0. 안 읽어도 되는 부분
잠행에 대해 궁금하신 분들은 많은 것 같은데 도게에 올라온 가이드나 와우헤드등의 해외 가이드도 전부 오래된 것이고
찐도린이를 위한 자세한 설명은 없는 거 같아 작성하게 되었습니다
작성자의 글쓰기 능력이 형편없기 때문에 이 글은 제대로된 가이드가 아니라 잠행에 대해 1도 모르는 분들을 위한
메모 정도로 생각해주시면 되겠습니다
저는 군단때 암살로 입문한 도린이이며 한 번도 올신화를 해본적이 없고 로그 평균 99점 이상을 찍어본적도 없습니다
최대가 나알 영웅 로그 98점, 레이더는 3600점이며(격아 4시즌) 성채 로그는 영웅 98점, 레이더는 이제 겨우 위업을 달성했습니다
그러므로 이 글은 본인이 중수 이상이라면 읽어볼 필요가 전혀 없습니다
모든 내용은 나페, 최후를 기준으로 하며 다른 전설과 성약은 써보지 않았으므로 그 부분은 저한테 질문하셔도 답변을 해드릴수가 없습니다
틀린 부분 지적은 항상 환영입니다


1. 스탯
 - 1타겟
유>치>>>가>>>>>>특 - 특화가 많이 낮음
 - 4타겟 이상
특>치>>>유>>>>>>>>>>>>>>>가 - 가속이 많이 낮음
(단, 본인의 치명타 수치가 너무 낮다면 ep값 순위가 역전될 수 있음)
쌩단일에서는 유연과 특화의 ep값 차이가 많이 남 (유>특)
타겟수가 많아질수록 특화와 유연의 ep값 차이가 많이 남 (특>유)
이는 쌩단일에서의 딜사이클이 그그절로 그격의 기대값이 절개와 비슷해지기 때문에 
특화의 영향만 받는 절개 보다는 그격, 절개 둘 다 영향을 미치는 유연이 중요시되고
광딜에서 딜사이클은 표폭화약의 반복인데
표폭이 딜링스킬이라기보다는 단순한 필러스킬로써,
주요 딜은 특화의 영향을 받는 화약이 되므로 유연보다 특화의 값어치가 높아지기 때문인것으로 보임
쐐기(광딜)에서 가속은 가중치가 매우 낮기 때문에 버려도 좋은 스탯이다
다만 6~7프로 정도의 가속을 가져가는 것이 크게 나쁘진 않다.
레이드(단일)에서는 가속의 가중치가 높은 편으로 대략 7~10퍼 정도를 가져가면 좋다
블러드말렛과 심크를 참고해서 유추한 풀파밍상태의 2차스탯 적정수치는
단일 - 치명33(760) 가6(190) 특33(191) 유20(670)
광딜 - 치명35(820) 가6(190) 특60(580) 유10(400)
이나 단일에선 위에서 얘기했던대로 가속을 7~10퍼 정도 가져가면 좋음
광딜에선 가속을 5미만으로하고(베스트는 0%에 수렴하는것) 치명, 유연을 조금 낮추더라도 특화를 최대한으로 올려주면 좋음
심크는 항상 유동적이므로 특정 스탯을 일정 수치까지 맞추고 나머지 스탯을 맞추는 방식이 아니라 스탯웨이츠, 탑기어를 통해서 템을 선택해야함
가특템은 잠행, 무법 둘 다 의미가 없는 템이므로 지양 / 쐐기용 치특템, 레이드용 치유템 파밍
단 2차스탯보단 1차스탯인 민첩이 더 중요하므로 가특이라도 템렙 차이가 많이 난다면 심크를 돌려봐야함

결론
단일 치명 30 / 가속 7~10 / 특화 버림 / 유연 최대로
쐐기 치명 30 / 가속 버림 / 특화 50이상 / 유연 10정도
위에서 말했듯이 무조건 이 수치를 따를것이 아니라 심크를 돌려보는 것을 권장함


2. 딜사이클
- 단일
그격 난도 피고름 어춤죽상어칼 그격 파열 그그절 그그절~ 첫 번째 어춤 끝나면
소멸 그절(피고름종료) 피고름버프그격 난도파열리필(이때 난도와 파열의 남은 지속시간이 충분하다면 리필x) 어춤 그그절 그그절~
- 2타겟 (2타겟 모두 파열을 바른뒤 한마리를 점사)
단일 딜사이클을 돌림 (어춤죽상이 있을때)
or 약점포착이 묻은 대상에게 표폭절개 (어춤죽상이 없을때)
- 3타겟 (3타겟 모두 파열을 바른뒤 아래의 선택지 중 택1)
그격 난도 피고름 어춤죽상어칼 표폭 검은화약~ (약점포착이 3타겟 다 묻었다면)
or 표폭파열 표폭절개 (약점포착이 묻은 대상이 2마리 이하면 약포가 묻은 대상 점사)
3마리 모두 약포가 묻지 않으면 절개>화약
3마리 모두 약포가 묻었다면 화약>절개
- 4타겟 이상 (피통이 유난히 큰 몹이 있다면 그 대상에게만 파열, 4마리 모두 피통이 균등하다면 파열x)
그격 난도 피고름 표폭화약~
- 표창회오리 사용시 (2타겟 이하에서는 사용x)
그격 난도 피고름 표회 어춤죽상어칼 파열 파열 파열 (3타겟일시)
그격 난도 피고름 표회 어춤죽상어칼 화약 화약 화약~ (4타겟 이상일시)

첫 어춤 8초가 끝나면 죽상이 2초가 남는데, 이때 어춤을 바로 쓰기엔 기력이 애매하다면 소멸 그격후 어춤
절개와 화약은 기본적으로 5버블이상으로 쓰는 것이 좋으나 예외가 있다면
광딜에서 표폭을 한 번 썼는데 4버블이 됐다 - 바로 화약 (표폭 한번에 3버블이면 표폭을 한 번 더 쓰고 화약)
단일딜에서 어춤죽상을 썼을때 그격그격 했는데 4버블이 됐다 - 바로 절개
단일에선 죽상에 2어춤 털기 / 어춤만 단독으로 쓰진 않음
오프닝 쿨기때 2어춤을 쓰고 그 다음엔 죽상에 맞춰서 2어춤
 - 이때 1개의 어춤+30초쿨 어춤이 있다면 바로 죽상어춤사용
난도, 파열 유지 – 어춤을 켜기전에 난도와 파열을 리필할것
 - 어춤 상태일 때 난도와 파열 리필은 딜로스
난도는 전투 상황을 보고 리필 시간을 판단할 것 (현재 몹이 딸피고 다음 몹까지의 동선이 긴데 5버블 난도를 리필할 이유가 없다는것)
광딜에서 피고름은 쿨마다 소모 - 피고름을 쓰고 바로 어춤죽상을 써줘야 첫어춤이 끝나고 죽상이 2초 남았을 때 피고름 그격 사용가능
단일에서 피고름은 오프닝때, 쿨 돌아오면 피고름-어춤죽상, 어칼 돌아왔을때 풀쿨기
파열은 2~3타겟까진 유지
4타겟은 피통 큰 몹에만 파열 유지
 - 이때 몹 피통이 균등하다면 파열x
2~4타겟에서 피통이 작은몹에는 파열x
5타겟 이상일시 파열 유지x
광딜에선 죽상표폭으로 약포를 다 묻혀줘야함
어춤죽상 적재적소에 낭비없이 쓰기
어춤죽상 그그절 그그절 o
어춤죽상 절 그그절 그그 x
어춤죽상 그그절 그그절 어춤 그그절~ o
어춤죽상 그그절 그그 어춤 절 그그절~ x
 - 이유는 어춤그격으로 약포를 묻혀준뒤 딜을 하기 위해서, 또한 단일에선 그격의 데미지가 높음
죽상없이 어춤만 쓸때는 기력을 약간 킵하고(60정도) 어춤쓰기
표폭어춤화약x 어춤표폭화약o
3버블일땐 그절 4버블일땐 기다렸다가 절 - 패시브버블 기다리기 - 5버블이상에만 절개 치기. 만약 난도, 파열을 리필하고도 어춤죽상이 안온다면 최대한 6버블 절개치기
 - 단, 어춤죽상이 없을 때. 어춤죽상시엔 그절or그그절이 아니라 그그그절은 딜로스. 고로 4버블에서도 절개를 침
패시브로 버블 획득하는걸 기다린뒤 마격치기
 - 그림자기술 패시브를 무조건 기다리는 것이 아니라 위크오라를 통해 트래킹할 것
죽상 쿨이 도는 14초동안 난도, 파열 리필
 - 이때 난도는 현재 전투시간과 다음 무리 풀링까지 고려하여 적절한 버블로 리필 / 파열은 5버블이상이 가장 좋음


3. 특성
15 무기의 달인 (단일) / 사전계획 (광딜)
25 어둠의 집중
30 심오한 책략
35 구사일생
40 어둠속 습격 or 밤의 공포 or 나약한사냥감 취향껏
45. 뒤덮는 암흑
50. 설명 참고

어둠땅 초기만 해도 어둠의대가vs은밀한기술로 나뉘었으나
점차 어대가 대세로 기울기 시작했음
허나 막줄 특성을 무조건 어대를 가져가는 것보다는 상황에 따라 달리 가져가주는 것이 좋다고 생각함
속죄, 티르너, 저편, 심연, 죽상 : 표회
고투 : 어대
승천, 역병 : 폭군어대, 경화표회
본인 심크상 딜 높은순 (치명30 / 가속 5 / 특화 50 / 유연 10 기준이며 치처200 / 깊은단검213, 패치워크)
1타겟 어대 치처 - 은기 - 표회
2타겟 은기 치처 - 어대 - 표회
3타겟 은기 치처 - 표회 - 어대
4타겟 은기 치처 - 표회 - 어대
5타겟 은기 깊단 - 표회 - 어대
6타겟 은기 깊단 - 표회 - 어대
7타겟 표회 깊단 - 은기 - 어대
8타겟 표회 깊단 - 은기 – 어대


4. 장신구
버스트딜러의 특성상 1착효1사효, 2착효 보다는 2사효가 좀 더 좋음
쐐기세팅 : 어칼에 양자 / 어춤죽상에 1분30초 or 2분짜리 장신구를 매크로로 묶어서 씀
단일세팅 : 어칼에 1분30초 / 어춤죽상에 2분짜리 장신구를 매크로로 묶어서 씀
가장 좋은 조합은
쐐기 : 양자 + 그릇 or 부패의 약병
레이드 단일 : 그릇 + 잠복꾼 or 옛죄악
(단, 템렙 차이가 많이 난다면 심크와 말렛을 참고할것)

파밍할만한 장신구
부패의약병 - 역병몰락지 착효
불가해한양자장치 - 저편 사효 쐐기 bis
공포화염 그릇 - 성채 데나 사효 bis
잠복꾼의 날개 – 성채 절규날개 사효
옛 죄악의 기억 – 성채 다크베인 사효


5. 기타
 - 보조무기는 무조건 단검을 쓸것 - 버블획득 관련 있음
잠행은 무조건 단검 두쌍을 차야되는데 그 이유는
패시브인 그림자 기술이 대략 3~4초에 한번꼴로 터짐
그리고 이 패시브의 기술 발동프록은 자동공격시 완전 랜덤이 아니라 공식이 있음
첫 세 평타까지는 무조건 안터지고, 4타째에는 50퍼의 확률로 터진 후 리셋됨
만약 4타째 안 터지면 5타째 터진 후 리셋
만약 보조장비에 단검이 아닌 한손무기를 차게 되면 절개딜은 세지나
공격속도가 느려져 그림자기술이 잘 안터지게 됨은 물론
주장비와의 공속차이가 커져 이를 보상하기 위해 자동공격이 멈추는 경우가 발생함
콩팥사격님의 9.01 기준) 잠 안와서 쓰는 잠행 단일딜 팁에서 가져온 내용입니다
문제가 된다면 지우겠습니다

 - 난도질 덕분에 평타 데미지가 미터기에서 비중이 높으므로, 광딜 상황에서도 항상 타겟을 잡고 평타 사거리를 유지하는게 중요

 - 독뎀은 표창투척, 권총사격, 독칼같은 원거리 공격은 물론 평타에도 묻어나기 때문에 몹과 이격을 해야될 때, 이격하고 복귀할때 원거리 공격을 해주는것이 좋음
단, 복귀할 때 그밟이 있다면 원거리 공격을 굳이 할 필요는 없음 (기력 손실)

 - 격노해제가 필요한 구간에선 마취독을, 이감이 필요한 구간에선 신취독 바르기 (대부분의 상황에선 그냥 마취독을 바르고 감)

 - 기습은 뒤잡았을때 뎀증이 있으니 가능하다면 반드시 뒤를 잡을것

 - 그격 은신시 뎀증 25퍼 + 어춤 뎀증 15퍼 + 어칼 추가피해 50퍼 + 죽상 뎀증 15퍼, 필러스킬 치명타 적중 + 약포 방어무시 30퍼 + 절개 약포대상 추가피해 50퍼
약포는 기습, 표폭이 치명타로 적중했을때 or 그격, 비습 사용시 뜸
그러므로 어춤그격시에는 항상 약포가 발리고, 기습or표폭으로 약포를 띄우려면 죽상을 사용해야됨

 - 기름과 물약은 숫돌 + 민첩물약 (단일, 광 둘다)

 - 어춤이 쿨인데 약점포착을 반드시 발라야겠다면 소멸 그격

 - 단일 : 니야 치밀한처형 / 마름쇠
 - 광딜 : 코레인 치밀한처형 / 선제공격
기본적으로 치밀한처형이 좋으나 깊은단검이 치밀한처형보다 레벨이 높다면 심크를 돌려봐야함
첨예한 비수는 레이드 특정 네임드에서 전략적으로 활용할 가치가 있음

 - 장신구는 버프형태의 증뎀효과는 적용x but 약점포착의 영향은o

 - 주무기 천체의지도 / 보조무기 죄악의 계시 / 가슴 주 능력치 30

 - 전설은 쐐기가 메인이라면 최후 (레이드도 그냥 최후를 사용해도 무방) / 투기가 메인이라면 일급암살자
아카리는 쌩단일에서 가장 좋은 전설인건 맞지만 최후와 큰 차이가 나진 않음
최후는 가슴, 아카리는 머리 고정
일암은 반지를 만드는걸 추천
 - 앞으로 새시즌이 나와도 현재의 전설을 계속해서 업글해서 쓰는 시스템이라면 결국 시즌 후반으로 갈수록 1차스탯보다는 2차스탯이 중요해지기 때문에 2차스탯이 많이 붙는 부위를(목, 반지) 만드는걸 추천함


6. 투기 (투기는 현재 공부중이라 딱히 드릴 팁은 없고 그냥 통계만 기록해봄)
 - 특성 : 사전계획 밤추 죽표 교묘함 뒤암 나약 어대
 - 전투 특성 : 냉혈 어결 연막
 - 영혼결속 : 니야 마름쇠 패혈성충격 어둠의은신 황급한준비 설욕


7. 매크로
 - 은신이 아닐땐 기습 / 은신(어춤)일땐 그격
#showtooltip
/시전 [stance:0] 기습;그림자 일격

 - 은기, 표회 스왑
#showtooltip [talent:7/2]은밀한 기술;[talent:7/3]표창 회오리
/시전 [talent:7/2]은밀한 기술;[talent:7/3]표창 회오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