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able of contents:

1) 스탯&재연마

    a) 가속

    b) 지능

    c) 치명타

    d) 특화도

    e) 정신력

    f) 재연마


2) 보석 
 
3) 마법부여


4) 전문기술


5) 특성


6) 문양

     a) 상급

     b) 주

     c) 보조


7) 소모품


8) 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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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a) 가속

 

가속은 회드에게 매우 좋은 스탯임. 예전에 우린 가속을 글쿨감소, 시전시간 감소 등의 이유로 올렸었지만 지금 가속은 도트 틱을 더 들어가게 함.

현재 가속은 항상 재연마, 마법부여에 있어서 주목해야할 스탯임.

틱에 의한 회드의 가속 캡을 보면

 

회복                    피어나는 생명      재생 도트              급속 성장

12.5%     5 ticks         25%    13 ticks        16.67%    4 ticks           21.43%      9 ticks
37.5%     6 ticks         35%    14 ticks        50%       5 ticks           35.72%      10 ticks
62.5%     7 ticks         45%    15 ticks        87.5%     6 ticks           50%         11 ticks
87.5%     8 ticks         55%    16 ticks                                         64.3%       12 ticks

 

지금 스펙으로 맞출수 있는 가속은 회복 5틱 12.5%(약 1601)임

 

 

b) 지능

 

주문력대신 봐야될 스탯. 지능은 주문력을 1 올려주고, 마나통과 치명타를 올려줌.(1 지능 = 0.00154% 크리)

특성 '야생의 정수' , 가죽 방어구 전문화를 포함한 1 지능 = 1.169 주문력 // 0.18 크리 // 17.53 마나(광란 포함하면 20.16)

 

 

c) 치명타

 

현재 핫 힐(도트힐)에 치명타가 적용되므로 쓸만함. 하지만 가속과 비교할정도는 절대 못됨.

 

 

d) 특화도

 

현재 특화도는 회드에게 별로 쓸모없는 스탯임. (물론 탱힐할때와 파티힐할때의 특화도의 영향력은 다름) 공격대 내에서 자신이

전체 힐을 위주로 본다면, 특화도에 포인트를 주는건 별로 바람직하지 못해. 하지만 탱커 힐(단일힐)에는 특화도로 꽤 이득을 볼 수 있다고 생각해.

 

-특화도가 어떻게 작용하느냐?

 

1) 회복이 걸려있는 대상에게 재생을 씀 > 보너스 힐(특화도 적용)

2) 피생이 걸려있는 대상에게 육성을 씀 > 보너스 힐

3) 회복이 걸려있는 대상에게 신속한 치유(신치)를 씀 > 보너스 힐

4) 도트가 없는 대상에게 회복을 씀 > 보너스 없음

5) 회복이 걸려있는 대상에게 다시 회복을 씀 > 보너스 없음

6) 급속 성장을 씀 > 이미 도트힐이 걸려있는 대상에게 보너스 힐

 

 

e) 정신력

 

정신력은 마나리젠에 중요한 역할을 해. 하지만 정신력과 지능을 비교할 때, 지능이 마나 리젠을 조금 더 제공해. 왜냐하면 당신의 마나통이 크면 클수록 활력, 재충전, 정신 자극에 의해 돌아오는 효과가 커지기 때문이야.

 

 

f) 재연마

 

재연마는 아이템에 있는 스탯의 40%를 다른 스탯으로 돌릴수 있지. 재연마도 물론 공격대에서의 역할에 따라 다르다고 할 수 있어.

 

-공대 힐을 할 때:

 

가속>크리>정신력>특화도

 

특화도를 가속으로 재연마해. 만약 이미 템에 가속이 붙어있다면 크리로 재연마해.

 

-탱커 힐을 할 때:

 

가속>특화도>크리>정신력

 

탱힐하는 회드는 공대힐하는 회드보다 마나부담이 확실히 덜해. 그리고 한대상에 여러 도트를 걸기때문에 특화도가 좋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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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 이제 보석과 마법부여를 보자!

 

2)

 

*보석

 

붉은 소켓:

 

찬란한 키메라 눈(지능 +67) : 자신이 보세라면 무조건 3개를 박을 것.

찬란한 지옥불 루비(지능 +40) : 다른 모든 붉은 소켓에 박을 것.

 

붉은 소켓에는 이거말고 박을게 없어.

 

노란 소켓:

 

무모한 잿불 황옥(지능 +20, 가속 +20) : 지능과 가속을 올려주기 때문에 좋지

쾌속의 호박보석(가속 +40)은 어떠냐고 묻는다면 별로라고 답하겠어

 

파란 소켓:

 

정화된 귀안석(지능 +20, 정신 +20) : 파란 소켓의 경우 아이템의 소켓보너스효과를 보기위해 박는경우가 많은데, 보너스가 안좋다면 지능보석을 박는 것도 괜찮음

 

얼개 보석:

 

이글거리는 어둠영혼 다이아몬드(지능 +54, 최대 마나 +2%)가 가장 많이 쓰고, 또 좋다고 생각해.

부흥의 어둠영혼 다이아몬드(정신력 +54, 치유극대화효과 3%증가) : 3% 치유극대화효과증가는 매우 괜찮지만 정신력보다 지능이 더 좋기때문에 전자를 택하는게 좋음.

 

3)

 

*마법부여

 

머리 : 하이잘의 수호자 평판 매우 우호적(지능 +60, 치명타 +35)

 

어깨 : 테라제인 평판 확고한 동맹 (지능 +50, 가속 +25)

 

바지 : 강력한 유령 마법 실타래 (지능 +95, 정신 +55)

 

가슴 : 가슴보호구 마법부여 (모든 능력치 +20)

 

망토 : 망토 마법부여 - 상급 지능 (지능 +50)

 

장갑 : 장갑 마법부여 - 속도 (가속 +50)

 

손목 : 손목 마법부여 - 속도 (가속 +50)

 

장화 : 장화는 2가지 옵션이 있는데, 나는 Lavawalker(특화도 + 35, 이동속도 약간 증가)를 택했어. 대격변 레이드는 무빙이 많기 때문에 빠른 무빙을 할수 있게 해주는 이게 좋지. 또 다른 마부는 장화 마법부여-속도(가속 +50) 가 있어.

 

허리 : 소켓을 뚫도록!!!!! 잊지마!!

 

반지 : 마법부여사만 해당.

 

무기 : 주무기 마법부여는 두가지가 있는데, 마음노래(주문 시전시 일정확률로 15초동안 정신력 200증가) 와 마력 격류(주문 시전시 일정확률로 12초 동안 지능 500증가)야. 테스트를 해봤는데 마음노래가 좀더 낫다고 느꼈지만 마력 격류가 지능을 올려주기 때문에 지능vs정신력에서 봤을 때 마력 격류가 더 좋은 마부같아

 

보조장비 : 보조장비 마법부여 - 최상급 지능 (지능 +100)

 

4)

 

*전문 기술

보세, 가세, 기공, 연금, 마부, 대장, 주각 빼고 안좋은거같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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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

 

특성

 

회복쪽 레이드 힐 특성은 거의 31포인트로 고정이야. Here<-요기참조.

 

만약 자신이 탱힐도 본다면 '숲의 축복' 2포를 '자연의 탐구자'에 주면돼.

 

회복쪽에 31포를 주고나면 10포인트가 남는데 여기서 최우선적으로 줘야할 부분이 야성특성의 '광란(3/3)'이야. 마나통의 증가를 위함이지.

 

다음으로 찍는게 조화특성의 '자연의 군주(2/2)'와 '자연의 은혜(3/3)' 야. 이건 '달빛'특성을 활성화 시키기위해 찍는거지. 조화쪽까지 5포를 주고나면 2포인트가 남는데 이건 '달빛'특성에 주면돼.

 

자신의 기어(템)과 던전 레벨에 따라서 '광란'을 2/3으로 주고 '달빛'을 3/3으로 줄수도 있어. 아마 이건 템이좀 파밍된 후의 이야기 일 거야. 

 

5인던전이나 특정 레이드에서 아군 마법 해제를 요구하지만, 대부분의 레이드 보스에서 아군 마법 해제를 쓸일은 없어. 필요한 네임드에선 찍고오면 되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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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

 

문양

 

상급 문양: (피생/회복/신치)

 

문양 : 피어나는 생명 - 탱힐에 좋지. 나무폼일때 파티힐에도 좋아.

 

문양 : 회복 - 파티힐에 필수라고 할수있어.

 

문양 : 신속한 치유 - 신치를 쓰고 회복이나 재생을 다시 감아줄 필요가 없기때문에 좋은 문양.

 

문양 : 재생 - 공격대원들의 체력이 낮게 유지되는 전투에서 유용해. 예를들면 키마이론이라던가.

 

 

주 문양: (자극/환생/급성)

 

문양 : 정신 자극 - 자신은 50%의 효과밖에 받지 못하지만 100%의 정신자극 효과를 150%로 활용할 수 있기 때문에 절대 손해는 아니지.

 

문양 : 환생 - 말할필요가없다..

 

문양 : 급속 성장 - 추가로 한대상 치유니까 이거도 말할필요도없지

 

 

보조 문양 : (편안한환생/야징/질주)

 

문양 : 편안한 환생 - 재료들고다니진않겠지

 

문양 : 야생의 징표 - 마나소비를 줄여줌

 

문양 : 질주 - 질주의 쿨다운을 줄여주니 빠르게 도망쳐야될 상황에서 유용함.

 

이 3개가 좋은데, 나처럼 새로바뀐 나무모습이 토나오면 나무문양을 박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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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

 

소모품(도핑)

 

영약

 

가혹한 마음의 영약 (지능 +300)

 

음식

 

가속올릴려면 가속 음식먹으면되고 지능올릴려면 지능음식먹으면됌.

 

물약

 

신화의 마나 물약(9250~10750의 마나를 회복시켜줌)

집중의 물약(10초동안 22000의 마나회복, 정신집중상태) - 10초동안 멍때리는 시간있으면 먹어야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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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

 

 

 

많은 사람들이 느끼겠지만, 대격변에 와서 회드는 슈퍼너프가됬어. 마나소모도 엄청나. 하지만 난 이런 방향의 변화가 좋다고 생각해. 스펙이 힐을 좌우하는 원버튼 힐이 더이상 아니기때문이지.

현재 회드는 조금만 방심하면 마나가 바닥나는 상황이야. 그래서 내가 좀 쓸만한 팁들을 알려줄게.

 

 

 

- 피생을 어느 때라도 유지해서 활력버프가 끊이지 않게 할 것. 육성으로 피생시간을 초기화하는것도 왠만하면 피생이 거의 사라질 때 쯤에 하는게 좋음.

 

 

-생명의 나무를 적절히 이용할 것. 파티힐을 할 때 만약 당신이 마나에 허덕이는 상황이라면, 급속성장 쿨 사이동안 피생을 가능한 한 많은 대상에게 넣도록 해. 활력이 12초에 최대 1번씩만 발동되지만, 피생은 마나요구량이 매우 적기 때문에 나무 상태에서 피생을 돌리게되면 훨씬 마나관리가 잘되게 되지.

또한 나무상태에서는 재생이 즉시시전이라는걸 잊지마. 피생을 돌리게되면 청명의 전조(정신 집중)의 활성화가 잘되기 때문에 피가 낮은 공대원에게 재생과 신치를 적은 마나소비로 빠르게 넣어줄수 있어.

나무 상태에서 회복은 되도록 쓰지 말것.

 

 

-다른 힐러들과 레이드를 할 때 가장 중요한것은 오버힐에 마나를 낭비하지 않는것이야. 예를 들면 피가 빠져있는 사람에게 회복을 감았는데 동시에 다른힐러가 그사람 피를 채워버렸어. 이러면 망하는거지

 

 

-절대로 만피인사람에게 회복을 감아놓지마. 바로 피가 빠질 상황이라면 모르겠는데 이건진짜 멍청한짓이야. 중요한점은 자기가 사용할 힐 스킬의 순위를 생각하고 누가 가장 피가 많이 빠져있고, 누가 더 위험한지를 보고 판단해서 힐을 하는거지.

 

 

-25인의 경우 다른 회드가있다면 자극 문양을 이용해 자극 로테이션을 돌리는게 괜찮지. A,B,C 회드 3명이있다면 A는 B에게, B는 C에게, C는 A에게 자극을주면 효과적

 

 

-신속한 치유를 쓸 때 꽃피우기가 있다는걸 명심해. 탱커 힐이 급박할때 이외에는 신치를 밀리진이나 캐스터진 모여있는곳에 쓰는게 효과적이겠지. 신치는 광역힐이 많이 필요한 구간에서는 가능하면 쿨마다 쓸수 있도록해. 피가 적게 빠져있더라도 마나소모가 적기때문에 좋고, 꽃피우기는 바닥이 생기기때문에 시각적으로 자리를 잡아주기 유용해.

 

 

-청명의 전조(정신 집중)을 잘 활용해. 재생같이 마나소모가 많은 스킬을 쓸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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반말로 써놔서 죄송하고..

 

Ensidia의 회복드루이드 Tjani가 쓴 회복드루이드 가이드입니다. 영어를 잘 못해서 틀린부분이있을수도있어요...''

 

써놓고보니 다 당연한거 쓴거같네요

 

원문 : http://manaflask.com/Tjani/blog/5266/

 

25인기준으로 쓴거같네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