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vp를 잘 하지는 않지만 pvp에 입문하려는 분들에게 도움이 되고자 
제가 가지고 있는 지식을 모두 털어봅니다.




목차

1. pvp를 시작하면서 기본적으로 갖춰야 하는 것
2. 세팅
3. 기본적인 딜 싸이클
4. 특성선택
5. 유용한 매크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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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pvp를 시작하면서 기본적으로 갖춰야 하는 것

 처음 pvp에 입문 한다면 [통합전장게시판]의 [noname0816]님의 입문자를 위한 전장 백서를
읽어보시길 권합니다.
 
 탄력과 위력의 중요성 및 마음가짐 등 가장 기본적인 것들을 아주 잘 정리해주셨습니다.

http://www.inven.co.kr/board/powerbbs.php?come_idx=2368&query=view&p=1&my=&category=&sort=PID&orderby=&where=&name=&subject=&content=&keyword=&sterm=&iskin=&l=345809
(링크거는 법을 몰라서 복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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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세팅


 참고사항으로 저의 세팅입니다.


게임을 함에 있어서 재미를 느끼는 것은 자신이 어느정도 경지에 달했을 때
느낄 수 있다고 생각하고 그러한 경지에 도달하기까지의 시간을 단축 시켜주는 것이
애드온입니다.

현재 자신의 상태와 전투에서의 상황을 한눈에 파악할 수 있게 도와줌으로써
실력향상에 큰 도움이 됩니다.

위의 사진에서 사용된 애드온은 

버프 디버프, 쿨타임, 짧은 버프 표시는 RAVEN 애드온

전장에서 적 정보를 알수 있는 BGT(동일 자리에 투기장에서는 Gladius애드온) Battle Ground Target 애드온

톨바라드 시간이 표시되어있는 곳은 capping 이라는 애드온이며 전장에서 거점확보에 걸리는 시간과
같은 전장 정보를 표시합니다.

사진에는 표시되어 있지 않지만 BGT 왼쪽으로 적타겟과 주시타겟이 위아래로 표시됩니다.
(적의 버프 디버프도 자신의 버프 디버프와 마찬가지로 타겟창 위아래로 표시)

그리고 눈으로는 확인할 수 없지만 적이 어떤 스킬을 사용했는지 음성으로 알려주는
무시얼럿 애드온 또한 매우 유용합니다.

버블바는 Comergy 애드온을 사용하고 있습니다.
버블 표시와 5버블시 알림음, 기력수치를 초록색 바가 줄어듭으로 육안으로 확인 할수 있습니다.

이렇게 짧게 애드온에 대해 알아보고 다음 키세팅으로 넘어갑니다.

키 세팅은 개인차이가 분명히 있습니다.

자신이 누르기 편한 단축키가 있고 손 크기의 차이도 있기 때문입니다.

하지만 모두가 공통적인 것은 비슷한 계열의 단축키의 경우는 가까이 붙어있거나 연관성있게 세팅한다는
점이 있습니다.

제가 처음 키세팅을 할때에는 먼저 도적을 플레이 하고 있던 지인의 키세팅을 그대로 배껴
제가 누르기 편한 세팅으로 조금씩 바꿔 나갔습니다.



 케릭터 스탯 세팅에서는 많은 도적 유저분들이 계시지만 호불호가 여전히 갈리고 있고 
딱 뭐가 더 좋다라고 판명된 것이 없습니다.

민첩과 위력, 특화와 치타
이 두가지 모두 딜을 얼마나 더 낼수 있느냐는 것에 관점이 있습니다.

개인적으로는 잠행 특성에 있어서 민첩과 위력에는 민첩에 손을 들어주고 싶습니다.
(가죽전문화 민첩5%증가, 사악한충동 민첩30%증가의 이유로)

특화와 치타는 저역시도 고민이 많은 부분입니다만 크리보정이 없어진 현재
저는 특화를 밀어서 절개 한방의 대미지를 키우는 게 유리하다 생각하여
특화로 세팅하여 게임을 즐기고 있습니다.

특>치>가 or 치>특>가
선택은 여러분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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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기본적인 딜 싸이클

 저는 레이드는 하지 않고 pvp만 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잠행특성만 하고 있기 때문에
타 특성이나 레이드 싸이클은 설명하지 않습니다.


잠행이 딜을 넣음에 있어서 필요한 사전작업이 있습니다.

그 사전작업에는

1. 약점포착 (비습, 매복, 목조르기 사용시 적의 방어도 70%무시, 10초지속)
2. 난도질 (왕성한 회복력 패시브로 인한 기력회복)
3. 붉은 핏줄 (파열, 목조르기, 혈폭풍 사용으로 데미지 증가 16% + 기력회복)

이 세가지가 잠행의 딜 싸이클의 가장 중요한 요소입니다.

이로써 잠행이 순간적으로 가장 큰 데미지를 입힐 수 있는 싸이클은

은신>사전계획(2버블생성)>난도질>목조르기>어춤, 어칼, 장신구사용>비습>매복매복절개 연타

이러한 싸이클을 생각할 수 있습니다.

실제로 이 싸이클로 상대에게 딜을 하면 어느정도 템이 갖춰진 상태에서는 킬을 보상 받을 수 있으나
모든 것을 다 쏟아부어버리는 영혼의 딜이 막히면? 도망 or 죽음 이겠죠.

적당히 쿨기를 나눠 운영하면서 싸우는 것도 방법입니다.
물론 적의 방어기술이 쿨타임인것을 확인했다면 저런 확실한 딜링이 필요하겠죠?

선택은 여러분의 몫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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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 특성선택


마지막으로 많은 분들이 연구하고 계시고 호불호가 갈리는 특성스킬 선택입니다.

판다리아 이전까지의 도적은 특성트리가 거의 고정화 되고 변동사항이 거의 없었으나
지금의 도적은 매 전투마다 유용한 특성을 선택하여 전투에 임해야 합니다.

귀찮아서 난 그냥 한가지 트리 해놓고 대충 하겠다 하시는 분은 이 글을 읽지 않으셔도 됩니다.


예를 들면 15레벨 특성(첫번째 줄 특성)을 보면

밤추적자(은신시 이속20%증가+은신시 공격력25%증가)
기만(은신이 3초후에 풀림)
어둠의 집중(은신시 사용하는 기술의 기력소모X)

이 세가지 특성이 있으나 사용할 수 있는 방법은 무궁무진 합니다.

밤추적자 특성의 경우는 빠른 기동성을 요하는 전장에서 빛을 발합니다.
평점제전장에서 유명한 도적분들은 보면 밤추적자 특성과 전질문양(전질사용시 이속 30%추가)
으로 빠른 기동성을 추구합니다.

기만 특성의 경우는 3초간 은신이 풀리지 않기때문에 은신을 잘 찾아내는 클래스와 상대할때,
목조르기와 비습을 같이 쓸수 있어 선호하는 특성이고

어둠의 집중 특성은 폭딜을 넣기에 가장 좋은 특성입니다.(기력소모를 하지 않기때문에 다음 연계때
많은 기력으로 더 많은 딜을 넣을 수 있습니다.)

이런 예와 같이 한가지 특성만을 고집하는 것은 판다리아에 넘어와서 지양해야하고

상황과 상대에 맞는 특성으로 조금이라도 유리한 지점에서 시작하는 것이 현명합니다.

ex) *표시는 다른 특성도 무방함
딜 위주의 특성세팅
- 어집, *전준, *교묘함, 마음가짐 or 그밟, 나약한 사냥감, 선견지명
기동성 위주의 특성세팅
- 밤추적자, *전준, *교묘함, 그밟, *나약한 사냥감, *선견지명
추적하기 힘든 클래스 상대할때의 특성세팅
- *기만, *전준, *교묘함, 그밟,맘가, 마비독, 표창투척


예를 들어보았습니다만 개인의 생각이 조금씩 다를 수 있습니다.
무조건 좋다라는 건 없는 듯 합니다. 팀의 스타일이나 조합에 따라 조금씩 변형하여 전투에 입합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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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 유용한 매크로

-은신클래스를 찾는 절 매크로 (전방의 타겟에게 나가는 매크로)
#showtooltip
/cleartarget
/targetenemyplayer
/cast 혼절시키기

-은신상태에서 타겟 절, 비은신 상태에서 후려치기 매크로
#showtooltip
/시전 [stance:1][stance:3] 혼절시키기 ; [nostance][stance:3] 후려치기 ; 후려치기

-폭딜용 매크로(10은 장갑 13은 장신구↑ 14는 장신구↓)
#showtooltip
/시전 어둠의 춤
/사용 14

(어둠의 칼날과 같이 묶고 싶다면 중간에 /시전 어둠의 칼날 장신구 위치에 따라 선택)

-크로스 약점노출 매크로(대상 정면에서 써도 무방함)
#showtooltip
/stopattack
/cleartarget
/cast [target=mouseover] 약점 노출
/stopattack
/targetlasttarget

(후려치기와 같은 행동불가 기술을 사용했을때 마우스 오버를 통하여 꽁버블을 채울수 있는 매크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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마무리 지으며...

5.2패치노트가 나오고 도적의 상향에 이목이 집중되면서

전장에 나가보면 도적 유저들이 많이 불어나고 있는 것을 느낍니다.

허나 가끔 어떤 도적에게 맞아보면 비습에 급가까지 콤보를 다맞았는데도

체력이 20%...30% 빠지는 경우가 많습니다.

"양산형 도적" 하지말고 조금은 배우고 연구해서 더 즐겁게 도적을 플레이 하시길 바랍니다.

도적밖에 안해서 다른 클래스는 모르겠지만 도줌이라 놀림 받아도 저는 재밌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