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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5-06-23 07:5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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고술 디스코드 FAQ 11.1.7 6월 18일 수정본6월 18일자로 디스코드 고술 가이드가 업데이트 되었습니다. 여러분들은 아래 내용을 보고 와우헤드나 아이시베인에서 이미 본 내용이라고 생각하실 것입니다. 다만 와우헤드는 시즌초에서 내용이 거의 달라지지 않기 때문에 지금 시점에서 올라오는 FAQ 같은 건 도움이 될지도 모르겠군요. 아직도 키르케 반지가 심크에서 제작 681반지를 씹어먹어서 머리를 쥐어 뜯다가 번역하게 되었습니다. --------------------- 6월 18일 수정 - 이제 내부전쟁에서의 진짜 고술 FAQ가 되었습니다. -이렇게 빌테니 제발 가이드를 봐주십시오- --------------------- <특성> 특성 빌드 고술은 극명하게 대비되는 두 개의 영웅 특성이 있다는 점에서 운이 좋다고 할 수 있죠. 따라서 다룰 내용이 꽤 많습니다. 영웅 특성 현재 토템술사와 폭풍인도자는 각자의 분야에 강점을 가진 동등한 특성입니다. 획일적 해답은 없지만, 각 특성의 강점에 대해서 조언할 수 있겠습니다. 레이드와 쐐기는 필요에 따라 내용을 분리할 예정입니다. 차포 다 떼고 권장사항을 말씀드리자면... 토템술사: 킬타임이 홀수인 단일 대상. 쫄이 나오는 모든 레이드 전투. 저단 쐐기. 폭풍인도자: 킬타임이 짝수인 단일 대상. 고단 쐐기. 두 특성에서 기본 기술은 유사하지만, 피해를 주는 방법과 실행 요구 사항에서 달라집니다. 토템술사는 단일 대상을 쉽게 관리하면서도 광역딜로 이어지게 하기가 어렵지 않습니다. 반면 폭풍인도자는 단일 대상을 관리하기 쉬운 반면에 광역딜에서는 폭풍을 다루는 능력에 따라 난이도가 굉장히 변하게 됩니다. 디테일한 내용은 와우헤드/아이시베인으로 가십시오. 폭 풍 인 도 자 폭풍인도자 특성은 폭풍을 띄우기 위해 소용돌이치는 무기를 관리하는데 중점을 두기 때문에 딜 로테이션이 굉장히 왜곡됩니다. 자원 소모 규칙은 빡빡한 편이며, 자원 소모에 관여하지 않는 특성도 있습니다. 이 영웅 특성은 고단 쐐기와 2분쿨 승천을 잘 맞출 수 있는 단일 대상 전투에 특화되어 있습니다. 고단에서 뛰어난 성능을 발휘하는 이유는 폭풍을 모으는데 필요한 약간의 시간을 태고의 파도 쿨타임을 돌리면서 관리 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몹이 너무 빨리 죽어버리면 다음 무리에 폭풍을 들고 갈 수가 없겠죠) 레이드 - 단일 대상, 킬타임이 2n분 언저리 CcQAAAAAAAAAAAAAAAAAAAAAAMzwCmZmx2MzMD2mZsMbDAAAAAAAAAwGgNzYYjsAzwQDWAglpZmBLLmZmZYMzsNsMzMBGmlZGAgxA 폭풍인도자는 2분 쿨에 맞는 단일 대상 전투에 알맞습니다. 승천 쿨 직전에 끝나는 전투는 손해를 많이 보기 때문에 보스 킬타임에 따라 크게 좌우됩니다. 레이드 버프가 계속 증가하고 있어서 전투시간이 4분이 안되는 보스가 늘어나고 있기 때문에 힘이 빠지는 경향이 있습니다. 특히 머그'지는 공대 전략에 따라 많은 차이가 있습니다. 쐐기 - 고단 쐐기. CcQAAAAAAAAAAAAAAAAAAAAAAMzMDMzDMDzMz8AzMLzMYZAAAAAAAAAA2AsZGDbkFYGGawCAmlJDMLLmxgxYmthlZmpZhlZWGzMAAjB 쐐기에서 폭풍인도자는 단일 딜, 대상 찍딜, 지속 광딜이 뛰어난 성능 픽입니다. 이를 위해선 폭풍을 효과적으로 돌려서 번개 늑대를 뽑아낼 시간이 필요합니다. 전투 전에 폭풍 스택을 쌓고 들고가서 전투 시작시 태고의 파도와 함께 털어내는 것이 필수사항이라고 할 수 있겠습니다. 경험이 쌓여서 보다 어려운 컨텐츠를 즐긴다면 강력히 추천합니다만 추가적인 플레이 요구 사항을 염두에 두셔야 합니다. 토 템 술 사 토템술사 특성은 뜨거운 손과 세계의 분리에 중점을 두며, 쇄도하는 토템을 지속적으로 유지해야 합니다. 이는 우선순위에 있어서 좀 더 전통적이며, 자원 소모 규칙은 느슨한 편인 대신에, 서리술사의 유산 버프 유지와 휘몰아치는 정기 - 바람을 소모해서 토템의 반향 스택을 증가시키는데 중점을 둡니다. 토템술사는 뛰어난 올라운드 영웅 특성입니다. 대지의 쇄도로 인해 주변 대상에 묻딜이 들어가면서도 파멸의 바람이 발동한 동안 태고의 파도 / 태고의 폭풍을 써서 불꽃혓바닥 무기 광딜을 폭딜로 박아넣을 수 있습니다. 레이드 - 일반적인 선택, 쫄 나오는 전투 CcQAAAAAAAAAAAAAAAAAAAAAAMzMjZGGDzMzMzMbzMWGAAAAAAAAAAgFYDmxiGbDgZC2AglpZmBLLmZmZYMzsNsMzMBGmlZGAgBA 토템술사는 전투시간이나 쫄 등장 시간에 구애받지 않기 때문에 레이드 전투에서 적합한 올라운드 특성입니다. 적당한 계획만으로 거의 모든 것에 적응 할 수 있으며, 단일 특성을 타고서도 강력한 쫄 묻딜을 할 수 있습니다. 특성이 고민된다면 토템술사를 고르십시오. 쐐기 - 일반적인 선택, 주차/적당한 단수 쐐기 CcQAAAAAAAAAAAAAAAAAAAAAAMzMjZwMYmxMzMbmxyYGAAAAAAAAAAsAbwMW0YbAMTwGAmlJzALLMzMDGzsNsMzMNLsMWGzMAAzA 쐐기에서 어떤 루트 어떤 풀링을 하더라도 끼워 맞출 수가 있습니다. 파멸의 바람 켜진 동안 태고의 파도/태고의 폭풍을 쓰는 것을 중심으로 플레이하면 항상 강력한 딜을 보게 됩니다. 하지만 쿨기때 어그로가 튈 수 있다는 점을 염두에 두십시오. 쐐기에서 전체 딜을 올리기 위해 단일딜을 조금 손해보는 특성을 타게 되므로 고단으로 올라갈수록 폭풍인도자에 비해 손색이 드러나게 됩니다. 영웅 특성 FAQ 이 섹션은 각각의 영웅 특성을 다룰 때 생길 수 있는 매우 구체적인 질문을 다룹니다. 다른 섹션에서 볼 수 있는 것보다 좀더 깊게 파고들며 논의되는 내용을 정확히 다루기 위해 더 많은 설명을 적었습니다. 디코 채널에서 많이 언급되는 내용이 빠져있다면 @Wordup을 호출하십시오. 좀더 넓은 범위에서의 일반적인 내용은 FAQ를 따로 빼두었습니다. <폭풍인도자 FAQ> Q: 폭풍 (스택) 모으기는 무엇이며 어떻게 하는 건가요? A: 쐐기과 광딜에서 폭풍인도자의 핵심은 폭풍이며, 폭풍이 세고 약한 것은 당신의 실력에 달려있습니다. 단일보다 광역딜에서 더 큰 차이가 납니다. 단일 대상 - 승천의 쿨타임에 집중하십시오. 쿨이 오기 15~20초 전에 정기 작렬을 털면서 폭풍을 모으십시오. 승천 직전에 폭풍중첩을 모두 털어냅니다. 폭풍이 넘칠 것 같다면 미리 하나씩 털어줍시다. 광역딜 - 폭풍은 태고의 파도로 화염 충격 대상에 피뢰침을 바른 다음 써야 합니다. 다음 풀링까지 폭풍 2개를 모으기에 시간이 충분하지 않다면 하나 남겨서 다음 풀링으로 가져가는 것을 고려해야 합니다. 쐐기 - 당장의 전투시간이 얼마나 지속될지 항상 생각해야 합니다. 전투가 거의 끝나간다면 남은 폭풍을 다음 전투로 가져가십시오. 전투 끝물에는 연쇄 번개를 적극적으로 써서 다음 전투에 갱신된 폭풍 스택을 가져가는 것이 좋습니다. 평소에는 전격 방전에 대해 딱히 신경 쓸 필요는 없지만 폭풍을 쓰고 나면 전격 방전은 30초로 갱신될 것입니다. 미리 쌓기 - 쐐기 시작 전에 폭풍 2개를 미리 쌓고 가져 갈 수 있습니다. 첫 풀링에서 폭풍 2개 털기 vs 첫 풀링에서 폭풍 2개 모으기 (딜 고자되기) Q: 그럼 폭풍은 어떻게 미리 쌓나요? A: 쐐기 시작 전에 파티에 자원 채운다고 말해줍시다. 짧게는 몇 초에서 길게는 1분 정도 걸립니다. 풀링 타이머를 분단위로 길게 잡을 수도 있겠죠. 1. 허수아비를 깝니다. 양조장이나 어불동같은 실내 던전은 허수아비가 안깔려서 던전 밖에서 작업해야 합니다. 2. 허수아비를 칩니다. 소용돌이치는 무기 소모를 30~35스택으로 맞춥니다. 치유의 파도나 연쇄 번개로 작업합시다. 3. 깨어나는 폭풍 4개를 모아서 폭풍 스택 하나를 얻습니다. 4. 허수아비에서 칼을 떼고 전투를 풀고 쐐기 시작을 위해 5~7초 타이머를 켭니다. 5. 쐐기 시작 직전에 승천을 씁니다. 6. 던전 시작 타이머가 0이 되어서 돔이 열리기 전에, 치유의 파도로 소용돌이치는 무기 10개를 소모해서 두번째 폭풍을 얻습니다. 승천으로 얻은 전하 축적 버프가 첫 풀링에서 자원 10개를 채워줄 것입니다. Q: 내 폭풍 피해는 왜 허접한거죠? 어째서? A: 단일 대상에선 얼마나 빨리 키보드를 누르냐에 달려있습니다. -특히 승천동안- 가속의 영향을 많이 받아 굉장히 높은 APM을 요구하므로 이를 잘 감안해야 합니다. 광역딜이나 쐐기에선 항상 태고의 파고와 폭풍을 잘 관리해야 합니다. 몹 풀링 사이마다 태파/폭풍을 가져가지 않으면 미터기는 바닥을 칠 것입니다. Q: 광딜치는데 승천이 폭딜을 못해요 도아주세요 A: 정답은 뭘까요? 또 폭풍이랍니다. 주요 쿨기는 폭풍인도자의 비밀스럽고도 진정한 쿨기인 폭풍을 만드는 수단입니다. 폭풍이 없다면 올바른 스킬을 쓰든 말든간에 약해질 따름이겠죠. Q: 그럼 승천동안에는 딜을 어떻게 하나요? A: 좀 복잡할 수 있습니다. 그래도 2가지 규칙만을 기억하세요 단일 대상 - 오직 바람의 일격만. 토림의 기원이 번개 화살로 정렬되어 있는지만 확인하십시오. 광역딜 - 바람의 일격! 폭풍 스택이 차면 낙뢰를 써서 소돌 무기를 10스택으로 만들고 폭풍을 씁니다. 낙뢰 버프 유지는 중요하지 않습니다. 소돌 무기의 생성/소모에 집중하십시오. 소돌 10스택 연쇄 번개가 눈에 밟히겠지만 그냥 바람의 일격으로 털어주십시오. Q: 토림의 기원은 폭풍인도자에서 어떻게 작동하나요? A: 승천은 폭풍인도자만 써서, 기본적인 규칙을 알아두는 것이 중요합니다. 바람의 일격마다 최근에 사용한 자원 소모 기술이 소돌무기 5스택을 소모합니다. 만약 당신이 아래의 기술 중 하나를 사용했다면... 번개 화살 - 번개 화살로 정렬됩니다. 바람의 일격이 폭풍을 자동 소모할 것입니다. 연쇄 번개 - 연쇄 번개로 정렬됩니다. 바람의 일격이 폭풍을 자동 소모하지 않을 것입니다. 폭풍 & 태고의 파도 - 한 대상에만 적중했다면 번개 화살로 정렬됩니다. 두 대상 이상이라면 연쇄 번개로 정렬됩니다. <토템술사 FAQ> Q: 토템의 귀환은 언제 쓰는 건가요? A: 주로 오프닝에서 쇄도의 토템을 2번 사용해서 뜨거운 손을 2번 확정 발동시켜 업타임을 연장하기 위해 사용합니다. 휘몰아치는 정기의 원활한 소모를 위해 약간의 사전 작업이 필요하며 위크오라와 매크로가 필요합니다. 오프닝 이후 뜨거운 손을 강제발동 시킬 필요가 있거나, 중요한 쫄무리의 등장시, 쐐기에서의 몹 풀링에서도 쓸 수 있습니다. 딜 상승을 위한 수단으로서의 효과는 매우 미미하며, 토템의 귀환 자체의 유연성이 더 중요합니다. Q: 오프닝에 세계의 분리와 뜨거운 손 중 어느곳에 집중해야 하나요? A: 사실 기대값이 비슷합니다. 개인적으로 저는 세계의 분리와 태고의 파도의 쿨을 맞추는 것을 선호하기에 세분 리셋을 털어내고 확정 뜨손으로 들어가는 편입니다. Q: 세계의 분리 이중 발동은 뭔가요? A: 휘몰아치는 정기: 불을 소모해서 뜨거운 손을 갱신했다면, 알 수 없는 이유로 인해 세계의 분리가 두 번 시전되고 대지의 쇄도도 두 번 발동합니다. 특히 파멸의 바람이 켜져 있다면 굉장히 노려봄직 하지요. Q: 야수 정령 이중 발동은 뭔가요? A: 광역딜을 할 때, 파멸의 바람이 켜진 동안 소돌 무기 생성량이 굉장히 높아서 야정 쿨을 한바퀴 돌릴 수도 있습니다. 야정 버프는 곱연산되기 때문에 이 때 태고의 폭풍의 피해가 굉장히 늘어나게 됩니다. Q: 왜 토템술사는 세트효과가 붙어있는 낙뢰를 쓰지 않나요? A: 낙뢰를 강화함에도 불과하고 토템술사는 더 좋은 기술이 많아서 딜 사이클에 낙뢰를 넣을 곳이 없습니다. 낙뢰를 찍으면 1글쿨당 평균 이하 가치의 낙뢰로 인해 딜사이클이 과부하 되므로 낙뢰를 빼서 효율적인 패시브 특성에 사용하는 편입니다. 하지만 광역딜이나 일부 묻딜 상황에서는 당연히 낙뢰를 찍습니다. Q: 쇄도하는 토템 관리하기 귀찮아요. 해줘. A: 매크로로 쇄도하는 토템을 용암 채찍과 묶어두면 6초마다 토템이 자동으로 이동할 것입니다. 필요하다면 토템 재배치를 쓸 수도 있습니다. --------------------- <장비 스탯 디나르 장신구 허르케 키르케 타락 제작 장식 소모품> 채널에서 장비에 대해 묻기 전에 일단 Raidbot에서 Top gear나 Droptimizer 심크부터 돌리십시오. 이하 내용은 절대적 BiS 권장사항이 아니라 볼만한 가치가 있는 것 위주로 작성되었습니다. <스탯> 토템술사와 폭풍인도자는 우선순위만 다를 뿐, 같은 장비를 사용합니다. 토템술사 - 특화 > 가속 > 치명 > 유연 > 민첩 폭풍인도자 - 가속 > 특화 > 치명 > 유연 > 민첩 일반적인 규칙은 가속과 특화가 모두 붙은 장비를 주의해야 한다는 것입니다. 사효 장신구나 종족 특성이 2차 스탯에 영향을 주는 것과 동시에 이번 시즌에 이르러서 주요 2차 스탯이 1차 점감선을 넘어갔기 때문에 스탯 일부를 치명타에 재분배 할 필요가 생겼습니다. 심크를 돌려서 최적의 장비 조합을 찾아가십시오 . <디나르> 시즌 2에서는 디나르가 도입되어서 쐐기 레이드 희귀&장신구를 3개까지 구매 할 수 있습니다. 재스터 다이아몬드 추가 스탯을 주는 발동 효과가 있는 희귀 반지입니다. 스텟도 좋습니다. 영웅템이라도 노려볼 가치가 있는 유일한 아이템입니다. 임시방편 시포리움 조율기 모든 상황에서의 최고의 착효 장신구입니다. 토템술사, 폭풍인도자, 쐐기, 레이드를 가리지 않고 좋습니다. 비열한 패돌리기 / 수도원의 인장 패돌리기는 토템술사에게 가장 좋은 사효 장신구입니다. 폭풍인도자도 특히 사효 장신구가 필요합니다. 승천과 같이 사용하기 위해 장신구 쿨을 30초 기다리세요. 신화 외팔이를 잡을 수 없다면 신화 12단을 클리어해서 수도원의 인장을 쓰는 것이 차선책입니다. 갤리윅스의 무쇠 엄지 신화 x2 최종 장비 세팅에서는 막넴 무기 2개가 2차 스탯을 잃지 않으면서도 이득을 극대화하는 장비입니다. 오직 신화 템만 가치가 있습니다. 파밍에 성공했다면 장식은 치명 안감으로 바꾸십시오. <장신구> 언제나 그렇듯이 장신구는 장비 세팅 중에서 가장 독특한 아이템이며 다양한 사용효과를 가지고 있습니다. 이번 시즌에서는 장신구 선택지가 굉장히 많으며, 아래 목록에 여러분이 원하는 장신구가 나열되어 있습니다. 모든 장신구는 같은 아이템 레벨을 가진 것으로 가정합니다. 저는 블러드말렛에서 장신구를 1:1로 비교한 후 당신의 캐릭터로 심크를 돌리는 것을 권장합니다. 비열한 패돌리기 - 어느 영웅 특성이든 최고의 사효 장신구입니다. 폭풍인도자는 승천에 맞춰 쓰세요. ㄴ수도원의 인장 - 패돌을 못구한다면, 폭풍인도자의 차선책 사효 장신구입니다. ㄴ유령의 집 렌즈 - 구렁에서 나오기에 671이 최고인 사효 장신구의 마지노선입니다. 폭풍인도자는 여전히 쓰기 좋습니다. 임시방편 시포리움 조율기 - 효과는 매분 발동합니다. 영웅 특성을 가리지 않고 최고의 착효 장신구입니다. 케잔의 눈 - 전투가 길어지거나 던전에서 버프를 유지 할 수 있다면 매우 좋은 장신구입니다만 시즌이 끝나갈수록 애매해집니다. 기계 핵 증폭기 & 수상한 자양 음료 - 구렁에서 나오기에 671이 최고인 장신구입니다. 영웅 특성을 가리지 않는 쓰기 좋은 장신구입니다. <허르케> 11.1.7에서 과충전 구렁에서 나오는 허르케가 추가되었습니다. 691로 시작해서 즉시 다른 허리를 대체하며, 템렙이 올라서 더 좋아질 예정입니다. 단일 대상 - 충전된 화살 (발동시 직접 피해) 광역딜 - 전류 (특화) / 전깃불 폭발 (가속) 2차 스탯 발동효과 결정에는 스탯 밸런스와 영웅 특성이 중요합니다. 폭풍인도자는 단일 대상과 광역딜 상황을 동시에 대처하기 위해 유연한 선택지인 가속 효과를 선택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키르케> 11.0.7에서 추가된 키르케의 반지는 시즌 2의 최고 템렙과는 관련이 없어 여전히 템렙이 658입니다. 682 이상의 장비로 스탯이 최적화 되었을 때 다른 장비를 추월하므로 심크를 의심할 필요는 없습니다. 이를 뛰어넘는 반지는 스탯이 잘 잡힌 소형 룰렛 바퀴(가특이나 가치) 혹은 스탯에 맞게 제작된 681 제작 반지입니다. 심크를 돌려서 확인하십시오. 키르케의 반지 - 폭풍인도자, 심해살이, 바람가수 심해살이가 템렙 이상의 강력함을 발휘하게 합니다. 고술은 특화를 올리고 반지는 특화를 더욱 불리죠. <타락> 오직 2시즌 전용으로, 머리 부위에 사용 할 수 있는 마법부여의 형태로 타락이 돌아왔습니다. 다시 찾은 공포의 환영에서 획득 가능하며, 과거에는 좋은 옵션이 많았지만 지금은 하나의 선택지만 남았습니다. 상급 공허의 의식 - 2차 스탯은 모든 피해 발동효과보다 좋습니다. <제작> 제작은 격주마다 획득하는 행운의 불꽃으로 제작 할 수 있습니다. 대부분의 제작은 가속/특화를 올리는 열꽃의 알가르 서신을 사용합니다. 제작순서 1. 도끼/둔기/장착 민첩 무기 + 다크문 인장: 승천 ㄴ단검, 도검, 지능무기를 제작하지 마십시오. 2. 방어구 부위 + 꿈틀거리는 방어구 결속끈 ㄴ 템렙 대비 스탯이 가장 적은 망토나 손목 제작이 좋습니다. 3. 신화 갤리윅스의 무쇠 엄지 x2 가 있는 경우 ㄴ 망토&손목에 여명견사 안감 4. 템렙 낮은 부위 당신의 장비에 있는 보석 홈 같은 특별한 경우가 있으므로 제작템을 만들때는 심크를 미리 돌려보거나 장기적 시야를 가지는 것이 좋습니다. 장식 다크문 인장: 승천 - 전투중 빠르게 증가하는 무작위적인 2차 스탯을 제공합니다. 무기에만 제작 할 수 있습니다. ㄴ장기적으로 최고의 선택이지만 무기 템렙을 손해봅니다. 꿈틀거리는 방어구 결속끈을 방어구에 사용해서 스택 이득을 두 배로 가져갈 수 있습니다. 여명견사 안감 - 생명력의 80% 이상을 유지하는 한 많은 양의 고정 치명을 제공합니다. 자힐 능력이 부족하기 때문에 일부 상황에서는 불리하지만 해당 상황이 안정화되면 60~80% 정도의 업타임을 확보 할 수 있습니다 황혼견사 안감 - 생명력의 80% 이상을 유지하는 한 많은 양의 고정 유연을 제공합니다. 당신의 스탯 밸런스에 따라 여명견사와 황혼견사를 선택 할 수 있습니다. 둘다 방어구에만 제작 할 수 있습니다 원소 집중의 렌즈 - 순수 단일 대상에 직접 피해를 줄 수 있습니다. 왠만하면 만들지 마세요. <소모품> 3성 소모품을 비싸게 사고 싶지 않다면 대체 옵션을 선택하기 보다 2성으로 저렴하게 구매하는 쪽이 좋습니다. 영약: 연금술적 혼돈 영약 - 절제된 물약을 먹으면 치가유특 모두가 증가합니다. 음식: 주스탯 음식 (잔칫상) / 2차 스탯 음식 (특선 초밥, 벨레다르, 언더마인 조개 수프) 물약: 절제된 물약 무기 마부: 돌매듭의 기예 / 서약신도의 끈기 / 의회의 간계 / 폭풍기수의 분노 / 찬란한 힘의 권위 ㄴ모든 스탯 무기 마부 중 하나를 선택하는 것은 당신의 가장 낮은 스탯에 달려 있습니다. ㄴ순수 단일딜은 심연의 권위지만 그런 상황은 없죠. 숫돌&기름: 고술은 안써요 --------------------- <위크오라> Tempest Maelstrom Counter - @Nikyou https://wago.io/TKVKEpxkf Legacy of the Frost Witch Counter - @Nikyou https://wago.io/Cr9VT9nfE Thorim's Priming Tracker - @Nikyou https://wago.io/DT4YbYlpN Surging Totem Pulse Tracker - @Nikyou https://wago.io/0a87u8FGP Totemic Recall Tracker - @Nikyou https://wago.io/Qs_F-Xkin Elemental Spirits Tracker - @Seriousnes https://wago.io/zZTBw7bjV Totem Cancel Aura - @Reloe https://wago.io/3fH2MR2PA (쇄도하는 토템 지우는 용도) <매크로> 주시차단 주로 차단용으로 유용하지만 다른 주문으로 대체해서 쓸 수도 있습니다 #showtooltip /cast [@focus,exists] 날카로운 바람 마우스오버 마우스오버가 유용한 능력을 사용하는데 유용합니다. (화염 충격, 정화, 영혼 정화 등등) #showtooltip /cast [target=mouseover] 스킬 이름 쇄도하는 토템 쇄도 토템 관리가 성가실때 묶어두면 알아서 따라옵니다. 용암 채찍이 토템술사에서 가장 자주 사용되는 능력이므로 같이 묶어 두면 6초마다 토템이 내 위치로 이동하게 됩니다. 토템 재배치를 따로 운영할 수도 있습니다. #showtooltip /cast 용암 채찍 /cast [@player] 쇄도하는 토템 자버프 걸기 3번 누르면 알아서 불꽃혓바닥 무기, 질풍의 무기, 번개 보호막, 번개 보호막이 걸립니다. 대지의 보호막을 배웠다면 번보를 쓰지 않고 나 자신에게 대보를 겁니다. #showtooltip /castsequence reset=10 [noknown:974] 질풍의 무기, 불꽃혓바닥 무기, 번개 보호막 /castsequence [@player] reset=10 대지의 보호막, 질풍의 무기, 불꽃혓바닥 무기 바람 질주 토템 지역 지정을 하지 않고 토템을 자동으로 사용합니다. #showtooltip /cast [@player] 바람 질주 토템 발 밑에 사용합니다. #showtooltip /cast [@cursor] 바람 질주 토템 커서 위치에 사용합니다. 토템 지우기 이 매크로는 Totem Cancel Aura (https://wago.io/3fH2MR2PA) 가 필요합니다. 대지 정령을 지우거나 쇄도 토템을 연속으로 쓸때 사용합니다. /click MyTotemFrame1 /click MyTotemFrame2 /click MyTotemFrame3 /click MyTotemFrame4 모든 토템을 지운다는 것을 명심하십시오. 매크로를 프레임당 하나씩으로 분리해서 각각 누를 수도 있습니다. (토템의 귀환 추적 위크오라와 같이 사용하는 것을 추천합니다.) ---------------------------------- <2 시즌 FAQ> Q: 타락 뭘로 함? A: 스크롤 위로 올려보세요. 상급 공허의 의식만 씁니다. Q: 허르케 뭘로 함? A: 스크롤 위로 올려보세요. 단일은 충전된 화살, 광역은 아마 전류(특화) 쓸겁니다. Q: 디나르 뭘로 함? A: 스크롤 위로 올려보세요. 재스터 다이아몬드는 영웅템이라도 고려해볼만한 유일한 선택지입니다. 그 다음은 장신구 2개를 받으십시오. 그래도 남으면 신화 막넴 무기 2개를 노려보세요 Q: 키르케 반지 왜이리 셈? 언제 바꿔야 됨? A: 높은 템렙에서도 심해살이 보석이 키르케를 빼지 못하게 합니다. 극도로 장비 세팅을 깎는다면, 오직 특정 684 반지만이 키르케를 대체 할 수 있습니다. 그래서 심크를 잘 봐야 합니다. 키르케를 바꾸는 대부분의 경우, 0.1~0.3%의 약간의 피해 감소 대신 체력이 크게 증가하게 됩니다. Q: 장신구 뭘로 함? A: 스크롤 위로 올려보세요. 임시방편 시포리움 조율기는 모든 상황에 좋습니다. 그 뒤로는 (특히 폭풍인도자는) 사효 장신구 하나 챙기는게 좋겠죠. 비열한 패돌리기가 제일 좋습니다 (승천이나 파멸의 바람과 같이 쓰십시오) 신화 외팔이를 잡을 수 없다면 수도원의 인장으로 대체하십시오. 케잔의 눈은 전투시간이 길거나 던전에서 스택을 유지할 수 있다면 토템술사가 쓰기 좋습니다만 판단은 당신의 몫입니다. Q: 세트 효과가 얼마나 좋음? A: 세트 효과는 어떤 경우에는 괜찮고, 어떤 경우에는 정말 좋습니다. 2셋 효과는 폭풍인도자와 토템술사 모두에게 단일 딜에 무게를 실어주며, 4셋 효과는 이를 변환합니다. 폭풍인도자는 단일딜에서 가차없는 폭풍 특성을 사용하면 낙뢰가 주력 필러기로 변하게 되며 광역딜 상황에서도 낙뢰의 딜 증가는 더 많은 피해를 주는 것이 명백합니다. 반면 토템술사는 낙뢰에서 효과를 볼 수 없는 대신 파멸의 바람에서 가치를 끌어냅니다. Q: 카포의 불타는 너클 (머그'지 희귀 무기) 왜 안씀? 심크는 좋다고 뜨는데. A: 발동 효과에 초점이 맞춰서 있어서 템렙이 낮을수록 이 무기가 좋아보입니다. 이 말은 반대로 템렙이 높을 수록 무기에서 스탯을 잃는 것이 손해가 더 크기 때문에 갤리윅스 무기가 더 좋은 것입니다. 특히 갤리윅스 2개를 들고 장식을 바꾼다면 무기 발동효과 또한 더 빨리 쌓이므로 결국 더 강해지게 되는 것입니다. <게임 플레이 FAQ> Q: 번개 화살 / 정기 작렬을 소돌무기 5스택이 안차도 깡으로 시전을 해야 할까요? A: 아니오. 자원 소모기는 5스택으로 즉시시전 되지 않으면 무기 공격이 리셋됩니다. 이는 자원 수급에 악영향을 주므로 절대로 하지 말아야 하며, 손이 노는 상황이 계속 발생한다면 딜 사이클을 제대로 돌리지 못하는 문제가 있을 가능성이 높습니다. Q: 소돌 무기 스택이 넘쳐 흐르지 않게 관리해야 할까요? A: 네. 영웅 특성에 따라 중요도가 달라집니다. 폭풍인도자는 폭풍 순환의 중요성 때문에 무슨 일이 있어도 넘치는 상황을 막아야 하지만 때로는 불가피한 상황이 존재합니다. 폭풍인도자는 가능한 한 효율적으로 자원을 생성하고 소비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토템술사의 경우 뜨거운 손 발동에 대응하는 것이 가장 중요하기 때문에 순위는 뒤쳐지지만 낭비는 최소한으로 막아야 합니다. Q: 소돌 무기를 10스택까지 모을까요? A: 상황에 따라 다릅니다. 일반적으로 각 영웅 특성마다 단일/광역에서 자원 소모 방식이 다릅니다. 폭풍인도자 - 자원을 적극적으로 사용하므로 너무 흘러 넘치는걸 막기 위해 8~9스택에서 사용하는 것을 목표로 합니다. 또한 딜 사이클을 돌리기 위한 자원 생성이 불가능해질때는 5스택에서 사용을 합니다. 단일과 광역딜에서 폭풍을 10스택으로 사용하는게 이상적이지만 이런 트리거들을 최대한 활용해야 합니다. 이는 특히 태고의 파도 시전시의 광역딜에서 중요합니다. 토템술사 - 의도적으로 10스택까지 모으지 않아도 뜨거운 손 우선순위 때문에 저절로 넘치는 경우가 있습니다. 특히 파멸의 바람이 켜지면 주무기 공격이 굉장한 양의 자원을 생성해서 스택을 털 필요가 있습니다. Q: 연쇄 번개는 언제부터 쓰나요? A: 영웅 특성과 전문화 특성에 따라 다릅니다. 폭풍인도자 - 대상이 둘부터 연쇄 번개를 씁니다 토템술사 - 자원 소모 기술의 비중이 낮아서 정기 작렬이 항상 우선순위를 차지합니다. 정기 작렬 스택이 없으면 둘부터 연쇄 번개를 씁니다. Q: 파멸의 바람은 왜 광역딜용 쿨기인가요? A: 질풍의 무기는 주무기 공격에서 발동합니다. 여기에는 낙뢰의 시전 피해, 세계의 분리, 태고의 폭풍의 복합 피해를 포함합니다. 즉. 광역딜 상황에서 질풍의 무기가 확실하게 발동하는 일이 잦다는 뜻입니다. 특히 토템술사의 경우 지원형 강화가 더해지면 파멸의 바람을 광역 폭딜 기술로 만들 수 있습니다. Q: 단일 딜에서 낙뢰를 써야 하나요? A: 상황에 따라 다릅니다. 가차 없는 폭풍이 찍혀 있다면 중간 순위의 단일 필러기로 사용됩니다. 폭풍인도자의 경우 2시즌 세트 효과로 인해 가치가 굉장히 높아졌기 때문에 폭풍의 일격 스택 사이에 끼워 넣어 주는 것이 좋습니다. 토템술사는 더 나은 필러기를 쓸 수 있기 때문에 별로 신경쓰지 않으며 세트 효과를 감안해서 하위 순위로 써줍니다. 단일 타겟에서는 아예 쓰지 않습니다. Q: 영웅 특성 뭘로 쓸까요? A: 아무거나. 현재 둘 다 매우 훌륭하며, 하는 컨텐츠에 따라 각자의 특징이 있습니다. 일반적으로 토템술사는 몇가지 특정 작업을 잘 수행하는 명확한 특성이므로 직관적으로 플레이 할 수 있습니다. 이는 좋은 범용 특성임을 뜻하며, 낮은 쐐기 단수에서도 잘 쓸 수 있습니다. 반면 폭풍인도자는 타이밍이 맞다면 단일 대상에서 커다란 잠재력을 지니고 있으며 쐐기 고단에서 더 강력한 성능을 발휘합니다. 다만 폭풍을 잘 관리하려면 많은 경험과 연습이 필요합니다. Q: 더 좋은 무기는 주무기로 들어야 하나요? 보조무기로 들어야 하나요? A: 항상 그렇듯이 특성, 빌드, 장비와 관계없이 주무기로 들어야 합니다. 빌드에 따라 용암 채찍이 강력한 보조무기 공격이 되지만 그 외 모든 상황에서 주무기 공격력 비중이 더 크거나 주무기 공격력에만 기반한 피해를 줍니다. <내부전쟁 FAQ> Q: 단일 버튼 보조는 어떤가요? A: 토템술사 우선순위는 잘 짜여져 있으며 단일 버튼 보조 사용시 손실량도 꽤 표준적입니다. 반면 폭풍인도자의 우선순위는 매우 엉망이며 소돌무기 관리가 굉장히 멍청해서 사용을 추천하지 않습니다. 두 특성 모두 광역딜이 어색하지만 폭풍인도자는 더 나쁜 수준입니다. Q: 스탯은 뭘로 올리고 점감은 뭐죠? A: 특화 / 가속. 각 영웅 특성은 개별적으로 가중치를 줍니다. 토템술사는 특화를, 폭풍인도자를 가속에 중점을 둡니다. 유의미한 한계는 없지만 스텟 점감의 영향을 받습니다. 가속은 19800, 특화는 21000 이상에서 점감이 시작됩니다. 심크를 돌려서 더 나은 장비를 찾으십시오. Q: 쐐기 심크는 어떻게 돌리나요? A: 쐐기 심크는 불규칙적이고 가변적이라 완벽히 신뢰 할 수 없습니다. 따라서 약간의 상상력을 발휘하여 결정을 해야 합니다. Dungeon Slice는 꽤나 적합한 방법입니다. 그래도 세분화를 위해 아래 방법을 사용 할 수 있습니다. 1 대상 3분 - 던전 보스 공격에 알맞습니다. 5-6 대상 1분, 블러드 on - 큰 쿨기 동안 전방 광역딜 분석 5-15 대상 1-5분 블러드 off - 풀링 숫자와 전투 시간에 따라 달라지는 광역딜 체크 쐐기로 심크를 돌리는건 단일 타겟 심크에서 얻은 지식을 바탕으로 광역딜 시나리오에서 어떤 유형을 추천하는지에 대한 일반적인 아이디어를 얻는 것입니다. 쐐기 심크로 어느 장비가 좋은지를 알아내는 것은 변동성이 매우 커서 훨씬 더 어렵습니다. Q: FAQ 왜이리 오래 걸렸나요? A: 이번 확팩은 직업 패치가 계속 있었습니다. 와우헤드 아이시베인 둘 다 가이드 유지하면서 동시에 FAQ를 진행해야 했는데, 용군단에서 FAQ가 많은 사람들에 의해 사실상 세 번째 가이드로 취급 받는 바람에 다들 디코 FAQ에 눌러 앉아버렸습니다. 제 잘못이에요. 하여튼 첫 중요 패치가 출시될 무렵 혼자서 가이드 3개 유지하면서 게임도 하려니까 도저히 시간이 나오질 않았습니다. FAQ는 작성된 가이드를 대체하기 위해 만들어 진 것이 아니며, 앞으로도 그럴 일은 없을 것입니다. 저는 여기 붙박이들이 낡은 내용을 발견한다면 나에게 알려줬으면 합니다. 주 가이드나 다른거 관리한다고 눈코 뜰새가 없기 때문입니다. 눈에 띄는 걸 발견한다면 @Wordup으로 ping을 날려서 저를 도와주시옵소서.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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