올커니하면서
2011-02-11 13:0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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복수심 메커니즘Vengeance Vengeance increases your AP by 5% of the damage you take. Here's how it works in more detail: 1. When you first take damage, you immediately gain Vengeance, equal to 5% of the damage taken. From then on, Vengeance 'ticks' every 2 seconds. 2. When it ticks, it checks how much damage you've taken since the last time it ticked, and does either step 3, or step 4: 3. If DamageTaken > 0, new Vengeance is set to: [OldVengeance*0.95 + DamageTaken*0.05] 4. If DamageTaken = 0, new Vengeance is set to: [OldVengeance - MaxVengeance*0.1] (Where MaxVengeance is the highest this stack of Vengeance has ever been) Some analysis of this:
복수심 복수심은 탱커의 전투력을 받는 피해의 5%만큼 증가시킵니다. 더 자세히 설명하면 다음과 같습니다. 1. 최초로 데미지를 입을 때 즉시 피해의 5%에 해당하는 복수심 효과를 얻습니다. 이 때부터 복수심은 2초 주기로 갱신됩니다. 2. 매 2초마다 탱커가 받은 피해를 체크하여 3번이나 4번과 같이 갱신합니다. 3. 받은 피해가 있다면, 복수심 효과는 다음과 같이 변경됩니다 [이전수치*0.95 + 입은피해*0.05] 4. 받은 피해가 없다면, 복수심 효과는 다음과 같이 변경됩니다 [이전수치 - 최대치*0.1](최대치는 이번 복수심 효과가 걸린 이래의 최고값입니다) 이 메커니즘으로부터 아래와 같은 결론을 얻습니다: - 매 2초마다 일정하게 x만큼의 데미지를 입는다면 복수심 효과는 x로 수렴합니다. - 공속이 2.0초보다 느린 보스와 전투한다면 일부 갱신 주기가 평타 사이에 들어가서 -10%라는 큰 감쇠 효과를 받습니다. 따라서 공속이 느린 보스와 전투한다면 복수심 수치는 크게 줄어듭니다. - 공속이 엄청나게 빠른 경우가 아니라면 회피나 빗맞힘에 의해서 갱신주기 사이에 데미지를 전혀 안받는 상황이 생기므로 10% 감쇠를 받습니다. 즉, 회피 행동이 위협수준에 약간 영향을 미칩니다. 출처: Elitistjerks.com 드루이드 포럼 복수심 최대치는 최대 생명력의 10%가 아니라 정확히는 [기본생명력*10% + 체력] 이라는 데이터가 있습니다. 80레벨까지는 생명력이 거의 기본생명력 + 체력*10에 가깝게 계산되었으므로 체력이 아니라 생명력 자체를 증가시키는 효과(생명력 마부나 얼음왕관 버프)를 제외하면 위의 식과 같으나 85레벨에는 체력 1이 생명력을 14 올려주기 때문에 복수심 최대치는 최대 생명력의 10%보다 크게 낮습니다. 다음 링크에는 버프 후 182899의 최대 생명력을 갖는 드루 탱커의 복수심 최대치가 14212로 확인되었으며 이는 [기본생명력*0.1 + 체력]과 정확히 같다는 내용이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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