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1. 캐릭터
 1.1 특성
 1.2 문양
 1.3 종족
 
2 장비
 2.1 능력치(스텟)
 2.2 마법부여
 2.3 보석
 2.4 아이템 선택법
 2.5 도핑
 2.5 장신구
 
3. 딜링 프로세스
 3.1 일월식의 이해
 3.2 딜싸이클
 3.3 일월식 관리
 3.4 쏟아지는 달빛
 3.5 별폭풍
 3.6 도트의 리필
 
4. Wrath calcs

 

 

 
 
1. 캐릭터
 

 

1.1 특성
 
어떠한 조드던 간에 PVE 특성에선 다음의 특성은 반드시 포함하게 됩니다(빨간색으로 표시된 부분)
 
 


 

필수 특성을 빼고 나면 10개의 특성 포인트가 남게 되는데 6개는 반드시 조화 특성에서 찍어야 합니다.

조드는 특성에 있어서 자유도가 높은 편입니다.
특성에 대한 선택권은 다음과 같습니다.


[꿈결, 달빛, 광란]
쏟아지는 달빛 특성을 찍지 않고 태불딜을 하거나, 싹쓸바람을 쓸 경우 마나에 문제가 발생합니다. 대체 특성으로는 꿈결, 달빛, 광란이 있습니다. 꿈결의 경우 정신자극이 너프된 지금 몇몇 광역기를 자주쓰는 네임드(싹쓸바람의 마나 사용량이 크기때문)에선 유용하게 쓰일 수 있습니다. 달빛, 광란의 경우도 희열까진 찍고 싶지 않은데 엠에 관련해서 문제가 발생할 경우 찍으시면 되며, 달빛보단 광란이 효율이 높습니다.


[태풍, 태양광선, 진균번식]
특정 네임드에선 위와 같은 유틸기들이 유용하게 쓰일 수 있습니다. 보통은 태풍과 태양광선의 경우 31포를 맞추기위해 찍는 편이 많으며, 진균번식의 경우 10초마다 이감 50% 바닥을 깔 수 있기 때문에 이감이 부족한 팟이나 특수상황에서 찍게 됩니다.

 

[강풍]

태풍과 싹쓸바람의 데미지를 증가시키는데 싹쓸바람의 마나대비 공격력이 약하기 때문에 특수 상황 빼곤 찍을 일이 없습니다. (라그하드 같은 경우 2페이즈의 쫄을 싹쓸바람 문양(이감) 을 박고 버섯터뜨리기-별똥별-싹쓸바람-근접시 태풍 이런 딜 로테이션이 돌아갈 수 있는데 짧은 시간 딜량을 높이기 위해선 좋습니다.)
 
[올빼미 야수의 광기]
이 특성의 경우도 보통 1,2포나 3포를 다 주는 분들이 많은데 광역데미지가 많은 네임드에서 유용합니다. 광역데미지에도 터지기 때문에 베스틸락이나 조류같은 곳에서 높은 발동률을 보여줍니다. 또한 발동시에 시전 밀림을 막아주기때문에 좋은 특성중 하나입니다.


[숲의 축복]
이 특성은 4.1까지는 각광받는 특성이었지만 쏟아지는 달빛 특성의 변화로 태불딜이 사장되게 되자 같이 사장되어버린 케이스입니다. 그래도 약간의 dps 상승에는 도움을 줍니다.


[끈기]
기본뎀감 15%를 가지고 있는 조드의 경우 끈기를 3포 줄경우 기본 마뎀감소 21%의 우월성을 줍니다. 어차피 조드의 경우 포인트가 남기 때문에 하드를 트라이 하시는 경우라면 매우 유용합니다.


 

 

 

1.2 문양
 
1.2.1 상급문양

 

              or   

  (곤충떼)       (달빛섬광)          (천벌)                (별폭풍)

 

곤충떼 문양과 달섬문양은 필수입니다. 남은 문양의 한칸은 보통 천벌의 문양이 쓰는 것이 좋습니다. 하지만 광역기가 자주 필요한 네임드의 경우 별폭풍 문양을 박아서 별똥별의 쿨다운을 줄여 dps의 상승을 기대할 수 있습니다. 단일타겟을 대상으로 딜할 경우 별똥별을 월시에 맞춰 쓰는 것이 좋은 dps를 기대하게 합니다(이것은 가속도와 무빙의 양에 영향을 받습니다). 하지만 지속적으로 광을 치는 네임드보단 거진 별똥별 쿨에 맞춰서 쫄이 반복되는 넴드가 많기 때문에 천벌 문양을 박으시길 추천합니다.

 

 

1.2.2 주문양 

 

    

  (별똥별)        (환생)

 
별똥별 문양은 dps상승에 많은 도움을 주며 전부 문양 역시 레이드에 있어서 중요한 문양입니다.
환생의 문양은 레이드시에 굉장히 유용한 문양입니다. 보통 별똥별과 전투부활은 고정이고, 나머지 하나는 선택에 따라 바뀌게 됩니다.
가시 문양은 탱커에게 계속 걸어줌으로써 공대 전체의 dps상승에 도움을 줄 수 있으며, 집중의 문양은 내 별똥별을 컨트롤해야 할 때(강림지의 골렘시스템 같은 경우) 박는 것이 좋습니다. 정신자극 문양은 사장된 문양이지만 그거라도 효과를 보고 싶다 하실 경우 박으시면 됩니다. 계절풍의 문양의 경우 쿨다운을 3초 줄이는 것으로 바뀌었기 때문에 라이올하드나 몇몇 구간에서 유용합니다.
 


1.2.3 보조문양 

 

보조문양의 경우 개인 취향에 따라 박으시면 되며 보통 야생의 징표, 편안한 환생을 박고 나머지를 질주 문양을 박는것이 보통입니다.

 

 

1.3 종족

호드 : 트롤이 가장 좋으며, 타우렌은 DPS의 이득이 없습니다.


얼라이언스 : 늑인이 가장 좋으며, 나이트엘프는 DPS 이득이 없습니다.

 

 

 

2. 장비

 

2.1 능력치(스텟)

 

스텟의 우선순위

 

지능>주문력>적중도>가속>특화>크리
 
2.1.1 지능


지능은 1당 1의 주문력과 0.00154%의 치명타율을 가집니다.
여기에서 야생의 징표와 야생의 정수, 가죽 전문화를 적용시키면
지능 1당 1.169의 주문력과 0.0018%의 치명타율을 가지게 됩니다.
또한 위와 특성이 같다면 1포인트의 지능은 최대마나를 17.73 늘려주게 됩니다.
 


2.1.2 주문력


보석이나 다른 방법으론 올릴 수 없지만 무기나 장신구에 붙은 주문력은 여전히 좋습니다.

지능 다음으로 우선시 되는 포인트입니다.
 


2.1.3 적중도/정신력


102.45의 적중포인트는 1%의 적중도를 올려줍니다.

88레벨을 대상으로 적중도의 캡은 1742 이며 1의 정신력과 1의 적중도는 동일한 값을 가집니다. 만약 부특으로 회드를 하신다면 적중도보다 정신력으로 재연마를 돌리는 편이 낫습니다. 적중도는 1742까지 맞추는게 적절합니다. 1742(주문적중 17%)를 넘어서는 정신력/적중도는 다른 어떠한 스텟보다 가치가 떨어지게 됩니다. 그 이후의 적중도/정신력은 재연마를 통해 다른 스텟으로 바꾸세요.
 


2.1.4 가속도


128.05의 가속도는 1%의 가속을 올려줍니다. 가속도의 경우 시전 시간을 줄여주기도 하지만 특정 가속을 넘어설 경우 도트들의 틱을 늘려주기 때문에 조드에겐 유용한 스텟입니다. 공대의 가속시너지 5%가 있는가 없는가, 의도를 받는가에 따라서 필요한 수치는 차이를 가집니다.
 

도트틱수 증가를 위한 정리글(사케크리에님의 글) http://www.inven.co.kr/board/powerbbs.php?come_idx=40&query=view&p=1&my=con&category=&sort=PID&orderby=&where=&name=subject&subject=&content=&keyword=%B0%A1%BC%D3%B5%B5&sterm=29885&iskin=&l=23909


2.1.5 특화도
89.64의 특화도가 1%의 특화도를 가집니다. 하지만 전체딜에서 약 60%정도만 일월식 상태에서 딜하기 때문에 가속보단 중요도가 떨어집니다.
 


2.1.6 크리


179.28의 크리힛은 1%의 크리율을 가집니다. 보통 치명타율의 효율이 가장 낮기 때문에 재연마를 돌리게 됩니다.

 

2.2 마법부여

 

 

 

2.3 보석

 

얼   개 [불타는 어둠영혼 다이아몬드]  대안이 없습니다. 그냥 박으세요.

붉은색 [찬란한 지옥불 루비] 보석세공이면 지능 키메라눈을 박으시면 되고 아니면 그냥 박으세요.

노란색 [무모의 잿불 황옥] 대안이 없습니다. 그냥 박으세요.

푸른색 [정화된 귀안석] 대안이 없습니다. 그냥 박으세요.

 

 

2.4 아이템 선택법

 

1. 무조건 템렙 높은 가죽템을 차세요.

2. 아이템 사이에서 고민이 될 시 지능/적중/가속 을 고려하여 템을 선택하세요.

3. 정신력/적중도는 1742의 주문적중을 맞춘다음 다른 스텟으로 재연마를 돌리시면 됩니다.

4. 남게되는 다른 특화,치명,오버정신력을 가속으로 재연마 돌리시면 됩니다.

 

 

2.5 도핑

 

2.5.1 영약

 가혹한 마음의 영약 - 이거 밖에 먹을 것이 없습니다.

 

혹시나 트라이를 하면서 오색비약을 먹는 경우 오색+지능두루마리나 오색+가속도비약을 챙겨드시면 됩니다.

 

2.5.2 음식

    총명어 머리찜이나 행운과자중 쉽게 구할 수 있는 것으로 드시면 됩니다.

 

2.5.3 물약

 화산 물약은 꼭 전투시작전 카운트 들어갈 때 하나먹고, 전투중에 또 하나먹고 아시죠?

 

 

 

도핑은 레이드의 기본입니다. 돈 아끼지마시고 도핑은 무조건 하세요~

 

 

2.6 장신구

 

 

다크문 화산과 강령술 집중장치의 조합이 현재 나온 템 중에선 최상의 조합입니다.

 

   

제스의 룬과 불의 진수, 축전기는 위에 나온 템들보단 약간 낮게 측정되었으나 사용효과를 타이밍을 잘 맞춰 사용할 경우에 위력적입니다. 적어도 여기까지의 템들은 티어 11의 이그나시우스 상급과 테랄리온 상급과 비슷합니다. (템저주일경우 화산과 평판템을 활용하세요).

 

깨진형상의 거울의 경우 마뎀이 특히 아픈 네임드에선 생존에 있어 어떤 것보다 좋을 수 있습니다.

 

슬픔의 노래는 최근 라그하드를 하면서 파라곤이 사용한 것으로 알려져 있는 장신구 입니다. 특화도 : 285와 생명력 35%이하의 적을 공격할 시 10초동안 주문력이 1710 증가하며 내부쿨이 10초라 계속 유지가 되는 장신구입니다. 특정 상황에선 어떤 장신구보다 좋을 수 있습니다.

 

 

장신구의 순위입니다.

 

 

 

 

3. 딜링 프로세스

시전 매커니즘
우선, 스킬시전에 대해서 알아보면 와우에서의 스킬은 누를때가 아니라 떼는 순간 작동을 시작합니다. 당신만의 타이밍을 찾는 것이 중요합니다. 인터페이스에서 주문 예약을 설정하거나 없앨 수도 있습니다. 

 

 

3.1 일월식의 이해

 

 

드루이드의 대부분 공격 스킬은 일월식의 영향을 받습니다. 일식이나 월식이 발동하게 되면 영향을 받는 스킬들의 데미지는 증가하게 됩니다. 기본 일월식의 보너스 피해는 25%이며 특화력 1당 보너스피해가 2%씩 증가합니다.

 

우선적으로 조드로 딜을 하면서 알아야 할 것은 따로 외부 애드온을 쓰지 않는다면 마나바 밑에 나타나게 되는 일월식 바 입니다. 왼쪽으로 100이 되면 월식이 되고, 오른쪽으로 100이 되면 일식의 상태가 됩니다. 일식이나 월식의 상태가 되게 되면 비전이냐 자연 주문이냐에 따라 각각의 스킬의 데미지가 증가하게 되며(일식은 자연주문 강화, 월식은 비전주문강화), 스킬을 쓸때마다 수치가 줄어들어 0이 되면 어느쪽의 스킬도 영향을 주지않는 상태가 됩니다.

 

이상태에선 진행하던 방향으로만 일월식바가 이동하게 되며(월식을 띄웠을 경우 일식으로만 이동가능) 반대쪽이 다시 100되면 해당 스킬이 강화됩니다.

 

별빛섬광은 20의 에너지를, 천벌은 13의 에너지를 생성하며 별폭풍은 양쪽모두 적용되어 각각 15의 에너지를 생성합니다. 별빛섬광은 일식으로 가는 에너지만 생성하고, 천벌은 월식쪽으로 가는 에너지만 생성합니다.

 

또한 쏟아지는 달빛 특성을 찍었을 경우 버프가 활성화 된 상태에서 달빛섬광이나 태양불꽃을 시전할 시 각각 8의 에너지를 생성합니다.

 

일월식을 계속 교차해서 띄우는 것이 중요한 이유는 [희열] 특성을 통해 일월식이 뜰때마다 마나의 16%를 회복하게 되며 일월식이 활성화 될때마다 [자연의 은혜] 버프의 내부쿨이 초기화 되기 때문입니다.

 

자연의 은혜의 가속도의 증가를 통해 시전시간을 줄이게 되고 도트의 틱수를 증가시킴으로 dps의 상승을 가져옵니다. 일반적으로 곤충떼보다 달섬이나 태양불꽃의 데미지 기대값이 높기 때문에 일월식이 뜨게 되면 곤충떼로 자연의 은혜를 활성화 시키고 달섬이나 태불을 넣습니다.

 

3.1.1 일식에만 영향을 받는 스킬

 

               

태양불꽃, 곤충떼, 야생버섯, 천벌, 태풍, 싹쓸바람의 경우 일식에만 데미지 증가의 효과를 받습니다. 고로 위의 스킬들은 일식일때와 아닐때의 데미지 차이가 나게 됩니다. 야생버섯과 태풍, 태양불꽃 때문에 보통 일식에서 광을 치는 것이 정석입니다.

 

3.1.2 월식에만 영향을 받는 스킬

 

      

달빛섬광, 별똥별, 별빛섬광은 월식에만 데미지 증가의 효과를 받습니다. 별똥별의 경우 그냥 막돌리기보단 월식때 맞춰 돌리는 것이 좋으며(단일딜의 경우. 광을 칠때엔 일식에서 그냥 돌려도 무방), 일식보다 단일딜은 좋습니다.

 

 

3.1.3 양측에 모두 영향을 받는 스킬

 

별폭풍은 일식과 월식 모두의 영향을 받고 어느쪽이든 에너지를 생성합니다.

 

 

3.1.4 양측 모두에 영향을 받지 않는 스킬

 


자연의 군대는 아무런 영향도 받지 않습니다.

 

 

3.2 딜싸이클

 

3.2.1 전투시작

 

 

 

0. (전사,야드,회드 부재시 요정의 불꽃 3중첩) 일단 요불 3개박음 엉엉 내dps 엉엉.

1. (곤충떼)-자은띄우기용

2. (달빛섬광)

3. (자연의 군대) - 먼저쓰고 곤떼 달섬해도 무방.

4.  또는  으로 일월식으로 이동.

 

 

3.2.2 월식일 때

1.  별똥별은 최대한 월식때 쓰도록!

2. (곤충떼)-자은띄우기용

3. (달빛섬광)

4. 별폭풍은 일월식이 활성화되었을때만!

5. 일식이 뜰때까지 별섬으로 딜

 

 

3.2.3 일식일 때

1. (곤충떼)-자은띄우기용

2. (태양불꽃)

3. 별폭풍은 일월식이 활성화되었을때만!

4. 월식이 뜰때까지 천벌로 딜

 

 

3.2.4 광역칠 때(기본전제는 일식)

1. (버섯박기) 꼭 3개 박을 것!!

2. (버섯 터뜨리기) 상황보고 뻥!

3. 별똥별(광칠땐 일월식 상관말고)

4. (태양불꽃) 쏟달을 안찍는 것이 유리.

 

5. 탭누르면서 태불이나 달섬 난사 혹은 그냥 딜싸이클돌리다 다시 1부터 반복.

 

 

3.3 일월식 관리
 
전투중이나 전멸로 인해 사망할 경우 일월식바는 0으로 리셋이 됩니다. 그렇기 때문에 어떠한 보스든 트라이를 할 때엔 0의 게이지부터 시작하게 되는데 이때 전투를 경험하며 자신만의 일월식 계획을 짜는게 좋습니다(광역이나 무빙하게 되는 페이즈를 고려).

 

사망후의 일월식 게이지는 어느 한쪽으로만 움직이는 것이 아니라 왔다갔다하기 때문에 한쪽 게이지를 다 쌓기전 반대의 에너지를 쌓는 스킬을 쓴다면 게이지가 왔다갔다하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고로 일식이든 월식이든 어느쪽을 우선적으로 띄우는 것이 중요합니다. 또한 조드의 경우 장신구가 보통 전투시작과 함께 터지게 되는데(화산물약 포함) 장신구가 터졌을 땐 일월식 어느쪽도 속하지 않기때문에 빠르게 일월식을 띄워 도트나 스킬들이 장신구의 영향을 받게 하는 것이 좋습니다.

 

일식을 먼저 띄울것인가 월식을 먼저 띄울것인가는 네임드의 타임테이블이나 전투방식에 따라 달라지게 됩니다. 초반에 광이 필요한 네임드가 있고 아닌 네임드도 있습니다. 고로 보스와의 전투에선 자신만의 루트를 발견하는 게 중요합니다.

 

또한  일월식의 중요한 포인트 중 하나는 일월식중 처음 시작하여 한쪽을 찍었을 때 반대쪽에 영향을 주는 스킬을 사용할 시 게이지에 아무런 영향을 주지 않는다는 것입니다. 몇몇 보스들의 경우 일식을 유지하면서 광을 치는 것이 일월식 로테이션을 돌리는 것 보다 더 좋은 DPS 값을 기대할 수 있습니다(광역 특화 네임드의 경우).

 

 

3.4 쏟아지는 달빛

 

쏟달 특성은 4.2로 오면서 태불딜을 할 경우 자동적으로 에너지가 생성되게 변화되어 특성에 대해 의견이 많습니다. 무빙이 많고 광역이 적은 구간에선 확실히 일월식을 훨씬 쉽게 본다는 점에서 유리하나 광을 칠 땐 일월식이 넘어가버려 사용할 수 없게 되었습니다.

 

쏟달 특성을 찍지 않을 경우 처음의 직접피해량 증가와 마나 소모량 감소를 받지 못하지만, [꿈결]특성을 이용하여 태불딜을 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지금의 인던에선 그만큼의 광을 치는 구간이 적고, 또한 광을 치는 시간도 그리 길지 않기 때문에 그리 추천하고 싶진 않습니다.

 

 

3.5 별폭풍

 

별폭풍은 4.1 중반까지 정말 강력했으나 너프를 당하고 난 후로는 어느 사이트를 가든 말이 많아서 뭐라 정의 내리기가 힘든 스킬입니다. 일단은 일월식을 모두 적용받기 때문에 일월식때 쓰는 것이 가장 좋으며, 일식때는 천벌과 별폭풍을 섞어 써주는 편이 유리하나 월식에서 별폭풍보다 별빛섬광 한번 더 쓰는 게 낫다고 말하는 사람들도 있어 이 부분은 성급하게 써라 쓰지마라라고 말씀을 못드리겠군요.

 

일단은 별폭풍은 유성 특성으로 즉시시전이 뜨는 경우가 많은데 와우헤드의 moonkin 가이드에선 무빙때 유성 발동시 써주고 일월식 동안에 써주라고 해놨습니다. 사실 개인적으로 느끼기엔 일월식때 쓰는 별섬이나 천벌과 데미지상으론 별 차이가 없는거 같습니다.

 

 

3.6 도트의 리필

 

조드의 도트의 경우 처음 도트가 들어갈 때의 상황에 따라 끝까지 데미지가 들어갑니다.

 

예를 들어 화산 장신구가 터지고 일식 상태에 자은까지 떠있다고 했을 때 이 때 곤떼, 태불을 넣을 경우 장신구 효과가 사라지든 일식이 끝나든 처음 도트를 넣을 때의 데미지(일식, 장신구의 효과)가 끝까지 들어가게 됩니다. 초반 딜의 경우 트롤이시라면 광폭화를 적절하게 사용하여 빠르게 일월식을 띄우고 장신구 효과와 자은이 사라지기전에 도트를 리필할 수 있습니다.

 

조드의 딜량에서 곤충떼와 달섬(태불)의 딜량퍼센트가 꽤나 높기 때문에 클래스타이머나 여러 버프 표시 애드온을 통해 장신구의 발동과 남은 시간등을 보고 도트리필에 신경쓰며 딜을 한다면 한층 업그레이드 된 딜량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가속도가 많이 높지 않을 경우 일식이나 월식을 찍고 반대쪽으로 이동하는 동안 자은과 도트가 사라지게 되는데 가능한 한 도트를 리필하시고 일월식을 띄운 후 지속시간을 보고 리필하시면 됩니다.

 

사실 가장 이상적인 딜 로테이션은 일월식이 뜨고 곤떼 달섬 후 남은 도트와 자은이 사라지기 전에 반대쪽으로 이동하는 것입니다.

 

 

 

 

 

 

 

4. Wrath calcs

 

조드용 스프레드시트 입니다. 첨부파일로 추가했으며(엑셀파일), 아래 링크에 대충의 사용법을 설명해놨습니다.

 

http://www.inven.co.kr/board/powerbbs.php?come_idx=40&query=view&p=1&my=post&category=&sort=PID&orderby=&where=&name=&subject=&content=&keyword=&sterm=29882&iskin=&l=27938
 

 

 

 

 

마치며..

 

처음 대격변 열리고 도게에 절단,전투 가이드북을 쓰고 나서 조드 기본 가이드를 써야지 써야지 하다가 이제야 쓰게 되네요(따로 말은 못드렸지만 수정하고 새롭게 암살 가이드북을 써주신 Revir님께 감사를).

사실 그리 거창한 내용도 아니고 기본적인 내용으로 처음 시작하는 분들도 쉽게 알아갈 수 있게 글을 썼습니다. 많은 자료와 내용들은 EJ나 와우헤드의 가이드글을 참조하였고, 드게에 있는 게시물들은 일단 출처를 남기고 퍼갑니다... 이해해주시길 바라며..

이 가이드가 조드를 플레이 하는데 도움이 되길 기원합니다.

 

P.s 오타나 수정할 부분, 추가할 부분 있으시면 알려주세요.

 

참조,해석 : http://elitistjerks.com/f73/t110353-balance_cataclysm_4_2_a/#General_Principles

                 (EJ 포럼)

 

                 http://www.wowhead.com/guide=85/balance-pve-moonkin-guide

                 (Wowhea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