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민체 vs 힘체회숙 = 민체 무조껀 승

   당연한 거죠..; 다만 아이템 레벨이 *1~2단계* 차이나면 힘체가 좋을수도 있습니다.

   다만, 망토의 경우 346 민체템일 경우 하이잘 확고 망토가 탱킹에는 가장 좋습니다.

 

2. 민, 체, 적중, 숙련, 치타, 가속, 등등 스탯의 효율

   영던급 파밍이 완료된 경우  

   체>민=회숙>방어>특화>치타>숙련>적중>가속 순으로 스탯이 좋습니다.

   ej포럼이나 탱스팟 모두들 각자만의 시뮬레이션툴로 중요도를 메기지만 저 순위에는 변함이 없습니다.

   EJ포럼 분석 기준으로

   체        47.13

   민        34.44

   회숙     35.54

   방어도  19.55

   특화      7.41

   치타      6.35

   숙련      4.77

   적중      2.13

   가속      0.66

   *민첩은 회피, 치명타, 전투력등을 모두 올려주나 1%회피에 필요한 수치가 243(특성,방어구전문화,버프 등으로 실제장비의 민첩의 기대값이 더 좋긴함), 회숙의 경우 177이 1%회피를 올려주기 때문에 거의 동등한 기대값을 가집니다.

 

3. 대격변에서 탱커에게 적중은 사실상 무의미 합니다. 4.0.1 패치(소격변)에서 도발에 관련된 기술들은 더이상 miss가 뜨지 않습니다. 차단기의 경우도 마찬가지로 miss가 나지 않습니다. 이외에 각종 탱킹에 직접적을 관련된 스킬들은 적중에 영향을 받지 않고 100%성공하게 되어 있습니다. (드루의 감염된 상처, 위협의 포효, 전사의 사기의 외침, 천둥벼락, 죽기의 피소열병)  어글을 위해 만적중이 좋지 않느냐?라고 할수 있지만, 적중을 올려서 얻는 이득보다 힘이나 민첩(드루의 경우)을 투자해서 얻는 어그로가 더 크기 때문에, 적중은 사실상 전혀 안올려도 됩니다. 전사나 죽기, 성기사의 일부 탱킹에도 활용할수 있는 특수 기술들은 아직 적중을 요구하지만... 드루는 그러한 쿨타임이 있는 유틸기가 생존기 말고는 전혀 없기때문에... 전혀 투자하지 않아도 됩니다.

 

4. 숙련또한 마찬가지의 이유로 기대값이 낮습니다. 더이상 보스몹이 무기막기를 해도 방어상 불이익을 받지 않기때문에 회피나 특화도로 재연마하는것을 추천합니다.

 

5. 가속의 경우 후려치기, 영격, 룬격이 평타를 대신해 나가는 스킬에서 3초 쿨타임 일반스킬로 되었기 때문에 마찬가지로 기대값이 낮습니다.(리치왕에 대비 완전 급락)... 맞거나 회피로 얻는 분노>>>>>>>평타로 얻는 분노

 

6. 일부 방어도와 관련된 리치왕때의 장신구들은 현 영던 드랍 아이템보다 더 좋은게 많습니다. 일례로 정체불명의 기관및 루비성소에서 드랍되는 방어구장신구는 아직도 생존에 관련된 장신구들 순위권을 유지합니다. (제가 레이드를 아예 안해서 이 부분은 잘 모르겠네요. 템도 없고)

 

ps1 : 위의 가중치는 영던파밍 기준으로 일반적인 상황에 대한것입니다. 실질적으로 캐릭을 운용할때 상황에 따라 민,체,특화를 적절히 배분하는게 중요합니다.

ps2 : 아이템레벨 372(?)가 넘어가면 방어행동 점감 공식에 의해 특화의 중요성이 높아질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