후아 힘들었습니다. 12단까지 팀원들이랑 하하호호 했었는데
어둠심장 숲13단 - 아오 힘드네 14,15는 어떠려나
비전로 14단 - ㅅㅂ......
감시관의 금고 15단 - ....

이 상태로 나중엔 팀원들이랑 농담도 못하고 진행했습니다..정말 힘들었네요
후기를 쓰면서 쐐기석 던전 공략 하면서 느낀점과

조드로 플레이하면서 느낀 장단점을 하나씩 적어볼까 합니다.

우선 쐐기석은 캐릭보다 조합 구성이 정말 중요한 것 같습니다. 

물론 정말 좋은 화법은 필수인 것 같구요..
딜도 좋고 투명화로 써먹을 수 있는 택틱도 많아서 웬만해선 꼭 데려가는게 정신건강 상 좋은 듯 싶습니다.

일단 기본적으로 광역 스턴 2개 정도는 챙겨가는 것이 중요하다고 봅니다. 

그리고 가장 중요한건 모든 쫄의 스킬들을 파악해야 합니다... 신화던전에선 무시했던 일반 스킬들이 고단으로 갈수록 너무너무 아픕니다. 

매번 트라이할때마다 일반 몹 스킬 파악하느라 시간을 더 썼던 것 같습니다.

그리고 시간을 줄이기위해서 게이지를 채우기 위한 루트를 좀 세심하게 짰던게 컸습니다.

기본적으로 가는 루트를 가면 웬만해선 게이지를 오버하기 때문에 이는 시간낭비다 라고 생각해서 최소한의 게이지를 채우면서 최단의 루트를 갔습니다.

사실 전 그렇게 큰 공략에 관여를 안했기에... 조드로써 느낀점을 서술해보자면

1. 딜이..확실히 좋진 않습니다..광딜에서 정말 여러 클래스에서 밀리기 때문에 조드는 쫄 잡을때 딜도 딜이지만 유틸적인 측면에서 많이 도와줍시다. 광역 스턴 2개를 연계하고도 탱커가 버티기 힘들기 때문에 태양광선도 한번씩 넣어주고 태풍으로 밀어서 드리블도 한번씩 시켜주고, 가속 20%가 추가되는 정신자극을 힐러한테 지원도 해주고.. 그렇게해서 많이 버티게 해줍시다.

2. 단일딜 면에선 나쁘지 않은 듯 싶습니다. 정말 좋다는 화법이랑 상대할때도 밀리지 않는 단일딜을 보여줍니다. 

3. 유물 특성 찍은 정신자극은 정말 힐러에게 완소같은 스킬입니다. 탱커를 살리기에 아주 좋은 생존기가 되어줍니다.

4. 곰폼 도발로 탱커 여러번 살리는 택틱 썼습니다. 감시관의 금고에선 1넴이 복수로 변해서 암흑 강습 쓸때 몇번 도발 핑퐁을 썼습니다. 이 것만 손발 잘 맞춰도 탱커 살리기가 많이 수월해집니다.

5. 전투 부활 짱짱맨...

6. 쫄 잡으면서 일일이 차단을 신경쓰는 게 어려울땐 역시 태양광선 만큼 좋은 것이 없습니다.

하여튼 정말 오랜만에 열심히 했습니다. 레이드도 와우를 하도 오래하다보니 똑같은 패턴에 질려가는 참에 쐐기 던전이라는 신선한 던전이 나와서 정신없이 달려봤습니다. 이제 좀 쉬어야겠습니다..한동안은 쐐기는 하지 않을 것 같아요..

궁금하신 점은 댓글 달아주시면 답변 드리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영상은 https://youtu.be/lU8ASVFv9_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