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듀로 얼라에서 플레이하는 Liatris입니다.

아는분이 궁금해하시는걸 설명해주다가, 글로 정리해놓는게 좋을것같아 작성합니다.

전투로 플레이할때 딜로스를 좀 더 줄이는 방법을 설명하려고합니다.

이미 알고 이렇게 하고계신분들은 살포시 뒤로가기를 눌러주세요..ㅎㅎ;




일반적으로 전투하실땐 선견지명으로 9~10버블까지 모은다음 절개를 쓰는 방법을 많이 사용합니다.

▶ 전투도적은 통찰이란 개념때문에(무통->얕통->중통->깊통 사이클)
    낮은등급의 통찰일땐 사악질을 통해 빠르게 통찰을 올리는게 중요합니다.
    따라서 낮은 통찰에선 5버블이 쌓여도 바로 절개를 쓰는게아니라
    선견지명 특성으로 5+4 혹은 5+5버블까지 계속 사악을 써서 최대한 통찰을 올린뒤 절개를 쓰죠.

5.4전까지는 이렇게 9~10버블까지 쌓은다음 버블을 소모하는 딜사이클이 정석이었습니다.

하지만 5.4에선 9~10버블까지 모으는 방식으로 딜을 하면 딜로스가 생깁니다.




이유는 5.4에 새로생긴 무정함 패시브 때문인데

무정함과 선견지명 효과가 같이 일어나는 상황엔 무정함이 선견지명보다 먼저 작동을 합니다.


즉, 무정함으로 인해 1버블이 생성된다음 선견지명 중첩만큼 버블이 생기게 되는거죠.

그런데 여기서 무정함과 선견지명 중첩이 합쳐서 5가 넘을경우 그 버블은 선견중첩으로 바뀌지않고 그냥 버려집니다.

이것이 9~10버블을 목표로 버블을 모았을때 딜로스가 되는 원인이 됩니다.

자세한 설명은 아래 예시로.




우선 잘못된 딜사이클로는 크게 두 가지가 있습니다.

1. 5+3버블. 즉, 8버블이상인 상황에서 사악을 또 사용해 9~10버블로 넘어가는것.

2. 5+4버블인데 사악을 한번만 더쓰면 통찰이 바뀌는 상황이라 사악1번으로 통찰을 올린뒤 절개를 쓰는것.




<예시1>

현재 5+3버블인 상황. 사악1번 절개1번 쓴다고 가정.

1. 사악을 먼저 쓸 경우

 1-1. 사악 약공효과x ▶ 사악 -> 5+4버블 -> 절개 -> 무정함 1버블+선견4중첩=5버블

 1-2. 사악 약공효과o  사악 -> 5+5버블 -> 절개 -> 무정함 1버블+선견5중첩=5버블
                                                                        (위 매커니즘때문에 6버블이 아닌 그냥 5버블이 됨)

2. 절개를 먼저 쓸 경우

 2-1. 사악 약공효과x ▶ 절개 -> 4버블(무정함1버블+선견3중첩) -> 사악 -> 5버블

 2-2. 사악 약공효과o  절개 -> 4버블(무정함1버블+선견3중첩) -> 사악 -> 6버블

예시처럼 8버블인 상태에서 사악을 또 쓰게되면

약공효과 발동에 상관없이 5버블만 남습니다.

하지만 절개부터 쓰게되면 약공효과가 발동했을때 해당버블을 버리지 않아도 됩니다.

또한 위 예시를 5+4버블로 바꾼다면 차이는 최대 2버블까지도 벌어집니다.

따라서 8버블 이상일땐 바로 절개를 쓰는것이 좋습니다.




<예시2>

현재 5+4버블 중통인데 사악한번이면 깊통이 되는 상황. 사악1번 절개2번 쓴다고 가정.

1. 사악을 먼저 쓸 경우

 1-1. 사악 약공효과x ▶ 사악 -> 5+5버블 -> 절개 -> 5버블 -> 절개 -> 무정함1버블

 1-2. 사악 약공효과o ▶ 사악 -> 5+5버블 -> 절개 -> 5버블 -> 절개 -> 무정함1버블

2. 절개를 먼저 쓸 경우

 2-1. 사악 약공효과x ▶ 절개 -> 5버블(무정함1+선견4) -> 사악 -> 5+1버블 -> 절개 -> 2버블

 2-2. 사악 약공효과o ▶ 절개 -> 5버블(무정함1+선견4) -> 사악 -> 5+2버블 -> 절개 -> 3버블

보시다시피 최소1에서 많게는 2버블이나 차이가 납니다.

다만 사악을 먼저쓸경우 절개2번이 모두 깊통에 들어간다는 차이가 있으니 딜 기대값을 계산해보면

사악을 먼저 쓸 경우 -> 깊통 절개 2번+1버블
절개를 먼저 쓸 경우 -> 중통 절개 1번+깊통 절개 1번+2.2버블(약공추가버블 발동확률이 20%이므로)

버블1개의 딜기대값 = 0.2절개(버블5개=절개1번)

절개 뎀지 = a라고 가정

사악 먼저 쓸 경우 -> 1.3a + 1.3a + 0.2a = 2.8a
절개 먼저 쓸 경우 -> 1.2a + 1.3+ 0.44a = 2.94a

따라서 9버블일때 다음 사악으로 통찰을 넘길수있다고 하더라도 절개부터 쓰는것이 더 좋습니다.




여기서 딱 한가지 예외.

9버블이 아니라 8버블인데 예시2처럼 사악한번으로 통찰을 넘길수있는 상황이면

이때는 사악으로 통찰을 넘기고 절개를 쓰는것이 더 좋습니다.

계산식은 쉬우니까 쿨하게 패스.




정리.

1. 8버블(5버블+선견지명3) -> 다음 사악으로 통찰이 바뀌는게 아니라면 사악질 stop. 절개를 사용

2. 9버블 이상                       -> 통찰생각하지말고 무조건 절개




전투특성한테 버블은 단순히 절개를 넣기위한 자원이 아닙니다.

버블 1개당 쿨기를 2초씩 앞당기는 기능을 가지고 있으니까요.

따라서 위 계산식에선 차이가 얼마나지않게 보일지몰라도

저런 버블들이 모이게되면 결국 쿨기횟수가 적어지는 결과를 낳습니다.

그럼 딜차이는 더욱더 커지겠죠.

최대한 버려지는 버블이 없도록 딜사이클을 돌리도록 합시다.

10버블이 쌓였다라는건 버블을 1개 버렸다 라는것과 같다고 생각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