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아즈샤라 서버에서 활동하고있는 라나트 무법 도적입니다.


3.14 수정 : 2차 스탯 중요도, 허수아비 동영상 수정


7.2 패치가 됐습니다.
제가 곧 유학 준비를 해서 최근 신화도 잘 못돌리고 7.2에 대한 연구는 당분간 하지 않을 예정입니다.
김탈론님이나 snipershed님등 다른 무법분들의 글을 참고하시는것도 좋습니다.

개인 WCL 로그 기록 모음

https://www.warcraftlogs.com/rankings/character/11133044/10/


 

오류 지적 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1. 전설, 특성 등 기본 세팅


I. 무법 전설



 

사용하지 않던 미간 적중 쿨마다 사용 + 꽁권총 or 나팔총 연계

그린스킨 + 권총 사격 = 5버블 돌파와 비슷한 데미지

그린스킨 + 나팔총 = 평균 150만 데미지

 

 

 

 

주 스킬 돌파 데미지 상승

 

 

 


 

사브르 베기, 권총 사격, 나팔총과 시너지 효과

그린스킨과 궁합이 좋다

 

 

 

단일딜 관여율 없으나 3초 내에 최대한 돌파를 꽂아 넣음으로써 큰 광역딜 가능.

 

 

* 전설 추천 조합

1. 어깨 + 그린스킨

2. 어깨 + 트락시

3. 그린스킨 + 라벤홀트

4. 그린스킨 + 트락시

어깨가 있을 때 가장 좋습니다

 

* 라벤홀트 딜 관여율

그린스킨 無 

단일 : 4 ~ 5%

쐐기 전체 : 7%

 

그린스킨 有

단일 : 5 ~ 6%
쐐기 전체 : 8 ~ 9%

 

II. 특성 가이드

15 : 유령의 일격 or 빠른사격

유령의 일격 : 지속 단일 딜에 최적화. 

그린스킨이 없을 때 단일 딜에서는 유령의 일격 빠른 사격보다 좋다.

빠르게 타겟이 바뀌는 상황에서는 비추천

 

빠른 사격 : 쐐기와 같이 타겟이 자주 바뀌는 상황에서 좋다. 그린스킨 사용자에게는 필수 특성.


 

30특 : 기본 -> 갈고리 /// 트락시 有 -> 치고빠지기 /// 크로서스, 에트레우스 -> 곡예의 일격


 

 

45 : 심오한 책략, 강체

 

심책 장점: 높은 기대치의 돌파딜(6버블에 5%추가 데미지)

심책 단점: 기력 부족으로인한 긴 현자타임시간, 최대기력량100으로 기력소모 심함

 

강체 장점: 최대기력량 150으로 기력낭비를 많이 줄일 수 있음, 빠른 기력수급으로 현자타임시간 감소

강체 단점: 적은 마무리일격(돌파) 데미지


돌파성물2개 이상인 무법은 심책이 더 좋고 아니면 강체가 안정적인 딜을 뽑아낼 수 있어 좋습니다.

6버프나 3버프와 같이 폭발적인 딜을 낼 수 있는 상황에서는 심책이 딜 기대치가 더 높습니다.

평균적인 딜을 보면 심책이 높게 나오지만 큰 차이는 없습니다.


선견지명도 자기 손에 맞으면 좋은 선택입니다만. 높은 딜 기대수치는 심책보다 낮으면서 주사위 버프가 안좋을 때 딜이 나락으로 떨어질 확률은 심책만큼 높습니다.


무법 4셋을 챙기셨으면 심오한 책략이 훨씬 좋습니다.


60 : 구사일생

6분 쿨이고 죽으면 디버프가 사라집니다. 즉 한 번 살 기회를 얻으면 다음에 조심하지 않으면 바로 죽습니다.


75 : 비열한 수법(후려치기로 쫄몹에게서 1버블 수급, 순간 매즈용)

 

90 : 기민함, 5인던전에서 상황에 따라 포탄 포화

기민함이 압도적으로 좋습니다. 특히 715패치에서 버프가 되어서 특별한 상황이 아니면 기민함이 좋습니다.

다만 필드싸움에서는 광학이 더 좋습니다.


100 : 죽표


 

 

7.1.5 직후의 제 세팅입니다. 허수 1억딜 50~52만정도 나오고 6버프 한번 뜨면 65만 이상도 나옵니다.

 

 

 

 

2. 스텟, 스킬 가중치 및 전설아이템과의 관계


밤요 4셋 기준


I. 스텟 우선순위

심책 : 유 > 치 > 특 >= 가 (민첩 20, 유연 15, 치명 13.5, 특화 9, 가속 6.6)

강체 : 유 > 치 > 특 = 가 (민첩 20.3, 유연 16, 치명 13.5, 특화 9, 가속 5.7)


어깨전설 + 심책 : 민첩 21, 유연15, 치명12, 특화 11.1, 가속10

어깨전설이 있으면 가속과 특화 중요도가 높아져서 치명과 비슷해집니다.

따라서 스텟보다 민첩이 높은 템랩 높은 템이 더 중요해집니다.


유연 : 많을수록 좋다

치명 : 유연에 최대 투자후 나머지 모두 치명

가속 : 적을수록 좋다

특화 : 적을수록 좋다



II. 전설 아이템과 스킬 중요도 관계


그린스킨 + 트락시 有

심책 : 나팔총 > 돌파 >> 미간적중 > 꽁권총 > 사브르


그린스킨 有 트락시 無

나팔총 >>> 미간적중 >= 돌파 > 꽁권총 > 사브르

딜은 미간적중이 더 쎈데 비해 돌파가 딜 비중을 더 차지합니다.


트락시 有

돌파 >>>>>>>>> 나머지

최대한 돌파 어떻게든 구겨 넣는다고 생각하세요

 

어꺠 有

쿨마다 돌리면서 6초 안에 돌파, 나팔총 등을 우겨넣으세요


모두 없다

미간적중 > 돌파 >사브르 >>>> 나머지


라벤홀트 有

나팔총, 권총 사격, 사브르 베기의 스킬 중요도가 올라갑니다.


 

 

3. 아이템 비교 쉽게 하기

 

스텟 가중치를 통해서 어떤 템이 더 좋은지 한눈에 알 수 있게 해주는 애드온이 있습니다. 바로 Pawn애드온인데요 위 사진을 보시면 사진 맨 밑에 Pawn string을 첨부해놨습니다.

저 string을 괄호도 포함해서 pawn애드온에 입력하면 쉽게 구별이 가능한데

(팁게시판 참고 링크 http://www.inven.co.kr/board/powerbbs.php?come_idx=17&name=subject&keyword=pawn&l=29878)

 

이렇게 장비 관리창이나 다른 링크가 있는 아이템에 마우스를 갖다 대면 심크의 스텟 가중치에 따라서 더 좋은 아이템이면 몇% 향상이라고 친절하게 알려줍니다.

저는 이렇게 비교해가면서 템 바꿔끼우고 템 세팅을 합니다. 저 비교수치는 보석홈을 제외한 수치입니다.

(**pawn애드온에 기본으로 내장되어있는 능력치 비율은 믿기 힘드니 안보이게 하는것이 좋습니다.**)

 

 

4. 주사위에 대한 고찰

 

추후 난도질 패치가 있으면 어떻게 될지는 저는 아직 잘 모르겠습니다. 하지만 아직까지는 난도질이 아닌 주사위를 쓰는 것이 가장 좋다고 생각합니다. 난도질을 쓰면 주사위 뿐만 아니라 죽음의 표적도 포기해야하기 때문입니다.

 

무법도적을 할 때 가장 먼저 해야할 것은 일단 주사위 버프를 외우는 것입니다. 아직 주사위 버프 그림만 보고 바로 어떤 버프인지 못외우신 분들은 제일 먼저 외워두시길 바랍니다.

 

* 기본 :

I. 전투시작 전에 카운트가 들어가면 일단 '죽표 - 주사위' 로 주사위 버프를 만들고 시작합니다. 5인던전 쫄 잡을때도 마찬가지입니다.

II. 주사위 버프가 맘에 안들 때 6버블로 바로 굴리시면 주사위 버프는 55초, 5버블로 굴리시면 48초가 됩니다.

III. 1버프일 확률은 60%, 2버프 이상일 확률은 40%, 6버프일 확률은 1.5% 입니다.

IV. 블러드 or 아드레날린 or 3버프 등과 깉은 기력이 여유있는 상황에서는 진방위와 상어 버프가 최고의 버프입니다.

V. 1버프는 진방위를 제외하고 최대한 적게 유지하는 편이 좋다.(쿨기 사용시 상어 버프 제외)

 

 

주사위 1순위 버프. 기력이 여유있으면 진방위와 상어 버프가 최고의 버프

무법도적의 딜의 핵심에는 진방위로 얼마나 자주 아드레날린(and 미간적중)을 돌아오게 하는가에 있다.


전투시작 전에 만든 주사위가 1버프로 뜨면 저는 바로 버블 모아서 다른 버프로 바꿔버립니다만, 유일하게 바꾸지 않고 유지하는 버프가 진방위입니다. 이 버프 덕에 아드레날린도 연속으로 쓸 상황도 만들어지지만, 소멸, 그망, 권총사격과 같은 딜과 생존에 도움되는 스킬도 전부 여러번 사용할 수 있게 해주기때문에 매우 좋은 버프입니다. (그망을자주 써서 웬만한 보스 스킬을 무시하면서 말뚝딜을 하게 해주는것도 큽니다.)

 

아드 쿨은 1분 내외 + 유물무기 스킬 사용가능 + 진방위 1버프 = 기력 모아서 유물스킬 사용 후 아드 빨리 오게하기


 

*연계점수 추가 생성으로 많은 돌파, 미간적중을 사용 가능하게 해줌.

*사브르 베기 시전 횟수를 줄여서 기력관리도 보다 수월해짐.

*진방위와 가장 어울리는 버프

*유물무기 스킬 사용시 무쓸모


 

집중공격이 1버프로 뜨면 기력이 남는 한도에서 일단 유지해주고, 기력이 너무 없어서 현자타임이 온다 싶으시면 주사위를 굴려서 2버프 이상을 노리시는게 좋습니다.


 

 

* 기력관리, 많은 돌파 사용 가능 측면에서 좋음

* 진방위와 두번째로 어울리는 버프

* 그린스킨 착용시 중요도 상승(나팔총 유도)

* 유물무기 스킬 사용시 유용


 

 

 

* 아드레날린 사용시 딜 기대치가 가장 큰 버프

* 기력이 여유있으면 진방위와 상어 버프가 최고의 버프

* 기력관리가 되지 않는다면 최악의 버프

블러드나 기타 기력 수급이 잘 되지않으면 올라간 치명타율은 거의 써먹지도 못합니다. 따라서 다른 버프와 조합되지 않으면 전 별로라고 봅니다.

특히나 아드레날린 없이 유물무기 스킬만 사용할 때 이 버프는 최악입니다.

아드레날린과 유물스킬을 쓸 때 최고의 딜량을 뽑아주기때문에 쿨기 끝날때 쯤 바로 버프 바꿔주시는게 좋습니다.

 

 

* 기력 리젠에 도움이 됨

* 대난투에 80만 데미지 가할 시 10만 이상 체력 회복(체력 회복에는 매우 좋다)

* 유물무기 스킬과 사용할 때 유용



위 두 버프는 심크상 제 기력수급량과 함께 보시는게 좋습니다. (저는 저 두 버프가 뜨면 역시 바로 바꿔버립니다.)

기력 자동 리젠으로 58퍼, 전투능력 패시브로 24.5퍼 나머지로 아드레날린과 비전격류로 기력을 수급하네요.

이는 주사위 버프로 수급한 기력량도 다 포함된 평균값입니다. 이 그래프로 저 두 버프가 어느정도 기력 수급에 도움되는지 감이 오실겁니다.

아드레날린을 켰을 때 보물 버프가 있으면 기력이 너무 넘쳐나서 낭비되는 경우가 있을겁니다. 따라서 아드레날린을 쓸 때 이를 잘 고려해주셔야합니다.

 

대난투, 보물이 1버프일 때는 바로 다른 버프로 바꿔주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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주사위 버프의 조합과 상황에 따른 대처에 대해 말해보겠습니다.


1. 아드레날린 + 유물스킬 사용

중요도 1순위 진방위 2순위 상어 3순위 해적기

보물 + 대난투 버프나 보물 + 해적기 버프시 기력이 넘치는 경우가 생김

아드+유물스킬일 때 제일 필요없는 버프는 집중공격입니다

 

유물스킬과 아드레날린은 같이 사용하는 것이 최상의 효율을 내지만 하나를 사용 가능한데 다른 스킬을 대략30초 이상 기다려야한다면(현재 진방위가 아니라면) 저는 그냥 적절한 버프를 띄우고 아드나 유물스킬 하나만 씁니다.

진방위가 있고 유물스킬은 사용 가능하고 아드는 쿨이 30초 ~ 50초정도면 기력을 최대한 채우고 유물스킬 먼저 사용 후 아드 쿨이 빠르게 오게 한 다음에 바로 아드를 씁니다.

 

 

2. 아드레날린만 사용

가장 좋은 조합은 진방위 + 집중공격 or 해적기

상어 1버프시에도 많은 딜을 기대할 수 있어서 좋치만 최선은 아님

유물스킬과 아드 동시 사용 가능 시에 기력이 낭비되는 것을 생각해서 상황에 따라 하나만 사용하는 센스 필요


역시나 아드만 사용할 때 보물버프와 다른 버프가 조합되면 기력 낭비가 많이 날 수 있습니다만 꼭 써야할 때는 그래도 써야합니다.(특히 가속이 높다면 기력 낭비 매우 심함)

 

3. 유물스킬만 사용

반드시 진방위나 보물, 대난투, 해적기 넷중 하나 이상 띄우고 기력이 거의 풀로 찼을 때(80 이상) 사용

진방위 제외 기력 수급 버프가 없다면 사용 금지

1버프시 2버프 이상을 노리는 용도로도 사용 가능


 

4. 아드x 유물무기x

많은 분들이 현자타임이 오는 구간입니다. 저도 이 때가 제일 괴로운데 일단 1버프 유지는 하되 제일 기피해야하는 경우는 대난투, 상어 1버프 유지입니다. 아마 보물1버프여도 기력수급 매우 답답할겁니다(사브르2연속이 너무 안터져서요).

해적기, 집중공격일 때 15~20초 정도 남았을 때 까지 버프 써먹고 바꾸기

진방위는 상황에 따라 유지할지 넘길지 감으로 익히셔야하지만 보통 10초 이하로 남았을 때 바꾸기

보물, 상어, 대난투1버프시에는 거의 바로 버프 교체(바꿨는데 또 저 셋중에 1버프면 그냥 딜 망하지만 확률상 좀 낮은 편입니다).


쿨기 없을 때 2버프 이상은 거의 대부분 좋기 때문에 상황에 따라서 버프 끝날 때 까지 다 쓰실지, 10초정도 남기고 바꾸실지 결정하시면 되겠습니다.

 

5. 3버프가 떴을 때

진방위 + 상어 + 나머지 일 때는 아드 + 유물무기 동시 사용이 무조건 좋습니다.

나머지의 경우는 버프 보고 아드를 쓰면 기력이 넘쳐날것 같으면 아드만 따로 쓰고 유물스킬만 따로 쓰시면 좋습니다.

(기력 넘쳐나는 예시: 보물 + 해적기 + 대난투)

 

6. 6버프가 떴을 때

무조건 아드레날린 먼저 쓰고 유물스킬 따로 쓰세요 유물스킬 끝나거나 끝나기 전에 아드가 또 옵니다.

 

 

 

 

5. 물약, 딜사이클, 위크오라

 

 

I. 물약은?

무법은 오프닝이 다른 클래스에 비해 힘이 조금 떨어집니다만 주사위 관리만 잘 하면 안정적으로 딜이 나와서 전투 시간이 길어질수록 안정적으로 딜이 나오는편입니다.

* 정확한 효율 비교는 하기 힘드나 지속 힘 물약이 딜 안정성이 좋아 필자는 힘 물약을 자주 먹는편.

* 오프닝에 심책에 진방위가 뜰 경우 옛전쟁이 효율이 좋음

* 중간에 또 사용하는 물약은 힘물약이 좋다(힘물약 지속시간동안 딜 10%정도 상승)

 

 

II. 딜사이클

 

무법은 어떤 주사위 버프인가(1, 2버프만 21가지 경우의 수)에 따라서 어떤 스킬을 쓸지 상황에 따라 딜사이클이 바뀌는 경우가 많습니다. 연습만이 답입니다. 그래도 최대한 자세하게 써보되 적지 않은 상황에 대해서는 질문 해주시면 답변해드릴게요.


*그린스킨 無

(집중공격 버프가 아닐 경우 웬만하면 6버블 채우고 돌파 쓰세요)

 

(시작전) 은신 - 속거 - 죽표 - 주사위(1버프) - 물약 - (전투시작) - 매복 - 장신구 사용 - 확정사브르2베기(유물특) - 주사위 다시 굴림 -  아드+유물스킬 - 권총 사격 - 돌파 - 사브르 - 돌파...

 

(시작전) 은신 - 속거 - 죽표 - 주사위(2버프 이상) - 물약 - (전투시작) - 매복 - 장신구 사용 - 확정사브르2베기(유물특) - 아드 - 돌파 - 유물스킬 - 권총 사격 - 돌파 - 사브르 - 돌파...

 

(시작전) 은신 - 속거 - 죽표 - 주사위(진방위) - 물약 - (전투시작) - 매복 - 장신구 사용 - 확정사브르2베기(유물특) - 아드 - 돌파 - 유물스킬 - 권총 사격 - 돌파 - 사브르 - 돌파

 

(시작전) 은신 - 속거 - 죽표 - 주사위(상어) - 물약 - (전투시작) - 매복 - 장신구 사용 - 확정사브르2베기(유물특) - 아드 - 돌파 - 유물스킬 - 권총 사격 - 돌파 - 사브르 - 돌파 - (아드끝) - 주사위 교체

 

*그린스킨 有

그린스킨이 있으면 딜사이클이 복잡해집니다. 연습이 많이 필요합니다.

중간 중간 미간적중을 섞습니다. 상어버프일 때는 미간적중이 딜 기대치가 돌파보다 높습니다.

그린스킨 버프 + 꽁권총 권총사격 = 돌파보다 10%정도 강력

그린스킨 버프 + 나팔총 = 핵권총(최대 220만 이상 최소 120만)

 

진방위 + 그린스킨버프 + 꽁권총X + 미간적중 사용가능 = 그냥 권총사격 쓰세요.

 

**나팔총이 떴는데 3 or 4버블이면 5버블 이상 올리고 미간적중 쓰고 나팔총 쓰세요. 여차하면 4버블이어도 미간적중 나팔총 쓰세요 그린스킨 나팔총은 한 방에 150~ 220만 데미지로 가장 딜 기대치가 큽니다.

 

(시작전) 은신 - 속거 - 죽표 - 주사위(1버프) - 물약 - (전투시작) - 매복 - 장신구 사용 - 확정사브르2베기(유물특) - 미간적중 -  아드+유물스킬 - 권총 사격 - 주사위 다시 굴림 - 사브르 - 돌파 - 사브르 - 돌파...

 

(시작전) 은신 - 속거 - 죽표 - 주사위(2버프 이상) - 물약 - (전투시작) - 매복 - 장신구 사용 - 확정사브르2베기(유물특) - 아드 - 미간적중 - 유물스킬 - 권총 사격 - 돌파 - 사브르 - 돌파...

 

(시작전) 은신 - 속거 - 죽표 - 주사위(진방위) - 물약 - (전투시작) - 매복 - 장신구 사용 - 확정사브르2베기(유물특) - 아드 - 미간적중 - 유물스킬 - 권총 사격 - 돌파 - 사브르 - 미간 - 사브르 - 돌파 - 사브르 - 미간적중 - 권총 사격 - 돌파 - 사브르 - 미간 ...

 

(시작전) 은신 - 속거 - 죽표 - 주사위(상어) - 물약 - (전투시작) - 매복 - 장신구 사용 - 확정사브르2베기(유물특) - 아드 - 미간적중 - 유물스킬 - 권총 사격 - 돌파 - 사브르 - 돌파 - 사브르 - 돌파 - 사브르 - 미간적중 - 권총 사격 - 돌파 - 사브르 - 돌파 - (아드끝) - 주사위 교체

 

여유있을 때 기력 80정도 모으고 소멸 - 매복 - 확정 사브르2회 베기 - 돌파(미간적중) - 권총 사격

 

** 소멸이 있으면 심책일 경우 2버블이나 4버블에 소멸 매복으로 확정 2연속 사브르 버프를 챙기는것도 중요하고 어깨전설이 있으면 필수로 해야하는 작업입니다.

** 어깨전설 사용시 유물무기 스킬 사용후 소멸 매복하면 풀버블이 안되는데

소멸 사브르를 사용하셔야합니다.

 

 

III. 위크오라(WeakAuras)

일단 딜을 잘 하고싶으시면 위크오라를 찾아보세요.

weakauras 라는 애드온입니다.

 

* 간단 사용법

http://www.inven.co.kr/board/powerbbs.php?come_idx=17&name=subject&keyword=weak&l=28125

 

제가 사용하고있는 위크오라 모습은 아래 그림과 같이 생겼고 무법, 암살용 모두 만들어놓고 쓰고있습니다. 가져다 쓰시면 많은 도움 될겁니다. 쿨타임, 쿨기 관리, 버프 디버프 관리 모두 해줍니다. 무법은 딜사이클도 알려줍니다.

(위크오라 링크 : http://www.inven.co.kr/board/powerbbs.php?come_idx=42&query=view&p=1&l=114879&category=&iskin=&mskin=&sort=&orderby= )

링크에 있는 첨부파일의 masque와 masque trinity 설치하고 맨 밑에 있는 그림의 작업도 해주셔야합니다.

(왼쪽은 무법일 때 오른쪽은 암살일 때 활성화 됩니다.)

 

또는 이 링크의 위크오라도 좋습니다.

https://wago.io/VkcUyO8t-

링크에서 오른쪽 위에 Copy Import String 을 가져다가 적용시키시면 되고 위크오라 예시 모습은 Preview를 통해 확인하시면 됩니다.

 

 

 

6. 유물무기

 

 

I. 유물특성 추천 트리

Icy veins에 있는 유물무기 특성 찍는 순서 참고용

http://www.icy-veins.com/wow/outlaw-rogue-pve-dps-artifact-talents-traits-relics

 

 



저는 2금테 나팔총까지 찍고 아드레날린 쿨 감소 3포를 먼저 투자를 했습니다.

그리고 4번 루트를 타서 3금테를 거의 마지막에 찍었습니다. 현자타임 시간을 최대한 줄이기위해서

 

 

II. 성물

가장 궁금해하실 성물 우선순위입니다.

7.1.5 패치로 인해 가장 좋았던 돌파, 마격 성물이 너프되었습니다.

추후 실험으로 어떤 성물이 좋은지 비교해보고 업데이트 해보겠습니다.

다만 아직까지 돌파, 마격성물의 성능은 건재해보입니다.

 

PVE에 도움이 되는 성물은 다음과 같습니다

돌파 : 돌파 공격력 4% 증가

마격 : 마무리 일격의 기력소모 2 감소

아드 : 아드레날린 촉진 재사용 대기시간 감소

전투 : 전투 능력 발동시 기력 1 추가 회복

권총 사격 : 권총사격 치명타율 6% 증가

미간 적중 : 미간적중 공격력 6% 증가

 

트락시 有 or 트락시, 그린스킨 모두 없음

돌파 > 마격 >>> 전투 > 아드 > 미간 적중 > 권총 사격

 

그린스킨 有 or 그린스킨 + 트락시

돌파 > 마격 >>> 아드 >= 전투 > 미간 적중 > 권총 사격

885돌파 > 880 마격 : 5랩차이 나면 높은거 끼우세요

 

결론적으로 가장 좋은 것은 마격 성물과 돌파 성물입니다.

 

 

 

노도핑 허수아비 면담(1억딜)(노티어입니다. 4셋 심크가 올라오면 다시 올리겠습니다.)



17.3.14 4셋 심책 그린스킨 + 어깨, 장신구: 비전골램손가락900보홈 + 운명의 수렴895

치명 24, 가속 13, 특화 45, 유연 16



1.6억딜 DPS 67만

특성: 빠른사격, 강한 체력, 기민함, 죽음의 표적

 

 



저도 아직 많이 부족하다고 생각합니다. 댓글로 해주시는 좋은 지적, 질문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