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얼마전에도 조화 드루이드 관련으로 드게를 찾았었는데요.

아직도 많이 논란중인 PvE DPS 스탯 우선 순위에 대한 정보로 찾아왔습니다.

또한 다소 진부할 수 있는 드루이드의 특성과, 딜사이클등 여러분들께 도움이 될만한 것들에 대해 정리해 보고자 합니다.

 

1. 스텟 우선 순위

 

 30일 패치로 조화 드루이드는 갑작스러운 버프를 받았습니다.

버프로 인해, 심크결과 조화 드루이드가 당당하게 1위에 랭크되는 기적을 보았습니다.

버프 내용은 별똥별의 피해량 75% 증가하였으며, 별빛쇄도와 별빛섬광, 천벌의 피해량이 25% 증가했습니다.

스탯 우선 순위에 대해 아직 정확한 정보가 부족한데요.
여러 사이트를 찾아가며 조화 드루이드에 관한 정보를 얻고자 했습니다.
사실 해외 사이트에서는 영어에 쥐약이라 번역해가며 읽어 보았으나, 아주 상세한 내용까지는 힘든 점이 많았습니다.ㅠㅠ
제가 살펴 본 사이트들이 얼마나 많은 유저들이 공유하며, 영향력을 가지는지는 파악하기 힘들었지만,
국내 사이트에서는 아직까지 많은 정보를 공유할 수 있는 곳이 드물기에,
국내보다는 활발히 실험하고 토론중인 해외 몇몇 사이트를 참고하였음을 알려드립니다.
아래에 언급한 몇몇 사이트들에 가시면 스탯 우선 순위나 딜 사이클이나 추천 보석, 추천 마부, sim result 등에 관한 글도 있으니 참고하시면 됩니다

 

각설하고 이들이 내어놓은 스탯 우선 순위는

 

1. 지능 > 특화 >= 치명타 > 가속 > 연속 타격 >= 유연성 으로 결과를 낸 곳이 있으며,

2. 지능 > 가속 >= 연속 타격 > 특화 > 치명 >= 유연성 으로 결과를 낸 곳이 있습니다.


 첫번째는 10월 23일 마지막으로 업데이트된 결과이며,
http://www.icy-veins.com/wow/balance-druid-pve-dps-statistics-priority 에서 참고하였습니다.(23일자 업데이트라 ....; )
여타 다른 몇몇 사이트도 특화에 무게를 두고 있는 편입니다. (달의 인도에 주목하고 있습니다.)

 

 두번째는 마지막 업데이트 날짜를 정확히 알 수 없었으나, 좀 더 상세한 내용으로 실험 결과를 내놓았습니다.(신빙성이 좀 더 가기는 하지만...;)
http://www.noxxic.com/wow/pve/druid/balance/stat-priority 에서 참고하였습니다.
참고로 위의 사이트에서는, PvP Dps 우선 순위를 연속 타격 > 가속 > 지능 = 특화 = 위력 > 치명타 > 유연성 으로 게재하였습니다.

 

사실 두번째가 의외의 재미있는 결과라 이에 대해 고민해 보았습니다.
이번 패치의 캐스팅 관련 스킬(별빛쇄도, 별빛섬광,천벌)의 버프로 가속이 새로운 주목을 받는 듯합니다.
이에 더불어 가속과 호환되는 연속 타격 역시 주목을 받고 있는것 같습니다.

dps 스탯 우선 순위에 대해 실험들을 하고 있는듯 하나, 위와 같이 결과가 좀 다른 부분들이 있어, 아직 선택은 유저의 몫이 될 듯합니다.

 

 2. 딜 사이클

 

이제 간략한 딜사이클에 관한 내용입니다.

이는 개인적인 생각이 담겨있는 내용입니다.

 

 딜 사이클에 앞서 조드를 플레이 하시기 전에 알아 두셔야 할것은 역시, 별빛쇄도를 통한 달 강화와 태양 강화 버프를 이용해야 한다는 것입니다.
구 판다리아 시절에 별폭풍(현, 별빛쇄도)이 딜의 핵심이었다면, 드군에 와서는 별빛쇄도를 통한 버프 획득과 이를 사용하는 타이밍이 핵심이 되었습니다.
한 사이클의 콤보로서는 별빛쇄도- 별섬- 별섬이 강력하며, 최대의 딜을 낼수 있는 구간은 월식으로 가는 80정도에 시전하는 별빛쇄도 콤보가 되겠습니다.
일월식바가 자동으로 움직이면서 정점에 달했을 경우에 2초가량 머물며, 최대 강화 효과를 가진다는 점에서
80정도에 시전하는 별빛 쇄도는 다음 두 방의 별빛쇄도를 최대 효과 부근에서 사용할 수 있게 합니다.
물론 별빛쇄도의 충전량이 충분하여, 연이은 콤보를 사용하신다면, 개인적은 취향에 맞게 조절하여 사용하시면 되겠습니다.

 

 대게 오프닝딜을 물약+별섬으로 시작하시는데요.

여기에 화신까지 섞는 분들이 계시는것 같아 적어봅니다.

물약+별섬+화신의 이점은 첫 별섬의 15%(화신 버프) 증가된 데미지 입니다. 대게 별섬의 캐스팅 시간이 길어, 전투 시작 2-3초 전에 캐스팅을 하게 되는데요.
이러면 일월식 게이지 0인 상태의 별섬(즉, 일월식 강화 효과를 받지 않는 별섬)에 2-3초 가량의 화신을 투자하시는 것입니다.

 이와 다른 화신을 뺀 물약+별섬으로 시작하여, 정렬과 화신을 동시에 킨 스타팅을 살펴보자면,
첫 별섬은 물약 효과의 별섬일 뿐입니다. 그리하여 앞선 사이클보다 2-3초 가량의 화신 버프를 뒤쪽에 사용할 수 있습니다.
이 말은 즉, 정렬이 끝나고 월식으로 이동하여 정점을 찍고 나서 대략 60정도의 에너지량 근처에서 화신 버프가 종료하게 되는데,
 이때쯤에 시전하는 별섬은 달 강화를 받은 별섬이거나, 혹은 단순 별섬이겠지만, 앞선 사이클의 별섬보다 많은 에너지량의 별섬이라는 것입니다.

 단순히 비교를 해보자면, 화신의 0에너지 별섬과, 화신의 월식에너지 100-60 사이의 별섬 정도라고 보시면 됩니다.
개인적으로 본인은 물약+별섬 후, 정렬과 화신을 동시에 켜 뒤쪽에서 화신을 좀 더 받는 쪽을 택하고 있습니다.

사실 정확하게 계산하자면 복잡해지는것이 사실이며, 개인적인 의견이므로 존중받지 않아도 무방합니다.

 

 첫 오프닝을 시작으로 딜 사이클을 전개해 나갈텐데, 여기서도 운이 작용합니다.
15초 지속의 천체의 정렬 버프를 받고 있는 중에는, 역시 별빛쇄도- 별빛섬광- 별빛섬광 콤보를 사용하시면 되겠습니다.
단일 딜에서 정렬시 꼽아 넣을 수 있는 별쇄+별섬 콤보는 가속에 따라 다르겠지만, 대게 2번 정도가 될 것입니다.
개인적인 생각으로는 이어 정렬이 끝나고서도, 곧바로 연이어 별쇄+별섬 콤보를 잇는것은 딜 로스 입니다.

만약 첫 정렬도트에 운이 좋아 유성이 발동이 되었다면, 참 좋겠지만 그렇지 않다면 화신 지속 시간에 사용할 수 있는 별쇄는 3방뿐입니다.
전투 시작과 동시에 정렬을 키셨다면 0에 가까운 에너지 상태로 정렬이 끝나게 되어, 바로 잇는 별쇄+별섬 콤보는 효과가 약할 수 있다는 것입니다.
이에 단일딜 기준으로 정렬때 2번의 별쇄 콤보를 사용하시고, 깡별섬 1-2 방 후에 물약이 끝나기 전이나, 월식 정점에서 나머지 1번의 콤보를 사용하시는게 좋습니다.

(하지만 20초인 구속끈 발동을 생각하면, 의견이 갈릴 수는 있겠습니다. 역시 오프닝에서 유성만 많이 발동 된다면 이런 고민은 필요 없을지 모릅니다.)
물론 유성이 로또성으로 자주 떠서 충분한 양의 충전량을 계속 확보할 수 있다면 좋겠지만 말입니다.
첫 오프닝시에 유성 발동 여부에 따라 오프닝 딜의 차이가 나게 되어, 기도하고 시작하시면 됩니다.

 

 마지막으로 캐스팅이 끝난 시점을 기준으로 일월식 강화 효과가 적용되므로, 중립에 아주 가까워 다음 일월식으로 바뀌게 되는 순간이 생긴다면
다음 일월식의 강화 효과의 캐스팅을 하시면 되겠습니다.
예를 들어, 별섬의 캐스팅을 끝난 시점이 월식 마무리 되기전, 에너지 10-0 정도라면, 미리 천벌을 땡기시면 됩니다.
마찬가지로 천벌의 캐스팅이 끝난 시점이 일식이 마무리 되기전, 에너지 20-0 정도라면, 태섬을 리필하시고, 별섬을 미리 땡기시면 됩니다.

 

 개인적으로 가닥을 잡은 딜 사이클은

단일딜 기준으로

 

2-3초전 물약+별섬- 전투시작- 정렬+화신-도트- 별쇄+별섬2방- 별쇄 별섬2방- 도트리필 - 별섬1-2방 - 별쇄+별섬2방(이때쯤, 물약이 끝나게 됩니다. 유성 발동여부에 따라 별쇄+별섬 사용시점을 결정)- 월식100
- (유성 발동여부에 따라 별쇄+별섬 사용시점을 결정)- 중립 - 천벌 (유성 발동에 따라 충전량을 보고, 별쇄+천벌 사용할지 판단)- 일식100 태섬리필(정렬이 끝나기전 리필하셨다면 이때 리필 시점입니다.)
- 천벌 (역시, 충전량을 보고 별쇄+천벌 사용할지 판단)- 일식 끝나기 전에 태섬 리필(이때 하셔야 태섬이 끊기지 않습니다. 또한 돌아오는 일식 정점에서 리필 타이밍이 나옵니다.)
- 중립

 

 대략 이런 사이클이며, 정렬이 끝나기 직전에 도트를 잘 리필하셨다면, 달섬은 월식 정점때마다 리필 타이밍이 나오게 됩니다. 5초간 유지되는 달(태양)의 정점 때마다 리필하시면 됩니다.
일식에서도 일식이 끝나기 직전에 도트를 잘 리필하셨다면, 일식 정점때마다 태섬의 리필 타이밍이 나오게 됩니다.(물론 항상 일식이 끝나기 직전에 리필해야 합니다.)
별똥별과 별빛쇄도의 충전량을 3개 풀로 가지고 계시는 것은 손해입니다. 충전 시간과 유성 발동에 따라 별쇄나 별똥별 사용 여부를 판단하셔야 합니다.
유성 발동이나 충전량에 따라 별똥별을 단일딜에 섞을 수 있습니다.

 

 광역 딜 시에는
 태섬을 최우선으로 하시되, 가능한 많은 태섬을 꼽아 넣을 수 있는 대상을 잡아야 합니다.
이후 별똥별을 자주 캐스팅 해주시면 됩니다.
5타켓 이상에는 적당한 태섬 포인트 잡으시고, 별똥별+싹쓸 하시면 됩니다.

 

 갑작스러운 플레이어의 상황에 따른 위험 요소나, 대상의 수,체력이나 위치등에 따라 유연하게 스킬을 사용하시는 것은 플레이어의 능력입니다.

캐스팅을 끊고 무빙해야 하는 상황일때를 예로 들면, 충전량이 충분하다면 별똥별 키시면 됩니다. 혹은, 향후 드군에서 가능한 즉시 별쇄(드레노어의 선물)를 꼽고, 안전한 지역에서 강화 캐스팅를 하게 되겠습니다. 이마저도 불가능할 정도로 여유가 없다면, 달섬이나 태섬을 리필하시며 시전하는 도트의 최초 데미지라도 입혀야 합니다.
천공의 교감도 여러 상황에 유연하게 대처할 수 있는 한 방법일 수 있습니다.

 

 3. 특성

 

15- 이동 관련 특성. 어느 것을 찍어도 무방합니다. 본인은 야탈 (참고로 별똥별 키시고 야탈쓰면 별똥별 끊깁니다. ㅠㅠ)

30- 생존 관련 특성. 이세라의 선물이나 소생을 추천합니다. 본인은 이세라

45- 일명 cc기 관련 특성.  어느것을 찍어도 무방하나, 태풍이 애용되고 있습니다. 본인은 태풍

60- 강화 효과 관련 특성.  상황에 따라 틀리지만, 짧은 전투시간에는 화신이 좋으며, 무빙이 많은 곳은 자군이 좋은편입니다. 본인은 화신(스왑가능)

75- cc기 관련 특성. 상황에 따라 선택하시면 됩니다.

90- 파티 생존 관련 특성. 맘에 드시는거 찍으세요. 본인은 자경

100- 딜사이클 관련 특성. 보류 (항섬과 힘균에서 고민중)
 희열: 일월식 전환되는 속도가 50% 증가하여 빠르게 움직이게 되며, 별쇄가 달(태양) 강화 효과를 받는 별섬과 천벌의 캐스팅을 20% 단축 시킵니다.
 (확실히 지금도 일월식에 적응중인데, 희열찍으니 너무 빠른듯해 정신이 없었습니다.; 두고봐야 할것 같습니다.)
 항성의 섬광: 달섬과 태섬 말고도 한개의 도트를 더 추가할 수 있는 캐스팅 스킬입니다. 조화 에너지가 균형을(즉, 0) 이루었을때 가장 강합니다.
 (기존의 조화 에너지가 0에 가까울 때의 딜로스를 메울 수 있습니다.오프닝 딜사이클에 물약+별섬 대신, 물약+항섬이 가능해집니다. )
 힘의 균형: 도트가 10% 쎄지고, 별섬과 천벌이 달섬과 태섬의 지속시간을 늘려줍니다.
 (이걸 찍으면 태섬의 유지가 한결 편해집니다. 또한 무빙이 잦아 상대적으로 캐스팅할 시간이 부족할때도 유리 할듯합니다.)

 
 4. 보석+ 문양

 

 보석은 위에 언급한 스탯 우선 순위를 각자 판단하셔서, 선택하시면 되겠습니다.

본인은 가속 세팅과 특화 세팅으로 실험 중입니다.
(가속은 5% 가속 시너지를 받은 상태에서 별섬 2초 캐스팅을 목표로 잡았습니다.
이때 대략 800대에 가까운 가속치를 요구였기에, 어느 정도의 지능과,특화의 손해를 보게 되었습니다.)

 

 문양은 직접적인 dps 상승과 관련은 없습니다.

주 문양으로는 환생과 쇄도의 포효 가 필수로 고정되겠습니다.
보조 문양으로는 우아함(낙하 데미지 감소) 이 고정이 되겠습니다.

 

 5. 마법부여

 

양손- 비취혼

여담이지만, 대격변 마부인 마력격류(툴팁상 착용자의 지능을 100만큼 증가)와 비교했을 경우, 전투 시간이 길어짐에 따라 발동 내부쿨이 존재하는 마력격류보다 시간이 지날수록 비취혼이 앞서게 됩니다.

 

한손- 비취혼, 보조 - 일급 지능

 

어깨- 상급 학날개 새김무늬

 

망토- 최상급 지능, 적중(툴팁은 적중으로 표기되어 있지만, 사용시 치명타 +13으로 마법부여 됩니다. 이거 은근히 모르시는 분들 많습니다. 대부분 조드들은 지능을 하시겠만;)

 

가슴- 명예로운 능력치

 

손목- 특급 지능

 

장갑- 최상급 특화, 최상급 가속

 

허리- 살아있는 강철 허리 죔쇠

 

바지- 상급 감청색 마법실타래

 

신발- 판다렌의 발걸음, 상급 가속, 상급 정밀함(툴팁은 적중으로 표기되어 있지만, 사용시 치명타 +12로 마법부여 됩니다.)

 

향후. 새로운 드군 패치에서 추가될 마부들은 차후에 논해보도록 하겠습니다.

 

 마치며...

 

 제가 준비한 내용은 여기까지 입니다.

긴 글 읽어 주셔서 감사합니다.

즐겁고 신나는 드군 맞이하시길 바랍니다.

(불로소득이 너무 배우고 싶은데, 이니 좀 굽신 굽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