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전문화 선택
(1) 암살

- 다중 타겟 디버프 유지(파열, 맹독)를 통한 2~3타겟 지속딜에 특화됨

- 세 전문화 중 유일하게 마격('속결')을 가지고 있음 => 타겟 전환 및 딜 집중이 필요한 공략딜에 유용함.

- 6.2 패치로 이전에 비해 좋아졌으나, 단일 딜 집중에선 마격을 고려하더라도 잠행에 밀리고 다중 타겟 딜링
  은 전투에 밀리는터라 지옥불 성채 레이드에서의 이중전문화 중 하나로 기용되는 경우가 거의 없음.

- 주무기 단검, 보조무기 단검을 필요로 함.

(2) 잠행  

- 단일 타겟 딜링에 매우 뛰어남. 제대로 딜을 하기 위해선 버프 및 디버프의 사전작업이 필요하여,
  이 때문에 타겟 전환이 필요한 상황에서 딜로스를 줄이며 능동적으로 대처하기가 가장 까다로움.

- 신경써야 할 버프/디버프가 다른 두 전문화에 비해 많은 탓에 지루할 틈이 없는게 장점.

- 주무기 단검, 보조로는 아무 한손 무기나 착용 가능. 

(3) 전투

- '폭풍의 칼날' 이라는 와우와 하스스톤을 통틀어 가장 뛰어난 AOE 스킬을 가지고 있음. 모든 다중
  타겟 딜링 상황에 유연하게 대처할 수 있는 덕에 PVE에서의 이중전문화 중 하나로 항상 기용됨.

- 단일 타겟 딜링에 있어선 암살과 잠행에 비해 많이 뒤떨어짐. 무기로 단검이 아닌 느린 한손 무기를 사용함.


도적은 각 전문화 별 특성이 뚜렷한 탓에, 하나의 전문화만 가지고도 레이드를 가도 되는 클래스(6.1 악흑)
와는 달리 암살 + 전투, 잠행 + 전투 등의 이중 전문화를 수행해야만 레이드에서 제 역할을 할 수 있음.


1-1. 종족
드레노어의 전쟁군주에 넘어 오면서, 종특간의 격차가 대폭 줄어들긴 했습니다.



위는 Method 도적 Noxe가 평가한 PVE 상황에서의 종족별 DPS 순위입니다.

잠행과 암살의 경우, 2분마다 어춤 + 그림자 분신, 원한 + 그림자 분신과 묶어 사용할 수 있는 오크의 피의 격노가
가장 시너지가 좋습니다. 블러드엘프와 트롤은 실제로 비슷한 편이고, 언데드의 경우 위에 언급한 세 종족과
비교하여 보통 1.5% ~ 2% 정도의 DPS 격차가 있기에 PVE 상위권 분들은 언데드를 선호하지 않는 편입니다.

최근 패치로 블러드 엘프의 비전격류의 쿨이 2분 > 1분 30초로 버프되면서 훨씬 더 능률적인 기력 수급이 가능해
졌습니다. 따라서, PvE 상위권 도적분들의 블러드 엘프 선호도는 더욱 높아질 것으로 보입니다.

1-2. 공통 스킬 + 특성 + 문양 활용
1. 생존 관련 스킬, PvE에선 죽지 않고 딜하는 것이 가장 중요합니다.

속임수 거래 : 30초 쿨, 대상 아군에게 6초간 몹에게 자신이 생성하는 위협 수치(어그로)를 이전합니다.
       보통 오프닝때 켜주는 편이며, 영혼 분출의 강한 데미지로 위협 수치가 넘어 올 것 같을때나 진행 도중
       팝업되는 쫄의 어글을 탱에게 넘겨줄 때 사용합니다. 

회피 : 2분 쿨, 10초간 회피율을 100% 상승시켜 주는 스킬로 정면에서 들어오는 물리공격을 받지 않게 됩니다.
       보스와 쫄의 평타 공격을 회피할 수 있으며, 먹보의 구르기 같은 스킬도 회피로 씹을 수 있습니다.   
       회피 문양 ( 회피의 지속시간 5초 증가 ), 교묘함 문양 ( 특성 교묘함 아님, 회피 쿨 30초 감소 )
       기력 순환 문양 ( 회피가 활성화 된 동안 회피 할때마다 기력 +10 )을 사용하여 다양하게 활용 가능합니다.

교란 : 최고의 사기 생존기 1. 기력을 20 소모하며, 5초간 광역 데미지로 받는 피해를 50% 감소 시킵니다. 
       교란을 많이 사용하게 되는 네임드의 경우, 교란 문양 ( 교란의 지속 시간 2초만큼 증가 )을 사용하여
       기력 소모를 줄일 수 있습니다. 45lv 특성 교묘함과 같이 사용할 시에, 광역 데미지 65% 감소, 그 외 모든
       유형의 데미지 피해를 30% 감소 시킬 수 있습니다.

그림자 망토 : 최고의 사기 생존기 2. 즉시 자신에게 걸린 해로운 효과를 제거하고, 5초동안 해로운 주문에 면역
       상태가 됩니다. 보통은 자신에게 걸린 디버프를 해제하거나, 위험한 마법 피해가 들어오기 전에 시전합니다.
       일부 주문의 경우 ( 그룰의 석화 ), 그림자 망토를 석화의 캐스팅이 완료되기 전에 시전하면 석화가 걸리지
       않습니다. 


추후 더 작성 예정..      군단 전까지 쉬어요. 업뎃 종료
 


2. 내가 딜을 제대로 하고 있는걸까?
(0) 상급 드레나이 민첩성 영약 + 드레나이 민첩성 물약 + 2차 스탯 125 음식 + 2차 스탯 마법 부여 + 증강의 룬
   
    전투 전 레이드 버프 9종 확인, 치명독(맹독 or 순간효과독), 비치명독(신마독 or 착취독) 확인 
   
    물약은 전투 시작 직전 한번, 전투 중 필요하다 생각될때 한번. 총 두번 먹을 수 있고 먹어야 함.

    항상 '맑은 정신의 마법서'를 구비하고 다니며, 네임드마다 보다 유리한 특성으로 바꿔 찍는 습관을 가져야 함.

    모든 버프 / 디버프는 유지 시간이 30% 미만으로 남았을때 리필해주면 남아있던 시간만큼 추가로 붙음.

    스킬 및 기본공격의 '무기 막기'가 뜨지 않기 위해 웬만해선 뒤를 잡고 딜하는 것이 좋음.


(1) 암살 ( 2~3 타겟 )

특성 : 어둠의 집중 / 선견지명 / 그림자 분신
문양 : 기력 / 원한 / 사라짐
무기 마법 부여 : 피눈물/피눈물

2차 스탯 : 특화 > 치명타 > 연속타격, 아키몬드 장신구가 있을 시 특 > 연 > 치

오프닝 : 은신 절단 > 파열 > 절단으로 5버블 수급 > 원한(강화된 원한) + 그분 > 독살

핵심 : 독살 버프 유지, n 타겟 파열 유지, 2분 마다 돌아오는 원한 + 그분 타이밍 및 35% 미만 딜 집중

- 난도질은 드레노어의 전쟁군주에 와서 패시브가 됨.

- 독살은 사용 시 30%의 추가 독 감염 확률과 절단과 속결의 데미지를 30% 올려주는 버프를 줌
  따라서 기력을 일정량 쌓은 후 독살을 시전하여 독살 버프를 최대한 유지하며 절단과 속결을 시전하여야 함.

- 맹독상처는 독에 걸린 대상에게 파열 틱이 들어갈때마다 데미지를 주고 기력을 수급해줌. 따라서 딜로스가
  없다고 자신하는 선까지 많은 대상에게 파열과 맹독을 같이 유지 시켜줄 필요가 있음. 이를 쉽게 하기 위해선
  체력바 위에 대상의 디버프를 표시해주는 nameplate류 애드온이 필요함.

- 매복과 절단의 딜 기댓값이 비슷하고 절단은 추가로 사각지대 발동 확률도 있으므로 주로 은신시 매복 대신
  절단을 사용함. 어둠의 집중과 사라짐 문양을 활용한 소멸 -> 절단은 버블 수급 및 딜 집중에 도움됨.

- 파열에 걸린 대상이 죽을 경우, 파열이 남아 있던 시간에 비례하여 기력을 환급해줌. 이를 이용하여 주위
  금방 죽는 작은 쫄들이 젠 되는 경우, 2버블 정도의 파열을 걸어주면 주타겟 딜링의 기력수급에 도움이 됨.

- 드레노어의 선물 중 하나인 혈폭풍 강화는 혈폭풍을 사용시 1초 + 소모 버블 당 1초만큼의 30% 만큼의 독
  증뎀 버프를 제공함. 하지만 소모 버블에 비해 유지 시간이 너무 짧은 탓에, 실제 딜 사이클에 포함되는 일은
  없을거라 생각함.  


(2) 잠행 ( 단일 타겟 )

특성 : 기만 / 선견지명 / 그림자 분신
문양 : 기력 / 소멸
무기 마법 부여 : 서리늑대/서리늑대

2차 스탯 : 연속타격 >> 치=유 > 가 > 특.
           (제 프로필 기준, 6.2 특화 효율 너프 이후로 특화 순위가 많이 내려갔네요)

오프닝 : (18티어 4셋 기준) 사전 계획 > 난도질 > 물약 > (전투 시작) > 소멸 > 그분 파열 > 어둠의 춤 > ..

핵심 : 난도질 / 파열 유지, 기력 세이브 후 소멸(+마음가짐)과 기만을 이용한 매복
       2분 마다 돌아오는 어둠의 춤 + 그분 타이밍 딜 집중. 쿨타임이 밀리지 않게 주의


- 잠행의 난도질은 특화의 영향을 받아 효과가 증대될 뿐 아니라, 기력도 수급하여 줌. 반드시 유지.

- 은신 시 사용가능한 매복과 목조르기는 약점 포착이라는 방어도 무시 대상 디버프를 건다. 또한 붉은
  핏줄이라는 잠행의 고유 지속효과는 파열, 과다출혈(문양), 목조르기, 혈폭풍의 영향을 받는 대상에게
  입히는 피해를 30% 높여줌. 따라서 관건은 약점 포착 디버프를 최대한 오래 끌고, 파열을 항상 유지하는 것.

- 소멸 문양과 기만 특성은 같이 사용해야만 더욱 의미가 있다. 이는 기만의 효과를 더욱 오래 지속시켜,
  전투 중 더욱 많은 매복을 넣을 수 있도록 함. 이를 제대로 활용하기 위해선 기만 지속시간을 애드온을
  사용해 눈에 잘 띄는곳에 표시하는것이 중요함.

- 잠행의 칼날부채는 적중한 타겟의 수 만큼 버블을 제공함. 상황에 따라 칼날 부채로 추가 버블을 빠르게
  수급하여 혈폭풍이나 절개에 활용할 수 있음. (주로 칼부 > 혈폭풍 > 칼부 > 절개 절개 > 칼부 > 절개 ..)

- '사악한 충동' 패시브에 의해 기습이나 매복이 연속타격으로 적중할 경우 파열 틱이 순식간에 줄어들어
  파열 디버프가 끊기는 상황이 생길 수 있음. 따라서 7.2초(= 24 * 0.3)쯤 파열을 항상 리필해주는게 좋음.

- 소멸 전(=기만 발동 전), 어둠의 춤 시전 전에는 항상 충분히 기력을 세이브 해놓는 것이 좋음.  


(3) 전투 ( 모든 다중 타겟 상황 )

특성 : 어둠의 집중 / 선견지명 or 죽음의 기운 / 독의 희열 / 그림자 분신 (전투로 단일딜을 하게 되는 경우)
문양 : 기력 / 사라짐 / 죽음의 기운 (선택, 축전기 덕에 더욱 유용해진 문양) / 상황에 따른 보조문양 광학
무기 마법 부여 : 서리늑대/전쟁노래, 서리늑대/서리늑대

2차 스탯 : 가속 > 연속타격 (타겟이 많아질수록 연속타격의 중요성이 가속보다도 높아짐) > 유 = 특 = 치

오프닝 : 은신 매복 > 약점 공격 > ..

핵심 : 난도질 유지, 깊은 통찰 단계에서의 딜 집중, 잠들지 않는 칼날 효과를 이용한 빠른 쿨기 리셋 및
       보스 패턴에 따라 달라지는 쿨기 타이밍 조절, 흔히 딜딸이라고 말하는 높은 경지의 쫄 체력 빨아먹기 


- 주무기와 보조무기로 느린 무기를 사용함. 이는 스킬 데미지 및 양손잡이 딜링 때문. 타겟이 정말 꾸준히 
  많은 경우 단검 + 느린 무기를 사용하여 순간효과독 데미지를 극대화 할 수도 있으나 굉장히 특수한 경우.

- 대상 디버프인 약점 공격은 마무리 일격들의 데미지를 높여줄 뿐만 아니라 사악한 일격의 추가 버블 생성
  확률 또한 제공함. 따라서 폭칼을 키고 다중타겟 딜링을 하는 상황에서도 주타겟 약점 공격은 항상 유지.

- 아드레날린 촉진은 기력 수급을 대폭 늘려주고 전역 재사용 대기시간까지 줄여줌. 따라서 아드레날린 촉진
  시간동안 최대한 딜을 우겨넣을 수 있는게 바람직하므로, 최대한 쿨기를 밀리지 않게 하면서 동시에 적절한
  타이밍(ex. 이스카르 쫄 젠 타이밍)에 고통찰과 아드레날린 촉진, 광기의 학살자 쿨이 오게 하는것이 중요함.

- 혈폭풍은 타겟들로부터 떨어져야 하는 상황 외엔 필요 없음.

- 깊은 통찰의 경우 드레노어의 전쟁군주에 오면서 강화되어, 이전보다 훨씬 강력해짐. 예전에도 그랬지만,
  중급 통찰에서 깊은 통찰로 넘기기 전 기력과 버블을 세이브했다가 통찰을 넘기고 소모하는것이 바람직함.

- 사악한 일격은 통찰 스택을 1씩 쌓으나, 약점 공격은 드군에 넘어오면서 통찰 스택에 영향을 주지 않게 변함.
  따라서 깊통때 딜을 몰기 위하여 쿨기와 싱크를 맞추기 위해 중급 통찰 구간을 약점 공격과 통찰이 끝나기 직전
  의 사악 한번으로만 리필해가며 최대한 오래 끄는 방법도 있음. 하지만 이 역시 초과 기력과 버블이 발생할 경우
  딜로스에 해당하므로 쿨기의 상황을 봐가며 적절히 선택해야함.

- 약한 쫄이 계속해서 팝업되는 경우 죽음의 표적을 이용한 추가 버블 수급/기력 이득을 가지는게 가능함. 지옥불
  성채의 경우 선견지명 대신 죽음의 표적을 이용하여 이득 볼 수 있는 네임드가 다수임. (공성전, 킬로그, 줄호락)


3. 다른 사람들은 딜을 얼마나 하는가?


4. 초보자를 위한 기초 애드온 셋팅
0. 직업 불문 공용 필수 애드온

1) DBM (없으면 안되는 친구) - http://www.curse.com/addons/wow/deadly-boss-mods

2) Skada (데미지 미터기) - http://www.curse.com/addons/wow/skada

3) GTFO (바닥 경보) - http://www.curse.com/addons/wow/gtfo

4) RangeDisplay (거리 표시) - http://www.curse.com/addons/wow/range-display


+ 도적한테 도움되는 애드온들

1) TellMeWhen (각종 버프/디버프 체크) - http://www.curse.com/addons/wow/tellmewhen

2) Bandits Guile Helper (통찰 스택 확인용) - http://www.curse.com/addons/wow/bandits-guile-helper

3) Vex Power (기력바) - http://www.curse.com/addons/wow/vexcombo

4) Simple Combo Points (깔끔한 연계점수) - http://www.curse.com/addons/wow/simple-combo-points

5) Tidy Plates (대상 체력바 및 디버프 표시) - http://www.curse.com/addons/wow/tidy-plates


셋팅 예시 )




5. Simulation Craft 활용하기.
SimulationCraft ?    http://www.simulationcraft.org/

새 패치가 이루어질때마다 올라오는 클래스/전문화 별 DPS 순위등은 모두 이 심크라고 하는 프로그램을 통해
테스트 된 자료입니다. 각 클래스의 딜 사이클을 알고리즘화한 후, 이를 수만번 반복시켜 나오는 DPS 분포의
평균값을 얻어낸 것입니다. 우리는 심크를 통해 자신의 현 적정 DPS를 알 수 있으며, 직접 아이템을 바꾸지
않고도 프로필을 수정하여 어떤 아이템이 더 좋은지 비교해 볼 수도 있습니다. 또한 흔히들 ep값이라 부르는,
전문화별 2차 스탯의 가중치를 자신의 캐릭터에 맞게 확인해 볼 수도 있습니다.

그럼 ShadowCraft는 뭔가요?    http://shadowcraft.mmo-mumble.com/

ShadowCraft는 도적 유저들을 위한 좀 더 간편한 구성의 사이트라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아이템을 직접 선택
하고 실시간으로 DPS 변화를 볼 수 있는 등, 좀 더 직관적인 구성을 갖췄습니다. 하지만 최근 업데이트가 느린
편이고, 실제로 몇만번 simulation을 거쳐서 결과를 내놓는 심크와는 달리 ShadowCraft는 model 입니다.

Model은 일종의 평균값입니다. 우리가 암살 전문화로 절단을 사용하면, 획득할 수 있는 버블은 2개, 크리가
터지면 3개 입니다. 심크는 이를 시뮬레이션 할때, 실제 유저의 크리율을 대입한 후 반복시킵니다. 하지만
쉐크는 반복시키지 않습니다. 단순히 산술적인 연산으로, (크리율을 30%라 가정하면) '절단은 2.3개의 버블을
생성하는 스킬이다
'라고 정해놓는 것입니다. (2.3 = 0.3*3 + 0.7*2) 따라서 단순히 전체 전투시간동안 넣는
스킬들의 평균 DPS값을 산출하는 쉐크에 비해 심크가 훨씬 제대로 된 결과값을 보여준다 생각하시면 됩니다.
물론 쉐크도 간편하게 비교하는 용도로는 꽤 쓸만합니다.

심크의 사용 방법에 대해서는 제가 적는것보다 이미 다른분들이 훨씬 고퀄리티의 작성글을 많이 작성해주셨기에
그것으로 대체하도록 하겠습니다.

자신의 EP 값 알아보기. Simcraft 사용 방법



http://www.inven.co.kr/board/powerbbs.php?come_idx=46&l=73724
  

자신의 EP 값 알아보기. Simcraft 사용 방법2



http://www.inven.co.kr/board/powerbbs.php?come_idx=46&l=73726

심크 활용법: 특성, 아이템 비교하기



http://www.inven.co.kr/board/powerbbs.php?come_idx=17&name=subject&keyword=%BD%C9%C5%A9&l=26631



6. 매크로
1) 시스템 메시지 출력 삭제 (ex. '그 능력은 아직 사용할 준비가 안되었습니다' 등)

/run local U=UIErrorsFrame;U:UnregisterAllEvents()U:RegisterEvent("SYSMSG")U:RegisterEvent("UI_INFO_MESSAGE")

매크로로 만든 후 접속하실때마다 한번씩 클릭해주시면 됩니다.

2) 기술 + 기본공격 매크로 (기력이 없는 경우 자동공격)

/시전 기술명
/startattack

3) 영혼 축전기 오라 취소 매크로 (영혼 전환 효과를 강제로 취소함)

/오라취소 영혼 전환

4) 주시대상 속임수 거래 매크로

/시전 [@focus,help,nodead][@mouseover,help][help][@targettarget,help][]속임수 거래



6. 그 외 도움되는 글 / 사이트

1) 지옥불 성채 BIS 아이템

http://www.inven.co.kr/board/powerbbs.php?come_idx=42&l=103648

2) 6.1 PVE 전투도적 가이드 (셋팅편) 



http://www.inven.co.kr/board/powerbbs.php?come_idx=42&l=102978

3) 6.1 PVE 전투도적 가이드 (딜링편)

http://www.inven.co.kr/board/powerbbs.php?come_idx=42&l=102985

4) 6.2 현재 전문화별 2차 스탯 우선 순위

http://www.inven.co.kr/board/powerbbs.php?come_idx=42&l=104326

5) MMO-Champion Rogue Forum

http://www.mmo-champion.com/forums/275-Rogue

6) Method 도적 Noxe의 6.1 잠행 가이드

http://www.methodwow.com/board/showthread.php?15453-WoD-Subtlety-Rogue-Guide

7) 지옥불 성채 전투/잠행 스왑 BIS 아이템

http://www.inven.co.kr/board/powerbbs.php?come_idx=42&l=10547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