군단알파 테스트 후기입니다. 주관이 강하며 객관적이지 못한 부분도 많습니다.
게임 진행중 불편한 오류가 많아 영문판으로 하게 되었습니다. 
아래 소개에 나온 명칭은 정식오픈과 함께 언제든지 바뀔 수 있는 점 양해바랍니다.



1. 군단 전설아이템에 대해서

군단에서는 모든 지역에서 전설아이템이 드랍할 확률이 존재합니다. (제이윌슨 네이놈!)
그래도 알파섭에서는 전설아이템 판매NPC가 있어서 모든아이템을 골드로 살 수 있었습니다.
도적이 착용할 수 있는 전설템은 총 12개이고, 착용할 수 있는 갯수 제한이 존재합니다.
초창기에는 1개만 착용 가능할 것이고, 도적의 전당 "연맹성장" 풀업하면 갯수 제한을 하나 늘려줍니다. 



연맹 성장(Order Resources)최종단계 업글에 관한 스샷입니다. 보시다시피 6단계 업글에 필요한 연구시간이 14일.
단계 별로 소요시간을 나열하면, 1단계 3시간 - 2단계 3일 - 3단계 7일 - 4단계 10일 - 5단계 12일 - 6단계 14일.
풀업을 위해선 46일 3시간이라는 매우 긴 시간이 필요로 하게 됩니다.

허나 착용 갯수에 제약이 있는 만큼, 전설템의 효과가 매우 좋은편입니다. 기본 스펙도 좋구요. (템레벨 895)
그리고, 모든 전문화가 혜택을 볼수 있는 전설템과 특정 전문화만 혜택을 보는 전설템으로 나뉘는데요.
이런 전설템들에 대해서 적어보겠습니다.





2. 공용 전설아이템



1) 발레라의 의지 (바지)         

착용 효과 : 교란 사용시 5초에 걸쳐 최대생명력 30% 회복.

전설 테스트 동안 가장 많이 애용한 아이템.
딜러가 초당 6%씩 회복...개사기입니다 이 아이템;
실제로 3~5인이 필요한 정예 월드퀘스트를 이 바지를 입고, 혼자서 수차례 클리어 했습니다.
무법자 도적의 경우엔 저 바지만 있으면 만렙일반던전도 가능하지 않을까 싶습니다.
개인적으로 생각하는 너프 1순위 전설템.







2) 드레드로드의 기만 (망토) 

착용 효과 : 속거가 활성화 되는동안 25% 데미지 상승

상당히 좋은 아이템입니다. 
평균기대값은 쿨마다 제대로 쓴다고 가정하면 5%의 평균 데미지상승을 기대할 수 있는 아이템입니다. (6/ 30*25= 5)
잠행처럼 몰아치기에 좋은 전문화는 6%~7% 정도 딜상승을 기대할 수 있을 듯 합니다.







3) Prydaz, 사바릭의 위대한 Opus (목걸이) 

착용 효과 : 5초간 아무 피해도 입지 않을 시 최대생명력의 25%에 해당하는 보호막을 얻으며 30초 지속.
             이 효과는 30초 마다 한번씩 발동.

이 아이템은 일렉트로닉 아티스트인 "Eric Prydz"의 가장 최근 발매한 앨범 "Opus" 에서 따왔습니다. (2016년 2월)
발레라의 의지가 너무 좋은 탓에, 전혀 쓰지 않는 아이템입니다.
발레라를 건드리던 프리다즈를 건드리던 벨런스조절이 필요합니다.







4) Sephuz의 비밀 (반지) 

착용효과 : 적에게 방향감각상실, 공포, 무력화, 변이, 이동불가, 수면, 기절을 걸면 이동속도 + 70%, 10초지속

Sephuz란 와우 전설템 디자인으로 부서를 옮긴 존 양이 사용하던 아이디입니다.
2016년 1월경, fps게임(RUST)을 하다가 상대방이 공개채팅으로 Sephuz 해커다 리폿해달라면서, 에임봇(조준지원봇)을 쓰고선, 내가 수풀속에서 스폰되었는데, 스폰되자마자 저격했다고 선동하는 것을 스샷해뒀다가, 
존양이 트위터에 스샷과 함께 "FPS 게임에서 최고의 찬사를 받았다" 라며 풍자를 했습니다.

이속증가 옵션만으로는 메리트가 별로 없어서 사용하질 않았습니다. 
PVP에서 적용 되지 않는다고 들었는데, 혹시라도 필드에서 가능하다면, 그나마 쓸 수 있는 것 같습니다.







5) 라벤홀트의 휘장 (반지)

착용 효과 : 아래의 스킬을 사용시, 추가로 15% 만큼 암흑데미지를 정면 15야드 앞 광역공격.
무법 : 사브르 베기(사악한 일격), 유령의 일격(약점 공격), 매복
암살 : 절단, 과다출혈
잠행 : 그림자일격(매복), 침울의 칼날(특성기술. 기습을 대체)

무법자 특성으로 인던에서 테스트를 할때는 생각보다 재미를 못 본 아이템이였습니다.
폭칼을 키면서 생기는 -20% 기력생성 페널티 때문에, 반지딜 넣기 불편했었는데요.
무법자로 효과를 보기 위해선 유물무기 성장을 최대한 시키는게 좋겠다고 느꼈습니다. 

암살 같은 경우는 유물력을 충분히 못 모으는 바람에 충분한 테스트를 못했습니다.
그나마, 기력생성 면에서 많은 우위를 점하고 있어서, 암살이 가장 괜찮지 않을까 싶은 생각도 듭니다.







6) Cinidaria, 공생체 (허리)      ※아마 자포동물(Cnidaria) 인 것 같은데... 잘 모르니 패스하겠습니다 ^^;

착용 효과 : 피통의 95% 이상의 적을 공격시 +100%의 물리 추가 데미지.

필드에서는 나름 괜찮긴한데, 던전같은 피통많은 적을 상대할 때는 효율이 급감하는 아이템입니다.
피통이 100만인 상대를 dps 1만으로 공격을 한다고 가정해보면, 잡는데 100초가 걸립니다.
저 아이템을 차게 되면, 95%까지는 dps 2만이고 걸리는 시간은 2.5초, 95%부터 0%까지 95초. 총 97.5초가 걸리죠.
100만/97.5초= 10256.41dps...즉 평균 데미지 상승량은 2.56% 정도입니다.
생각보다 별로 안좋은 아이템.





3. 특성전문화 전설아이템




1) 황혼 방랑자의 발보호대 (신발, 암살)

착용효과 : 기력 30을 소모할 때마다 원한의 쿨이 1초 감소.

PvE 암살유저의 필수 아이템입니다. 
75레벨 특성에 Vigor(최대 기력량+50, 기본기력회복력 +10%)
100레벨 특성에 독의 희열 (맹독상처로 얻는 기력 7->10으로 증가)
두 특성을 찍고 허수아비 상대로 테스트를 해보니, 
원한 120초 쿨이 평균 48초가 되는 엄청난 성능을 보여줬습니다.  

전설 착효로 얻는 평균 데미지 상승량은 
(1+20/48*30/100)/ (1+20/120*30/100) = 1.125/1.05 = 1.0714, 무려 7.14%나 됩니다.

유물무기에 원한쿨감소 특성이 있는데 이걸 3개 투자하면 원한 쿨이 30초가 줄어드는데요,
이 특성을 적용시 원한의 쿨감소는 평균 36초가 됩니다.

이 경우 전설착용/비착용 데미지 상승량은
(1+20/36*30/100)/(1+20/90*30/100) = 1.09375, 9.375%가 상승합니다. 


이 아이템 때문에, 알파에선 암살 무법 잠행 비교시 단일딜은 가장 좋습니다. 
유물무기 특성중에 주요특성인 원한으로 20초간 독데미지 주는것도 이 아이템으로 시너지를 보게 되었구요.

이 아이템을 벨런스 조절을 어떻게 할지 여부도 궁금합니다.  개인적으로는 조용히 넘어갔으면 싶네요.







2) 조르딕 가문 트레이닝 족쇄 (손목, 암살)

착용 효과 : 25%이하의 적에게 독과 출혈 데미지가 40% 증가

만화 "헌터x헌터" 에서 등장하는 암살자 가문인 조르딕 에 대한 오마쥬입니다.

우선 25%구간에 모든 데미지가 상승한다고 가정해서 계산을 하면
1/(0.25/1.4+0.75) = 1.07692.  즉 ,7.692%.

허수아비를 상대로 출혈+독 데미지를 체크해보니 대체로 70%에 가까웠습니다.
군단 첫 티어 암살 2셋효과가 절단에 출혈딜과 + 4셋효과가 출혈 갯수만큼 독살 딜상승임을 감안하면
출혈 + 독 비중은 80% 정도로 보면 될 것 같습니다. 그래서 평균 딜 상승량은 약 6.15% 
하지만, 레이드에선 마격을 보유한 클래스가 꽤 있기에, 전투시간이 줄어들걸 감안하면 5.5~5.8%로 추측합니다.
트라이때는 속거망토보다 확실하게 유리한 아이템입니다.
전설 두개 착용 해금하면 신발과 손목이 필수가 될 것 같습니다.







3) Thraxi's Tricksy Treads (신발, 무법)  ※ 라임이 좋아서 그냥 지은것 같습니다.

착용 효과 : 돌파(절개) 의 데미지가 이속증가량의 50%만큼 증가

30레벨 특성 힛앤런 (이속증가+15%) 을 강제하는 신발입니다.
빠른 발 + 힛앤런 으로 얻는 이속 +30% = 돌파 데미지 +15% 인데, 
돌파를 많이 쓰기 위해서, 15레벨특성을 연계점수 생성에 좋은 특성을 찍고, 
100레빌 특성에서 난도질을 포기하고 뼈주사위를 돌리면서 돌파 횟수를 올리는 식으로 해야 효과를 볼 것 같은데...
약간 아쉬운 느낌이 있습니다. 







4) 그린스킨의 흠뻑젖은 손목보호대 (손목, 무법)  ※ 대격변이전의 죽음의 폐광 네임드.

착용 효과 : 미간적중 (급가) 이 연계점수당 20% 확률로 다음 권총 사격 (신스킬)의 데미지를 850% 증가

이 손목을 극대화 시키기 위해서, 
15레벨 특성 (빨리 뽑기, 사브르베기(사악) 사용시 일정확률로 생기는 공짜 권총사격이 +50% 추가데미지를 주고 연계점수를 1개 더 추가로 얻음)
그리고, 100레벨 특성은 난도질을 포기하고 죽표를 선택했습니다. 

뼈주사위 굴리면서 쿨감버프만 뜨길 빌게 되더군요. 
쿨감버프가 뜨면 미간적중을 매우 빠르게 쓸 수 있기 때문에, 사브르베기(사악) 쓰다가 뜨는 꽁짜권총이 뜰때 한방 !
장신구 발동때 크리 100만이상도 뜨더군요. (110랩 필드몹 피통은 보통 140만) 매우 짜릿한 경험이였습니다.

그래서, 권총사격의 최종 특성인 나팔총(blunderbuss)을 찍어보려고, 알파 마지막날까지 유물력 노가다좀 했습니다.



※ 무기특성은 중앙의 동그라미에서 줄 따라서 찍을수가 있습니다. 사격트리를 찍는 도중의 스샷.

권총사격의 전투력계수는 100%고, 나팔총은 30%*7(7연타) 라서 대충 2.1배 쎄집니다.
빨리뽑기와 전설손목으로 강화된 나팔총딜은 어마어마했습니다. 
데미지 로그에 30만씩 올크리7연타 경험도 해봤구요.

허나 문제는 권총사격에서 대체 되는게 아니고 꽁권총 버프가 뜰때 거기에서 또 확률적으로 뜨더군요. 

가뜩이나 무법자 특성이 뼈주사위를 대표로 해서 확률성 스킬이 많은데, 상당히 맥이 빠지더군요.  
좀 더 패치를 두고봐야할 특성 같습니다. 꽁권총으로 뜨는 나팔총 체감 확률은 1/3 정도? 높게 쳐줘야 1/2.

아무튼, 그냥 전설손목은 매우 좋았습니다. 
전투 트리는 이 손목이 1순위. 단일딜이 강력했습니다. 
광딜은 아직 변수가 많아서 잘 모르겠습니다만, 전설손목으로 강화된 핵권총도 폭칼로 복사가 되는건 확인했습니다.
활용하기 나름이라고 생각합니다. 재미난 전설템 입니다.







5) 그림자 사티르의 걸음 (신발, 잠행)  ※ 그림자 사티르는 워크소설 "스톰레이지" 에서 나옵니다.

착용 효과 : 그림자일격(매복)을 사용시 기력10 을 회복하고, 타겟과의 거리가 2야드당 기력1씩 추가로 회복.

군단에서는 그림자일격(매복)이 25미터가 되고 암살자의 몸가짐을 기본으로 가지고 있습니다.
최대 기력회복량은 이론상 22이고, 어춤 발동도중에는 활용을 하기가 매우 어렵습니다.
어춤이 고작 3초밖에 되질 않아서, 스킬 세번 쓰면 땡입니다. 이게 매우 압박이 강한데요.
게다가 은신or어춤 때만 사용할 수 있는 데미지 증가 +20% 버프 스킬도 있다보니, 
최소 어춤 1스택씩은 남기는 편입니다. 여튼 그런 상황에서, 대체로 3매복 or 2매복1마무리 인데, 기력 조금 더 회복 해보겠다고 뒤로 가다가 글쿨을 낭비할 우려가 있어서 처음 말고는 거리 벌려서 기력 다량회복은 힘들더군요.
기본이라 할수 있는 11씩  회복하리라 봅니다.







6) 혼혈 거인의 부정 (손목, 잠행)

착용 효과 : 마무리 일격이 연계 점수당 0.5초씩 어둠의칼날 버프를 증가시킴.

판다때 등장했다가 드군때 사라지더니 다시 등장한 어칼에 관한 전설템입니다.
어둠의 칼날은 15초 지속에 3분쿨, 연계점수 1개씩 추가생성, 그리고 지속시간 모든 평타가 암흑데미지로 들어가는 아주 강력한 딜쿨기로, 오프닝에 활용해보니 추가로 13~15초 가량 더 증가를 시킬 수가 있었습니다. 
초반 몰아치기 숙련도에 따라서 더욱 큰 효과를 낼 수 있을 것 같습니다. 
이 템이 아마 잠행의 코어템이 되지 않을까 싶습니다.






4. 사족

군단알파를 꽤나 오래 즐겨왔는데요. 전설아이템 테스트는 불과 한주도 채 되지 않았습니다. (5월초시작)
그러다가 별안간 알파를 닫고 베타를 열겠다니... 조금 더 일찍 전설테스트를 시작했으면 더 많은 특성을 해봤을텐데
무법자랑 암살 위주로 하다보니, 잠행에 대한 테스트는 저조했습니다. 
그리고 잠행이 너무나도 구린 상황이라, 생각보다 손이 안가더군요. 추후에 노력해서 테스트해보겠습니다.
알파에 이어서 베타도 당첨이 되었는데, 정보를 얻으면 틈틈히 올려보겠습니다.




※ 5/15 수정

Order Resources 가 한글어 버전에서 "연맹 성장" 으로 표기되어 명칭을 수정하였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