힐주는나무님과 마늘짱아찌님 댓글 확인 후 계산 일부 수정하였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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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4th 데스윙 서버에서 딜야드/탱야드로 레이드를 뛰고 있는 Ghomtauros입니다.

 

보기나 탱전의 경우 완방과 특화 수치를 놓고 많은 분들이 계산을 통해 좋은 결론을 많이 내주시고 있는 반면 탱야드의 경우 '야생의 방어'라는 새로운 개념의 패시브 스킬 떄문에 회피세팅과 만적숙세팅 사이에서 명확한 정답이나 가이드라인이 없는 것 같아 고민하다가 단순하게 완방과 야방확률을 계산하여 비교해보면 될 것 같다는 생각이 들어 이 글을 작성하게 되었습니다.

얼마 전 올라온 인벤 시뮬레이터 애드온 덕분에 편하게 세팅을 적용해볼 수 있었습니다.

적용한 종족은 타우렌이며 전문기술은 마부+보세입니다.

아이템 세팅은 키마장갑+4셋으로 착용템레벨 372입니다.(사실 전 아직 티어투구가 없어서 크툰머리+4셋 사용중입니다)

보석은 체력>민첩=회피 우선순위로 하였고 소캣색상은 전부 맞춰서 모든 보너스를 적용하였습니다.

재연마의 경우 가속도=>특화도=>치명타 순서로 깎아서 재연마하였습니다.

목걸이는 알아키르 하드(적중/치명)템, 반지1개는 네바람1넴하드(적중/치명)템, 장신구는 약병+공생충을 적용하였구요.

인벤 시뮬레이터를 사용하여 민첩영약과 민첩음식, 레이드 풀버프를 적용하였습니다.

 

1. 모든 재연마를 회피로 했을 경우

적중 5.21% (적중도626) => 88렙 빗나갈 확률 2.79%

숙련 12 (숙련도388) => 88렙 회피율 3.50%, 무막 11.00%

치명타 37.46%

특화력 13.42 (야방흡수량 53.68% 증가)

회피율 38.00%

 

2. 재연마를 통해 만적/만숙을 맞췄을 경우

적중 8.03% (적중도964) => 88렙 빗나갈 확률 0.00%

숙련 26 (숙련도782) => 88렙 회피율 0.00%, 무막 7.50%

치명타 37.78%

특화력 13.90 (야방흡수량 55.6% 증가)

회피율 34.58%

 

음... 제가 복잡한 계산식은 알지도 못하고 적용할 줄도 몰라서 그냥 단순하게 계산해보았습니다.

1. 회피세팅의 경우 공격실패 확률이 2.79 + 3.5 + 11 = 17.29%이므로 88렙 대상에게 공격 성공 확률은 82.71%입니다.

여기에 치명타율과 야방확률50%를 적용하면,

매스킬마다 82.71% X 37.46% X 50% = 15.49%의 확률로, 평타는 37.46% X 50% = 18.73%의 확률로 야생의 방어가 활성화됩니다.

 

2. 만적숙세팅의 경우 공격실패 확률이 7.5%이므로 92.5%의 확률로 88렙 대상에게 공격을 성공하게 됩니다.

마찬가지로 스킬공격은 92.5% X 37.78% X 50% = 17.47%, 평타는 37.78% X 50% = 18.89%의 확률로 야생의 방어가 활성화되는군요.

 

위의 단순 계산을 통해 회피세팅과 만적숙세팅을 비교해보면,

회피세팅을 선택할 경우 38 - 34.58 = 3.42%의 완방을 얻지만

17.47 - 15.49 = 1.98%의 스킬야방확률과 18.89 - 18.73 = 0.16%의 평타야방확률을 잃게 됩니다.

만적숙세팅을 선택할 경우 반대가 되겠죠.

여기서 야방흡수량은 복수심 수치에 따라서 달라지기 때문에 야방흡수량 계산은 고려하지않았습니다.

다만 드게 눈팅 결과 일반적으로 야방흡수량은 대략 적게는 10000에서 많게는 30000까지라고 들었습니다.

 

자 그럼 이게 무슨 의미가 있을까요?

생존을 위해서라면 만적숙세팅보다는 회피세팅이 낫지 않을까 하는 결론입니다.

게다가 광역탱킹의 상황에서는 야방이 중첩이 되지 않기 때문에 더욱 회피가 중요하다고 볼 수 있겠네요.

물론 회피세팅과 만적숙세팅은 탱커의 생존 외에도 어글획득이라는 차이점이 존재합니다.

물론 야드는 4탱커 중에서 비교적 높은 어글을 자랑하기 때문에 어글을 위해 만적숙을 맞출 필요는 없다고 생각합니다.

하지만 모든 상황을 통틀어서 볼 때 어느 한쪽으로 치우친 극단적인 세팅이 더 좋다라고 얘기할 수는 없을 것입니다.

실제로 세팅을 바꿔가면서 플레이해보면 아시겠지만 약간의 완방증가나 적중숙련 증가가 생각했던 것보다는 생존이나 어글면에서 큰 차이를 주진 않는다는 것을 느끼신 분도 있을 겁니다.

그래서 그런지 많은 탱야드 분들이 각자의 취향에 맞는 세팅으로 플레이를 하고 계신 것으로 알고있습니다.

다만 위와 같은 스탯 재연마의 직접적인 비교가 많은 탱야드 분들의 아이템 세팅에 참고가 되었으면 합니다.

 

p.s. 저 혼자만의 생각으로 계산했기 때문에 틀린 부분이 있을수도 있습니다. 지적해주시면 바로 반영하도록 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