딜사이클은 너무 당연해서 더 말할 게 없고
딜이 더 잘 나오는 요인에 대해 개인적 경험을 말하자면,
(아래 결과는 레이드보다는 허수아비 면담을 통한 경험에서 나왔습니다..)



1. 화신+광폭화 때 손 안꼬이고 찢발/흉포로 최대한 폭딜

2. 야포, 도려를 유지하면서도 흉포를 가능한 한 많이 넣어주기
          : 그러려면, 호랑이 쿨 오거나 장신구 터졌다고 도려 시간 많은데 무작정 리필하는 것보다는
             그냥 흉포를 넣고, 도려나 야포를 최대한 시간 다 쓰고 리필합니다
             도려가 끊어지더라도(단, 2~3틱 이하) 5버블 흉포를 더 넣을 수 있다면, 그렇게 하는 것이 더 잘나왔습니다
             물론 야포는 예외. 야포 끊어지면 아무것도 안됩니다

3. 흉포를 최대한 많이 넣으면서도, 도려도 거의 안끊길 때 최고 기록이 나옵니다

4. 평소에는 기력도 넉넉하게 유지하면서
      호랑이/키릴/장신구 등 버프가 터질 때, 기력을 팍팍 소모하면서 딜을 해줍니다




보통 4.4x 정도 나오고, 평소 잘 나올 때는 4.55 정도 나오는데
거의 결점 없이 딜을 했다고 생각되는 경우 위 스샷 정도까지 나오네요

호랑이+도려에 크게 연연하지 않고,
도려를 한 번 넣었다면 중간에 버프가 터지더라도 덧씌우지 않고
(어차피 첫도려는 호랑이+도려고, 쌩도려만 아니라면 시간을 끝까지 살렸습니다)
거의 지속시간 끝날 때까지 유지시켜서 조금씩 세이브되는 버블로 흉포를 많이 쓰려고 하구요
키릴10중첩+도려도 호랑이+도려와 비슷하게 셉니다

손실없이 막틱에 시간 추가가 되는 -> 야포(2초 이내), 갈퀴(3초 이내), 도려(2초 이내) 을 감안해서
최대한 시간을 살리면서 리필을 해줬구요
대신 갈퀴의 경우, 쌩갈퀴를 넣었다면 이후 버프가 터질시 시간 상관없이 다시 리필해주는 경우도 종종 있었습니다



스탯 배분은 그냥 가속, 치명, 특화를 비슷비슷하게 줬구요
ep값이라는게, 존재할 수는 있어도 효율이 눈에 띌 만큼 차이나지가 않기 때문에
(대격변 시절에도 치명/특화 셋팅으로 다녔는데, 그냥 가속 셋팅과 비슷비슷했습니다)
재연마는 오버적중, 오버숙련 안되도록만 신경써줬습니다
셋팅은 딜에 미치는 영향이 거의 없다고 생각합니다




이번 주 울트 하드(10인) 딜은 아래와 같습니다


자꾸 실전에는 더 긴장해서 자꾸 손이 꼬이는데 아직 연습 부족인 것 같네요
짓이기기를 사용하지 않고 갈퀴 발톱으로 딜 했습니다
시너지는 물리피해 4%를 제외한 풀시너지였구요

그래도 칼발 비중이 줄어들어서, 예전만큼 앞딜의 불리함은 훨씬 줄어들었는데
오히려 죽탱으로 58500 나온 적이 있어서; 더 올라가도록 연구해봐야겠어요







그리고 초보분들께 정보를 더 드리자면, 애드온을 통해서 버프/디버프/발동효과 도움을 받는 것이 좋구요
대격변 때는 인벤 야딜도우미가 있었는데 지금은 업데이트가 안되서 다른 애드온을 사용해야 합니다


위는 SmartAuraWatch 라는 애드온으로 직접 위치, 버프, 디버프, 발동효과를 모두 설정한 모습입니다
키릴이나 물약, 블러드, 기공 손가락, 장신구 발동까지 모두 확인할 수 있도록 설정해주는 것이 좋습니다






저도 캐릭 많은데 지금은 야딜이 제일 재밌어서 계속 파는데 동지 만나기 힘드네요 서버 인구가 적어서 그런지
제가 잘하는건지, 이게 도움이 되는 건지도 잘 모르겠는데 태클 들어오는 게 없어서
그래도 조금이라도 도움이 되겠거니.. 생각해서 감히 글 자꾸 써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