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공용 특성의 [넘쳐나는 생명력] 특성 재설계
현재 = 윤회가 쿨이 아닐 때 체력의 8%가 증가
패치 후 = 항상 체력의 8%가 증가

-> 이 때문에 윤회를 자주 사용하기가 꺼려졌는데, 좀 더 적극적으로 윤회를 사용해도 될 것 같습니다.
제 기준 이 특성을 찍고 인내 버프까지 받으면 생명력 600k가 넘어서 든든해요.
술복치의 생존력을 더 늘려 줄 것 같습니다.


2. [고대의 인도] 특성에 힐량 제한
현재 = 힐량 제한 없음.
패치 후 = 1초마다 내 생명력의 20%까지 회복.

-> 10초 동안 1초마다 내 생명력의 20% 수치까지의 딜/힐이 파티원 3명에게 힐로 환산됩니다.
기본적인 성능 자체는 엄청나게 차이나지 않을 것 같습니다.
내 최대 생명력의 2.4배의 딜or힐을 해야 최대치에 달하는 것이어서
즉 위에 적은 제 체력 기준이면 dps/hps 1.5m이어야 한다는 거거든요.
그래서... 현재와 체감 성능은 비슷할 것 같습니다.
아무튼 제한이 걸린 것이니 너프는 너프임.


3. 고술/정술 모두 태파/깊뿌정 효과 발동시 매즈 대상을 공격하지 않음
고술 = 태파로 나가는 "추가 번화"와 승천 발동 데미지가 풀리는 매즈 대상에게 날아가지 않음
정술 = 태파와 승천 발동시 나가는 "추가 용폭"이 풀리는 매즈 대상에게 날아가지 않음
주타겟으로 잡고 번화와 용폭을 쏘면 매즈를 풉니다.
던전에서는 막 그렇게 중요하지는 않고 pvp에서 중요한 패치일 듯


4. 고술/정술 마나통 증가와 마나 소모량 증가
pvp쪽 밸런스 패치로 보입니다. 잘 모름.


5. 고양 술사 딜 관련 변경점
1) 마엘 획득 확률 16% -> 20%
2) 폭격/바격/용채/한랭 데미지 20% 증가
3) 2시즌 티어 4셋 연번 데미지 증가 100% -> 20%

계산해 보면 광딜에서는 원소 고술은 비슷한 정도, 폭풍 고술은 너프 체감이 좀 더 클 것으로 보이고
단일에서는 원소 고술이 약 4~5% 정도의 버프 / 폭풍 고술이 약 2~3% 정도의 버프가 기대되는 것으로 보입니다.
전체 딜량 측면에서는 오히려 증가할 수도 있을 것 같네요. 이건 나와 봐야 알 것 같고...
당장은 티어 효과 너프폭이 크기는 한데 장기적으로 보면 좋아요. 다음 패치에서 따로 조정이 없다면 티어 효과와 무관하게 그냥 상향입니다.

6. 복원 술사 딜/힐 관련 변경점
1) 공격력 10% 버프 -> 흑마노 너프로 인한 보상 버프입니다.
2) 치유량 3% 버프 -> 이건 그냥 지금 복술 힐량이 낮아서

벌써 내일 패치니까 뭐 더 바뀔 것 같지는 않네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