0. 야드 말고 다른 거 하세요.
꼭 야드가 아니면 안 되겠다 하면 1을 읽읍시다.

1. 0을 보세요.
...는 농담이고 야드의 이해가 필요합니다.
이미 아실테지만 야드는 슬로우스타터에 도트딜러입니다. 또한 몹이 죽을 때 자원 회복은 전무하며, 자원 회복은 전적으로 가속에 비례해 늘어나는 매초 기력 회복(가속 10퍼당 초당 기력젠 1)과 30초 쿨 호랑이의 분노, (이것도 기력 회복으로 칠 수 있다면) 번뜩임 뿐입니다.
때문에 몹무리를 광치며 넘어가는 저단에서는 제 딜을 온전히 뽑기 힘들며, 쫄무리의 전투시간이 약 25초를 넘어가는 난이도에서야 제대로 된 딜을 할 수 있습니다. 야드에게 이상적인 타겟수는 1~3타겟이며, 난타 휘둘 기력 감소 특성을 찍으셨다면 8+타겟도 좋습니다. 즉, 탱커의 생존력이 몹이 탱커에게 입히는 데미지보다 뛰어나 2무리씩 몬다면 '그래, 광딜에 최적화된 딜러가 더 딜을 잘 해주겠지.' 하고 딜욕심을 버리시는 게 좋습니다. 아, 수세미 있으면 어떻게 몰든 상관 없어집니다.


2. 특성
쐐기 야드 특성은 크게 두 가지가 있습니다. 하나는 가속잔베, 다른 하나는 레이드와 마찬가지로 피손입니다.
가속잔베는 가속을 끌어올려 가속에 따라 재사용 대기시간이 감소하는, 흉포보다 데미지가 센 잔베를 최대한 활용하는 세팅으로 광딜에 뛰어나나 단일딜이 피손보다 떨어지고, 피손은 다타겟 도트를 극대화하는 세팅으로 광딜이 잔베보단 떨어지나 단일딜과 다타겟 딜링에서 우위를 점합니다.
가속잔베는 극가속과 치명타를, 피손은 치명타와 특화 위주로 올리며 딜사이클을 원활하게 만들기 위해 일정량의 가속을 챙겨줍니다. 약 15퍼 내외면 충분합니다.
전 후자만 한 터라 전자에 대한 이해도가 낮아 틀린 게 있을 수 있습니다. 본 글에서는 후자만 설명합니다. 수정해야 할 게 있으면 지적 바랍니다.


3. 딜링
경험이 많이 중요합니다. 하다보면 감이 옵니다. 라고 밖에 말을 못 해드리겠군요.

1) 단일딜
평범한 1타겟 딜입니다. 1타겟 딜사이클은 아실 거라 믿고, 아래는 대상이 죽어갈 때 버블 소모 방식입니다.
약 6초 내로 죽을 것 = 즉, 흉포 박고 곧 죽을 놈이면 풀 버블이어도 칼발 더 넣고 다음 무리 전투 시작 전에 야포 올립니다.
예상 남은 전투시간 6초에서 12초 내 = 대상의 피가 도려가 끊기기 전에 죽고, 흉포 이후에도 살아남아 야포 쓸 버블을 모을 수 있겠다 싶으면 흉포 씁니다.
12초 이상 = 도려틱이 2/3 들어가겠다 싶으면 도려를 씁니다.

2) 멀티딜 (2~3타겟)
생기는 버블은 야포에 우선으로 소비합니다. 그 다음 5버블은 1)을 따릅니다.
버블 생성은 갈퀴와 달섬을 주로 하며, 칼날 발톱은 모든 대상에 갈퀴와 달섬이 걸려있거나, 대상이 5초 내로 죽을 경우에만 사용합니다.

해당 무리가 8초 내로 죽을 경우 -> 한 대상에 은신갈퀴 걸고 난타 후 그 대상만 팹니다. 답이 없습니다.
해당 무리가 8~16초 내로 죽을 경우 -> 첫 대상에 은신갈퀴달섬, 다음 대상에 갈퀴달섬, 다음 대상에 갈퀴달섬... 식으로 갈퀴달섬 위주로 딜을 합니다.
해당 무리의 전투가 16초 이상 지속될 경우 -> 주 점사대상(위협적인 적)에 도려까지 겁니다, 그 다음에 우선순위 낮은 놈에게 도려 겁니다.

3) 4~7타겟
답이 없습니다. 은신-갈퀴로 들어가서 기력은 난타 휘둘휘둘휘둘 난타 휘둘휘둘휘둘 하며 나오는 버블은 1순위 야포,  2순위 좀 큰 놈에게 도려 쓰세요. 잊지 마세요. 우린 버블소모 광역기가 없습니다.

4) 7+ 타겟
3과 같습니다만 이정도 타겟 딜은 순간적이라면 그나마 잘 나옵니다. 순간이 아니라 장기라구요? 3)의 첫번째 문장과 마지막 문장을 봅시다.


4. 기타
1) 비별 손발셋은 손발템렙합 80까지 커버합니다. 즉, 840 비별셋이 880 노비별셋과 비슷합니다. 꼭 드세요.
2) 야드는 슬로우스타터라 변덕에서 어글이 거의 안 튑니다. 변덕 주간에 아는 탱커나 석주에게 어필해봅시다.
3) 30초마다 캣폼 풀면 5초간 방어/회피 100퍼 증가하는 유물특성을 이용해 괴저에서 탱커가 단일 몹 상대로 괴저 고중첩이 되어 죽어갈 때 곰도발해주면 파티 전멸 위기 넘길 수 있습니다. 생본은 꼭 키세요.
4) 조화친화라면 탱커가 쫄구간에서 죽었는데 전부가 없을 때 어글을 먹고, 갈퀴 50퍼 이감을 이용해 드리블하며 딜 할 수 있습니다. ...만 이럴 경우는 거의 없습니다. 대상이 투척/궁수형 몹이라거나, 넬타 대지정령이라거나 하면 답이 없거든요. 지금까지 딱 2~3번 해봤네요. 그냥 알아만 두세요.
5) 수세미나 아롱 둘 중 하나는 있어야 쐐기 할만해집니다. 그때까지 할 자신이 없다면 0을 보세요.
6) 지인이 없다면 어느정도 파밍될 때까진 야탱이나 회드로 도는 게 좋습니다. 사실 어느정도 파밍된 후에도 지인 없이는 힘듭니다. 야드의 보편적인 인식이나 운전자 편차, 굳이 데려갈 메리트가 없다, 더 좋은 딜러가 많다 등 여러 가지 이유 탓에 쐐기에서 딜드루 받는 곳은 거의 없습니다. 0을 보세요.
7) 0을 보세요. 이렇게 계속 말씀드렸는데 하실 생각이라면 힘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