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0] 들어가며

레이드 힐러로 처음했을때 쐐기, 던전이랑 너무 달라서 연습할데가 딱히 없더라구요.

스킬을 굴릴줄만 알면 큰문제 없는데 커뮤에 딱히 정보가 없어서 썼습니다. 

5명 힐 할 때랑 20+명 힐 할때 로직이 다른경우가 있어서 딱 그정도만 알 수 있게 글 써봐요.

레이드 힐 기본기가 필요하신 분들께 도움이 됐으면 좋겠습니다. 


추천 특성 : BgQAAAAAAAAAAAAAAAAAAAAAAAAAAAAAAAAAAAQIRSiSCpFJNJFtokEBBlEAg0kkmSigkkkEiA

==========================================================================





[1] 기본 스킬 가이드









1) 성난 해일




6초쿨 2충전 기본 도트힐 입니다. 특성을 찍게되면 성난 해일 시전시 굽이치는 물결 버프를 얻습니다.





성난 해일 사용시 다음 치유의 물결, 연쇄치유의 시전시간을 20% 감소시켜줍니다. 레이드 상황에서 거의 대부분의 
굽이치는 물결 버프는 연쇄 치유로 소모합니다. 




태고의 파도를 사용한 경우에는 다음 치유의 물결이 복사되므로, 이때는 치유의 물결을 써줍시다.


성난 해일을 쿨마다 돌리며 사이사이에 연쇄치유 2회만 넣어주시면 됩니다. 

직관적이고 간단한 힐사이클이에요. EZ EZ 







2) 치유의 비





10초 쿨기의 장판힐입니다. 파란색 바닥 위 6명의 아군을 주기적으로 치유합니다. 

치유의 비에는 3가지 부가효과가 달려있습니다. 하나씩 뜯어볼까요?




(1) 특성




 특성 물길을 찍으면, 치유의 비 위에있는 아군에게 시전하는 치유의 물결, 연쇄 치유가 20% 만큼 증가합니다. 

 범람의 파도 특성을 찍으면 치유의 비 범위가 넓어지며, 첫타에 약한 6타겟 힐을 뿌립니다.

 더 넓어진 치유의 비 위에있는 아군에게 더 강한 연쇄 치유를 뿌릴 수 있게 해주는거죠.

 



(2) 조석수




10.1.5. 시즌 티어 효과인 조석수와 팽창하는 비 효과입니다.

치유의 비를 시전하면 성난 해일이 걸려있는 아군에게 강한 즉발힐을 하며, 치유된 아군의 수만큼

치유량이 증가하는 버프를 8초간 받습니다.

치유의 비 쿨다운은 10초 / 버프 지속시간은 8초입니다. 

조석수 힐량이 버프되기도 해서, 치유의 비를 쿨마다 사용하는 것이 더 중요해졌습니다. 





(3) 생명 폭발과의 연계 




생명 폭발은 바로 다음에 시전하는 치유 기술을 강화하는 기술입니다. 

레이드 상황에서는 두 가지 경우만 고려하면 됩니다. 치유의 비와 연쇄 치유죠.

저난이도 레이드 파이경쟁이 아니라면, 

거의 대부분의 경우 치유의 비에 생명 폭발을 맞춰주는 것이 벨류가 높습니다. 

연쇄 치유의 경우 1회에 20% 정도의 힐량이 증가 되지만, 

치유의 비의 경우 6타겟이 -> 8타겟으로 늘어 사실상 33%의 힐량 증가효과를 받게됩니다.

가능하다면 치유의 비에 생명폭발을 맞춰줍시다. 





위 세가지 부가효과로 인해 치유의 비는 이번 시즌 쿨마다 써주면 좋은 스킬이 되었습니다.

생폭은 치유의 비 2회 중 1회 맞춰주면 좋습니다. 



3) 폭우의 토템



복술이 거의 유일하게 트리키하게 플레이할 수 있는 요소, 폭우의 토템입니다.

특성 적용기준 폭우토 시전 후 18초간 한 힐량의 36%를 비축했다가, 회수시 비축량을 공대 전체에 분배합니다. 

유효힐의 36%가 아니라, 오버힐 포함 전체힐량의 36%를 비축하기 때문에 체감 힐량이 높습니다.

자세한 설명은 글에 첨부한 영상의 3:48초~ 를 보시면 좋습니다.

폭우토를 스마트하게 이용하면 힐 파이 경쟁에서 한 발 앞서갈 수 있습니다.







4) 대지의 벽 토템



1분 세미쿨기, 대지의 벽 토템입니다. 

설치 위치에 있는 아군이 피해를 입을 때마다 고정된 수치의 데미지를 흡수합니다.

피격 데미지가 크던 작던 1회 타수에 흡수하는 데미지가 같기 때문에 작은 데미지가 자주 들어오는 상황에서 좋습니다.

라소크 같이맞기, 마그모락스 웅덩이 직후, 잊힌 실험체 탱커 도트 등의 상황에 맞춰 사용하세요!






[기본 스킬 3줄 요약]


1. 성난 해일 뒤에는 연쇄치유 두 번!

2. 치유의 비는 쿨마다! 생명 폭발도 여기 맞추면 좋다.

3. 폭우의 토템, 대지의 벽 토템은 상황에 맞춰서!






==========================================================================








[2] 쿨기 운영 가이드




 



1) 치유의 해일 토템



복술의 3분 쿨기, 치유의 해일 토템입니다. 10초간 공대원 전체를 "약하게" 다수 힐해줍니다.




물의 토템 특화 특성 덕분에 실제 쿨은 2분 30초 내외가 됩니다.

다수의 대상을 자잘하게 힐해주는 스킬이니만큼, 공격대에 광역 도트딜이 들어오는 상황에 맞춰주세요!

한방이 센 상황에 맞추면 일반스킬만 못한 힐량을 뽑기도 합니다. 



2) 정신의 고리 토템




복원 주술사의 필살기, 정신의 고리 토템입니다. 성기사의 오라숙련과 더불어 와우 최고의 공생기 중 하나입니다.

데미지 감소량 자체는 10%밖에 되지 않지만, 고리 내부의 아군 체력비율을 1초마다 균등하게 분배하여

사실상 6초 동안 고리 내부에 있는 인원을 아무도 죽지 않게 할 수 있습니다.

영상 1분 26초 클립을 보시면 그 위력을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3) 고대의 인도 / 승천

복술들 마다 운영법이 다른 쿨기입니다. 저는 두 방법 모두를 소개해 드리겠습니다. 



디테일은 다르지만 두 스킬 모두 복원 주술사가 하는 평소 힐을 증폭시켜 그 일부를 공격대원에게 분배하는 기술입니다. 

마치 도적의 폭풍의 칼날처럼, 그냥 하던대로 힐사이클을 굴리면 알아서 광역힐이 들어가는 식이죠.

따로 썼을때 고대의 인도와 승천의 밸류는 거의 비슷합니다. 둘다 무난한 힐업쿨기1, 2 의 느낌이죠.

아래는 사카레스 영웅 1페이즈, 두 복술의 힐량 그래프입니다.




실선 복술은 고대의 인도, 승천을 각각 오프닝 / 50초 구간에 따로 사용하여 힐을 했습니다.

점선 복술은 마지막 빛나는 쇄도에 맞추어 고대의 인도, 승천을 동시에 사용했습니다. 

두 경우 모두 미리 폭우토를 깔고, 쿨기를 켠 뒤 힐사이클을 부지런히 돌려 힐을 한 것입니다.

하지만 HPS 그래프를 보면 알 수 있듯, 두 쿨기를 겹쳤을때의 효과는 단순 합연산이 아닙니다.

고대의 인도와 승천은 증폭시킨 힐량을 서로가 다시 한번 복사하여 

1+1 = 3의 효율을 내 줍니다. 




점선 복술님의 빛나는 쇄도 구간 힐 내역입니다.

고대의 인도만으로 무려 12만 5천의 HPS / 승천 효과로 8만 8천의 HPS를 뽑았습니다. 

그리고 이 힐량은 모두 폭우토에 축적되어, 폭우토 1회 폭발로 200만의 힐을 했네요. 

오버힐 비율 또한 최대 36%밖에 되지 않습니다.

전성기 수사의 20속죄 사도처럼, 짧은 시간에 압도적인 버스트 힐을 할 수 있는 것입니다.

다만, 힐량이 너무 강력하므로, 피격 데미지가 세지 않은 상황에서는 대부분이 오버힐이 됩니다.

상황에 맞게 쓰는것을 추천드리며, 이번 레이드에서는 

메아리 암영말살 // 사카레스 1페이즈 2번째 빛나는 쇄도에 고인+승천을 묶어쓰시면 유용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대부분의 경우 따로 쓰는것이 힐이 더 높게나오니 이점 염두하세요!
(위 그래프에서도 사실 따로 쓴 복술의 힐량이 더 높게 나왔습니다.)







[쿨기 운영 3줄 요약]


1. 치유의 해일 토템은 지속 데미지 구간에 쓰자.

2. 정신의 고리 토템은 가장 위험한 구간에 쓰자.

3. 고대의 인도와 승천은 따로 쓰는것이 좋으나, 몇몇 상황에는
묶어쓰는 것이 더 좋을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