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선 이 글은 pvp에서 전투도적의 우수성에 대한 글이 아닙니다. 냉정하게 비교해보면 잠행이나 암살 특이 더 장점이 많다고 생각해요. 다만 궁금하신 분이나, 한번 해볼까 고민하시는 분들에게 저도 초보로써 소개하는 글이라고 보시면 될 것 같네요. 심도깊은 연구는 없으니 시간이 아까우신 분은 읽지 않으셔도..






특징

단점: 전투도적은 타 특성에 비해서 pvp에서 제한이 좀 있는 특성입니다. 일단 기력 수급이 암살(파열 유지) 잠행(난도 유지)과 같이 버블을 소모해서 유지시키는 방식이 아니라, 보조무기 평타와 특화를 통한 일정 확률로 차기 때문에 타 특성의 도적에 비해서 플레이에 제한이 걸린다고 봅니다. 즉 일반 멧돼지 캐릭터처럼 꾸준히 붙어서 때릴수록 성능이 높아지지만, 도적의 특성상 그리 단단하지가 않기에 비주류로 남을 수 밖에 없다고 생각해요. 3분 쿨기인 아드레날린 촉진과, 2분 쿨기인 광기의 학살자가 꽤나 강한 딜을 내게 해주고, 마무리일격으로 쿨을 감소시킬 수 있지만 타 특성에 비해 그리 효율적이진 않죠. (쿨이 길고, 줄이려면 역시 붙어서 꾸준히 절개를 쳐주거나 해야 하니까요) 그리고 주무기는 적어도 공속이 느린 무기를 드는 것이 좋기에, 한번 압제무기를 둔기나 도검으로 사면 타 특성으로 스왑하기가 좀 애매합니다 .(반대로 생각하면 도적님 잠행이나 암살 안되세요? 라는 질문에 쿨하게 답할 수는 있습니다. 단검이 없어여!)

장점: 굳이 장점을 적자면 도적임에도 멧돼지스러운 플레이가 어느정도 가능하고, 광학(광기의 학살자) 스킬을 효율적으로 사용할 경우에 신나는 플레이가 가능하며, 급소가격의 지속시간을 8초로 넣을 수가 있다는 점이 있습니다. 그리고 둔기나 도검을 들 수가 있죠. 커다란 무기는 정말 멋져요. 룩변의 선택이 넓어지죠.

전투도적의 주요 스킬들


특성 전문


비범한 손재주: 보조무기의 공격력이 75% 증가합니다. 평타가 사악급으로 꽤나 셉니다. 본인이 점사대상이 아닐 경우에 최대한 붙어서 평타 딜이라도 하는 것이 좋아요.


전투 능력: 보조무기나 양손잡이(특화: 주무기 공격시 확률로 120%의 피해를 입힙니다)로 공격이 적중시 일정 확률..로 기력이 15 회복됩니다. 전투도적은 확률에 좀 영향을 많이 받는 것 같습니다.


잠들지 않는 칼날: 마무리 일격으로 피해를 입히면 아드레날린 촉진, 광기의 학살자, 끌어쓰기, 어둠의 칼날, 전력 질주의 쿨다운이 버블당 2초씩 감소됩니다. 5버블 절개 날리면 10초 줄어들겠죠. 레이드가 아니니 목숨걸고 쿨을 리셋시킬 필요는 없지만 여유가 될때마다 신경써주면 상대방이 읽지 못하는 타이밍에 쿨기로 딜링이 가능합니다.


도적의 간계: 사악한 일격과 약점공격 시 일정 확률로 공격력 버프를 형성해줍니다. 깊은 통찰을 띄운 채로 쿨을 키고 패면 가장 좋은 시나리오겠죠.



특화: 양손잡이: 주무기 공격시 (특화력에 따라) 확률로 주무기 공격력이 120%만큼 피해를 입힙니다. 평타를..때려야 해요. 발동될 경우 역시 일정 확률에 따라 기력이 회복되죠.


딜링기


사악한 일격: 버블 수급과, 기본적인 딜링을 위해 쓰는 기술입니다. 약점 공격의 버프 적용시, 20% 확률로 추가 버블을 생성합니다. 전투는 로또적인 면이 좀 크다고 생각해요. 사용시 일정 확률로 통찰(공격력 버프)를 생성해줍니다.사용시 일정 확률로 통찰(공격력 버프)를 생성해줍니다.



약점 공격: 1버블을 생성하며, 24초동안 대상에 대한 마무리 공격의 효율이 35%만큼 늘어나고, 사악한 일격이 20%확률로 버블을 생성합니다 . 8초 급가와 딜링을 위한 필수 작업이죠. 먼저 써주고 사악질을 하는게 좋습니다. 4버블때 끌어쓰기로 대상을 바꾸고 약점공격을 넣고 8초급가를 넣어서 메즈를 할 수도 있어요. 죽표로 8초 급가 메즈를 넣을 때에도 잊지 마시고 약점 공격을 누르시고 쓰셔야 급가가 8초로 들어갑니다. 그리고 역시 사용시 일정 확률로 통찰(공격력 버프)를 생성해줍니다.



약점 노출: 다른 특성으로도 쓰시는 분이 있겠지만, 전투도적의 경우 평타 딜이 베이스이기 때문에 어느정도 효율성이 있다고 저는 생각합니다. 문양을 넣고 쓰셔도 되고, 2:2의 힐딜 싸움일 경우에 딜작업 용도로 쓸 수도 있겠죠.


광기의 학살자: pvp에서 전투도적의 꽃이자 때에 따라 계륵으로 변하는 기술입니다. 10m 이내의 적에 다가가 7번 쌍수로 공격하며 지속시간동안 공격력이 50% 증가합니다. 시전이 되면 평타나 스킬은 나가지 않고, 대상이 아니라 범위내의 대상을 공격하기에 한명이 아닌 두세명을 치기도 합니다. 흑마의 관문도 치고, 악흑의 펫이나 심지어 냥꾼 뱀덫의 뱀도 쳐요. 단일대상 공격시 반피 가량을 빼버리는 좋은 스킬입니다만 적들이 뭉쳐있거나 소환수가 있을 경우에 상당히 효율이 떨어지죠.

다들 아시겠지만 굳이 팁이라면 10m 내에 한명만을 남겨두고 쓰는 겁니다. 옹기종기 모여 있을때는 도저히 맞추어서 적중시키가 어렵지만, 영절이라던지 폭덫과 연계했을 경우에는 쉽게 한대상만 노릴 수 있어요. 소멸 후에 암몸이나 그밟으로 날아가서 쓸 수도 있고, 굳이 상황을 만들자면 만들 수는 있다고 생각합니다. 
  쓰기 전에 점사대상에게 뒤로 빠지면서 거리를 벌리고 쓰면 한 대상에게만 맞을 확률이 조금 더 늘어납니다. 사용 시 그밟처럼 계속 적의 뒤로 순간이동을 하기 때문에 도트 이외의 대상기술을 딱히 맞지 않아서 회피기로 어느정도 활용을 할 수도 있으며, 이동불가 효과의 영향을 받지 않습니다. 소멸한 대상도 따라가며, 소환진이나 점멸로 빠진 대상도 따라갑니다. 그리고 회오리바람으로 메즈된 대상도 쳐요(...) 물론 얼방쓴 법사도 무식하게 계속 때립니다.

그리고 아드레날린 촉진과 함께 쓰는 것은 효율이 떨어집니다. 광학 도중엔 스킬이 나가지 않기에 끝나면 어짜피 기력이 다 차 있으니까요. 어칼은 때에 따라 같이 쓰는 것도 나쁘지 않더군요.

메즈기

급소 가격: 약점 공격 사용 후 풀버블로 넣을 시에 8초동안 기절을 시킬 수 있습니다 .8초이기 때문에 실명처럼 재은신도 가능한 기술입니다. 선 비습으로 오프닝을 넣을 경우에도, 기절 점감을 계산하더라도 4초비습 후에 다시 4초 급가를 넣을 수 있습니다. 3:3 투기장에선 상대가 급장이 없을 경우에 8초급가후 연막을 연계하면 아주 찰지죠. 몇 안되는 전도의 장점이라고 생각합니다.


쿨기

아드레날린 촉진: 15초동안 기력 회복속도가 100%만큼, 근접 공격 속도가 20%만큼 증가합니다. 3분의 재사용 대기시간을 가지고 있으며, 어칼이랑 쿨이 같기에 묶어서 쓰기도 좋습니다. pvp이기에 따로 써야 하는 상황이 존재는 합니다. 가장 강한 딜을 넣을 수 있는 쿨기이기에 상황에 따라 가장 중요하게 써야 한다고 생각해요.






특성


1티어:

밤추적자/ 기만 / 어둠의 집중

pvp에서의 활용도는 전 특성 다 기만이 가장 좋다고 생각합니다. 어집은 특정 상황에서 잠행도적이 활용할만한 부분이 있겠지만요. 한대상에게 비습을 넣고, 점사대상에게 약공 죽표 풀급가를 넣거나, 활용할 상황은 무궁무진 하니까요.


2티어:

죽음의 투척/ 신경쇠약/ 전투 준비

2티어는 상대방에 따라 유동적으로 바꾸는 것이 현명하겠죠.

3티어:

구사일생/ 착취 독/ 교묘함

이 역시 착취 독을 빼고는 다른 특성들과 같이 유동적이라고 생각합니다 .투기장 2:2 2딜일 경우엔 구사, 힐딜이나 3:3의 경우엔 교묘함이 좋을 것 같다고 생각해요.

4티어:

암살자의 몸가짐/ 그림자 밟기/ 질주

이건 개인의 취향이겠죠. 전투도적의 특성상 붙어서 오프딜을 해야 할 경우가 많기 때문에 전 개인적으로 질주를 찍고 하고 있습니다 . 질주의 장점이라면 요새 이감기 하나만 걸려도 붙질 못하는 도적이 어느정도 추격능력이 생긴다는 점과, 밀리 클래스 상대로 어느 정도의 드리블을 칠 수 있다는 점 등이 있겠네요. 단점은 순간이동이 아니라 뛴다는 점과 기력소모겠구요.

5티어:

나약한 사냥감/ 마비 독/ 비열한 수법

8초급가를 칠 수 있는 전투도적이기에 전 나약한 사냥감을 선호합니다. 나머지 특성도 좋지만 딜이 약해진다는 생각이 너무 들더군요.


6티어:

표창 투척/ 죽음의 표적/ 선견지명

저는 질주를 찍기에 주로 죽표를 이용하고 있습니다만, 냥꾼이나 법사 상대시엔 표창이 효율이 더 좋다고 생각합니다. 암살도적처럼 표창으로 맹독을 묻혀서 딜이 나온다기보단 전투력 때문에 표창 자체의 딜이 나쁘진 않아요. 기력이..많이 들 뿐이죠.


문양

문양의 경우엔 전투 도적이기에 아드레날린 문양은 필수라고 생각합니다. 아드레날린 촉진 사용 시 사악한 일격, 약점 공격, 절개, 파열, 난도질의 전역 재사용 대기시간도 0.2초만큼 감소하기에 키보드를 빠르고 강하게 연타해서 딜을 세게 몰 수 있으니까요.  그 외에는 특성에서 비열한 수법을 찍으시지 않으셨다면 실명, 나머지 하나는 개인 취향이라고 생각해요. 



마지막으로

제가 잘하는 도적이 아니기에 딜 사이클이나 운용법 등을 적을 수는 없습니다만, 전투 도적 pvp는 광학과 아드레날린 촉진, 어칼의 쿨기 배분을 어떻게 잘 하느냐에 달려 있는 것 같습니다. 암살이나 잠행같이 요구되는 사전 딜작업은 그리 많지는 않지만, 난도 유지 정도는 하는게 좋다고 생각하구요. 어춤과 같이 숙련도를 요구하는 딜링기는 없지만 광학이 1대상에게 발동되기 까다로운 스킬이기에 자신의 위치선정이나 적군의 위치에 따라 판단을 잘 해야 된다고 생각해요.  아드 어칼 때 풀메즈를 당해서 딜을 하나도 못넣거나, 생존기를 뽑았다면, 그 다음 광학을 정말 잘 넣어야 되겠죠. 반대 경우도 마찬가지구요. 그렇지 못한다면 템 하나 없는 죽기나 전사에 불구하거나, 더 못한 클래스가 되니까요. 

추가 의견이 있거나 너무 불필요한 글이다 싶으시면 댓글을 달아주세요 수정하거나 지우겠습니당!