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저는 굴단서버 Alice길드에서 사제(뉘셈), 복술(뉘센), 회드(뉘셍), 신기(누셈)으로 힐러만 육성하는 유저입니다.

 

장신구 고민을 많은 분들이 하시는 것 같아서.. 저와 길드원들을 위해 계산해둔 장신구의 마나리젠 기대값 순위를 공유하려고 합니다.

 

==========================================================================================================

 

사용한 마나젠 공식은 다음과 같습니다.

 

(기본마나*0.05) + ((0.001 + 정신력 * sqrt(지능) * 0.003345) * 5)*명상(신성한 정신집중) + 최대마나 증가를 전투시간으로 환산 + 최대마나 증가에 의한 재충전 효과 + 클래스별 고유 마나리젠 방식
 
전투중에도 기본마나의 5%에 해당하는 마나를 5초마다 회복하게 되고 5초당 마젠 공식은 정신력과 지능에 의해 결정이 됩니다.
 
마나 회복에 관련하는 요소는 정신력과 지능으로.. 공식에만 따르면 정신력이 지능에 비해 제곱만큼 효율이 좋지만 지능은 조건에 따라서는 정신력과 비등한 마나회복을 보여줍니다.
 
모든 클래스가 방어구 전문화를 통한 지능5% 보너스와 왕축으로 인한 지능상승 5% 그리고 얼개를 정신력 얼개가 아닌 지능 + 최대마나상승 2%를 착용한 것으로 계산하였습니다.
 
정신력 얼개를 사용하지 않은 이유는 지능이 정신력과 비등한 마나회복이 가능한 동시에.. 주문력 상승과 극대 상승을 꾀할 수 있기 때문에 모든 힐러의 경우 지능이 정신력에 비해 부족하다고 생각치 않았기 때문입니다.
 
게다가 지능은 클래스 공통으로 5% 향상이 되고, 왕축에 의해 또한번 뻥튀기 되고 얼개에 의해 마나가 또한 증가가 가능한 반면 정신력은 %단위로 증가하는 스킬이 오로지 마나해일 토템뿐이고 4.06패치가 되면 복원 술사에게만 해당되는 사항입니다.
 
레이드를 뛰시는 경우라면 왕축 5%와 재충전은 거의 있다고 봐도 무방할 것이며.. 지능 얼개를 사용하는 경우에는 더 높은 효과를 얻을 수 있습니다.
 
 
다음으로는 클래스별로 각각 독특한 마나리젠의 방식을 적용하였습니다.
 
계산 식에 적용한 마나리젠 방식을 간단히 적어보면..
 
 
 신성 사제 : 신성한 정신집중으로 비전투 마나젠의 30%에 해당하는 마나를 추가로 회복합니다.
 
 수양 사제 : 일깨움(지능15%상승)과  환희라는 특성으로  마나를 추가로 회복합니다.
 
 복원 술사 : 기본 정신력 장신구의 경우는 마나해일 토템을 통해서 추가로 마나를 회복합니다.
 
 회복 드루 : 야생의정수(지능6%), 광란(마나15%),  정신자극과 활력을 통해 마나를 추가로 회복합니다.
 
 신성 기사 : 신성한 기도를 통해서 마나를 추가로 회복합니다.
 
(클릭하시면 커져요)
 
 
사제의 경우 희망의 찬가과 어둠의 마귀가 최대 마나 기반으로 회복하지만 수치를 일정화하기 어렵다는 점에서 희망의 찬가와 어둠의 마귀는 계산에 넣지 않았습니다. (하지만 희망의 찬가와 어둠의 마귀 모두 지능 장신구를 장착 하실 경우 보너스를 추가로 받습니다. 지능 장신구에 + @가 있다고 생각하시면 좋겠네요.)
 
복원술사의 마나해일 토템 역시 반영되는 장신구에만 적용되어 있습니다.(지능 상승으로 인한 극대 상승으로 물의 보호막 발동이 좀 더 올라가지만.. 장신구 2개를 장착할 경우 올라가는 극대량은 대략 1.x% 입니다. 물의 보호막 기대값은 계산하지 않았습니다. 지능 장신구에 +@가 있다고 생각해주시면 좋을듯 해요.)
 
모든 장신구는 전투시간 내에서 최대한의 효율을 냈을때를 기준으로 계산되었습니다.
따라서 전투시간이 변경이 되면 기대치는 조금 변경이 됩니다. 투시간은 많은 보스의 광폭 시간인 6분을 기준으로 계산되었습니다. 라서 6분 미만의 전투가 이루어질 경우 지능 장신구의 효율이 좀 더 좋고 이상이 될 경우 계산값보다 떨어지게됩니다.
 
그렇기 때문에 5분전투의 경우 2분 쿨인 숙성의 핵은 기대값이 더욱 상승하게 됩니다. 남은 쿨인 1분만큼의 패널티가 적용되지 않은채 정신력을 땡겨쓰는 효과이기 때문입니다. 또한 필멸의 몰락같은 경우는 전투 시작과 동시에 터져버리는 경우 효과가 조금은 떨어지는 것이 되겠지요. 이부분은 사용자의 판단에 맡길 수 밖에 없겠네요. 제가 모든 전투 시간을 다 고려해서 계산해드릴 수는 없으니까요.
 
특이사항으로는 살랑거리는 무늬의 만다라가 있는데 이 경우는 최대마나량 증가분을 전투시작전에 가지고 시작하지 않기 때문에 재충전 효과와 클래스별 마나회복 방식이 모두 적용이 되어있습니다.
특히 신기나 회드같은 경우네는 기도와 자극을 쿨이 왔을때 만다라가 터져서 같이 돌렸을 경우로 계산되어 있기 때문에 실제로 쓰기에는 계산된 값보다 떨어지게 되겠지요.
 
따라서 본인의 기본마나와 지능/정신력을 입력하시고 전투시간 및 쿨기의 횟수, 재충전의 유무, 얼개의 선택 등을 본인의 경우에 맞게 수치를 조정하시면 좀 더 정확한 결과를 얻으실 수 있습니다.
 
모든 힐러분들이 장신구 고민을 덜 하시길 바라며.. 글을 마칩니다.
 
P.S 1 : 엑셀파일이 첨부가 되지 않아서 그림파일로 대체합니다. 본인에게 더 맞는 수치를 직접 계산하시고 싶으신 분들은 쪽지로 메일주소를 보내주시면 제가 틈틈히 확인해서 보내드리드록 하겠습니다.

  
P.S 2 : 흐미.. 죄송하게도.. 스크린샷이 과거 버전으로 올라가졌네요. 새로운 버젼으로 교체하였습니다. 다시 참고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