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아즈샤라에서 도적을 키우는 붕대왕도둑킹입니다.
최근 잠행이 대세로 떠오르고 있는데, 이번 시즌 잠행이 워낙 어렵다 보니 스왑에 어려움을 겪으시는 분들이 많은 것 같습니다.
잠행의 딜사이클에 대해 감을 잡으실 수 있도록 큰 틀 위주로, 가능한 이해하기 쉽게 가이드를 써보려 합니다.
단 제가 잠행 쐐기에 대해서는 전혀 모릅니다. 기본적으로 레이드 단일딜에 대한 내용만 다루겠습니다.
그리고 스킬 툴팁이나 특성 등은 다 읽어보셨다고 생각하고 쓰겠습니다.


1. 잠행은 어떤 딜러인가?
극단적인 쿨기 버스트형 딜러입니다. 그런데 "활기의 어둠가루" 특성으로 인해 쿨타임이 유동적이라는 점이 잠행의 가장 큰 특징입니다.
네임드의 킬타임과 패턴에 따라 쿨기를 마음대로 조율할 수 있다는 건 큰 장점이지만, 그만큼 잠행의 난이도를 높이기도 합니다.


2. 템세팅 (간단하게)
저는 무법 메인 유저라서 잠행의 세팅을 자세히는 모르지만, 아는 만큼만 적어보겠습니다.

1) 장신구
1사효 1착효가 기본이지만 잘 사용할 수 있다면 2사효를 써도 좋습니다. 단 스몰데론에서는 반드시 2사효를 써야 합니다.
사효: 가지>잿불혼>거울
착효: 대격변(전투시간이 5분 이상일 때만 사용)>모래시계>핍,도자기게,무효화의 잿불 등

2) 장식
2암불이 가장 강하지만, 특성 스왑을 위해 독성장화 + 독소 방어구를 써도 괜찮다고 합니다.

3) 2차스탯
특>=유>치>>>가
가속을 최소로 내리는 게 가장 중요합니다. 특가 스탯보다 치유 스탯이 나을 때가 많습니다. 물론 정확한 건 심크를 돌려 보세요.

4) 티어
머리 빼고 4셋을 쓰는 게 좋은데, 머리에 가속이 많이 붙어있기 때문입니다. 한편 레이드,쐐기에서 드랍되는 모든 머리에 가속이 붙어있으므로, 유특 머리를 제작하시거나 착귀 (스탯 유치) 를 사시는 게 좋습니다.

5) 여명 단검
동템렙이면 당연히 여명 단검이 좋지만,
주무기로는 489 그냥 단검 > 483 여명 단검,
보조무기로는 489 그냥 단검 < 483 여명 단검입니다. (제 캐릭 심크 기준)


3. 딜사이클 - 큰 쿨기 배분
가장 먼저, 잠행은 레이드를 시작하기 전에 네임드의 킬타임과 패턴을 보고 큰 쿨기인 어칼, 채찍질, 소멸을 언제 쓸지 미리 정해놔야 합니다.
이 부분이 잠행의 가장 큰 진입장벽인데요.
각 쿨기를 최대한 많이 쓰면서, 가능한 묶어 써야 하며, 넴드 증뎀 패턴에도 맞춰야 되는데, 소멸을 쓸 때마다 다른 스킬 쿨은 줄어들고.... 너무 어렵죠.

정말 간단한 해결책이 있는데요,
고수들의 쿨 배분을 그대로 베끼면 됩니다.
https://lorrgs.io/spec_ranking/rogue-subtlety/gnarlroot
이 사이트에서는 잠행 상위 50명이 네임드별로 각 쿨기를 몇분 몇초에 썼는지 다 보여줍니다.
어춤, 죽상, 은기 등은 일단 보지 마시고,
맘에 드는 한명 골라서 어칼, 채찍질, 소멸을 언제 쓰는지 mrt 메모 등에 옮겨서 그대로 따라하면 됩니다.

단 반드시 킬타임이 나와 비슷한 사람의 쿨기를 베껴와야 합니다.
킬타임은 30초 단위로 끊어 보시면 됩니다.
내 3넴 킬타임이 3:45일 예정이라면, 3:30~4:00 사이에 킬한 사람을 골라야 합니다.

예시를 들기 위해, 신화 볼코로스 2등의 쿨기를 따라해 봅시다. (저임)
킬타임은 3:39입니다.
0:00 채찍질, 어칼, 소멸
1:00 채찍질, 소멸, 어칼
2:00 채찍질, 소멸
3:00 채찍질, 어칼
이렇게 사용했네요. 이제 이 틀을 가지고 어떻게 딜을 굴리는지 0분부터 3분 30초까지 흐름을 따라가면서 알아봅시다.


4. 딜사이클 - 오프닝부터 시간 순서에 따라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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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0:00 채찍질, 어칼, 소멸 (오프닝)
잠행의 기본 오프닝은,
그격 그격 채찍질 (어춤)파열 (어칼,죽상) 기습 절개 그격 은기 (소멸) ...
까지 하면 어춤이 3초 남았으니, 0버블이면 그격, 7버블이면 절개를 치구요,
어춤이 끝나면 바로 두번째 어춤을 잇고,
0버블이면 기습한번> 이후 또 0버블이면 그격,
7버블이면 절개한번> 은기한번 > 이후 또 7버블이면 절개
해서 두번째 어춤까지 다 씁니다.
어춤이 끝나면 바로 세번째 어춤을 잇는데, 이때는 보통 은기의 쿨이 오지 않으니 7버블이면 절개만 찍으시면 됩니다. 세번째 어춤을 다 쓰면 오프닝 끝입니다.

그리고 소멸을 쓰는 순간 죽상의 쿨이 리셋되는데, 이건 처음에 쓴 죽상 버프가 3초 남았을 때 사용해서 죽상을 13초로 연장하면 됩니다.

몇가지 중요한 점을 다시 한번 언급하고 넘어가겠습니다.
1) 채찍질은 풀버블을 채우고 사용
2) 어춤을 켜고 파열을 박았는데요, 이건 오프닝 한정이라고 생각하시는 게 좋고, 이후로는 파열은 어춤을 켜기 전 미리 리필하는게 좋습니다.
(일부러 어춤파열을 쓰는 경우도 있지만 초보때는 신경쓰지 않는 걸 권합니다)
3) 어춤 동안에는 0버블이면 기습 1회> 이후 그격, 7버블이면 절개 1회> 은기 1회> 이후 절개입니다.
그림자 기술로 7버블을 돌려받는 경우가 자주 있는데 당황하지 마시고 규칙대로만 쓰면 됩니다.
4) 소멸은 은기를 박은 직후 사용합니다.
(다른 방식의 사용법도 있지만 신경쓰지 않는 걸 권합니다)
5) 소멸을 쓴 경우 죽상 쿨이 리셋되므로 죽상이 3초 남았을 때 리필합니다.

1)~5)의 내용은 앞으로도 계속 적용됩니다.


* 0:40 죽상이 돌아옴
채찍질, 어칼, 소멸이 잠행의 큰 쿨기라면,
죽상은 잠행의... 메트로놈 같은 역할입니다. 죽상 한번이 딜링의 한 사이클이 됩니다. 비유가 적절한지 모르겠네요.

죽상은 쿨이 돌아오면 일단 즉시 사용합니다.
그리고 죽상에 맞춰 어춤을 하나 써야 하는데,
현재 버블이 0~2라면 바로 어춤을 켜고 그격으로 시작하고,
버블이 6~7이라면 바로 어춤을 켜고 절개로 시작합니다.
버블이 3~5라면 기습을 쳐서 6버블을 만든 뒤 어춤을 켭니다.

이번 어춤 동안에는 0~4버블이면 그격, 5~7버블이면 절개 1회> 은기 1회> 이후 절개입니다.
어칼이 없으므로 무조건 풀버블이 차지 않아서 규칙이 약간 바뀌었습니다. 기습은 쓰지 않습니다.

어춤은 1개만 씁니다. 어춤이 끝나면 이번 사이클은 끝입니다.


* 1:05 죽상이 돌아옴 / 채찍질, 소멸, 어칼
소멸-어칼이 무슨 뜻인지부터 생각해 봅시다.
어칼을 오프닝에 썼고 소멸을 한번 썼으니, 지금 어칼은 30초 쿨이 돌고 있습니다. 채찍질을 먼저 쓰고 딜하다가, 소멸을 쓰는 순간 어칼이 사용 가능해지므로 바로 어칼을 쓰면 됩니다.
Q) 그럼 소멸을 미리 써두면 어칼 쿨이 처음부터 돌아있으니까 이득 아닌가요?
A) 소멸로 죽상, 은기의 쿨을 줄여야 하므로 소멸은 항상 은기를 한번 쓴 다음에 사용합니다.

그럼 이번 사이클에 대해 알아봅시다.
1:05에 죽상 쿨이 오면 즉시 사용하고, 기습으로 풀버블을 채운 다음,
채찍질 (어춤)절개 그격 은기 (소멸,어칼) ...
이후 5초 남아있는 어춤을 마저 쓰고, 끝나면 바로 두번째 어춤을 잇습니다. 이때 규칙은 처음과 똑같습니다. 0버블이면 기습>그격, 7버블이면 절개>은기>절개 입니다.
죽상이 3초일때 리필하는것도 잊지 맙시다. 소멸을 썼으므로 죽상이 돌아있습니다.

어춤 두개를 다 쓰면 사이클 끝입니다.
큰 쿨기를 켤 때는 어춤을 두개씩 사용합니다. 죽상만 있을 때는 어춤을 한개만 사용합니다. 감이 조금 오시나요?


* 1:40 죽상이 돌아옴
죽상만 있는 상황이므로, 어춤 한개만 사용하고, 그격 절개 은기만 쓰면 됩니다. 아까랑 똑같습니다.


* 2:05 죽상이 돌아옴 / 채찍질, 소멸
기습으로 풀버블을 채운 다음,
채찍질 (어춤)절개 그격 은기 (소멸) ...
하고 어춤이 끝나면 두번째 어춤을 이어 줍니다.
어칼이 켜져 있지 않으므로 어춤 동안 기습은 쓰지 않고, 그격만 쓰도록 합니다.


* 2:40 죽상이 돌아옴
어춤 한개 씁니다.


* 3:05 죽상 / 채찍질, 어칼
이번 사이클에는 소멸이 없습니다. 큰 쿨기 타이밍이니 어춤 2개를 쓸 예정이지만, 소멸이 없어서 죽상,은기가 리필되지 않으므로 두번째 어춤 동안엔 죽상이 없고 은기를 쓸 수 없습니다.
어쨌거나 하는 일은 같습니다.
죽상은 오는대로 켜고, 기습으로 풀버블 채우고,
채찍질 (어춤 어칼) 절개 기습 은기 그격~ 하다가 어춤 끝나면 2어춤 이어 줍니다.

소멸이 없으므로 2어춤이 바로 오지 않을 수도 있습니다. 그럼 기습-절개 하면서 쿨 돌리고 오는대로 쓰면 됩니다.


* 3:30 / 쿨기 다 끝남
쿨기를 짜놓은 대로 다 썼다면 이제 좀 쉬셔도 됩니다. 대충 어춤이나 은기같은거 남아있으면 아무렇게나 눌러줍니다. 그리고 빨리 넴드가 죽어버리기를 기도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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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 정리
시간 순서에 따라 적다 보니 글이 아주 길어졌는데요,
딜사이클의 규칙만 뽑아서 적으면 짧게도 쓸 수 있었습니다.

0) 채찍질, 어칼, 소멸은 언제 쓸지 미리 정해놓고 전투
1) 채찍질은 풀버블을 채우고 사용
2) 소멸은 은기를 박은 직후 사용
3) 죽상은 쿨마다 사용
4) 어춤은 오프닝에 3개, 큰 쿨기에 2개, 죽상에 1개씩 사용

5) 소멸을 써서 리셋된 죽상은 3초 남았을 때 리필
6) 파열은 어춤을 켜기 전 미리 리필 (오프닝만 예외)
7) 어칼 있는 어춤 행동규칙:
0버블이면 기습 1회> 그격, 7버블이면 절개 1회> 은기 1회> 절개
8) 어칼 없는 어춤 행동규칙:
0~4버블이면 그격, 5~7버블이면 절개 1회> 은기 1회> 절개


쓸데없이 길게 적은 것보다 이해가 잘 되시나요? 그런데 이런 형식의 가이드는 와우헤드나 도적 디코에서도 찾아볼 수 있습니다. 근데 저는 그런 가이드를 아무리 읽어도 이해가 잘 안 되더라구요.
제가 잠행을 이해했던 방식대로 글을 적다 보니 부득이 길고 난잡해지게 되었습니다. 여러분은 어떻게 느끼실지 모르겠지만 도움이 된다면 기쁠 것 같네요.


6. Dps를 약간 높이는 잡기술들
글에서 일부러 언급하지 않은 내용들이 몇 가지 있습니다.
1) 어춤파열을 박는게 이득인 경우 (종극)
2) 소멸 사용 타이밍 - 은기 직후 사용 말고 다른 방법
3) 쿨기 없는 타이밍에 딜하는 법
4) 장신구 사용 타이밍 (특히 2사효)

하지만 분명히 말씀드리건대 이걸 신경써서 얻는 dps 이득은 너무 작아서 여러분의 로그 색깔을 바꿀 정도도 못 됩니다.
따라서 잠행에 충분히 숙련되기 전까지는 찾아보지도 않는 것을 권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