글만 써놓고 다 아는거 머하러 올리냐는 생각에 그냥 두고 있었는데
밑에 야드탱의 민첩을 우습게 생각하는 분을 보고 올립니다.
민첩/치타/가속이 힘/회숙/특화보다 좋은게 없다구요?
이런 생각을 갖고 계시다면 과연 힘/회숙/특화템을 껴 보셧는지 궁금합니다.
껴봤다만 다시 민첩템으로 돌아올텐데 말입니다.

 

(소수점 이하는 내림처리합니다)


1. 민첩과 체력의 증가에 따른 야방흡수량

 

특화력으로 오르는 최대 야방흡수량을 알기 편하게 하기 위해서 체력과 민첩에 따른 야방흡수량 증가를 알아봤습니다.

민첩은 1당 전투력 2를 올려주고 곰폼 상태에선 야생의 징표에 의한 5%의 스탯보너스만을 받습니다.
체력은 가죽방어구전문화와 야생의징표로 10%의 스탯보너스를 받고 복수심 발동으로 10%까지의 수치를 전투력으로 전환합니다.

민첩과 체력을 2:3의 비율로 놓고 계산한 결과


민첩+321 장신구는 674의 전투력을 증가시킵니다.
체력+482 장신구는 866의 전투력을 증가시킵니다.


야방은 전투력의 46%(35%+기본특화력)를 흡수하므로
체력+482 장신구는 398의 대미지를 흡수합니다.
민첩+321 장신구는 310의 대미지를 흡수합니다.

 

=>민첩보다 체력이 복수심 발동시 최대 전투력을 좀 더 많이 올려준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물론 민첩으로 오르는 전투력은 절대치인 반면에
체력증가에 따라 복수심으로 오르는 최대전투력은 상황에 따라서 변동이 있을 수 있습니다.
다만, 꾸준히 대미지를 받아서 복수심이 풀로 유지된다는 가정하에선 체력이 야방흡수량 증가에 더 큰 영향을 줍니다.
이것을 알아본 이유는 민첩과 체력의 우선순위를 정하기 위한 것이 아니고
야드탱이 모든 수단을 동원해서 올릴 수 있는 최대 전투력을 알아보고 특화력에 대입하기 위해서입니다.

 


2. 민첩과 특화/회숙/치타 비교

 

특화도179 =>특화력1%
특화력1%는 야방흡수량을 4% 올려줍니다.
야방흡수량은 전투력의 35%이기 때문에 특화력1%는 전투력의 1.4%를 더 흡수합니다.
민첩은179은 (기본특화력8%를 포함하고 전투력10%증가 시너지를 적용할 경우) 야방흡수량을 191만큼 증가시킵니다.

 

위에서 비교한 결과 체력이 민첩보다 더 많은 최대전투력을 올려주므로
탱야드가 극체력세팅을 해서 피통이 20만이고 기본전투력이 1만에 시너지로 5천의 전투력 보너스를 받는다고 가정한다면
탱야드의 복수심 발동으로 인한 최대 전투력은
기본전투력 10000 + 체력의10% 20000 + 시너지 5000으로 35000정도가 될 것입니다.
탱야드가 올릴 수 있는 최대 전투력이 35000이라면 특화력 1%의 흡수량 증가는 490입니다.

따라서 민첩180는 탱야드의 최대전투력35000이 유지될 경우 특화력0.39%입니다.


회숙176 민첩226(야생의징표) =>회피율1%
=>회숙과 민첩에 의한 회피율 증가는 특성과 캐릭 고유의 회피율을 합한 값부터 점감이 들어갑니다.
따라서 회피가 30%인 드루이드는 이미 많은 점감을 받아 회피율1%증가를 위해서 위에 적힌 수치보다 훨씬 많은 수치가 필요합니다.
물론 점감을 받더라도 회피율1%증가에 필요한 회숙과 민첩의 비율은 176:226으로 처음과 동일합니다.

회숙176이 회피율1%라고 할 때 민첩180은 회피율0.79%입니다.


치명타179 민첩309(야생의징표) =>치명타율1%
치명타179이 치명타율1%라고 할때 민첩180은 치명타율 0.58%입니다.

 


3. 결론


탱야드의 방어수치를 회숙/치타/특화도라고 할 때
이 3가지 수치의 효율을 비교하는 것은 저에게 역부족이라서
단순하게 각각의 수치를 방어수치로 생각한다면

 

=>민첩180=회피율0.79%/치명타율0.58%/특화력0.40%
=>민첩180=회숙139/치타103/특화도69

=>민첩180의 방어수치는 311이 나옵니다.

 

하나에 올인하는 경우가 아니고 모든 방어능력을 골고루 올리는 사람이라면 그 어떤 방어수치보다 민첩이 월등히 좋습니다.
물론 아이템에 기본적으로 붙어있는 민첩을 제외하고 민첩을 올리는 방법은 보석과 장신구, 도핑밖에 없습니다.
개인적으로 풀버프 피통은 170000 180000이가 가장 적당하다고 보고 나머지 방어수치를 위 3가지 방법으로 올린다면
회숙/치타/특화도보다 민첩으로 올리는 것이 가장 효율적입니다.

특히, 영약은 체력과 민첩 모두 300이기 때문에
야드탱이 체력영약을 먹는다면 체력 150이라는 많은 수치를 손해보게 됩니다.
차라리 민첩300영약을 먹고 보석이나 장신구로 체력을 올리는게 더 효율적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