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사랑하는 드루님들.

 회드 좋은 팁들은 많은데, 가이드는 없는거 같아서 써봅니다 :)

 4힐러를 해본 경험을 토대로 회드의 입장에서 써 봤습니다.

 하드 올킬 유저분들은 보고 비웃어주세요 ㅠ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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많은 분들이 특성에 대해 충고를 해주셔서 반성 후  깊게 검토를 해보았습니다 ^^

충고 감사합니다 ( _ _)

 

 1. 특성

 

회드는 야성의 "광란" 3포인트 (마나 15%증가), 회복의 "야생의 정수" 3포인트 (지능 6%증가)으로 인해 모든 힐러 클래스 중 가장 많은 엠통을 보유할 수 있는 힐러입니다. 

조화의 "자연의 군주" 2포인트 덕분에 치명타율 4%증가를 쉽게 얻을 수 있습니다. (복술은 예리함(치타) 3포인트를 주고더 3%밖에 못얻음)

추가 설명 : "끈기"와 "자연의 수호", "스톰레이지의 분노"는 현재까지 다른 것을 포기하거나 도전해볼만큼의 성능기대가 되지 않습니다.

 

 1.1 조화 하이브리드 회드 (7/3/31 or 8 / 2 / 31 or 10 / 0 / 31)

       (↑몽땅그려 설명하려고 이거 그냥 이름 막 붇혔습니다 ㅌㅌㅌ)

 

"회복 특성중"

바로 "살아있는 씨앗"과 "자연의 관대함", "치유의 손길 강화"중에 일부를 포기하거나 아예 포기함으로써 조화의 2티어 특성 "발생력", "달빛"에 투자하는 특성입니다.

 

(7/3/31)

 엠통도 크고, 치유스킬의 엠소모도 그나마 덜한 편이나,

 회복올인에 비해 힐량이 조금 떨어집니다.

 

1. 위에서 "치유의 손길 강화" 2포대신 "자연의 관대함 3포"로 채워 줄 수도 있습니다.

그런 경우 생명 나무시, 청명전조로 인한 재생난사가 좋지만, 씨앗효과를 낼 수 없어 아쉽게 됩니다. 치손강화가 없으므로 피생은 리셋이 되지 않는데, 이것은 장점이 될수도 단점이 될수도 있습니다. 즉 피생이 터져야 하는 상황엔 좋은 것이고, 피생이 터지면 손해인 상황에는 피생을 한번 더 리필해야 되므로 글쿨과 함께 힐로스가 될 수도 있는 것입니다.

 

2. 반대로 위와 같이 자연1포 , 치손강화 2포인 경우

 생명나무의 피생 리필은 청명전조 먹은 재생으로 인해 쉽게 됩니다.

하지만 역시나 씨앗이 없으므로 힐량은 조금 더 떨어지나 엠소모감소로인해 아주 큰차이는 없을거라 생각됩니다. 개인적으로 생명나무를 제 타임에 써서 피생을 둘둘 해야하는 상황에는 치손강화 2포가 더 좋다고 생각됩니다.

 

(이 특성은 제가 템파밍이 되기 전에 경험한 것으로 빠른 시일내에 현재템으로 국민하드팟을 돌아보고 오겠습니다 ;ㅅ;)

 

 조화쪽의  "자연의 은혜" 는 달섬, 곤떼 ,재생시 주문가속 15% 버프가 15초간 걸리게(내부쿨 1분) 됩니다. 즉, 평온이나 생명나무시 자은버프는 꽤나 중요합니다. 자은 버프를 허무하게 보내느냐 제 타이밍에 발동시켜서 사용하냐가 관건이 되겠습니다.

 결국 자은 시 폭힐을 하느냐 안하느냐 지요. 또는 자은은 떴는데 힐할 필요가 없는 경우는 시망.

 최대 치유량을 내기 위해선 자은의 계산을 잘해야 합니다.

  

(8 / 2 /31)

"조화"

 회드가 조화특성의 티어 2의 특성 2가지, "발생력"과 "달빛"때문에 참 골치아프게 되는데요. 

1.  즉 엠통을 포기하거나 광란을 2포주고 치유량의 최대화 or 치유스킬의 엠감소를 선택하느냐,

2. 아니면 광란 3포는 무조건 찍고 발생력과 달빛을 적당히 찍느냐로 갈리는 것 같습니다.

 

 광란에서 2포를 주고 조화에 1포를 더 투자하는 특성으로, 이부분은 사실 많은 실험이 오갔을거라 생각합니다.

 

 한가지 힌트를 드리자면 첫번째 사진 특성 즉 7/3/31과 8/2/31은 리카운트 힐량에서는 아주 큰차이가 나지 않는 다는 것입니다.

 

 문제는 하나로 올인한 경우인데, 즉 발생력 3포 or 달빛 3포 이 경우에는 다른 힐러와 공대원의 클래스조합, 택틱, 무빙, 넴드에 따라 힐량이 달라지게 된다는, 즉 복잡해지는 단점이 있습니다.

 

 

 

 

위 특성들 사이에서 아쉬운 점은 자연의 탐구자나 살아있는 씨앗, 그리고 치손강화, 자연의 관대함은 전부 한통속으로 4개의 특성이 전부 힐+효과를 갖구 있다는 점입니다. 이것을 극대화 하고 단순화한다는 것이 바로 아래 회복 특성 올인 회드입니다.

 

 

1.2 회복 특성 올인 회드

엠통은 크지만, 치유스킬들의 엠소모가 크다는 단점이 있습니다.

하지만 한방에 힐이 폭발하는 순간 화력이 있습니다.,

엠관리만 적당히 잘해준다면 좋습니다.

 

 

 조화와 회복에서 뭘 찍어야 할지, 그리고 레이드 도중 가속도 계산하기 귀찮거나 머리아프신 분들에게 추천해드립니다 ;;;;ㅋ 

 이 특성은 개인적으로 단순하게 힐에만 집중할 수 있고, 바닥등 상황파악이 용이하다는 점을 꼽을 수 있습니다. 트롤에 제일 어울리는 특성이 아닐까 싶습니다.

 

1. 이 특성은 치타+특화를 높였을 때는 트롤을 제외한 다른 종족 드루가 하기엔 상황에 따라 손해가 있을 수도 있습니다. 모자른 가속도는 약초채집의 "활력"이나 트롤 종특의 "광폭화"로 무시해버립니다.

2. 아니면 극가속도 & 치타 특화 적당히 세팅을 함으로써 광폭화가 없어도 구지 손해를 보지 않을거라 생각합니다. 이건 직접 타종족으로 실험해봐야 하는데 못해서 죄송합니당

 

 추가설명 : 트롤드루는 광폭화(10초간 시전속도 20%증가, 3분쿨)가 있기에 조화쪽 "자연의 은혜" 및 티어 2스킬을 포기합니다

 

그리고 모자른 가속도를 약초채집 "활력"으로 때우는  특성입니다.

  (과연 타종족은 이 특성을 소화할 수 있을지 경험해보지 못해서 모르겠습니다 ㅠ일단 혼동 드려 죄송요 ㅎㅎ )

 너무 트롤을 사랑한 나머지 저질러 버렸네여 ~

 

 

 

2. 문양

 

 상급 문양 : 피어나는 생명, 회복, 신속한 치유

 주 문양 : 환생, 급속 성장, 정신 자극

 보조 문양 : 편안한 환생외 아무거나 2개

 

  단지 상급문양에서 회복문양 대신 재생문양을 쓰냐 안쓰냐 차이인데, 구지 안해도 전혀 지장 없고, 오히려 위 3가지를 추천드리는바입니다. 재생보다는 회복의 사용빈도가 높기 때문입니다.

 

 주 문양에서 치유의 손길(치손 사용시 자연신속 쿨 10초 감소)를 빼먹었는데요, 어떤 특성으로 하던간에, 치손은 3분동안 아무리 많이 써봐야 5~6번을 못넘기더군요. 이것만 해도 엠소모가 장난 아닙니다만.. 즉 복술의 자연신속스킬이 2분인 것을 회드는 3분으로 주고 이 문양을 통해 2분으로 주겠다는 것인데, 차라리 치손이 아니라 재생으로 인한 쿨감소 였으면 그나마 좋았을 뻔했습니다.  생명나무 변신하고 청명전조랑 함께 재생 난사 하면.... 생각만해도 우왕

 

3.1 능력치(기본스탯)

 회드는 지능을 최우선시 해야합니다. 재충전 뿐만 아니라 특성으로 인한 증가도 그렇고 지능만한게 없는게 결론입니다. 엠통이 커야 정신자극도 많이 들어갑니다... 안그래도 마나해일토템에 비해 별로 안차는데 ㅠ

 지능은 재연마도 안되고, 오로지 올릴 수 있는 것은 아이템과 보석, 마부뿐입니다.

 따라서 특가치(특화도,가속도,치명타)보다는 최대한 지능을 올리는 것을 목표로 해야합니다.

 정신력의 경우 상황마다 엠이 모자르는 경우가 다르고, 정신력을 다른것으로 재연마하지 말고 정신력은 그대로 두시길 권장드립니다. 저 같은 경우 정신력은 풀버프시 2500정도를 유지하고 있습니다만, 2000이하로 낮추면 엠이 말라가는 것이 느껴질 것입니다.

 

 절대 체지정템에 연연하시지 마시고, 적중도만 안붙었어있다면, 체지템을 그대로 쓰셔도 됩니다.

 회드의 엠통 목표치는 13만이고, 풀버프 도핑시 12만이내는 넘으셔야합니다.

 추가 : 광란 포기 특성인 경우 11만은 넘으셔야 하는데, 엠관리가 쉽지 않을거 같네용

 

 

3.2 능력치(특화도, 가속도, 치명타)

  특가치는 정말 취향 나름이며, 템옵션 하나도 재연마 안하고 템옵션대로 그냥 쓰셔도 힐 1위하는데 전혀 지장 없습니다. 이왕이면 중도가 좋다고, 3가지 중 특별히 높은 것을 제일 낮은 것으로 재연마 하시길 추천드립니다. 저같은 경우는 가속도가 셋중에 제일 낮습니다만, 그건 제가 약초채집에 트롤이라 그렇습니다. (여트롤 정말 예쁘죠)

 가속도의 경우 조금 민감한 사항이긴 한데, 그것은 회드의 주력인 도트들이 틱이 더들어가냐 안들어가냐 차이이고, 가속도 증가에 따른 정확한 힐틱은 다른 고수분의 계산글을 찾아봐 주시길 바랍니다.

 

4.1 아이템 세팅(보석)

 능력치에서 말씀드렸듯이 지능을 최우선으로 해야하며, 그에 따른 보석과 마부 추천은 아래와 같습니다.

 얼개 소켓 = 이글거리는 어둠영혼 다이아몬드 (지능 +54 /최대 마나 +2%)

 붉은색 소켓 = 찬란한 지옥불 루비(지능 +40)

 노란색 소켓 = 마력이 담긴 잿불 황옥 (지능 +20 / 치명타 +20)주황색 or 무모의 잿불 황옥 (지능 +20 / 가속도 +20) 주황색

 푸른색 소켓 = 정화된 귀안석 (지능+20 / 정신력 +20) 보라색

 

 다색 소켓에는 찬란한 지옥불 루비를 박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4.2 아이템 세팅(강화, 마부)

 아이템 강화 다리 = 강력한 유령 마법 실타래[재봉술] (지능 +95/ 정신력 +55)

 아이템 강화 허리 = 흑단강철 허리 죔쇠[대장기술] (다색 소켓 +1) 

 

 아이템 강화 머리 =  하이잘 영석 (지능 +60/ 치명타 +35) 하이잘의 수호자 매우 우호

 아이템 강화 어깨 = 충전된 자철광의 하급 새김 무늬(지능 +30 / 가속도 +20) 테레제인 우호

                             충전된 자철광의 상급 새김 무늬(지능 +50 / 가속도 +25) 테라제인 확고

 

 테라제인 우호는 찍기 쉽기 때문에 되는대로 어깨 지능 강화를 해주셔야 합니다.

 

 아이템 마부 망토 = 상급 지능 (지능 +50)

 아이템 마부 보조장비 = 지능 +40

 아이템 마부 가슴 = 올능 +15 or 올능 +20

 아이템 마부 주장비 = 마음노래 or 마력격류

 아이템 마부 장갑 = 가속도 +50

 아이템 마부 손목 = 정신력 +50 or 지능 +50

 

 주장비는 마력격류를 강력히 추천드리는 바입니다. 마음노래 싹슬바람 보다는 훨씬 좋습니다.

 

4.3 아이템 세팅(장비)

 

 레이드에서 드랍되지 않는 템이 있으니 그것은 바로 성물입니다.

 힐러 공통 사용하는 것이 이오나의 성물(용맹점수 700점)입니다.

 비싸지가 않아서 사기도 쉽고, 성물 먼저 구매하시는 걸 추천드립니다.

  

 회드는 다른 힐러 클래스에 비해 아이템 재연마에 깊은 구속을 받지 않는데, 그 이유는 특가치중에 하나도 버릴게 없기 때문입니다.

 

 추천 장신구는 역시나 지능이 붙어있는 장신구입니다.

 구하기 쉬운 순서대로

1. 다크문 카드 : 지진해일 (지능 +321 / 거대한 물결 5중첩 정신력 + 400)다크문축제, 주각사

2. 고동치는 연금술사 돌 (지능 +301, 붉은색 소켓 장착시 지능 + 10 / 가속도 +194) 연금술 500

3. 숙성의 핵 (지능 +321/ 사용시 20초간 정신력 1926 증가, 2분 쿨) 용맹점수 1650점

4. 필멸의 몰락 (지능 +321/ 일정 확률로 20초간 정신력 1926 증가) 초갈

5. 티란데가 아끼던 인형 (지능 +321/ 20% 확률로 충전 사용시 마나 4200 회복, 1분 쿨) 고고학

 

 지진해일은 힐러 공통 최고의 옵션이고, 상급장신구 2개를 먹기전까지는 계속 쓰시게 될것입니다. (상급 못드신 분은 아마 4.2까지도 쓸거라 예상) 가격 또한 떨어지고 있기에 열심히 돈모아서 사시길 최우선으로 권장 드립니다.

 두번 째 장신구 칸에는 연금돌도 좋으나, 저같은 경우 필멸의 몰락이 훨씬 좋게 느껴지는 군요.

 연금돌은 조드나 껴주고, 저는 지진해일+필멸의 몰락을 사용중입니다. 구지 필몰을 오랫동안 못먹겠다 싶으면 연금돌이라도 끼시길...

 숙성의 핵의 경우 필멸의 몰락 사용버전인데, 용맹점수 아까우니 필멸의 몰락을 노려보시고, 용맹점수로는 티어를 사는데 주력하는게 좋아보입니다.

 티란데의 경우 고고학을 열심히 파다가 나온 경우가 아니면 1억골드가 있다 하더라도 구할수가 없으니 와우에 없는 템이라고 생각하십시오.

 

그 밖에 힐러용 장신구로

 고대 치료제 단지, 고뇌의 조각, 살랑거리는 무늬의 만다라, 영혼 장식함 등이 있으나,

 단지 하급, 상급을 다 써본 경험으로는 이건 정말 복술마마나 줘야 합니다.

(지진해일제외 마나해일토템 적용되는 유일한 템이니 그냥 드립시다.ㅠ)

 단지는 룩으로는 좋으나, 성능이 회드와 너무나 안어울립니다. (룩용으로 쓰는 것은 무방합니다.... 틱이 터질때마다 양손에 보랏빛으로 번쩍번쩍 멋있습니다.)

 고뇌의 조각은 안먹어봐서 모르겠지만 별로 기대는 안하고 있습니다.

 살랑거리는 무늬의 만다라와 영혼 장식함에는 절대 눈독을 들이지 마십시오. X래기 입니다.

 (차라리 톨바 점수로 깨진 형상의 거울사십시오.)

 

 

 용맹점수로는 성물 -> 가슴 -> 손 -> 바지 순서대로 사시길 권장드립니다.

 가슴 티어도 드랍되지 않으며, 손과 바지는 바라딘에서 드랍되니 꼭 득하시길 바랍니다.

 

 이밖에 대용품으로 검날과 황혼에서 체지정 가죽템이 많이 드랍되니 너무 아쉬워하지 않으셔도 됩니다.

 

 허리의 경우 번개 채찍(가죽세공)을 사용하셔도 되고, 메마른 꿈 허리띠(용아귀 확고)를 사용하셔도 됩니다.

 

 장화는 아쉽게도 바랜 보라색 덧신(용점 1650 ,착귀)를 사셔 쓰셔야 합니다. 초갈에서 드랍하는 신발과 옵차이도 가속이냐 치타 차이이고, 용점 신발도 상급 신발 먹기전까지는 좋습니다.

 

 목걸이노란 연기 펜던트(용아귀 확고)를 사용하셔도 좋고, 발리오나의 메달, 원시거룡의 목걸이를 사용하셔도 됩니다.

 

 회드는 용아귀부족 (황혼의 고원) 확고한 동맹 찍을 시 꽁 에픽이 2개나 생기니 용아귀는 "무조건" 확고 찍으시길 바랍니다.

 

 5.1 치유스킬들

 

 회드의 치유 스킬부터 따지고 가겠습니다.

 1. 피어나는 생명 

 2. 육성

 3. 재생

 4. 치유의 손길

 5. 회복

 6. 급속 성장

 7. 신속한 치유

 8. 평온

 

 회드는 총 8개의 힐스킬을 가지고 있으며, 이중에 도트가 6개입니다.

 

1. 주력 스킬은 피생(피어나는 생명)이며, 피생은 최대 3중첩이 유지가 되고, 지속시간 대략 10초동안 1k~2k의 틱이 들어가고 지속시간이 끝날 시 대상에게 치손이상급의 힐이 들어가게 됩니다.

 중요한 점은 피생을 유지해야 "청명의 전조"가 터진다는 것입니다. 청명의 전조는 피생의 틱마다 일정확률로 발생하게 되는데 "번뜩임"버프로 나타나게 되고, 재생, 치손을 엠소모 없이 한번 사용할 수 있게 됩니다. 청명의 전조는 회드의 중요한 엠관리 패시브 스킬이고, 특성 4%업까지 있으며 생명의 나무에서 다시 다루겠습니다.

 피생의 경우 특성때문에 재생, 육성, 치손을 받으면 지속시간 초기화가 되는데, 회드는 이것의 계산을 잘해야 합니다.

 피생은 기본적으로 항상 "유지"하는 것이 맞습니다.

 

 2~4. 말도 많고 탈도 많은 육성, 재생, 치유의 손길입니다.

 모든 힐러가 그렇듯이 작은힐, 빠른힐, 큰힐이 있고, 회드 또한 위와 같이 있습니다.

 그러나 빠른힐의 다른점이 있다면, 타힐러에 비해 치유량은 적지만 재생은 6초짜리 도트가 걸린다는 것입니다. 즉 재생은 연속으로 사용하면 별로 좋지 못합니다.

 육성은 레이드에서 거의 안쓰게 됩니다. 이유는 힐콤보에서 다시 다루겠습니다.

 치유의 손길은 회드에게 있어서 양날의 검입니다. 크리시 4~5만을 육박하지만, 엠소모가 너무 많아 난사할 수가 없습니다 ㅠㅠ. 그러나 자연의 신속함과 묶어서 절대 버릴수없는 스킬입니다

  -ㅠ-

 

 5. 회복은 정말 좋은 스킬이고, (or재생도트) 신속한치유를 사용하기 위해서는 반드시 걸려 있어야 합니다. 84이전 던전에서는 회복 둘둘로만 파티원 만피를 쉽게 채울 수 있습니다. 허나 85부터는 회복의 엠소모가 급격히 늘어나고 힐량은 못따라가서 위험한 스킬이 됩니다.

 또한 템파밍이 어느정도 된다면 회복을 한번 더 쓰고 못쓰고가 됩니다.

 즉, 만렙부터 회복은 "절대" 난사하시면 안됩니다. 템렙이 낮을 수록 한두명만 걸어야하고, 템렙이 높아질수록 대상을 한명씩 늘려도 엠소모대비 힐량이 괜찮아집니다. 회드분들을 보면 엠이 모자르신분은 바로 "회복과 재생"을 난사하시기 때문에 그렇습니다. 경험상 회복은 절대 치유량 1위를 하면 안됩니다. 그래도 글쿨 감소 특성 신속한 회복 1포인트는 중요합니다.

 

 6. 대망의 급속성장입니다. 급성은 회드를 힐킹왕짱으로 만들어주는 스킬이고, 대박 광역스킬이라 생각합니다. 엠소모는 크지만 최대 6명을 빠르게 도트힐을 감겨주고, 특화도 혜택을 제일 많이 뿜어내주는 스킬입니다. 쿨이 있기에 엠소모는 매꿔질 수 있고, 주의할 점은 절대 혼자 멀리 있는 사람한테 사용하면 안됩니다. 급성의 경우 대상으로 부터 반경 30미터 내의 공대원에게 걸리기 때문입니다. 주로 공대힐을 보는 회드는 급성을 쿨마다 써주는게 좋습니다. 물론 대부분이 만피라면 사용하지 않으시겠지요? 3명이하만 급성을 받는다면 좋지 않습니다...

 

 7. 즉시시전 힐이자 회드의 유일 바닥광역힐인 꽃피우기를 시전시켜주는 신속한 치유 줄여서 신치입니다. 회복이나 재생도트가 걸린 대상에게만 사용할 수 있으며, 엠소모 대비 치유량이 제일 좋습니다. 쿨이 15초라 아쉽지만, 쿨마다 써주시길 권장드립니다.

 두번째로, 쓰면 무조건 대상을 기준으로 바닥힐(꽃피우기)가 시전되지만 너무 뭉쳐있는데 쓰도록 노력하지 않으셔도 됩니다. 이왕이면 뭉쳐있는데 써주는게 당연히 좋지요. 탱이 급한 경우 신치로 피를 매꾸셔도 됩니다.

 꽃피우기가 이번에 패치되어 밋밋한 초록링에서 마법진으로 바꼈네요. 넘 멋짐.

 

 8. 초강력 Po평온wer

 진짜 말이 필요없습니다.. 솔직히 외부생존기가 없지만, 그렇다고 버려질 회드가 아닌 이유가

 바로 이 평온 때문입니다.

 한달전 템렙 352로 할푸스를 갔을 때 순간 HPS가 2만을 가뿐히 돌파해주더군요.

 이번에 3분으로 줄면서, 레이드넴드킬시 최소 2번, 최대 3번의 사용이 가능해졌고, 쫄구간에서 광역 위험시 사용해줘도 될만큼 가벼운 스킬이 되었습니다. 평온은 리카운트 6위에서 4위로 올라올 만큼 대단한 상향이라 봅니다.

 특성 "말퓨리온의 선물" 덕분에 쿨이 3분이 되었구요. 화산물약 사용시 치유량은 어마어마 해집니다. 정신집중 스킬이라 잘 사용하셔야 합니다. 그냥 유틸기에 따로 넣지 않았습니다.

 

 

 

유틸기 및 생존기

 나무 껍질 : 받는 모든 피해가 20%감소하고, 12초지속에 1분쿨이지만, 이거 사용해도 너무나 아픕니다. ㅠㅠ. 특히 네파빠지직이나 말로브레스 같은때 말이죠. 그래도 이거밖에 없으니 써줘야 합니다.

 생명의 나무 : 방어도 120% 증가에 31초 지속되는 생명의 나무 변신입니다.

                     생명의 나무는 정말 중요한 유틸기인데, 이때는 키보드 부시는 타임입니다.

                     피생과 재생이 즉시시전이 되는데, 바로 피생을 난사하셔야 합니다.

                    생명의 나무가 되면 피생이 단일 대상이 아니라 여러명에게 걸수 있기 때문이죠.

                 

 자연의 신속함 : 시전시간이 있는 스킬을 즉시시전으로 만들어줍니다.

                       이번에 패치되어 치유량 50%증가가 붙었군요.

                       주로 치손과 묶어서 사용하게 됩니다. 크리시 6만~7만까지도 떠줍니다.

 

 자연의 손아귀 : 생각보다 사용들을 안하시던데,  자신을 치는 대상에게 자동으로 3번 뿌리묶기가 시전됩니다. 네파 1페 쫄들이 자기 근처에서 얼짱거릴 때 써주면 좋습니다.

 

 

쉬어가는 의미로 국민하드 에서 제 허접한 힐량을 예시로 보여드리겠습니다.

수사 신기 회드 

아트 하드 결과입니다. 무빙이 잦은 택틱일수록 무빙힐에 특화된 회드가 다른 힐러를 무참히 짚밟는 좋은 예입니다.

 

수사 신기 회드

황혼의 요새(할푸스하드 부터 초갈까지) 결과입니다.

평온의 3분쿨은 수사도 이길 수 없는 넘사벽이 분명합니다.

*(과장된 표현이긴 하지만, 구지 광역힐러를 비교하자니 수사밖에 떠오르지 않아서;;)

  (어떤 힐러를 하던간에 피복구를 남들보다 빨리 할수 있다면 다른 힐러를 이기는 것은 쉽습니다.ㅎ, 복술은 넴드와 택틱을 좀 많이 가려타니 제외...)

 

수사 신기 회드

말로리악 하드

말로하드라도 수사는 회드를 이길 수 없었네요.

복술이 없어 쪼~옴 힘들었지만, (여러번 자극을 본인에게 사용해야하는 불상사가 ㄱ-;;)

사제마마의 희찬때 정신자극의 사용은 엄청난 엠 +를 해줍니다. 물론 사제마마나 신기느님에게 넣어드리고 자신은 절반을 받지요. 희찬 받으면 16만은 그냥 돌파하는데, 이때 마력격류라도 터지면... 18만이 되더군요. 이때 정신자극하면 미친듯이 차구요.

 1페 불페때, 2번째 평온, 2페때 첫 산때 평온쓰시고,

 검페때마다 생명나무 쓰시면 쿨 딱딱 돌아오더군요.

 자극도 검페때 쓰시면 되구영

 

 

5.2 힐콤보

 

 

급성은 따로 단일힐 콤보에 첨가 안하겠습니다.

급성은 상황에 따라 써야 합니다. 파티원 피를 계속 채워줘야 하는 상황에선 반드시 써야 하지만, 탱커가 급사하기전에 특화도 혜택본다고 급성땡기는 것은 좀 위험한 일입니다.

 

1. 피생 3중첩 : 탱커에게 유지해줍니다. 영던이든 레이드든 말이지요.

      그러나 특수한 경우 할푸 3탱이라던가에는 자신이 맡은 탱 또는 힐이 밀렸던 탱에게 걸어주면 좋습니다. 터트리는 타밍은 영던에서 많이 연습하시길 바래요.

 

2. 피생 3중첩 유지 + 회복 : 탱커가 피가 좀 빠질 타밍에 사용

3. 피생 3 + 회복 + 재생 : 탱커 피가 더 많이 빠질 타밍에 사용

4. 피생 3 + 재생 + 회복 + 신치 : 탱커 피가 급한 경우 사용

5. 피생 3 + 회복 + 신치 : 단순하게 피가 빠진 경우 사용

 

 1~4번에서 중요한 것은 피생을 터트리는 타밍인데, 즉 탱커의 피를 얼마큼 채워야 하느냐에 따라 달라집니다. 피생의 기대 회복량이 2~3만정도인데, 재생을 넣을 시 피생이 초기화가 되므로, 피생이 5초미만이라면 회복+신치를 사용한 후 피생이 터지면 재생. 그리고 다시 피생 3중첩을 유지해주는 방식입니다.

 

 2번째는 급성의 타이밍인데, 솔직히 특화도에 따른 힐증가량을 일일이 따져서 힐을 넣기엔 무리가 있습니다. 좋은 타밍은 피생 1 후 급성 후 다시 3중첩인데, 사실 이것을 위해서 급성을 넣는 것은 좀 어거지이고, 급성은 파티원의 피가 빠지면 무조건 사용해주도록 합니다.

 

5. 피생 3 +  자연의 신속함 + 치손 = 탱커피가 정말 급한 경우의 콤보입니다.

6. 회복 + 피생 3 터진 후 + 자연의 신속함 + 치손 =  탱커피가 정말 급한 경우의 콤보입니다.          

 

  

7. 급성 + 회복 + 신치 = 파티원의 피를 채워줄 때 사용.또는 뭉쳐서 힐 받을 때 사용

     키마 반목때 처럼 뭉쳐야 하는 경우 정중앙에 서있는 사람에게 신치를 잘 사용해야 바닥이 어긋나지 않습니다 ㄱ-. 혼자 빠져있는 사람에게 생각없이 쓰면, 그사람도 무안, 나도 무안...

 평상시엔 꽃피우기는 그냥 1~3명 올라가더라도 급한 사람 넣어주십시오.

 

8. 급성 + 회복 + 재생 + 신치 = 파티원 좀더 채워줄 때 사용

 

9. 생명의 나무 변신 시 = 피생. 피생 . 피생 . 피생 입니다만,

                                   생명의 나무 변신시 급성은 안그래도 좋은데 더 좋아지므로 공대힐시

                                   급성은 쿨마다 무조건 써주길 권장합니다.

 피생의 경우 한사람씩 3중첩을 유지해줘도 됩니다만, 이런 경우 최대 4명이 3중첩 피생이 유지가 됩니다. 청명의 전조가 피생으로 터지는 것을 감안 하면, 탱커에게 피생 3중첩을 유지하고, 딜러들은 1중첩씩 걸어주는 것이 좋습니다. 안그러면 엠소모가 좀더 커지게 됩니다. 계속 터지는 번뜩임은 아끼지말고 바로 재생을 땡겨줍니다. 생명의나무 쿨이 끝나기전에 피생은 피많은데 앞으로 빠질 사람에게 리필을 하고 변신끝난 후 피생들이 터질때까지 사용을 금합니다. 다시 사용하면 걸려있던 모든 피생이 사라지게 됩니다. 재생 후 신치를 사용하는 것은 잊지 않도록 합니다.

 

10. 급성 + 평온 = 평온은 그냥 사용하는 것보다 특화도 혜택을 보기 위해 급성후 사용하는 것이 좋고, 아래 링크 평온실험 처럼, 공대 택틱에 맞게 블러드를 타거나 혼자 광폭하거나 ㄱ- 잘 사용하시길 바랍니다. 저같은 경우 약초채집의 활력은 생명의 나무때 쓰고, 트롤의 광폭화는 평온 때 사용합니다. (저는 이런 택틱이라 가속도가 특가치중에 제일 낮습니다..)

 

11. 생명의 나무 급성 피생 난사 후 평온 = 최고의 광역힐이지만 사실 급성+ 평온만 해도 충분합니다. 따로 써주는게 좋을거 같네요.

 

 

 

6. 기타

 회드의 경우 질병을 제외하고 몽땅 파워폭풍 해제가 가능합니다.

 (당연히 마법해제 특성을 찍으셨겠지요. 그거 1포인트 다른거찍는다고 지존되는거 아닙니다..)

 특히 독계열의 경우, 빠른 해제 권장드립니다.

 

 회드의 경우 단일힐을 사용시 살아있는 씨앗을 대상에 심는데, 이것의 치유량은 생각보다 높습니다. 즉 너무 도트힐만 난사하셔도 안된다는 뜻입니다.

 

 p.s 12티어는 아직 안나왔으므로 패스~

 

 

7. 마치며

 회드가 망했다 망했다 하지만, 저는 4힐러를 해보면서 본케였던 복술도 옆으로 잠시 치워두고 ^^ 회드만 계속 하고 있습니다. 그 이유는 가장 재밌기 때문인데요. 힐러중 제일 쩌는 힐량을 가지고 있으며, 치유량만 따져서 유일하게 사제의 적이라 할수 있습니다. 물론 외부생존기가 없어, 특수한 경우(넴드따라)에 나설 수가 없다는게 단점이지만, 남들 보다 빠르게 공대힐을 할 수 있다는 것은 공장에게 있어서 든든한 힐러임에 분명합니다. 다른건 몰라도 공장들 "평온"하나만큼은 잘 외치더군요. ㅎㅎ 더구나 저희 서버는 현재 사제 vs 회드 vs 복술의 TO양상이네요.

 

 댓글에 쿠호쿠호님 말처럼 힐러는 경험이 제일 중요한듯 싶습니다

아니 와우 자체가 경험이 중요한 거같아요.

 탬이 좀 구려도 경험이 많아 적절히 생존기 잘돌리는 탱이나, 탬은 구려도 딜을 잘뽑는 딜러나 그런 걸 보면 말이죠 ㅎㅎ

 

 

p.s 2 스샷이 어째 신사회 조합인데, 신복회 조합도 거의 다르지 않습니다. 오히려 힐러들 엠이 남아도는 기이한 현상~

 

p.s 3 막 쓰다보니 검토도 못하고 올리네요.

        혹시 모자르거나 틀린 부분있으면 댓글 부탁드려요~^^

 

p.s 4 특성편 부분에서 뭔가 크게 간과하고 있었는데, 고수분들 지적해주셔서 감사합니다.

       완전히 잊고 있었네요 ==;; 추천해주신분들도 너무 감사해요. ㅠㅠ

      제대로 글 쓰는게 쉽지가 않군요. 혹시 틀린 부분 있거나 지적 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