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아즈샤라에서 플레이중인 야탱유저 너도흔들흔들어 입니다.

 

이번에 '지옥불 성채' 신화 난이도 공략을 완료 하면서 제가 넴드별 사용했던 특성을 공유해볼까 합니다.

 

여러 고수분들에겐 의미없는 글이지만 야탱 입문하시는 분 들에게 레이드 참여시 조금이라도 도움이 되었으면 합니다.

 

1, 지옥불 공성전

 

 [15고양이의 민첩함,  30 소생, 45 태풍 ,60 숲의 영혼 , 75 우르솔 , 90세꿈 , 100 뻣털, 문양:요불 쇄포 후려갈기기]

 

사실 조금 너프되었기 때문에 탬랩이 올라가면 의미가 없는 특성이지만 제가 처음 트라이할때의 특성을 말씀드리면

 

회복구간에 소생을 사용하였고 파쇄보다는 뻣털을 사용했었습니다. 이곳은 여러쫄을 빠르게 광어글을 잡고 다소 딜에

 

도움이 되려면 3도트를 다 박은뒤 유지하는게 더 중요해서 파쇄를 사용하지는 않았습니다. 소생을 사용한 이유는

 

광전사가 잘 녹지 않게되면 순간적으로 피복구가 어려워지는 구간이 생겨 광재분노가 없을때 소생을 사용하면 도움이

 

되었던 것 같습니다. 광폭화 타임은 처음 스타트 타임보다 처음 갈라진후 다시 뭉칠때 중앙으로 천공기가 오는데

 

제가 우측을 맡아서 꼭 큰쫄과 전차가 남아있었습니다. 그래서 그타임에 항상 써서 딜에 도움을 주고 광전사가 다소

 

고중첩이기도 해서 광재로 끔살을 피했습니다. 그이외엔 사실 어려운 네임드는  아니라 특이점이 없는 것 같습니다.

 

특성은 처음엔 요불 차단을 섞었는데 어글을 잡기 위해서 나중엔 요불 거리증가 문양을 사용했습니다.

 

2 강철 절단기

 

[15야수 탈주, 30 소생, 45 태풍 ,60 숲의 영혼 , 75 우르솔 , 90세꿈 , 100 뻣털, 문양:요불 쇄포 생존본능]

 

강철 절단기에선 탱인계 중 다소 위험한 구간이 많았는데요 (파트너 죽탱) 처음에 죽탱님이 화포 걸려서

 

뒤로 나간뒤 조금있다가 폭탄이 같이 옵니다. 그래서 광폭화 타임을 이 폭탄이 나오는 시점에 맞추었습니다.

 

2화포때엔 나갈때 야탈을 4화포타임땐 본진에 복귀할때 야탈을 사용 했습니다. 2화포땐 1화포뒤 탱커가 복귀하는

 

시간이 늦어서 나갈때 사용했고 4화포땐 제가 복귀할라고하면 죽탱님이 징표걸려서 뒤로 급하게 빠지고 있기 때문에

 

빠르게 야탈로 복귀해서 탱 인계를 했습니다. 2화포뒤에 복귀해서 3화포 보고 도발할때 조금 중앙쪽으로 가서 넴드

 

위치를 다시 잡아주시면 좋습니다. 물론 잡자마자 2초만에 일제포격이 옵니다. 그래도 짬날때 마다 계속 잡아줍니다.

 

생본 문양을 박은 이유는 반응성 폭탄을 밟을 때에 생존기를 부담없이 눌러주기 위해서 였습니다. 사실 넴드에게

 

구타당하는 시간이 정말 짧은 네임드라 100프로 야방이 가능해서 넴드 탱시엔 다른 생존기는 크게 중요하지 않았던 것

 

같습니다. 소생을 쓴 이유도 첫 트라이때는 템이 안좋아서 소생을 쓴 이유도 있는데 영웅이 잘 파밍된 상태라면 또

 

힐러들이 나에게 힐 할 여유가 있다면 세나리온 수호물을 찍어서 넴드탱시 활용해도 좋을 것 같습니다.

 

(반응성 폭탄을 밟을 시 클릭후 주변 폭탄에 두개골 강타를 사용하면 시간을 줄일 수 있습니다)

 

3 코름록

 

[15야수 탈주, 30 소생, 45 태풍 ,60 숲의 영혼 , 75 우르솔 , 90세꿈 , 100 뻣털, 문양:요불 쇄포 후려갈기기]

 

3넴에서 소생 뻣털을 사용한 이유는 단 하나 쳐내기후 살아서 본진에 돌아오기 위함입니다. 물론 킬까지

 

쳐내기를 당하는 건 딱 한번입니다. 그러나 그곳에 바닥이 안밟혀 있기 때문에 소생 뻣털 생본 야탈 없이는

 

자력으로 살아 돌아오는건 거의 불가능하다 보셔두 무방할 것 입니다. 초록색 물감에 담겨진 코름록이

 

절 묶었을 때도 처음엔 조금 그냥 맞아주다가 껍질한번 키시구 아정말 아프다 하면 뻣털 근데 도 아직 안깨졌으면

 

딜러를 욕하면서 생본을 거침없이 누르셔야 합니다. 사실 생본은 1. 물감파도가 올때나 (사실 이거 다 피할 수 있다

 

합니다 전 쫄보라 조금이라도 닿을거 같으면 그냥 생본 눌렀습니다.)2.노랑물감시 내가 커져서 터진뒤에 복귀할 시점에

 

밀리쪽에 남은 강화의 룬을 밟을때 빼곤 사용할 곳도 없습니다. 광폭화는 파트너 탱커가 묶였을때 써줍니다. 그뒤엔

 

그냥 블러드때 쓰시면 되구요

 

4 지옥불 고위 의회

 

[15야수 탈주, 30 세나리온 보호막, 45 태풍 ,60 숲의 영혼 , 75 우르솔 , 90세꿈 , 100 파쇄, 문양:요정침묵 쇄포 두개골]

 

전 디아탱을 했는데 디아 수확에 대한 글 들이 참 많더라구요 처음엔 저도 그런 생각을 많이하고 트라이시 여러가지로

 

시도를 많이 해봤지만 결국 저희 공대는 해제를 늦게 하는 걸로 초점을 맞추어 차단과 수확의 연관성이 공략에 크게

 

중요하게 작용하지는 않았습니다. 오히려 차단이 디아를 밖에 파킹하고 중첩을 푸는 용도로 많이 활용해서 차단을

 

일부러 안하는 일들이 많았습니다. 3개조로 운영되다 보니 디아탱인 제가 3조 였는데요 처음 디아페이지가 오기전에

 

꼭 중첩이 안 쌓여 있어야 한다는 것 입니다. 그러나 수확은 항상  디아페이지 전에 오고 대부분의 수확 대상자에 저도

 

포함이 되기 때문에 2~3 중첩이 쌓이는 건 어쩔 수 없었습니다. 두번째 3조가 됬을때 (주베이 페이지 다음 구토 점프타임)

 

까지 중첩을 반드시 풀어야 합니다. 구토가 점프 하게 되면 디아를 외각에서 돌리는게 딜로스를 줄이기에 좋고 여러모로

 

구토에 딜이 안들어가는 걸 방지도 할 수 있어서 이전에 반드시 중첩을 풀어 놓으셔야합니다. 그러기 위해선 주베이 페이

 

지때 변신안한 디아를 밖에 냅두고 구토쪽으로 붙어서 구토를 딜하며 안전히 중첩을 푸는 걸 추천드립니다. 문양에 차단

 

기를 두개 넣은 이유는 단순히 디아를 언제든지 차단해서 이동주차를 편리하게 하기 위함입니다. 소생은 디아 페이지때

 

간혹 보이드에 맞는 대참사가 일어날 때가 있는데 그때를 대비한 보험용으로 첫킬땐 사용 했습니다. 그러나 나중엔 안맞

 

게 되다보니 그냥 세나리온을 쓰는게 이득인 것 같아 세나리온을 사용했습니다. 디아 변신하면 반드시 풀 야방 해주셔요

 

5. 킬로그 데드아이

 

[15야수 탈주, 30 세나리온 보호막, 45 태풍 ,60 숲의 영혼 , 75 우르솔 , 90세꿈 , 100 파쇄, 문양:요불 쇄포 후려갈기기]

 

사실 이 넴드에선 쫄탱을 전담했기 때문에 딱 2가지만 신경쓰면 됬습니다. 첫째 큰쫄을 킬로그와 겹치게 파킹한 뒤

 

머리를 반대로 돌렸습니다 시계로 따지면 근딜이 6시 킬로그탱 9시 제가 3시 이런 식이였습니다. 물론 저희 공대가

 

다른 곳과 킬로그 택틱이 정 반대 방향이라 유념하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둘째 큰쫄이 터지기 직전에 야탈로 벗어나

 

폭발댐지에 들어오는 타락을 피하는 것 입니다. 보통 마무리는 원거리 딜러가 해주기 때문에 피통 200만 이하로 내려가면

 

빈 공간으로 이격 시킨 후 60만 이하로 내려가면 타이밍을 보고 재빠르게 야탈을 써서 피합니다. 이거 한번 맞으면

 

다음쫄때 피하더라도 정배당할 확률이 90프로 정도 됩니다.2쫄이 1쫄보다 더 잘 안죽기 때문이죠 킬로그는 이두개만 주의

 

하시면 될 것 같습니다. 넴드탱을 하게 되면 방찢때 야방을 돌리시면 되는데 양조가 없는 이상에야 (전탱두 가능하겠네요)

 

쫄탱은 야탱이 전담해서 타락 안맞는게 맞는거 같아서 아마 이걸 더 많이하지 않을까 생각 됩니다.

 

6 고어핀드

 

[15야수 탈주, 30 세나리온 보호막, 45 태풍 ,60 숲의 영혼 , 75 우르솔 , 90세꿈 , 100 파쇄, 문양:요불 쇄포 후려갈기기]

 

고핀에선 탱이 가장 위험한 구간이 첫쫄이 나온뒤에 죽기까지 같은데요 이때문에 광폭화를 어디에 돌리느냐 고민이 많았

 

습니다. 물론 첫킬때엔 내부에 들어가서 큰쫄 딜 할때 광폭화를 돌렸습니다. 그땐 딜이 전부 모자른 시점이여서 내부에서

 

타딜러 지원 없이 광폭화를 쓰면 혼자 큰쫄을 밖으로 내보낼 수 있었으니까요 물론 이후킬엔 내부에서 도움을 조금 받고

 

나와서 광폭화를 사용했습니다. 저는 처음에 들어간 뒤 나와서 바로 고핀도발을 하고 다음 도발 쿨타임때에 큰쫄 도발을

 

했습니다. 처음 킬할땐 보통 8중첩은 기본이고 12중첩 15중첩까지 가다 죽은적두 엄청 많았습니다. 그래서 이때

 

모든 생존기를 다 집중 했는데요 (물론 고억 희손도 받았습니다) 파트너 탱커가 있을 때엔 3~5중첩에 도발인계를 하지만

 

딜이 부족 (사실 그땐 공략도 조금 미흡)했었기 때문에 그뒤로 너무 고중첩이 올라가서 이때 살아야만 공략이 진행 되었

 

습니다 공대 내에 전딜님이 투혼도발을 자주 해주셔서 생존에 상당한 도움이 됬었습니다.

 

1,2 영혼때에는 공대원이 다 풀때까지 딜을 하고 공대원이 다 풀면 뒤로가서 저도 풀고 영혼시간보고 커팅 두어개하면 끝

 

났습니다. 3영혼때엔 큰쫄을 안잡고 그냥 뒤로가서 모든 영혼을 커팅하고 도발핑퐁으로 큰쫄을 돌리면서 킬했습니다.

 

7 이스카르

 

[15야수 탈주, 30 소생, 45 태풍 ,60 숲의 영혼 , 75 우르솔 , 90세꿈 , 100 파쇄, 문양:요불 쇄포 후려갈기기]

 

차단을 죽탱님이 전담했기 때문에 사실상 크게 할일은 없는 네임드였습니다. 회전표창시 야탈로 나가서 대상 밀리와의

 

거리를 최대한 이격 했습니다 (표창대상간 거리가 멀어야 데미지가 적게 들어옵니다) 쇄포는 사잇페이지 시작할 때가

 

아니라 끝나고 본진 복귀할 때마다 사용하고 이스카르 도발하며 자리잡으시면 됩니다. 3사잇페엔 까마귀 어글을 드시지

 

마시고 사제와 감시자만 단일 어글 잡으시고 요불로 공중에 있는 이스카르만 계속 때리시면 됩니다. (3페 공중에서 킬하는 택틱)

 

8 소크레타르

 

[15고양이, 30 소생, 45 태풍 ,60 화신 , 75 우르솔 , 90세꿈 , 100 뻣털, 문양:요불 쇄포 후려갈기기]

 

소크레타르는 실제로 사잇 페이지 보다 처음 로봇한테 맞을 때가 정말 아팠습니다. 첫울림때엔 뻣털로 버티고

 

두번째 울림엔 생본을 꼭 돌려주셔야 합니다. 화신을 찍은 이유는 통솔자 어글을 잡기 위함인데 로봇 어글이

 

워낙 강력해서 첫 통솔자때 화신 두번째땐 광폭화 물약으로 어글을 잡았습니다. 소생 역시 로봇에게 맞을 때

 

끔살이 나기 때문에 필살기 용으로 사용했습니다. 통솔자 어글만 확실히 잡아주시면 첫 로봇때 킬 하실 수 있

 

습니다.

 

9자쿠운

 

[15고양이, 30 소생, 45 태풍 ,60 숲의 영혼 , 75 우르솔 , 90세꿈 , 100 파쇄, 문양:요불 쇄포 후려갈기기]

 

자쿠운 에선 2 4 때에 내부로 진입 했는데요 2는 널널하고 4만 내부에 들어가서 잘 피해주시면 됩니다.

 

무장해제 시에는 파쇄는 무조건 유지 해주시고 첫 씨앗이 터질때에 생본을 써서 파동을 막아주고 2씨앗땐 껍질을 키고

 

막아주며 소생 광재로 피를 채우시면 됩니다. 여기선 야탱이 강해서 별다른 외부생존기 없이도 모든페이지를 넘길 수 있

 

기 때문에 생본은 씨앗때만 사용해 주시고 야방 파쇄 자힐로 버티시면 무난하게 넘기실 수 있을 겁니다. 방어도 물약은

 

격노 시작하자 마자 먹었습니다.

 

10 줄호락

 

[15고양이, 30 세보, 45 태풍 ,60 숲의 영혼, 75 우르솔 , 90세꿈 , 100 파쇄, 문양:요불 쇄포 후려갈기기]

 

줄호락에선 공허일격과 옴너스 탱을 맡았는데요 모든 생존기가 아켈리온 탱커에게 집중되었기 때문에

 

전 0생존기로 생존해야만 했습니다. 이부분이 사실 정말 위태위태 했는데요 그래도 파쇄를 꾸준히 돌려주시고

 

세보 광재로 끔살만 안당하시면 가능하십니다. 야방은 말려죽이는 시선이 들어올때 꼭 돌려주셔야 합니다.

 

이는 티어 2피스 효과로 생존력을 높히기 위함입니다.첫 광폭화 타임을 언제 잡느냐가 저에겐 가장 중요한

 

고민이였는데요 결국 오프닝때 사용하는 것이 아니라 옴너스가 나왔을때 사용했습니다. 사실 이때가 가장 위험한

 

타임인게 공허일격이 바로오면서 옴너스가 나옵니다. 근데 그때는 줄호락을 도발해야 하기 때문에 옴너스 어글을

 

잡으러 갈수가 없죠 옴너스는 정말 멀리서 나옵니다. 그래서 줄호락을 도발해놓고 요불로 사정없이 옴너스를 때립니다

 

옴너스가 제 사정거리에 들어오면 광폭화를 눌러 빠르게 광어글을 먹고 바로 시선이 오는데 광폭화의 엄청난 분노를

 

광대로 다 돌리면서 커버했습니다. 생본은 위험할 때마다 써주시면 되는데 가능하면 막페이지 까지 2개를 킵하고 가시면

 

좋습니다 계속 광역폭발 데미지가 들어오는데 나중엔 힐이 밀려서 버틸 수가 없어서 처음엔 그냥 그다음엔 껍질 그뒤론

 

생본 두개로 무조건 버티셔야 합니다. 줄호락은 도발핑퐁을 엄청 자주 해야 하기 때문에 그것에 초점을 맞추어서 하시면

 

됩니다.

 

11 벨하리

 

[15고양이, 30 소생, 45 태풍 ,60 화신 , 75 우르솔 , 90세꿈 , 100 엘룬, 문양:껍질 쇄포 후려갈기기]

 

벨하리가 제 입장에선 가장 힘든 네임드 였는데 그 이유는 2페후반부와 3페 초반부에 너무 급사가 잘 일어나고 하두 자주

 

도발을 하기 때문에 도발이 잘 씹히는데 특히 이 현상이 2페와 3페 가장 위험한 순간에 자주 일어나기 때문입니다.

 

이 네임드는 일단 불을 잘 피해야 했는데 지옥불 폭풍땐 붙어서 2번 뒤에서 2번보고 다시 붙는 걸로 안날라다녔고

 

고대의 집행자의 맹공격을 캐스팅할때 잠시 뒤로 빠져서 뒤에서 바닥을 깔고 다시 복귀했습니다. 지옥불에서

 

유일하게 엘룬을 사용한 네임드인데요 그 이유는 2페 후반부보다도 3페평타가 크게 들어올땐 30 40만씩 들어오는데

 

이거에 원콤당해서 죽어버리는 일 때문이였습니다. 그래서 벨하리를 도발할때 반드시 엘룬야방을 키고 도발하고

 

그야방을 한번에 다 쓰지 마시고 한번쓰고 기술안쓰면 한번 더쓰고 이렇게 가장 효율적으로 운용해야 버틸 수 있으실

 

겁니다. 소생은 순간끔살을 방지하기 위해서 사용했습니다. 화신 역시 도발면역 현상때문에 그때마다 화신을 사용해서

 

계속 도발을 눌렀는데요 이러한 현상이 패치되지 않는 이상 벨하리 킬은 다소 운적인 요소가 있는 것 또한 사실인거 같습니다.

 

12 만노로스

 

[15야돌, 30 세보, 45 태풍 ,60 숲수 , 75 우르솔 , 90세꿈 , 100 뻣털, 문양:요불 쇄포 후려갈기기]

 

만노로스는 네임드 탱을 보았는데요 그 이유는 돌진 캐릭이기 때문이였습니다. 만노는 평타도 엄청 아파서 순간적 광재

 

힐에 의존해야 하는 경우가 많았는데요 그때마다 4셋이 없는게 정말 속상했습니다. 일단 글레이브 맞으실때 항상 야방을

 

돌리셔야 합니다 야방이 없으면 엄청난 도트가 쌓여서 한번 실수하면 껍질 생본 치유명약 다 빠집니다  글레이브땐

 

야방 뻣털로 무난히 생존할 수 있는데요 날라갈때 원테두리 안쪽에서 날라가는게 가장 네임드가 안움직일 확률이 높은 것

 

같습니다 물론 날라갈때 야돌을 키보드와 마우스로 동시에 엄청나게 클릭하고 있지만 움직일땐 또 움직입니다. 움직인다

 

고 너무 신경쓰지 마시고 다시 자리 잡으시면 됩니다. 2페때는 위치를 부서지지 않는 기둥쪽으로 약간 치우치게 파킹하시

 

면 둠가드 임프 묻딜에 도움이 됩니다. 3페는 반드시 중앙에서 날라가야 하는데요 어중간하게 벽에부딪혀서 떨어지면

 

함께오는 파동에 맞아서 집에가고 벽에 너무 붙어서 공중에 오래 있으면 공중에 있는 굴단이 공격을 하는데 그게 틱당

 

23만씩 들어옵니다 당연히 집에 갑니다. 그래서 처음 맞을땐 반드시 중앙에서 두번째 세번째도 벽에 딱 붙지 마시고 어느

 

정도 공간을 둔다음 날라가시면 될겁니다 날라 가실 때엔 뻣털 야방 포함 반드시 생본을 누르셔야 합니다. 그래야 안정적

 

이게 탱킹이 가능할 것 입니다.

 

13 아키몬드

 

[15야탈, 30 세보, 45 요정떼 ,60 숲수 , 75 우르솔 , 90세꿈 , 100 파쇄, 문양:요불 쇄포 후려갈기기]

 

아키는 정말 아팠습니다 그래서 이때에 장신구에 대해서도 고민을 엄청 했고 트라이때마다 몇십트씩 실험을 했으나

 

결론은 아키장신구와 킬로그 장신구였습니다. 일단 야탈 요때는 황천과 2페불때문에 사용했구요 파쇄는 기본적으로 마뎀

 

이 자주 지속적이게 들어와서 사용했습니다. 아키는 공대마다 택틱이 다르기 때문에 생존기 타임을 말씀드리기엔 애매한

 

부분이 많아서 적기에 조심스럽네요 저는 생본은 무조건 쫄달고 있을때 사용했습니다. 아키몬드가 때리는 것 보다 쫄이

 

때리는 것이 2배는 아프기 때문이죠 그리고 광폭화 역시 함부로 쓰지 않고 생존기로 사용해서 계속 광재로 힐을 채웠습니

 

다. 결국 이 네임드는 운적인 요소두 많아서 엄청 많이 해봐야 될 것 같습니다 저도 1035트만에 킬에 성공해서요

 

정말 지겨운 싸움이였습니다.

 

처음 쓸땐 열심히 썼는데 뒤로 갈수록 좀 대충 쓴 감이 있네요 사실 택틱이 워낙 다 달라서 전체적인 그림을 설명하지 않

 

는 이상 설명하기 애매한 부분이 있는 것도 사실이라 이해해 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특성에 고민하시는 분들에게

 

조금이나마 도움이 되길 바라면서 글을 마칩니다.

P.S

아키몬드 킬 스샷입니다. 인터페이스는 스카다 위크오라 오멘 인벤레이드프레임 ert를 사용했습니다.

 

매일 공대장님이 게걸음키 사용해야 한다고 QE 키 단축키로 쓰면 안된다고 하셨는데

 

사실 저는 회전키가 없고 A D 키가 게걸음 키입니다.

 

정말 심신이 많이 망가졌습니다. 그래도 해피엔딩으로 끝나서 다행이네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