밑에 향로 축전 관련 질문한 글쓴이입니다.


대부분 야드들이 아키+축전 고정을 쓰고 있는 반면에 로그 상위권 야드 몇몇은 향로+축전을 쓰더군요.

궁금해서 직접 심크 돌려보고 허수아비도 몇번 쳐보고 영웅 레이드가서 한번 쳐보고 다시 글 써봅니다.
허수아비를 몇번 안 쳐봐서 더 쳐봐야 확신이 설 거 같은데 일단 심크를 토대로 정리해봤습니다.


제가 북미섭을 하기 때문에 업손/손님들 끼는 한국 신화레이드의 경우 공대전체디피 + 택틱 차이로 상황이 다를 수 있으므로 참고만 하시기 바랍니다.



심크는 제 738~739 야드 캐릭을 기준으로 돌렸습니다.
제 야드 전정실링크
http://us.battle.net/wow/en/character/illidan/Crownhill/advanced
예전에는 북미사이트 한국어 지원이 되던 걸로 기억하는데 이제 보니 안되네요.
대충 전반풀업 + 가슴 빼고 4셋(손티어전벼) + 소크 가슴 + 아키 목걸이(영웅) +자쿤전벼소켓 손목 + 킬로그전벼무기 + 고핀 반지(업글X)+ 절단기소켓신발 + 이스카르 허리




일단 전 신화 아키 장신구는 없고 가지고 있는 장신구가 영웅 아키, 신화검귀 신화 축전, 신화 향로라서 검귀는 논외로 치고


신화 축전 고정에 영웅아키, 신화아키, 신화향로 3가지 장신구를 여러가지 시나리오에 대입해서 심크를 돌려봤습니다.




전투시간에 따라 5가지 시나리오를 짜봤습니다. 반지를 쿨마다 킨다는 가정하에

1. 전투시간 3분이하, 반지 2번 켜지고 화신 광폭을 시작할 때 쓰고 다시 못 쓰는 경우
2. 전투시간 3분 30초~4분 사이, 반지 2번 켜고 화신광폭도 2번 쓰는 경우.
3. 전투시간 5분 안팎, 반지 3번 켜지고 화신광폭 2번 쓸 수 있는 상황 - 화신광폭을 반지와 묶지 않고 쿨오자마자 썼을 경우
4. 전투시간 5분 안팎, 반지 3번 켜지고 화신광폭 2번 쓸 수 있는 상황 - 화신광폭을 아꼈다가 3번째 반지와 같이 썼을 경우
5. 전투시간 6분 30초+ 번지 4번 켜지고 화신광폭 3번 쓸 수 있는 상황 - 화신광폭을 쿨마다 켜서 3번째 화신광폭을 4번째 반지와 같이 썼을 경우




1번은 전투시간 150초, 2번은 전투시간 220초, 3번 4번은 전투시간 300초,  5번은 전투시간 400초로 하고 돌렸습니다.
vary length 는 5프로 했습니다. 기본세팅인 20프로로 할 경우 반지가 한번 더켜지고 안켜지고 차이까지 가서 신빙성이 낮은 거 같더라구요.
iteration은 기본세팅이 만번인데 2만5천번으로 늘려서 해봤구요.
당연히 패치워크 스타일입니다.




1. 전투시간 3분이하, 화신 광폭을 시작할 때 쓰고 다시 못 쓰는 경우 (자쿤 같은 케이스)
신화향로 >> 신화 아키 > 영웅 아키


신화 향로가 신화 아키보다 대략 4천 정도 dps가 높게 나옵니다. 신화 아키와 영웅아키의 dps차이는 2천 정도.






2. 전투시간 3분 30초~4분 사이, 반지 2번 켜고 화신광폭도 2번 쓰는 경우.
신화향로 > 신화 아키 > 영웅아키

신화 향로가 신화 아키보다 약 1천+ 정도 dps 가 높았습니다. 신화아키와 영웅아키 차이는 여전히 2천 내외





3. 전투시간 5분 안팎, 반지 3번 켜지고 화신광폭 2번 쓸 수 있는 상황 - 화신광폭을 반지와 묶지 않고 쿨오자마자 썼을 경우
신화 아키 >= 신화향로 > 영웅아키

신화아키가 신화향로보다 dps 500~800정도 더 높습니다. 
신화 아키와 영웅 아키의 dps차이는 여전히 2천 정도




4. 전투시간 5분 안팎, 반지 3번 켜지고 화신광폭 2번 쓸 수 있는 상황 - 화신광폭을 아꼈다가 3번째 반지와 같이 썼을 경우
신화아키 >= 신화향로 > 영웅아키

신화 아키가 신화향로보다 dps 300~500정도 더 높습니다.
신화아키와 영웅아키는 여전히 2천 정도 차이



5. 전투시간 6분 30초+ 번지 4번 켜지고 화신광폭 3번 쓸 수 있는 상황 - 화신광폭을 쿨마다 켜서 4번째 반지와 같이 썼을 경우
신화아키 >> 신화향로 >= 영웅아키
신화향로랑 영웅아키랑 dps 50정도 차이 났습니다 ㅋㅋ
신화 아키가 2천 정도 더 높았구요





결론:
전투시간이 짧으면 짧을 수록 향로+축전이 아키+축전보다 좋다.
반지를 3번 켜는 시점부터 아키가 향로보다 좋다.
아키장신구가 영웅이면 신화 향로가 전투시간과 관계없이 무조건 더 좋다.



3번과 4번 케이스인 경우 반지와 맞춰서 화신 광폭을 키는 게 쿨마다 키는 거보다 딜이 훨씬 높을 줄 알았는데 생각보다 차이가 좁더군요. 그래도 반지와 맞춰서 쓰는 게 이득이긴 한데 dps 차이가 1천가량 밖에 안 났습니다.


덤2
고핀 같이 반지를 3분마다 화신광폭과 묶어서 쓰는 시나리오는 안타깝게도 돌려보지 못했습니다. 심크를 그렇게 잘 다룰 줄 몰라서 ㅡㅡ;;

위의 정보를 토대로 추측하자면 1향연만 보는 딜 좋은 팟이면 향로가, 2향연부터는 아키가 좋지 않을까 싶습니다만 향연 내내 광폭을 유지할 수 있는 아키가 1향연 상황에도 더 좋지 않을까 싶기도하고.. 결론적으론 큰 차이는 없지 않을까 합니다.


덤3
실제로 영웅 만노 아키잡는 팟가서 향로 축전끼고 했는데 아키없어서 처음에 불편했던 거 제외하곤 딜 생각보다 나오더군요. 만노에서 10만 5천, 아키에서 황천 한번 들어가고 10만 7천 정도 나왔네요


덤4
이스카르, 줄호락 같은 곳도 연구 해보려고 했으나 공대 디피에 따라 블러드, 반지 타이밍, 전투시간, 쫄광딜 빈도 등이 너무 극단적으로 바뀌는 보스라 포기했습니다.
그러나 이번 심크 연구로 가장 크게 얻어낸 사실은 아키 장신구가 일반적으로 조금 과대 평가된 편이며, 다른 장신구보다 압도적으로 좋은 것이 아니라는 겁니다.
일반적으로 줄호락/이스카르 등에서는 야드분들이 보통 아키 고정에 축전기를 빼고 검귀를 끼는데 조금더 유연한 생각을 가지고 각 공대 딜/택틱에 맞춰 아키 장신구 대신 다른 장신구 조합을 연구해보는 것도 좋을 거 같습니다.





야드 분들 화이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