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출혈 데미지 증가'류 디버프 삭제

예전에 짓이 먼저 넣은 뒤 칼발 딜 했다면, 이제 갈퀴 넣고 칼발 딜 합니다
칼발은 그냥 '출혈 효과'만 걸려있다면 데미지가 증가되어 들어가구요




2. 광딜은 난타 -> 휘둘

표범 폼 난타도 새로 생겼고 (기력 50)
휘둘러치기가 출혈 효과에 영향을 받아 데미지가 증가합니다
따라서 난타로 출혈 걸고, 그 뒤에 휘둘휘둘

# 이제 '휘둘러치기'시 현재 타겟에 버블이 생성됩니다
(기존처럼 허공에도 써지지만, 허공에 쓰면 손해!)




3. 특성은, 나머지 줄은 순전히 취향이고 '야생의 돌진', '화신' 강추

간밤에 핫픽스로, 고양이의 민첩함 찍어도 표범 폼 이속은 125%로 고정
(인간/부엉이 등에서만 15% 증가하는듯)
=> 고양이 찍으면 표범폼 이속도 같이 증가되도록 재변경되었습니다 (9.6일자)

pve에서는 야돌이 가장 나을 것 같습니다. 이제 표범 폼 야돌도 쿨 15초
마무리 일격으로 매번 기력 돌려받는 것보다, 화신+광폭화로 찢발 극딜이 딜이 엄청나다는 평이 많은듯
표범 폼 화신: 은신/방향 상관없이 모든 스킬 사용가능 (울트에서도 화신 켜고 30초간 찢발 극딜)

# 숲의 영혼 : 현재 도려, 야포에는 제대로 적용되나 흉포의 경우 기력을 제대로 돌려받지 못하는 버그가 있습니다
=> 버그는 고쳐진 듯하나, 흉포의 추가 기력 소모 메커니즘에 대한 연구가 필요할 것 같습니다
툴팁처럼, '추가로 최대 25만큼의 기력을 소모'한다는게 사실이 아니거든요
청명 시 흉포를 날리면, 0(청명)+25=>25만 소모되어야 하는데, 0(청명)+50=>50 식으로 소모되더군요 숲의 영혼 상관없이



4. 단일 딜 시작 사이클

(은신 상태로 시작, 내지는 야수 탈주) - 야포 - 찢발 - 갈퀴 - 칼발칼발 - 호랑이(기존 맹공격) - 칼발 - 도려 - 화신+광폭화 - 찢발찢발찢발~~

야포 문양으로 노버블에 야포 사용가능, 25기력이 소모되므로 첫 찢발 넣을 때 기력 100이 되도록 미리 써주고
갈퀴로 출혈 먼저 걸고 칼발 딜, 기력 소모되면 호랑이 후 도려넣고, 화신+광폭화 켜서 찢발 극딜




5. 딜 사이클에서 유지해야 할 버프/디버프

예전에는 (짓이디벞, 도려, 갈퀴, 야포)로 4개 였다면
지금도 4개 (요불, 도려, 갈퀴, 야포)

출혈증가 디버프 자체가 삭제되어 짓이기기 버프를 유지할 필요가 없어졌지만,
대신에 요불이 30초 지속이라 30초마다 요불을 리필해줘야함
(은신/투명화 방지 디버프만 5분, 방어구 디버프는 30초만 지속됨)




6. 더 편해진? 도려내기 리필

이전에는 전투력이 높은 상태(키릴 발동, 기공 손가락, 산사태 마부)에서 도려를 넣고,
다음에 맹공+도려로 덮어씌우려고 할 때 이미 더 강한게 걸려있다고 도려 리필이 안됐었는데
(사실 아무리 쿨기+장신구 터져도 맹공 도려보단 약했으나, 단순히 전투력 높은 상태가 강하다고 판단해서 불편했음)
이제는 버프/쿨기 상태 상관없이 도려는 넣는대로 무조건 들어갑니다




7. "문양: 숨기" 사용하면, 은신시 오히려 이속 증가

고양이의 민첩함 특성 사용시: 기본 이속 144%, 은신 이속 151%
                                미사용시: 기본 125%, 은신 131%
=> 글 쓸 당시는 나이트엘프 종특으로 은신시 이속 5% 증가 하는걸 몰랐습니다
패치로 이 내용이 적용이 되었다 안되었다 며칠 사이로 계속 바뀌다가, 현재는 적용되는걸로 최종 확인




8. 스킬 상대적 데미지 재조정

이전에는 가속, 특화 셋팅에 따라,
(칼발, 평타, 도려) >>> 큰 차이 >>> 갈퀴 > 흉포 순이었다면,

이제는 평타 >>> 도려 > 갈퀴 >= 칼발의 형태로
갈퀴 데미지 비중이 높아졌고, 칼발의 비중이 기존에 비해 크게 낮아졌습니다

이 말은, 갈퀴가 끊어지는 것이 이전보다 크게 영향을 미치며
울트락시온에서 뒤를 못잡더라도 딜의 하락폭이 비교적 감소한다는 의미입니다

예전엔 1등 나오던 칼발 스킬을 못쓰고 대신 짓이를 썼다면,
이제는 칼발 비중 자체가 높지 않으므로 짓이를 쓰더라도 딜 하락이 적어졌습니다




9. 야생의 포효 변경

이게 제일 중요한 건데 까먹고 있다가 뒤늦게 추가했네요
예전에는 평타 데미지만 증가시켰으나, 이제 모든 물리데미지를 30% 증가시킵니다
절대 끊어지지 않도록 신경써서 리필해주셔야 합니다

이제 맹공+도려보다, 야포가 있는 상태에서 도려를 넣어야 됩니다
아마 패치 이후 최악의 상황은 도려가 끊겨있고 5버블은 있지만, 야포가 없는 상황일 것입니다





부록 1. pvp용 격변 장신구


주스탯 민첩에, 사효/발동 옵까지 민첩 발동이다
적어도 397 장신구는 다 씹어먹는 효율을 보여줄듯 (약병이라면.. 잘 모르겠지만..)

좌측 발동옵 장신구의 경우, 한번 발동되면 평균적으로 65초 후에 다시 발동,
민첩 기대값은 약 875이다
=> 내부 쿨이 45초, 발동율이 15%라고 합니다
재측정 결과 늦어도 55~60초 내에는 재발동되었으며
60초라고 가정하더라도 민첩 기대값이 913입니다

우측 사효 장신구의 경우 민첩 기대값은 약 832이며
사용하기에 따라 더 효율을 뽑을 수도 있을 것이다
(특히, 등하드에서 강추함. 요즘은 어차피 n-1 싸움이라, 익수류보다 훨씬 좋다고 봄)

상탈피 > 상약병 >= 일탈피, 위 격변 2종 >= 상나침 > 기타 쩌리들 순서가 아닐까 한다
390렙인데 오버파워가 아닌지..

(구입 방법: 기존 정복점수 상인에게서 명예 점수 1650점 주고 구입.
                   정의점수->명예점수 교환시는 정의점수 2475점에 해당한다
                   근데, 375점->250점 교환이므로 실질적으로는 정점 2625점이 필요)



부록 2. 10인에서 밀리 풀시너지 챙기기

8종 버프형 시너지 중에서 (능력치, 체력, 치명타, 특화) 4종은 밀리/캐스터 공통이라 일단 제외,
나머지 중에서 밀리 시너지는 전투력, 공격 속도 2종. 야드는 하필 공통 시너지만 되니(능력치, 치명타)
그리고 밀리는 디버프형 시너지 2종을 더 챙겨야 됩니다 (방어도 12% 감소-요불 등, 받는 물리피해 4% 증가)
근데 방어도는 요불로 되니까 제외하면,

버프형 - 전투력: 특무전사, 특무죽기, 특무냥꾼(본체)
버프형 - 공격 속도: 특무도적, 냉/부죽, 고술, 냥꾼펫(하이에나 등)
디버프형 - 물리 피해 4% 증가: 딜전, 딜죽, 징기, 냥꾼펫(멧돼지, 칼날발톱->은 야냥전용 아님)

딜죽이 위 3가지를 혼자서 모두 충족하는 좋은 친구
아마 3근딜은 어려울테고, 독자들이 공장이 아니라고 가정한다면
최선의 방법은 냥꾼에게 부족한 시너지를 채워줄 펫을 꺼내달라고 요청하는 것.

공대에 딜죽이 왔을 경우: 한방에 밀리 풀시너지 달성! 골렘피라도 챙겨드린다
공대에 딜전이 왔을 경우: 전투력, 물리4퍼는 충족, 냥꾼에게 하이에나(공속) 꺼내달라고 귓해본다. 야냥전용 아님
공대에 도적(고술)이 왔을 경우: 공속만 충족, 전투력은 전탱, 죽탱, 냥꾼(본체) 중 하나라도 있으면 충족,
                                          물리 4퍼는 냥꾼이 멧돼지나 칼날발톱을 갖고 있기를 기도하는 수밖에 없다
공대에 징기가 왔을 경우: 물리 4퍼만 충족. 전투력은 전탱, 죽탱, 냥꾼(본체).
                                          공속은 하이에나 펫을 요청.
공대에 근딜이 나(야딜) 뿐일 경우: 냥꾼이라도 있기를 기도해야 한다. 전투력은 냥꾼 본체 버프로 충족,
                                                         공속과 물리4퍼를 고민해야 하는데, 공속(하이에나)를 꺼내는게 나을듯
                                                         냥꾼마저 없다면.. 밀리가속, 물리4퍼는 8:45.
                                                         전투력은 전탱이나 죽탱은 있겠죠.. 없으면 웁니다

어쨌든 10인에서 밀리 풀시너지를 구성하는 데는, 냥꾼의 존재가 크다는 것 (빠진 시너지 하나를 펫으로 채워줄 수가 있다)
양산형 냥꾼의 경우 살쾡이, 늑대 펫밖에 없는 경우가 많으므로 풀파 되기전에 미리 귓말로 정중히 요청할 것을 추천함

저는 공장 잡고 다니므로.. 시너지 다 채우고 다녀야지





존댓말로 쓰다가 반말이 되어버렸네요

소판다 이후, 정도는 다르지만 전체적으로 아마 모든 딜러가 딜 자체는 상승한 것 같고
(생냥은 아마도 다소 하락, 야냥이 좋아졌다고 하더라구요. 정술은 확인 못해봄)
특히 암살 도적, 화법이 행성 파괴급 단일 딜을 보여주는 것 같구요
파흑도 많이 좋아졌는지 등짝 힘줄 딜을 흑마가 1등 하더라구요(490만 정도, 10인) 전체적으로도 딜이 좋았구요

아무튼 저도 야딜 하는 김에 어제오늘 얻은 정보들 글로 남겨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