5.1 느지막히 복귀해서 저도 도게에서 많은 도움을 얻었던 경험이 있어서

라덴까지 마무리된시점에서 올하드 공략을 한번 써보려고합니다. 미흡한점이 있더라도 양해바랍니다.


1넴 진로크(난이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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일반과의 차이점 

- 이온화 라는 스킬이 생긴다.

- 번개폭풍때 피해야되는 전기가 내려온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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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국민하드로 전락해버린 진로크 하드입니다. 

 기본적인 패턴은 일반과 크게 다르지않습니다. 다만 이온화라는 추가스킬이 물위에서 딜할때 한번온다는점이죠.

 그망,얼방,대마보,공저 등의 스킬로 무시가 가능합니다. 도적은 그망이라는 좋은스킬을 가지고있기때문에

 이온화를 신경쓰지않고 그냥 일반과 별차이없이 딜하실수있습니다.

 이온화가 오기전에 미리사용하셔도 되고 이온화가 걸리신후에 물밖으로 나가셔서 사용하셔도 됩니다

 좀더 딜을 하려면 미리 씹는게 좋겠죠. 주의점은 물안에서 이온화를 그망으로 해제해버리면 절대로 안됩니다

 거기에 하드에서는 번개폭풍시전중에 피해야되는 전기가 내려옵니다. 지금 와우가 실행이안되서 정확한 명칭은

 적지못하겠는데 다들 아시려니하고 적습니다. 

 피하는 요령이라하면 넴드에 너무 바짝 붙어계시면 피하기 어렵습니다. 약간 칼끝딜 위주로 하시면서

 공중에서 번개가 내려온후 그 바닥에서 4갈래로 퍼져 나오는식이기때문에 침착하게 교란돌려주면서 피하시면됩니다.

 도적에게는 일반과 크게 다르지않은 넴드입니다.



2넴 호리돈(난이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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일반과의 차이점

 - 공포의부름이라는 스킬을 1분마다 사용하고 공포의부름시전시에 공대원1명에게 공포뿔영혼을 단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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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일반과 하드의 차이점은 공포의 부름이라는 한가지 스킬밖에 없습니다. 

 하지만 기본적인 쫄들의 피통증가, 바닥의 대미지증가, 넴드의 피통증가 등등이 겹쳐서 딜이 중요한 보스입니다.

 기본적인 방식은 일반과 크게 다르지않습니다. 쫄딜하고 구슬클릭하고 넴드문에 박게하고 다음문 넘어가고

 이패턴을 계속적으로 유지하게되는데, 문제가 되는부분은 바닥이 굉장히 아프고 1분마다 주기적으로 들어오는

 공포의 부름과 겹치는 대미지가 위험한 경우가 찾아올수있습니다. 

 특히 밀리들은 딜하다보면 바닥에 취약해질수있는부분이 있는데 호리돈에서는 구사일생 특성이 굉장히 도움이됩니다.

 공포의 부름을 시전후에는 공대원 무작위 1명에게 공포뿔영혼이라는것을 다는데

 아마 밀리는 원딜+힐러가 다 걸린후에나 오는듯싶습니다. 10인 25인 둘다 해봤는데 거의 마지막쯤에만 걸렸습니다.

 공포뿔영혼이 처음 팝업되는자리는 넴드바로 배밑에서 나오니 밀리라고 배밑에서 붙어서 멍하니 딜하다가

 순식간에 죽는현상을 목격할수있사오니 살짝 떨어져서 칼끝딜을 해주시면됩니다.

딜이 굉장히 남는다면 잘라크를 패스해도되지만 보통은 잘라크를 잡고 호리돈을 마무리하게될텐데

잘라크팝업이후 광역대미지와 공포의 부름이 겹치는타이밍이 굉장히 위험하니 그타이밍에는 교란 필수로 돌리셔야됩니다

 각 문마다 주의점

1문 - 모래바닥을 잘 피하고 디버프 2중쯤걸렸을때 그망

2문 - 맹독사제+맹독유출 차단 확실하게 체크해주셔야됩니다. 독디버프 어느정도 중첩되면 그망으로 지워주시면됩니다

3문 - 여긴 차단을 필요로하는쫄은 나오지않으니 질병디버프확인하고 그망으로 지워주기

4문 - 화염술사도 차단해야되고 번개주술사도 차단해야됩니다. 특히 번개주술사의 연번은 공대에 상당히 아픈대미지를
    
       줄수있으니 되도록 차단을 봐주시는게좋습니다. 여기서 거는 저주는 그망이 먹히지않습니다.

       저주가 걸릴시엔 그냥 해제될동안 딜을 쉬는게 힐러들의 정신건강에 좋습니다. 



3넴 장로회(난이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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일반과의 차이점

- 동상을 맞게되면 체온디버프가 걸려서 일정시간동안 맞아줄수가 없다.

- 영혼파편이라는 디버프가 생긴다. 디버프 1개당 받는피해 3프로증가

- 말리가 빙의됬을시에 그늘진로아영혼대신 뒤틀린운명이라는 스킬을 사용한다

- 카즈라진 빙의때 광역대미지가 상당히 아프다(매커니즘자체가 일반과 다름)

- 술 모래폭풍시 모래바닥에서 쫄이살아남(일반에서도 살아났는지 헷갈려서 그냥적어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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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저희공대에서 진행했을때 첫 관문이었던 장로회였습니다. 처음트라이할 당시엔 이놈을 잡으라고 만들어준건지 의문이

들정도로 어려웠는데 한차례 너프도당하고 스펙들도 다들좋아져서 몇가지만 반복숙달이 되면 할만합니다.

우선 기본적인 빙의순서를 말씀드리자면

첫빙의는 무조건 말라크 입니다. 그다음 빙의대상은 남은 3마리중에 피가 가장많은쪽으로 빙의를합니다.

피가 가장많은쪽으로 빙의를 옮겨가고 그렇게 한사이클이 돌면 다시 피가 가장많은쪽으로 빙의를합니다.

말라크-말리-카즈라진-술 까지가 한사이클이고 한사이클이 끝난후에 다시 사이클을 돈다고 보시면됩니다.

각 넴드별 스킬대처법은

말라크 같은경우는 매서운추위는 일반과 크게 다를게없이 대처를하시면되고

동상같은경우는 생존기릴레이로 살리는식도 가능했었는데 정손너프로인해서 지금은 좀 힘들어보이고

가장 단순한 방식은 동상대상자가 탱커쪽으로 이동합니다. 그럼 탱커두명에게 체온디버프가 생기고 체온디버프가 8초가

지나면 뼛속까지 얼어붙음 이라는 디버프가 생기는데 이상태가되면 탱커가 더이상 대미지를 나눠맞아줄수가없습니다.

그러므로 탱커둘의 체온디버프가 1~2초쯤 될시에 밀리와 다른한명 총두명이 탱커쪽으로 붙어줘서 새롭게 동상디버프를

나눠맞아줍니다. 이렇게되면 새로 투입된 밀리와 다른한명이 체온디버프가 생기고 그 디버프가 다되기전에

탱커들이 뼛속까지 얼어붙음이 사라져서 자동적으로 다시 맞아줄수있게됩니다. 이런식으로 하는게

동상 대상자를 가장 안정적으로 살릴수있는 방법인듯합니다. 

말리같은경우는 축복받은로아영혼 같은경우는 그냥 일반과 똑같이 스턴걸고 밀고 하면서 처리하시면됩니다.

뒤틀린운명같은경우는 기본적으로 10인에서 1밀리라고하면 밀리쪽한개 가장 먼 원거리or힐러쪽 하나가 나오게됩니다.

2마리가 나오게되는데 이 두마리를 동시에 잡아주셔야 공대에 피해가 적습니다.

요즘엔 뒤틀린운명을 법사 얼방이나 기사 무적 회드 공생얼방으로 씹을수가있는데 이걸 씹게되면 공대에 대미지가

하나도 들어오지않아서 안전한 진행이가능합니다. 만약 한쪽만 일찍죽게된다면 상당한양의 대미지가 들어오게됩니다.

카즈라진같은경우는 일반과 크게 다르지않지만 일반에서는 대미지를 대상자에게만 반사하는 개념이었다면

하드에서는 받은피해를 공대전체에게 주는 개념이라서 굉장히 공대피해가 많이들어옵니다.

항상 위험했던 부분이 카즈라진빙의시였고 후반갈수록 영혼파편 디버프가 많아질수록 공대원살리기가 굉장히 빡빡합니다

술같은경우는 모래폭풍이라는 스킬을 쓰고 모래폭풍을 사용하면 기존에 있던 모래바닥에서 쫄들이 깨어납니다.

가장 이상적인경우는 모래폭풍을 보기전에 술을 죽이는방식이 가장이상적입니다.

영혼파편에 대해서 기본적인 부분을 설명해드리자면 빙의가 2번 진행될때마다 한명에게 디버프가 들어옵니다.

엑스트라버튼으로 남에게 보내줄수있는 디버프인데, 이게 중첩이됩니다 .중첩한개당 받는대미지 3퍼씩 증가이기때문에

고중첩이 되어버리면 굉장히 힐부담이 많이됩니다. 특히 카즈라진 페이즈에 엄청부담됩니다.

10인에선 한명에게 몰아서하는식은 하지않고 보통 8~9중첩쯤에 다른사람에게 넘겨주는편이 좋습니다.

그렇게 전공대원이 다 디버프를 가지고있을때쯤이면 아마 넴드가 죽어가는 시점이기때문에 큰문제는없습니다.

초반에 딜할때 술을 극딜하여서 모래폭풍을 안보는방향으로 하는게 차단에대한 스트레스도 없고 모래폭풍으로 인한

위험도 없으니 그쪽으로 포인트를 잡아두시고 첫빙의는 무조건 말라크지만 두번째빙의는 공대가 유도를 할수있으니

보통 말리로 유도를 하는게 더편합니다. 카즈라진을 말리보다 피를 많이빼두면 말리에 빙의가됩니다.

기본적인 킬사이즈는 술을 죽이는시점이되면 어느정도 킬사이즈가 나왔다고 보이는 넴드고

술을 죽이고부터는 공대원들이 뭉쳐서 힐업하고 공대생존기를 다같이 받을수있어서 굉장히 편해지는부분이 있습니다.




4넴 토르토스(난이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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일반과의 차이점

- 수정보호막이 생김

- 지진이 굉장히 아파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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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우선 이넴드에선 고흑과 숙달의 키커가 있으면 난이도가 굉장히 떨어집니다.

 하드에선 웅웅거리는 수정이 생기게되고 그수정을 한대 때리면 자기피의 15퍼센트정도의 보호막이 생기게됩니다.

 이보호막은 힐을 받게되면 일정수준까지 보호막이 더 보충되는형식입니다.

 이 보호막이 필요한이유는 하드모드에서의 지진은 공대원 피의 100퍼센트의 피해를 주기때문에 생존기를 사용하지

 않게되면 보호막없을때 거의 죽는다고 보면됩니다.

 보호막을 제외하고는 일반과 기본적으로 비슷하게 흘러간다고 보시면되고 하드에서의 중요점은 거북이처리와

 박쥐의 원활한 광처리가 중요합니다. 기본적으로 한번에 3마리씩 거북이가 나오게되는데

 이중 거북이 한마리를 박쥐광칠때 박쥐쪽으로 차주셔서 박쥐들이 빠르게 정리될수있게 해줍니다.

 지진과 지진사이엔 한번의 박쥐와 한번의광, 한번의 맹렬한 숨결이 오기때문에

 거북이들을 빠르게 두마리정도는 점사로 잡아주셔서 하나는 맹렬한 숨결 차단용 하나는 박쥐광칠때 댐증용으로

 차주시면됩니다. 그러다가 거북이가 남는건 넴드쪽에 차주셔서 넴드에 댐증을 걸어주는편이 좋구요

 하드에선 지진과 지진사이에 박쥐광이 마무리되는게 가장 이상적입니다. 물론 그렇게 깔끔하게 되지않더라도

 잡는덴 문제가없을수있지만 어지간하면 지진전에 박쥐가 마무리되는게 좋습니다.

 그이유인즉슨 박쥐탱커의 피가 55만 이하로 떨어지게되면 박쥐들이 탱커를 흡혈해서 박쥐들 피가 계속적으로 

 차게되어서 광이 점점 밀리기때문에 지진전에 탱커 만피를 유지하면서 박쥐처리를 마무리하는게 좋습니다.

 지진이 올때 박쥐처리가 마무리되지않았다면 박쥐에게 광역스턴을 넣어주는편이 좋고

 탱커같은경우는 보호막을 받을때 자기피를 보고 받는게좋습니다. 특히 박쥐탱커가 체력55만 이하일때

 보호막을 받아버린다면 지속적인 힐로 보호막이 벗겨지지가 않아서 박쥐피가 계속차버려 광이 밀려서

 박쥐가 다음박쥐까지 처리가안되는 경우가 올수있습니다.

 또한 고흑을 말씀드린이유는 피저의 이감이 70퍼센트입니다. 거북이 전부에게 피저를 걸어둔다면 공대원들이

 거북이로 인하여 넉백되는 현상을 최대한 피할수있게되고 그게 굉장히 차이가 큽니다.

  거북이처리와 박쥐처리만 잘되면 크게 어렵지않은 넴드입니다.



5넴 메가이라(난이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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일반과의 차이점

- 비전머리가 나오고 비전머리에서 쫄이 등장합니다.

- 맹독머리가 쏘는 맹독바닥이 3개씩 떨어집니다.

- 잿불디버프가 3초마다 불바닥을 깝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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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하드모드에서는 맹독머리를 잡게되면 맹독머리가 쏘는 바닥이 3개씩 떨어져서 힐이 굉장히 밀리는경우가 많습니다.

 그래서 보통 맹독머리를 처리하지않고 나머지 머리를 잡는식의 택틱을 사용합니다.

얼음-화염-비전-얼음-화염-비전-얼음 이순으로 처리를 하는식이며, 하드에서의 까다로운점은 비전머리가 소환하는 

쫄이 굉장히 까다롭게됩니다. 기본적으로 무작위 공대원에게 130000정도의 피해를 주고 스턴을 거는 채널링스킬을 씁니다.

이 채널링스킬은 스턴이나 태풍같은류의 스킬에도 풀리고 해제도됩니다.  

기본적으로 얼음격류와 잿불바닥은 최대한 뒤쪽에 깔아주시는게좋고 일정선을 긋고 그앞으로 나오는 얼음격류를

잿불바닥으로 지우는식으로 하시면됩니다. 잿불디버프가 상당히 아프기때문에 정손이나 기타생존기없이는

오랫동안 바닥을 지우는것은 힐러들에게 큰부담이 되기때문에 반드시 지울땐 정손이나 기타생존기를 키고 지우는걸

추천해드립니다.

쫄처리같은경우는 판금근딜이 있는경우와 없는경우에 따라서 다르게 처리를합니다.

보통 전딜이나 죽딜이 잇는경우는 판금딜러가 나오는 즉시 어글을 먹고 그자리에 몰아서 광을치는식으로 처리를 많이하고

판금딜러가 없으면 그냥 나오는 족족 원딜러들이 처리를하는게 좋습니다. 보통은 처음에 나오는 쫄3마리를 처리하고

그다음에 나오는 쫄 3마리는 도트정도만 걸고 킵한후에 머리를 죽이고 모이는자리에 이동한후에 이동하면서 정리하는식

으로 많이합니다.

첫사이클까지는 크게 문제가 되지는않는데 위험한 부분은 두번째 파란머리부터입니다.

두번째 파란머리부터는 쫄이 한사이클에 6마리씩 나오게됩니다. 쫄나오는타이밍에 공대원들에게 피해도 많이오고

쫄처리도 밀리게됩니다. 쫄처리가 밀리게되면 머리가 죽는게 늦게되고 3번째 쫄까지 등장하게되면 

공대가 아비규환이 됩니다. 그러므로 적절하게 쫄처리와 머리딜을 배분하는방식이 필요합니다.

두번째 파란머리와 빨간머리가 쫄이 6마리씩 나오기때문에 굉장히 빡세고

두번째 비전머리를 잡을땐 쫄이 3마리밖에 나오지않기때문에 상대적으로 수월합니다.

4광란을 넘기시기 힘드시다면 4광란때 블러드 올리시는것도 한방법입니다.

광란에 대한 생존은 공대마다 구성이 다 다르기때문에 공대차원에서 적절한 분배가 중요합니다.

마지막 6광란이후에는 쫄처리를 하지말고 쫄나오는 구멍에 서리고리 같은 메즈를 해두신후

넴드 극딜로 머리를 눕히시면됩니다.



6넴 지쿤(난이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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일반과의 차이점

- 둥지에 둥지수호자가 나옵니다

- 깃털이 먹게되면 3개밖에 없습니다(일반4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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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상당히 쉬운 지쿤하드입니다. 10인에서는 3군대밖에 쫄이 나오지않기때문에 2조 로테이션을 돌리면됩니다.

처음 쫄나오는 둥지쪽을 A , 두번째를 B , 세번째를 C라고 지칭하겠습니다.

둥지에 둥지수호자가 나오는 쪽은 A 윗쪽 , B 아래쪽 이렇게 두 군대에서 나오게됩니다.

이 두군대는 탱커가 먼저 이동을 해줘야되고 둥지수호자를 공대원 반대쪽으로 머리를 돌려서 탱을해줘야됩니다.

한사이클을 6번이라고 하면 A 위아래, B위아래, C위아래 총 6번을 가게됩니다.

1조와 2조로 구성을 하시고 

1조 - A 아래 , C 아래, A,B,C 전부 위

2조 - B 아래

이런식으로 분배하는게 가장 간편한듯싶습니다. 

B아래를 제외하곤 깃털이 한개씩 남기때문에 닥딜하는 딜러를 한명 넣어서 깃털을 먹고 자양분만 먹으면서 닥딜을

시키면됩니다. 위와같이 로테이션을 돌게되면 2조같은경우는 깃털2개를 자양분 먹는데 소비할수있습니다.

1조같은경우는 처음에 A아래를 갔을때 깃털을 3개먹고 올라오는데 1개를 소비하고 자양분을 먹는데 한개를 더소비합니다

그후에 C아래에 가서 깃털을 새로먹게되면 깃털이 총4개가 됩니다. 그러면 올라오면서 한개를 사용하고

남은 3개는 공중3번을 전부가면됩니다. 

첫로테이션을 돌고 두번째 로테이션에서는 C아래와 A위가 동시에 나오기때문에 보통 딜이된다면

이타이밍에 둥지를 무시하고 블러드키고 넴드닥딜하는식으로 하시면됩니다.

보통 30퍼쯤이면 둥지무시 닥딜하면 넴드가 죽더군요

탱커같은경우는 음 디버프가 기억이 안나는데 그 디버프를 2중맞을때 큰생존기를 돌려주시고

탱커는 2중교대를하면됩니다.

B아래를 가는탱커가 다음 A위도 올라가야되서 중첩이 꼬일수도있기때문에 위급시에는 생존기를 넉넉하게 돌려주시면됩니다

처음 트라이시엔 생각보다 탱커끔살이 자주나기때문에 생존기돌리는부분을 신경쓰셔야됩니다.

로테이션만 잘돌아서 공중에 다큰새가 뜨지않는다면 크게 어렵지않은 넴드입니다.





음 한번에 몰아서 적을라고 했는데 적다보니 잠이와서 이다음넴드는 나중에 더적을게요 ㅜ.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