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심크래프트 그거 믿을거 못되지 않냐'라고 생각하시는분은 살포시 백스페이스를 눌러주시기 바랍니다.



요즘 T13에 대해서 말이 많죠.
희대의 쓰레기 옵이니, T12 상급 4셋보다 오히려 딜이 떨어진다느니..

하지만 구체적으로 어떤 딜차이가 발생하는지에 대한 설명 및 분석글은 없어서
직접 시뮬을 굴려보게 됬습니다.
(제가 T13 4셋이 없어서 차마 직접 허수아비는 못치고;; 게다가 어설픈 허수아비보다는 시뮬이 비교하기엔 더 괜찮을것 같고요)


템 세팅은 rawr로 하고, 그 세팅을 SimulationCraft로 돌리는 방식을 이용하였습니다.
템은 용영 1하드 기준으로 구할수 있는 템을 지정했고... 타렉은 뺏습니다(...)

그럼 우선 템 구성부터 알려드리겠습니다.
(보석은 기본적으로 지능+40 입니다)

- T12 상급
머리 : T13 일반 / 불타 얼개 / 정신->특화
목 : 석화된 버섯 심장 상급 / 정신->특화
어깨 : T12 상급 / 크리->가속
등 : 상처간호사 등덮개 / 정신->특화
가슴 : T12 상급  / 슬롯2개 지능20정신20
손목 : 진균결합 손목보호구 상급 / 특화->가속
장갑 : T12 상급 / 슬롯1개 지능20특화20
허리 : 만인 회복의 허리띠 / 슬롯1개 지능20정신20 / 정신->특화
바지 : T12 상급 / 크리->가속
발 : 버섯 증식의 장화 / 슬롯1개 지능20특화20 / 정신->특화
반지1 : 뒤틀린 자의 반지 / 특화->정신
반지2 : 봉합의 인장 반지 / 정신->특화
장신구1 : 해체의 결의
장신구2 : 타락한 마음의 휘장
무기 : 시간의 파격 상급 / 크리->특화
보조장비 : 징그러운 의식의 비문 / 정신->특화
성물 : 환각술사 렌즈 / 크리->특화
(지능 : 6203
크리 : 486
가속 : 2795
특화 : 1396)


- T13 일반
머리 : T13 일반 / 불타 얼개 / 정신->특화
목 : 석화된 버섯 심장 상급 / 정신->특화
어깨 : T13 일반 / 크리->가속
등 : 상처간호사 등덮개 / 정신->특화
가슴 : T13 일반  / 슬롯1개 지능20가속20 / 정신->특화
손목 : 진균결합 손목보호구 상급 / 특화->가속
장갑 : T13 일반 
허리 : 만인 회복의 허리띠 / 슬롯1개 지능20정신20 / 정신->특화
바지 : T13 일반 / 특화->정신
발 : 버섯 증식의 장화 / 슬롯1개 지능20가속20 / 정신->특화
반지1 : 대건축가의 인장반지 / 슬록1개 지능20가속20 / 적중->특화
반지2 : 봉합의 인장 반지 / 정신->특화
장신구1 : 해체의 결의
장신구2 : 타락한 마음의 휘장
무기 : 시간의 파격 상급 / 크리->특화
보조장비 : 징그러운 의식의 비문 / 정신->특화
성물 : 환각술사 렌즈 / 크리->정신
(지능 : 6403
크리 : 302
가속 : 3111
특화 : 1271)




다음은 시뮬레이션 결과물입니다.


- T12 상급 : 38741



- T13 일반 : 39305



보시다시피 T12상급보다 T13일반이 약 550 정도 더 높습니다.
T12상급 기준, 약 1.42%의 딜 상승이 되었다는 말입니다.

하지만 순간폭딜(최대DPS)는 T13일반이 약 2000 정도 낮네요.
스탯의 증가로 인해 평균 딜은 높아졌지만, T12 4셋 효과가 사라짐에 따라 일월식 전환 주기(처음 딜 시작시 일월실 돌입 시기)가 늦어졌다는걸 알수 있습니다.

"T12상급보다 T13일반이 딜이 더 떨어진다"는 맞지 않는 말이라고 할수 있겠습니다만
DPS 550 / 1.42%의 딜상승이라면 어느정도의 차이일까요?




각각의 템 세팅에서 나머진 그대로 두고 무기만 상급이 아닌 일반으로 바꿔보았습니다.
그 결과는 아래와 같습니다. (스샷은 생략합니다;;)
T12상급 일반무기 : 37534
T13일반 일반무기 : 37880

즉. 정리하자면
T12상급 일반무기 -> T12상급 상급무기 (무기 교체) : DPS 1207 상승
T12상급 일반무기 -> T12일반 일반무기 (티어 교체) : DPS 346 상승

...네. 티어를 싹 갈아치워서 총 템렙 24가 오르는것 보다
무기를 바꿔서 템렙 13 오르는게 딜 상승이 더 높습니다-_-;
슬슬 머리가 아파 오네요;;
(더 자세한 비교는, 다른 직업군의 경우 티어 교체로 인한 딜상승이 어느정도인지 까지 확인해 봐야 겠지만, 차마 거기까진 못하겠습니다;;;)





많이 좋지 않아 보이는 T13 셋효과지만(...) 어떻게든 활용을 해 봅시다.

심크래프트에서는 기본적으로 벌폭풍을 일월식때만 사용하도록 되어 있습니다.
이를 일월식 무시하고 매 쿨타임마다 쓰도록 해 본 결과는 다음과 같습니다
 
- T12 상급 (쿨마다 별폭) : 38406 (335 감소)



- T13 상급 (쿨마다 별폭) : 39472 (167 증가)


네. 쿨마다 별폭을 돌리니 T12상급에서는 오히려 딜이 떨어졌지만, T13일반에서는 매우 조금(-_-) 상승한것을 알수 있습니다.
...그다지 성에 차진 않네요.

최종적으로는 DPS 731 / 약 1.89%의 딜 상승이 되었습니다.

이 외에도 별폭 문양을 박고, 월식마다 쓰게 되있는 별똥별을 쿨마다 쓰게도 해 보았으나
별폭문양을 박는것 만으로는 DPS변화가 거의 없었고, 쿨마다 별똥별을 돌리니 오히려 소폭 하락(-_-)하기에 따로 내용을 추가하지 않겠습니다.




= 결론
T12상급 4셋에 비해 T13일반이 딜이 더 잘나오는것은 맞으나, 그다지 획기적인 상승은 없음. 약 1.5~2%정도의 DPS상승을 보여줌.
셋효과를 고려하여 딜사이클에 변화를 주어 딜을 올리는것도 한계가 있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