션의 차이로 템의 성향이 갈리죠(탱 딜 힐)

 

 

일단 주 스텟인 민첩이 우월합니다. 전투력+크리+회피 3박자를 가졌죠. 타 탱커의 힘은 전투력+무막.

 

민첩이 전투력과 방어행동1가지에 크리까지 보너스로 붙어서 좋긴하지만, 나머지 옵션까지 생각하면 상황이 다릅니다.

 

 

타 탱커는 적정수치의 적중 숙련이 되고 나면 기타 옵션 부분에서 특화도와 방어옵션을 선택하면 됩니다.

(무막 방막 회피)

 

 

하지만 드루는 크리가 높아야 야방 발동이 잘되죠... 크리에 투자한만큼 타 탱커에 비해 방어행동이 밀릴수밖에 없습니다

 

대부분의 민첩가죽템 설계는 기본적으로 도적,딜야드와 공유입니다. 탱용으로 설계하는 경우는 거의 없죠.

 

티어셋마져 탱딜공용 설계입니다. 결국 딜쪽 옵션이 많아질수 밖에 없습니다. 그만큼 방어측면은 상대적 손해를 보죠.

(물른 재연마로 바꿀수는 있겠지만 드루에게 효과있는건 회피, 특화뿐입니다. 특화는 딜템에도 꽤 달려있을테니 회피만 가능)

 

게다가 맘대로 딜옵션을 뺄수가 없는게 치명타를 맞춰야 야방이 발동 =_=

 

 

아예 크리는 기본민첩에 의지하고 옵션을 회피+특화로 밀어버리면 타 탱커를 어느정도 따라잡을수는 있을겁니다.

 

회피, 방막, 무막 옵션은 다 회피로 통일한다하면 상대적 패널티가 없다고 생각하고 패스.

 

 

그런데 특화도에서 발목이 잡힙니다. 

 

방패탱커는 특화도를 올리면 방막률이 올라가서 무관한데, 드루는 특화도로 흡수량을 늘려봤자 크리가 터져야 야방이 발동.

 

그렇다고 특화도를 버리자니 방패의30%~60% 피해감소 비해서 야방의 흡수량이 터무니없이 구립니다.

 

 

결국 야드는 크리+특화 2배로 옵션 투자를 해야 방패탱커의 특화도 투자 효율을 따라잡을까 말까의 상황이 되죠..

 

더 심각한 문제는 그렇게 야방에 투자를 해도, 한방 데미지가 높은 적과 상대할시엔 방패를 따라잡을수가 없다는겁니다.

 

퍼센트 감소와 절대치 감소의 어쩔수 없는 차이입니다.

 

 

좀 극단적으로 생각해서 방패탱커의 방어합이 100%를 넘어갈때를 생각해봅시다.

 

전사는 회피(100%), 무막(50%), 방막(30%), 결방(60%) 를 지나오면서 다 걸러서 최대 피해는 70%입니다.  

 

보기도 회피,무막,방막(40%)를 거쳐서 최대 피해는 60%.

 

적 몇명이 다굴치든, 얼마나 빨리치든 어떤 경우에도 100%의 데미지는 안받죠.

 

 

그런데 야드는 회피 실패시 야방에 들어오게 되는데, 일단 한방 데미지 감소량부터 방패에 밀리고,

 

적 숫자가 많거나 공속이 빠르면 더욱 효과가 낮아집니다. 광탱은 그냥 회피 + 맨몸으로 보면 됩니다.

 

 

특화도로 인한 방막 확률 상승을 야드는 치명타로 따라가야하고 (옵션투자 1:1)

 

적 데미지의 증가에 따른 방패의 흡수량 증가(비례)를 야드는 특화도 투자로 따라가야하죠. (옵션투자 0:1)

 

근데 한쪽은 공짜, 한쪽은 투자를 해야 하는 상황입니다.

(민첩만 가지고 올라가는 치명타로는 야방 발동률이 너무 낮습니다)

 

게다가 투자는 더 많이 해야 하는데, 성능은 더 구리죠;;

 

쌓이면 쌓일수록 버스전용 탱커밖에 안됩니다.. 자신의 템보다 쉬운 던전에만 매우 강한 캐릭.

 

 

어떻게든 야방은 패치가 필요하다 생각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