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1,2편을 작성했던 먼산드루인생입니다.

 

예정되었던 딜 팁에 앞서, 몇가지 전  글들에 달렸던 댓글들에 대한 고찰을 몇가지 적겠습니다.

 

 

1. 전문기술

 

 - 역시나 기계공학은 1분마다 쿨이 돌아와서, 딜을 몰아야할 때 쓸 수 있는 최상의 전문기술입니다. 니트로도 있고요.

 

   재봉의 경우에는... 댓글다신 분의 말과 마찬가지로 제대로 사용시에는 최고의 효율을 자랑하지만, 자동발동형 마부

 

   에 익숙하지 않은 초보분들에게는 비교적 효율이 떨어지는 면도 있습니다. 나머지 가죽세공, 보석세공, 대장기술 등의

 

   일정 능력치를 고정적으로 올려주는 전문기술 중에서 하나를 고르시는게 좋을 수도 있습니다.

 

2. 문양

 

 - 별폭풍 문양의 경우에는, 댓글다신 분의 말대로 별똥별의 사용이 제한되는 곳(등짝에서 별똥별을 함부로 사용하지는

 

   못하니까요)에서는 다른문양을 쓰는 것이 낫습니다. 하지만 광칠일이 많은 곳이나(요르사지 하드. 검은쫄이 생각보다

 

   높은 확률로 나옵니다. 광기. 쫄이 많이, 자주나오는데입니다.) 꾸준한 단일딜을 해야되는 곳(울트락시온, 모르초크)

 

   에서는 추천드립니다.

 

3. 장신구

 

 -잔혹한 자의 교활함은... 제가 아직 구경도 못해봐서 어느정도의 효율을 보이는지는 몰랐네요^^;; 번축 상급에 버금가는

 

   효율이면 좋은 장신구라고 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화산의 경우에는 저건 제 의견이라기보다는 장신구 순위 비교에서

 

   상당히 높은 위치이기에 추천을 드린겁니다. 게다가 그런 장신구가 요새는 구하기도 쉽고 저렴하니까요.

 

   용점장신구는 개인적인 생각으로는 다른 용영 장신구보다는 좋다고 생각하지는 않지만, 폭딜이 필요한 구간(등짝)에

 

   서는 상당히 좋은 장신구라고 생각합니다. 실제로 많은 하드킬 딜러분들이 등짝에서만큼은 용점장신구를 강추하고

 

   있고요

 

 

 

뭐 이정도만 기억나서 올립니다. 나머지는 댓글들을 통해 답변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이제 딜팁입니다.

 

 

1. 조드란 무엇인가

 

 첫글에 올렸던 정의를 다시금 내립니다. 조드는 캐스터입니다. 캐스터인 만큼 시전기가 존재하고, 조드의 경우에는

 

 주된 기술인 천벌과 별섬이 캐스팅 주문이기 때문에 딜의 관건은 '얼마나 오랫동안, 많이 이동없이 캐스팅 주문을

 

 시전한다'가 됩니다. 따라서 딜이 잘나오기 위한 최우선적인 전제는 공략의 택틱을 숙지하고 있어서 최소한의 무빙으

 

 로 딜을 하는가가 되겠습니다. 예를 들겠습니다. 블랙혼의 경우에는 작은 바닥을 맞는다던가, 큰바닥을 맞는다던가,

 

 고리오나 딜하다가 바닥 깔려서 피한다던가 충격포를 피한다던가에서, 피해야하는데 피하면 무빙하는 동안에는

 

 딜을 할수가 없습니다. 물론 운이 좋아서 그  피해야할 타이밍이 도트리필 타이밍이라면 도트걸면서 이동하면 되고

 

 버섯을 깐다음 이동후 버섯을 터트리면서(버섯 터트리기는 글쿨을 먹지 않습니다)다시 딜을 할 수 있지만, 그것도

 

 어느정도이지 최대한 오랫동안 시즈딜을 하는게 딜이 잘나오는 관건임에는 다름이 없습니다. 따라서 무빙할 타이밍

 

 을 계속 계산하고, 정말 급한 경우가 아니면(블랙혼 큰바닥. 이거 은근 뒤에 떨어집니다.)캐스팅 하던 것은 마저 하고

 

 이동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제가 고가속이 좋다는 것도 어떻게보면 이것때문인데요. 가속이 높을수록 시전시간이

 

 줄어들기 때문에 최대한 빨리 캐스팅을 완료하고 이동하실 수 있습니다. 0점 몇초차가 얼마나 차이나는 것이냐라고

 

 하실수도 있지만, 바닥을 맞냐 안맞냐, 빨리 피하냐 못피하냐는 사실 그 0점 몇초차에 의해 결정되는 겁니다.

 

 그리고 자리 선점또한 중요합니다. 예를들어 불땅 알리스라조르 같은 경우에는, 올라가는 경우를 제외하고는 다

 

 아래에서 새끼매와 쫄다구를 딜하게 됩니다. 이때, 쫄다구에 너무 붙어있는다면 다음 쫄다구까지의 거리동안 딜은 못

 

 하게 됩니다. 최대 거리를 잡고 딜을 한다면 무빙으로 인한 딜로스가 적고, 쫄다구가 젠되는 동안에 지속적으로 새끼매

 

 딜이 가능하게 됩니다. 물론 불내뿜는 벌레나(이름이 기억안납니다) 유성조각 등은 피해야겠지만요.

 

 별똥별 같은 경우도, 최대한 많은 타겟이 맞을 수 있는 곳이 존재합니다. 물론 범위가 넓기 때문에 어지간하면 다 맞지만

 

 최대한 많은 타겟이 맞는 것은 딜 상승을 유발합니다. 하지만 별똥별은 정해진 갯수만큼(20개던가)떨어지는 것이기

 

 때문에 개체수에 비례하지는 않습니다^^;;

 

 

2. 광딜

 

 조드는 사실 단일딜은 그리 좋지 못한 클래스입니다. 동일 스펙, 동일 실력이라는 전제하에 타클, 특히 법사나 도적에게는

 

 이길 수가 없습니다. 다만, 다중타겟 딜이나 광딜에 한해서는 최상위권의 딜을 뽐내는 것이 또 조드입니다.

 

 그 광딜에 대해 말하자면, 일단 중요한 것은 네개입니다.

 

1)별똥별

2)버섯

3)도트

4)일월식

 

 별똥별은 정해진 갯수가 떨어지지만, 시전기간이 존재하기 때문에 그동안 못떨어진 별똥별은 무효화됩니다. 다시말해서

 

 개체수가 2개 이상이 되면 그만큼이 다떨어진다 보시면 됩니다. 따라서 개체수 2개 이상일때 돌리시면 됩니다. 단일딜

 

 때는 되도록이면 월식일때, 월식까지가 길다면 쿨마다 돌리셔도 상관은 없습니다.

 

 버섯은 블자가 4.0패치 이후로 준 조드의 광딜의 밥줄입니다. 최대 3개까지 심을 수 있고 터트릴때는 글쿨이 돌지가 않

 

 는데, 까는 방법은 한점에 까셔도 되고, 좀 특이하게 나타나는 쫄들의 경우, 아 여기서는 베스틸락 하드의 예를 들겠습니다.

 

 베스틸락에서, 새끼거미는 한줄로 오게 됩니다. 다시 말해서 한점에 심으면 모든 거미에게 다 들어가지가 않습니다.

 

 따라서 일렬로 오고 있는 새끼거미에 따라, 조금씩 간격을 두어서 심은 다음 가장 앞에있는 거미가 제일 끝에것을 지나갈

 

 때 즈음 터트리시면 모든 거미에게 피해를 줄 수 있습니다.

 

 또한 버섯은 단일딜이나 무빙딜에서도 빛을 발합니다. 단일딜의 경우 넴드가 서있을 자리에 버섯을 깔아둔 다음에

 

 선 일식으로 가서 일식가자마자나 도트리필 타이밍에 터트리시면 됩니다. 글쿨이 없으니까요. 물론 첫일식때 최대한

 

 많은 버프가 있는 타이밍에 도트리필 및 버섯터트리기를 하시는게 좋습니다.(재봉마부, 물약, 장신구, 마력격류 등)

 

 무빙 시에도 버섯은 좋습니다. 도트를 리필하면 되지 않겠느냐 하시는 분도 있겠지만, 요르사지같은 경우는 처음

 

 일식이 끝날때 쯤 도트를 리필하고 이동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이경우 무빙시 달섬이나 곤떼를 사용한다면 버프를 이용

 

 한 도트가 무의미하게 증발해버립니다. 이때 이동하면서 넴드에게 버섯을 심고 터트린 다음 다시 슬라임의 진행 경로에

 

 버섯을 심으면 대강 슬라임 팝업자리가 사정거리에 나옵니다. 그리고 캐스팅 하시다가 이동할때 쯤 펑~

 

 

 

 

2. 용영 넴드별 딜 팁

 

1)모르초크 일반

 

 검은피, 수정 외에는 무빙이 필요없는 넴드입니다. 단일딜 사이클을 제대로 돌리시되, 무빙시에는 버섯 등을 잘 이용해주

 

 시고, 검은 피 시간을 잘 보시다가 미리 도트를 말아둡시다. 그리고 흩어지는 타이밍에 쇄포를 써주면 굿

 

2)모르초크 하드

 

 무빙이 생각보다 많은 더러운 넴드입니다. 아프기도 하고요. 각 조를 짜서 할텐데, 일단 최소한의 무빙이 중요합니다.

 

 무빙을 할때는 마찬가지로 버섯을 잘 이용해주시거나 글쿨을 이용합시다. 글쿨이 뭐냐면, 천벌, 별섬 등의 스킬을

 

 사용했을 때에는 스킬 재사용시간까지 정말 찰나의 시간이 존재합니다. 이 때 살짝 살짝 무빙하면 딜로스를 최소화

 

 할수는 있습니다. 역시나 캐스터 처음해보시는 분들은 연습을 많이해보셔야합니다. 하지만 '무빙딜로스를 적게'

 

 하는것이 최우선입니다. 그 외에는 발구르기 후 수정 겹치는 타이밍에 발구르기 때 껍질을 쓰시면 수정까지 적용이

 

 되기도합니다. 그리고 발구르기 -> 수정 콤보 이후에 힐러들 죽어나므로 힐러 엠 없어보이고 파티원 피가 바닥일 때

 

 평온 한번 올립시다. 정말 뒤에 휘광이 보입니다.

 

 

3)존오즈 하드

 

 무빙은 생각보다 적습니다. 디버프 걸렸을 때 빠져나가는데 최대한 다른 공대원과 겹치지 않게 빠지시는 것이 중요.

 

 그리고 7/7/5/5의 전제하에 사이페이즈 때 일식을 맞춰둘 수가 있습니다. 대체로 가운데의 눈깔을 먼저 점사 후 흩어

 

 질텐데요, 이때 뭉치는 자리가 있으므로 그 눈깔이 나오는 자리에 이동하면서 버섯을 심고 터트리시면 됩니다.

 

 이러면 미리 마뎀 증가버프가 걸린 상태에서 도트를 말고 딜을 할 수가 있습니다. 마찬가지로 산개해서 3개의 쫄(2개

 

 의 눈과 1개의 작은 촉수)을 딜하게 되는데, 제 경우는 왼쪽의 3개를 딜을 했는데, 처음에 작은 촉수에 도트를 말면서

 

 이동을 하고 가까운 눈에 태양광선(이거 걸린동안은 눈이 광선을 쏘지 않터이다)과 함께 버섯 2개, 가장 먼 것에

 

 도트 버섯 한개를 걸고 터트린 후 도트를 말고 딜을 합니다. 이외에는 피 불안할때 평온올리는 것 정도? 평온은

 

 간지입니다.

 

4)요르사지 하드

 

 무빙 및 택틱이 어려운 넴드입니다. 다시말해 그것만 되면 잡는 넴드입니다. 검은 쫄 때에는 미리 버섯을 깔고

 

 검은 쫄이 하나씩 팝업 될때마다 곤떼 태불, 힘들다면 태불정도는 거신다음에(어차피 다 버섯 자리에 모이기까지는

 

 시간이 꽤 있습니다)다 모이면 터트리세요. 그런다음 싹쓸바람 후 버섯 터트리기 리셋 3초전에 다시 3개를 심고 펑~

 

 대강 2개정도 터트리면 녹습니다. 안녹는다면 다른 딜러탓합시다. 조드만 광치는 것아닙니다.

 

 그 외에 파란색 때에는, 특히 검은쫄과 겹치는 때에는 자극을 주지말고 자기한테 씁시다. 힐러에게 줘야하지 않겠냐라고

 

 하시는데, 이건 정신자극 너프 이후에는 딱히 힐러에게 줘야할 필요성을 못느낍니다. 다른 대상에게 시전시 상대방의

 

 최대마나 5%를 채우는데, 이게 힐러 엠 15만 기준 7천 정도만 찹니다. 신기면 천빛 한방정도 날릴 엠이고 회드면 회복

 

 두번 정도입니다. 크다면 크지만, 검은 쫄의 경우에는 하드에서는 상당히 아픕니다. 주기적으로 검은 화살을 쏘는데,

 

 이게 힐량 무지 잡아먹습니다. 차라리 힐러에게 양해를 구하고 자기한테 쓴 뒤 빨리 광으로 녹여줍시다. 그게 힐로스는

 

 덜합니다.

 

5)하가라(앞의 3개만 하드킬 했네요. 나머지는 다 일반 공략)

 

 무작과 다를 것 없습니다. 다른게 있다면 얼음무덤이라는 것이 걸리는데, 깔릴 자리에 버섯을 심은 다음에 얼음무덤이

 

 생기면 터트린 후 도트말고 점사합시다. 그 외에는 사이 페이즈 이후 탈진 걸리기 전에 버섯 3개를 심고 이동시에

 

 터트리거나 일식 도달시에 터트려줍시다. 이거 딜량 상당합니다.

 

6)울트락시온

 

 뭐없습니다. 그냥 딜딸몹이긴 한데 사빛 및 황혼의 시간 때 잘 나가는게 관건입니다. 최대한 황시 캐스팅 완료직전,

 

 사빛 디버프 직전에 나가는 것이 딜을 위해서는 최선이나, 위험하므로 1초정도 전에 나갑시다. 조금 딜로스를 줄이는 방법

 

 으로는 나가기 직전에 버섯을 심고 돌아오자마자 터트리고 다시 딜하는 것이 있습니다.

 

7)블랙혼

 

 일단 비룡 두마리 멀티도트 유지는 기본입니다. 비룡 처리가 안정적인 경우는 내려와있는 땅강아지 두마리에게도 도트를

 

 거시는게 좋습니다. 그외에는 큰바닥 때 버섯을 미리 깔았다가 땅강아지 두마리 오면 터트리는 것정도?

 

 또한 폭파병의 경우에는 태풍이 일정시간동안 애를 멍하게 만든다고 하는데... 이게 확실치가 않네요. 제가 태풍날릴 때

 

 에는 어격이니 심망이니 스턴 폭풍이 꽂히고 있고 죽손까지 당겨지니;;

 

 8)등짝

 

 파워 별똥별 봉인. 힘줄때만 쓰시면 됩니다. 대체로 냥꾼이 없는 경우에는 타락체의 빨대 풀기를 담당하기도 하는데,

 

 이때 천벌 대신에 별섬으로 풀어줍시다. 괜히 천벌 날리게 되면 이미 풀렸는데 한방 더날리게 되서 여차하면 타락체가

 

 죽어서 공장님의 광폭을 보실수도 있습니다[...] 힘줄딜을 하실 때에는 일월식 직전에 맞춰놓은 뒤(큰쫄은 죽어버릴

 

 위험이 있으므로 피를 이용합시다)팝업되자마자 별똥별 -> 일월식 후 닥딜을 하시면 됩니다. 발동형 장신구가 터지면

 

 매우감사. 그외에는 2번째 정도에서 위험하면 평온정도?

 

9)광기

 

 조드가 강한 넴드입니다. 날개촉수 피가 안정되는 한도에서 멀티도트 유지하시는게 좋습니다. 그리고 엘레멘티움 화살

 

 시에는 지나갈 자리, 4섬의 경우에는 떨어질 자리에 버섯을 심었다가 터트리시는게 좋습니다. 딜량 쏠쏠해요.

 

 옆섬 도트의 경우에는... 역시나 촉수의 피가 안정되는 한도에서는 하시는게 좋습니다. 그러다가 열기촉수 나올수도

 

 있으므로 적당히^^;; 과다출혈 시에는 역시나 광치는곳(대체로 노즈도르무 바닥이죠)에 버섯을 미리 깔고 최대한 일월식

 

 상태에서 터트리시면 됩니다. 열기촉수는... 하나씩 점사하는것이 좋기는 하나, 가장 딜러들이 안칠것 같은 촉수에

 

 도트를 거신다음에 나머지를 점사하시면 됩니다.

 

 

 

...뭐 이정도네요. 큰 팁은 안될지는 모르지만, 생각보다 막고에서 조드분들이 딜을 많이 뽑는 경우가 드물더군요^^;;

 

조금 안타까워서 작성해봤습니다. 조드는 분명 단일딜은 약할지 모릅니다. 하지만 광딜이라던지 평온 등의 여러 유틸

 

기때문에 사랑받는 클이기도 합니다. 많은 조드분들 화이팅!

 

 

 

 

 

 

ps. 많이 부족한 글이기는 하지만... 악플이 달리니 조금 마음이 상하긴 하네요. 조드 아이디 좀 알려주시겠어요?

 

 얼마나 잘하는 분인지좀 보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